먼저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이렇게 했다...라는걸 적은 일종의 경험담임을 밝혀둡니다.

글 올라오는게 대부분 탱커 시점 뿐이라 그런지 암흑사제로 깨는거 좀 올려주세요 하는 댓글이 가끔 보이던데
그런 분들께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장비레벨은 844, 특성은 항상 이렇게 합니다. 다른건 상관없지만 세번째줄 심리지배는 꼭 찍습니다.



시작은 무조건 2000 주고 20마리 데려가되 샬아란 애들의 버프 2종을 같이 받아가면 좋습니다(특히 탈리스라 버프). 지맥연결(?)은 파밍이 쉽지 않은 고대마나를 그나마 시나리오 내에서 어느정도 벌충할 수 있게 해 주고 탈리스라 버프는 의외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캐스터는 광전사가 없는 경우 네임드 잡다보면 의외로 본체 끔살이 잘 나기 때문입니다(특히 드로). 필드에서 고대마나 집을때 가끔 나오는 결정이나 조각을 갖고있다가 양대버프 받고 하나 쓰고 바로 2000 헌납...하면 편할겁니다.

초반에는, 다른거 생각하지 말고 자기 군대를 최대한 강화하는 것만 생각합니다. 적어도 2~3회까지는 드로를 잡거나 드로 이후의 구역으로 넘어가는건 포기하고 여러 장비들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특히 첫 트라이에서는 피통 25% 증가하고 공포확률 저하 두가지는 꼭 챙깁시다. (공포확률 저하 아이템 나오는 구간까지는 드로가 안 나옵니다)

아마 이 시나리오에서 가장 골치인 애들은 마나망령하고 각종 네임드일 것입니다. 마나망령은 보통 이렇게 잡습니다.

풀링 > 첫번째 비전탄막 시전시 시전바 끄트머리에서 침묵 > 체력 20%에서 폭발 시전하면 역시 시전바 끄트머리에서 영절 (잡는동안 비전탄막 시전을 2번 넘게 보신다면 장비레벨 더 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러면 메마른자 피해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마나망령이 연속으로 두세마리 있는 구간의 경우 한놈 잡은 후 침묵하고 영절 쿨 올때까지 기다리는게 좋습니다.

광전사 강화 아이템이 있는 구간에는 드리아드 네임드가 하나 버티고 있습니다. 이놈을 잡을때는 반드시

메마른자    ------------    네임드    --------------- 플레이어

이런 진형이 되게 어글을 먹고 쭈우우우욱 땡겨야 됩니다. 1어글자 대상으로 광역 바닥을 쓰기때문에 저렇게 해야 메마른자 피해가 거의 없습니다. 만약 광전사 아이템을 먹어서 메마른자 중에 광전사가 있다? 그러면 그 시점부터는 저 네임드는 걍 버립니다. 보통 저 네임드 뒤에 메마른자 동료가 하나 있어서 잡고픈 유혹에 빠질 수도 있는데, 그거 하나 구하려다가 애들 여럿 조집니다. 광전사가 도발이 있어서 매우 안 좋습니다. 광전사 아이템 먹은 후의 트라이에서는 그냥 양옆에 있는 메마른자들만 구출해주고 방 나옵시다.



광전사가 생긴 이후에는 주의하셔야 할 게 광전사가 어지간한 어글을 다 먹어서, 몹들 잡으며 진행하다 보면 분명히 평균 피통은 90%가 넘어가는데 광전사 하나면 저모양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광전사가 생긴 이후부터는 시작하자마자 광전사를 주시 찍어둡니다. 메마른자 애들이 힐 안 된다는거는 다들 아시겠지만...보호막은 됩니다. 몹들 잡을때마다 항상 광전사 보호막을 걸고 풀링하면 그나마 광전사 피통 유지가 편합니다. 광전사가 다 죽었다면 그때부터는 마나전파자를 주시잡고 보호막을 유지합니다. 연쇄번개를 쓰기 때문에, 2~3마리 이상 링크되어 있는 애들을 풀링하면 의외로 어글을 잘 먹습니다.

(그래봐야 드로 만나면 광전사는 무조건 다 죽는다고 보셔야 될 겁니다...)

드로 열쇠가 있어야 열리는 문(지도에서 Spell Seer 상자가 있는 부분)은 그 이전 구간의 모든 메마른자 장비 상자를 다 먹은 이후부터 가는 걸 목표로 잡는게 편합니다. 하지만 가운데 구간부터는 언제 드로가 나올 지 모르지요. 그래서 최대한 몹을 주의해서 풀링하며 드로에 대비를 하셔야 됩니다.



드로는 의외로 대응만 잘 하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메마른자 서너마리는 깨질 각오를 해야 될 겁니다.

제가 심리지배를 찍고 다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드로가 애드되면, 침착하게 그리고 쿨하게 정배를 걸고 잡던 애들을 마저 끝냅니다. 그리고 왔던 길로 돌아가서 최대한 한적한 곳까지 유도합니다.



저는 어지간해서는 아수라장을 켜지 않습니다. 하지만 드로는 정배하면 한적한 곳으로 유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배 풀리자마자 대놓고 아수라장을 켜버립니다. 그러면 메마른자 20여마리일 경우 서너마리 죽는 선에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스샷은 공업 25%까지 먹은 상태로 진행한 건데, 이거 없으면 몇마리 더 죽을 수도 있습니다. 돌진기를 끊어보려고 해 봤는데 영절로는 쉽지가 않네요. 정신폭탄(스턴) 특성을 찍으면 될 수도 있겠는데 그러면 심리지배가 안되니까요...

드로 열쇠로 여는 문 이전의 구간에 있는 상자를 모두 먹게 되면 광전사1 마나전파자2 별소환사1 선견자1 의 구성이 될 겁니다. 여기에 공포확률저하 + 피통증가 까지 다 먹었으면 이제 드로 열쇠로 문을 따고 들어가봅시다. (저는 이 시점까지 오는데 한 3~4회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마나전파자 상자가 있는 방에는 큼직한 마나망령 네임드가 하나 있을건데 기본공략은 일반 마나망령하고 비슷합니다. 탄막 침묵 + 폭발은 영절로 끊기. 그래도 탄막 한두번은 맞을 각오를 해야 할 겁니다.

장난감(고대 마나 수조)이 있는 곳의 픽스라는 거미 네임드는 앞에 애들 다 쓸고 걍 아수라장 켜버리면 무난합니다. 가끔 소환하는 새끼거미가 좀 거슬리긴 한데 20여마리 정도만 되도 마나전파자 + 애들 짱돌에 어지간하면 다 쓸립니다. 다만 광전사 보호막은 최대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드로 이전 구간의 상자를 다 먹었으면 다음 목표는 드로 문 이후 구간에 있는 데미지 25% 증가 + 광전사 장비가 될 것입니다. 광전사 장비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데미지 25% 증가 장비는 엘프학살자가 버티고 있는 방에 있습니다.

엘프학살자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 시점까지 오면 광전사는 이미 드로한테 다 죽어있을 거라 어글은 거의 우리가 잡게 될 겁니다. 위에서 거미들이 계속 내려오는게 거슬릴텐데 그냥 아수라장 켜 버리고 엘프학살자를 때려잡습니다. 중간에 쓰는 광역기는 영절로 끊습니다. (침묵으로는 차단 불가)

마지막 거미는...사실 올라가는 길 자체가 더 빡셀텐데 실리치(막넴 거미)  바로 코앞까지 올라가야 새끼거미가 더 안 나옵니다. 새끼거미한테 정불 꽂으면서 조금씩 올라가고, 가끔 거미가 많아지면 아수라장 켜는 식으로 뚫으면 무난합니다. (아수라장을 적절히 켰다가 끄는게 중요합니다. 자칫하면 어글이 몰려 본체가 끔살당할 수도 있습니다.) 실리치는...별 특징 없습니다. 입맛대로 그자리에서 때려잡든 정배로 출구까지 끌고가서 때려잡든 합시다.



그런데 메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엘프학살자 이후 구간부터는 공포확률저하 장비를 먹었어도 도망가는 애들이 제법 늘어납니다. 체력이 많이 고갈되서 그런 듯 합니다. 



아마 이 장비를 구할 때쯤이면 메마른자 강화 장비는 다 얻었을 것입니다. 이 장비는 2광전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드로 문 이후의 광전사 상자를 먹었다면 그 다음 트라이 때 20마리 끌고가서 첫방 문 열고 바로 상자 보내버립시다. 5마리밖에 안 듭니다. 이 방은 비전망령이 2~3마리씩 링크되어 있을건데 조금씩 땡겨서 몹 피통 + 시전바 보고 대충 영절만 잘 해주면 금방 잡습니다. (물론 탄막 한두방은 맞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이 시점이면 이미 메마른자들 화력도 상당히 쎄져서 금방입니다.



여기서 먹을 수 있는 장난감들은 고대 마나 수조 하나 빼면 전부 랜덤으로 가운데에 있는 큰 상자에서만 나옵니다. 메마른자 강화가 다 끝나고 먹을거 다 먹었다고 해도 장난감 때문에 당분간은 더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장난감들은 점수와 상관없이 그냥 랜덤인 듯 합니다. 전에는 드로한테 맞아 죽고 끝났을 때도 나온 적이 있습니다.)

...탱커분들은 요즘 8마리만 끌고 다녀도 끝까지 간다고 많이 하시는데, 그렇지 못한 직업군이야 뭐 어쩌겠습니까. 일단 큰 그림을 그리고 조금씩이라도 애들을 강화하다 보면 길은 열릴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