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시점으로 글을 작성해내려가겠습니다.
유틸기가 다양한 도적이기에 다른 근딜클래스에게 공통된 효과를 가진 스킬이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1 : 군단영약 군단물약 2차스텟음식
준비물 2 : DBM 혹은 Bigwig + GTFO 필수
레이드관련 애드온은 선택이 아니라 기본소양입니다.


(1) 니센드라
- 주의점 1 : 랜덤대상으로 걸리는 부식 디버프
- 주의점 2 : 사이페이즈 독바닥과 벌레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공대장님은 위치를 지정해주실 겁니다.
이쪽 징에서 부식 터뜨리세요.
그리고 반대편 징은 본진입니다. 본진에는 부식 터뜨리지 마세요. 사이페이즈때 본진으로 모일께요. 라구요.

** 부식 - 일정시간 뒤 부식 디버프가 사라짐과 동시에 원형의 독바닥을 생성합니다.
** 부식 디버프가 시간이 지남에따라 풀리며 독바닥을 생성하기에 니센드라 근처에는 독바닥이 없어야합니다. 독바닥이 니센드라 근처에 있으면 본진 자리잡기가 까다롭겠지요.
여기서 그망은 아껴두도록 합니다.
# 팁 - 부식 3초전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외곽에 독을 터뜨린 후 그림자밟기를 통해 다시 니센드라에 합류하면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암살기준)

기본페이즈 - 니센드라는 꼬리치기가 없습니다. 편하게 옆구리 ~ 뒤를 잡고 딜링합니다. 또한 랜덤 전방 브레스를 사용하지만 근딜은 뒤를 잡고 딜하기에 브레스를 맞을 일은 없습니다.

사이페이즈 - 여기서 부식을 외곽에 까는 진짜 이유가 나옵니다. 벌레무리라는 사이페이즈 스킬을 사용하면 니센드라는 바닥에 엎드리게 되고 외곽에 깔아놓은 부식 독바닥이 니센드라쪽으로 몰려옵니다. 사이페이즈를 위해 미리 정해두고 독바닥을 깔아놓지 않은 라인은 독바닥이 없겠지요. 바닥이 니센드라쪽으로 몰려오기때문에 바닥이 없는 부분을 잘 찾으며 딜링을 해야하고, 랜덤으로 벌레가 생성되며 이 벌레는 크기가 점차 작아지며 광역 독구름을 터뜨립니다. 바닥과 벌레의 독구름은 2틱이상 맞을 시 힐러님들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그망은 항시 아껴두었다가 사이페이즈 위급상황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일기노스
- 주의점 1 : 죽음시선촉수와 부패의촉수 최우선 차단 및 빠른 딜링
- 주의점 2 : 악몽공포 전방은 강력한 브레스를 사용하기에 반드시 뒤를 잡고 딜할 것
- 주의점 3 : 공대장 수액처리 콜이 나오기 전에 수액으로 딜딸치지 말 것

기본페이즈는 주의사항 1,2,3만 숙지하시면 끝입니다.
내부 사이페이즈는 블러드 극딜이기에 주의하실건 디버프입니다. 디버프에 걸리게되면 원형으로 범위가 표시되며 공대원이 맞지 않게 외곽으로 빠져줘야합니다.
디버프 걸림과 동시에 그망을 사용하면 디버프 자체가 사라집니다. 걸린 즉시 그망을 사용하시고 딜링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일기노스의 핵심은 딜딸이 아니라 철저한 공략딜입니다.
공대장님의 리딩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근딜은 간단합니다.



(3) 엘레레스 랜퍼럴
공대장님 브리핑 시 다음과 같이 설명하실겁니다.
1. 독바닥은 이쪽 징부터 깔아주시구요.
2. 절대 다리 위에는 독바닥 깔지 마세요. (사이페이즈때 다리위에 회오리가 생성되는데 독바닥과 회오리가 만나면 전멸각 나오기 때문)
3. 독바닥 위치가 이쪽이니 반대편 징에 회오리 깔아주세요.
4. 사이페이즈때 날개는 ~분들 타시고 넘어오시고요.
(도적은 그냥 뜁니다. 차원문이나 그밟 활용하면 좋구요)
5. 반대편 넘어가서도 이쪽에 부식 깔아주시고 반대편에 회오리 깔아주세요.(반대편 넘어가면 새롭게 위치 지정해주실거에요)

# 센스팁 : 거미상태일때 식사시간 사용하면 새끼거미들이 생성됩니다. 쫄탱 하시는분 미리 확인해두시고 식사시간마다 속거 몰아드리도록 하세요.

- 주의점 1 : 거미상태일때만 사용하는 부식 디버프. 니센드라와 같은 디버프로 걸릴 시 독바닥생성
*** 차이점 ! 엘레레스의 부식은 독바닥을 6번 생성함
*** 팁 : 부식 터지기 0.1초전에 그망을 쓰면 움직일 필요없이 제자리에 독바닥 6번 모두 깔 수 있습니다. 센스를 발휘하여 다른 공대원분들이 맵을 넓게 쓸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주의점 2 : 로크상태에서 사용하는 보라색 회오리 디버프.
디버프가 끝남과 동시에 자신이 있던 위치에 보라색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 매우위험 : 회오리와 독바닥이 만나면 전멸각 나옵니다.
부식과 회오리는 반드시 공대장님이 지정한 위치에 깔아주세요.
기본적으로 지정한 위치는 반드시 독바닥 깔라고 했던 위치와 정반대 일겁니다.
- 주의점 3 : 회오리 부딪히지 마세요. 재수없으면 회오리가 낙사로 날려버립니다. 하지만 도적은 그밟이 있습니다. 네임드와 가깝다면 그밟 연타해보세요. 근데 거의 죽습니다. ㅠ



(4) 악몽의 용
공대장님이 파티를 지정해주실겁니다.
예시) 23파티 좌측용 / 45파티 우측용 가주세요.
파티를 나누고 거리를 유지하는 이유는 각 용은 모든 공대원에게 디버프를 겁니다. 10중첩이 되는 순간 30초간 기절을 하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고 동시에 6-7중첩 사이에 탱커끼리 좌측 우측 용을 도발로 교대하며 공략을 합니다.
원딜분들은 양쪽 디버프가 같이 쌓이지 않게 거리조절을 하지만 근딜은 디버프 걱정은 없습니다.

주의점 1 : 모든 용은 꼬리치기를 시전합니다. 반드시 옆구리에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자리잡아주세요.
주의점 2 : 작은 쫄이 생성되는 뿌리?나무?의 개체는 붉은 기둥을 생성하며 기둥을 밟고 있어야 쫄이 재생성되지 않습니다.
근딜 지역에 생성된 보라색 기둥은 밟아주세요. 단, 체력이 깎이니 남은 체력 보면서 밟아주도록 하세요.
주의점 3 : 그럴일은 없겠지만 10중첩되기 직전 그망을 쓰면 30초 기절에 면역됩니다.
주의점 4 : 큰쫄 무리가 대량으로 생성되면 쫄이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빠르게 처리해주세요.
주의점 5 : 보라색 원형으로 생성되는 바닥은 피해주세요. 은근히 아픕니다.


(5) 우르속
공대장님 브리핑을 통해 자신의 조를 확인합니다.
공대장님마다 각 조가 모이는 위치는 차이가 있으니 반드시 1조와 2조가 모이는 위치를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우르속의 기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선집중 대상자 (탱커를 제외한 랜덤대상)
2. 시선집중 대상자에게 돌진
(여기서 시선집중 대상자는 멀리갈수록 공대원이 받는 피해가 감소)
3. 외침1(광역피해)
4. 바닥 생성
5. 외침2(광역피해)
6. 바닥 생성
다시 1번부터 리사이클

** 외침은 사정거리 내 공대원들의 수 만큼 1/n 피해를 나눠받습니다. 근딜은 항상 불어있으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외침 후에는 반드시 바닥을 생성하니 미리 이동 준비를 하시면 힐러님들 부담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시선집중은 본인이 속해있는 조 순서일때만 맞도록 합니다.
** 본인이 시선집중 대상이 되었다면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내가 맞춰야 할 조 대상과 일직선이 되도록 맞춘 후 최대한 멀리 뛰어갑니다. (멀리 갈수록 공대원이 받는 피해가 감소하여 힐러님들 부담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6) 세나리우스
세나리우스 같은 경우에는 공대장님 브리핑에 따라 팝업되는 쫄을 유동적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큰 틀의 공략과 각 쫄처리시 유의사항만 아시면 됩니다. 딜러는 생존에 항상 힘써주시고 탱커와 힐러의 연계로 잡는 네임드입니다.

큰 틀의 공략 (공통 : 디버프는 15중첩이 초과하기 전에 해제)
** 디버프는 생성된 녹색 바닥을 밟으면 사라집니다.
** 바닥을 계속 밟으면 바닥 크기가 감소하며 사라지니 해제만 하고 바닥에서 바로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해제가 필요한 다른 공대원이 바닥이 없어서 해제를 못할수도 있습니다.
1. 세나리우스 오프닝 시작
2. 나무 생성 (동시에 녹색바닥 생성 - 디버프 해제 후 쫄투입)
3. 쫄이 생성되면 공대원에게 "공포의 가시오라" 디버프
ㄴ 위 디버프를 받은 상태로 세나리우스 공격 시 50% 반사뎀
4. 이때 세나 딜 중지하고 쫄 처리
5. 쫄처리 완료 후 다시 세나리우스 딜
- 35%까지 반복
6. 35%부터 쫄생성x 블러드 극딜 > 마무리
디버프는 개인이 항시 관리해줘야 합니다.
힐러님들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게 세나리우스에서의 딜러역할입니다.

*** 그리고 도적의 역할 ***
도적뿐만아니라 죽딜, 징기, 냥꾼님들도 가능합니다.
공략 중간중간 뿌리가 생성됩니다. 이 뿌리를 밟으면 6초간 이동불가 디버프와 함께 큰 데미지를 받습니다.
공대장님이 뿌리제거조를 정해주시면 편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그망 쿨마다 그망켜고 뿌리 위를 휘젓고 다니며 지워주시면 공대 전체가 편합니다.

*** 각 쫄 별 특이사항 ***
1. 위습 - 피통이 적습니다. 8미터 이내 대상에게 암흑피해
> 빠르게 광쳐주면 됩니다.
2. 고대정령(나무) - 반드시 탱커와 붙어서 딜링해야 합니다.
8m 범위 발구르기를 사용하는데 1/n 피해로 나눠입고 만약 발구르기가 아무도 안맞았을 시 공대원 전체에게 피해 입힙니다.
3. 암흑비룡 : 랜덤 브레스 / 항시 뒤 잡고 딜하세요.
4. 뒤틀린 자매 : 주변 몹 체력채워주는 자매님입니다.
닉값하죠. 그러니 자매부터 항상 1순위로 극딜해줘야 합니다.

세나리우스 공략의 핵심은 딱 하나입니다.
1. 생존
2. 디버프 15중첩 넘어가지 않게 잘 지워주기
3. 생존
4. 뿌리가 많이 쌓이면 그망이나 무적, 마법면역기 켜고 지워주기




(7) 자비우스
자비우스는 1페이즈 ~ 3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딜러 기준으로만 작성하겠습니다)

- 1페이즈 : 100% ~ 65% 구간입니다.
o 1페이즈 주요스킬
1. 타락공포 소환 > 극딜로 빠른 처리
#팁 : 타락공포가 시전하는 스킬은 광역 암흑피해 스킬입니다.
그망이나 교란을 통해 힐러님들 부담을 줄여줍시다.
2. 악몽칼날 > 랜덤대상 2인 / 공대장이 지정해준 자리로 빠르게 이동하여 본진이 쓸리지 않게하기
3. 잠복꾼(작은쫄) > 꿈 디버프 대상자가 잠복꾼에 비벼 게이지 채우기

- 2페이즈 : 65% ~ 30% 구간입니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자비우스 탱 자리는 맵 정중앙으로 이동시켜 공략을 하게 됩니다.
1. 상상할 수 없는 공포(매우중요)
360도 양방향에서 쫄이 생성됩니다. 위 쫄을 빠르게 처리하지 못해서 자비우스에게 붙을 시 공대 전멸위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자비우스의 탱킹 위치를 정중앙으로 옮기는 이유입니다.
>> 상상할수 없는공포 쫄을 처리하면 쫄이 죽은 위치에 바닥이 생성됩니다. 이 바닥은 없어질때까지 밟고있어야하며,
바닥을 밟을 시에 타락수치가 증가하게됩니다. 때문에 가급적 "꿈의복제" 디버프 대상자들이 밟아주는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타락수치가 여유가 있다면 꿈의복제 대상자가 아니어도 밟아주도록 합시다.
2. 공포의 결속 : 랜덤 2인에게 시전하며 대상자들끼리는 서로 만나야 해제가 됩니다.
3. 타락유성 : 범위 내 1/n 광역피해 입니다.
최대한 많은 인원이 맞을수 있도록 합니다.

- 3페이즈 : 30% ~
여기부턴 블러드를 켜고 극딜하는 타이밍입니다.
모든 쿨기와 물약을 동원하여 최고의 딜량을 뽑는것이 딜러의 역할입니다.



**** 자비우스에 대한 생략된 설명 ****
사실 자비우스 공략이해가 확실한 딜러라면
*꿈의 복제* 디버프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꿈의 복제는 3분간 지속되는 디버프 입니다.
- 3분 뒤에 꿈의 복제가 끝나면 다시 현실로 돌아옵니다.
(= 꿈에서 깨어납니다. 와 같은 맥락입니다)
즉, 꿈의 복제는 꿈속에 있는 상태라는 겁니다.

현실로 비유해봅시다.
제가 꿈속에서 63빌딩에서 뛰어내려서 죽었습니다.
그럼 놀라서 깨죠? 깨고나서 정신차리면 현실로 돌아옵니다.
저는 꿈에서는 죽었지만 개꿈일뿐 현실에선 아무일도 없었던겁니다.

자, 그럼 꿈의 복제를 다시 생각해봅시다.
만약 꿈속에서 모든 스킬 쿨기도 다돌렸고
타락게이지를 채워서 정배가 됐고 그러다 죽었습니다.
죽었더니 케릭터가 놀래서 깨어났습니다.
제가 깼으니 꿈의복제 디버프는 사라져있고
저는 죽은줄 알았는데 사실 꿈이었기 때문에 현실에 저는 살아있었고 모든 쿨기 또한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인겁니다.

이게 꿈의복제의 메커니즘 입니다.
반대로 보면 꿈의복제가 걸리지 않은 사람이 게이지 꽉채워서 정배당하면 진짜 죽겠죠? 현실이니까요.
그래서 자비우스의 핵심은 게이지 관리입니다.

그렇다면 꿈의 복제 디버프를 굳이 왜 걸어주는걸까요?

1. 1페이즈의 잠복꾼은 주변 대상에게 폭발피해를 주고 타락게이지를 생성합니다. 꿈속에 있는 사람이 대신 맞아줌으로써 꿈의복제 없는 대상자 게이지 관리 해줘야겠죠.
2. 2페이즈의 상상할 수 없는 공포의 바닥 밟아주기 또한 1페이즈와 같은 맥락입니다. 타락게이지가 생성되거든요.

자! 그럼 타락게이지 대신 생성해서 대신 죽은걸로
"꿈의 복제"를 잘 활용한 것일까?

50%는 잘 활용하셨습니다.
공대원의 타락게이지 부담을 줄여주신거니까요!

나머지 50%의 핵심은 아래의 버프이자 디버프입니다.
타락게이지가 100%가 되는 순간 약 15초동안 공격력과 치유량이 150% 증가합니다.
이를 통해 자비우스에게 순간적인 폭딜과 공대원에게 폭힐을 넣어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버프가 풀리면 죽게되고 꿈에서 깨어나게 되는 것이죠. 살아나서 다시 공략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구요.

극딜이 필요한 구간에 적절한 타락게이지 관리를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 딜러의 딜량이 정해집니다.

짧게 핵심만 알려드리고 싶었는데 글이 너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잘못된 부분도 분명 많을것으로 사료되오니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딱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레이드의 기본은 배려입니다.
나 하나쯤 스킬을 맞아봤자 티가 나겠어? 노노 오산입니다.
쌓이고 쌓여 힐부담이 생기고 동시에 탱커의 힐이 비게 되며
탱이 죽는 순간 전멸 리트라이 입니다.
레이드는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수록 클리어 성공률이 높아지는 시스템입니다.
악몽도 이제 많이 쉬워졌지만 아직 도전하지 못하신분 주저말고 꼭 도전해보세요!! 처음만 살짝 미숙할 뿐입니다.
금방 적응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