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팅만 해왔는데 실험글 분석이 하도 답답해서 글 적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험글에서 굴타와 특화무기를 각각 들었을 때 받은 피해량이 큰 차이가 난 이유는 지난 확팩 넴드인 패치워크를 팼기 때문입니다. 대격변 넴드를 상대로 하면 절대 그렇게 큰 차이가 날 수 없습니다.

 

 혼자 넴드와 맞짱뜨는 혈죽이 받는 총 데미지는 다음 값에 수렴하게 됩니다.

 받은 총 피해량 = 패치한테 맞은 딜 - (죽격 힐량*특화)

 

 여기서 넴드 자체의 딜 능력, 혈죽 패시브 뎀감은 어느 무기를 드나 동일하고, 완방은 0.3퍼 차이 밖에 안납니다.

 

 그럼 왜 실험결과는 이렇게 차이가 많이나느냐!? 하면 특화 때문입니다. 완방 0.3% 차이가 수백만 딜에서 큰 차이를 가져올 가능성은 미미하므로 특화 때문에 이런 차이가 났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위 식에서 '패치한테 맞은 딜' 부분을 X, 죽격 힐량을 Y라고 놓으면

 특화 무기를 들면 총 피해량 = X - 1.42Y

 일반 굴타를 들면 총 피해량 = X - 1.33Y

 가 됩니다.

 3분 간 패치가 하는 딜이 죽박이 죽격으로 힐하는 양의 1.5배가 채 안되기 때문에, 즉 X가 1.5Y보다 작기 때문에

(X-1.33Y)가 (X-1.42Y)보다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대격변 네임드라면 죽격 힐량보다 훨씬 많은 딜을 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면 힐러가 필요없죠) 특화 무기와 굴타의 피해량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죽격 힐량의 5배 딜을 했다면 X=5Y가 되고, 위의 두 값은 3.58:3.67로 총 받은 피해량은 3%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실험글에서 받은 피해량이 2배가 넘게 차이가 난 이유는 리분 넴드를 팼기 때문이고, 넴드가 강할수록 받은 피해량의 비는 줄어들게 됩니다.

 

 간단히 쓸려그랬는데 길어졌네요 ㅈ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