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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새 판다가 오픈된 뒤 다시 돌아오거나 혹은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 와우라는 게임 특성상 타 온라인게임처럼 간단히 접하기 어려운 부분이 좀 있죠.

하루에 가끔씩 올라오는 초보분들의 질문 중 대다수가 대체 처음부터 뭐가 뭔지 모르겠다 이실껍니다. 어떤 사람은 보면 애드온도 신긴하게 깔아서 쓰는데 자기는 단축키 설정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그래서 간단히 스크린샷으로 냉기특성 죽기의 딜링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사실 공지에 좋은 글들이 많이 있지만, 정말 생초보분들에게는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글일수도 있기에, 이렇게 스크린샷으로 간단히 설명하면 좀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에 이렇게 몇 자 적어봅니다.

쿨기, 유틸기 부분은 알파벳으로 표기했고, 딜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라비아숫자로 표기해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 스킬이름(공격자원 소모)

* 겨울의 뿔피리(+룬마력10)
- 사용하면 룬마력을 10올려주고,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이나 공대원의 전투력을 10% 증가시켜주는 버프입니다. 전사 스킬인 전투의 외침과 중첩되는 부분이지만, 차이점은 쿨이 20초라 전사의 외침류에 비해 3배 더 자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전투시작하기 전에 한번, 전투 중에 남은 룬도 없고 룬마력도 없다 싶을떄 씁니다. 공격자원이 아무것도 없을떄 룬마력 10이 생성되는 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냉격을 한번 더 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니까요.

1. 얼음기둥(-냉기룬 1)
- 쿨은 1분이고 20초동안 힘수치를 20% 증가시켜줍니다. 더불어 날리기같은 외부효과에도 면역이 되고요. 냉기특성 특유의 쿨기입니다. 쿨 올떄마다 눌러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돌발 열병
- 현재 선택된 대상에게 즉시 피의 열병과 서리열병을 겁니다. 냉기특성의 주 딜링 스킬 중 하나인 '절멸'은 질병 효과 하나당 12.5%씩 데미지가 증폭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얼음기둥과 함께 쿨이 올때마다 같이 눌러줍니다.

3. 절멸(-부정룬1 냉기룬1)
- 부정룬1 냉기룬1 을 소모해 적을 공격하는 냉죽의 밥벌이 스킬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질병 하나당 12.5%의 데미지증폭을 보여줍니다.

4. 냉기의 일격(-룬마력 20)
- 냉기 형상을 선택했을 때, 룬마력 20을 소모하여 적을 공격하는 역시 냉죽의 밥벌이 스킬입니다.

5. 작렬하는 분노[이하 작분](-냉기룬 1)
- 냉죽이 광역딜링에 탁월함을 보여줄 수 있게 하는 광역공격스킬입니다. 역시 밥벌이스킬. 이 공격에 데미지를 입은 모든 적들은 자동적으로 서리 열병에 걸립니다.

6. 얼음 손길(- 냉기룬 1)
- 단일대상을 공격하여 작분의 절반데미지를 입힙니다. 절대로 광역공격을 해서는 안될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냉죽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7. 역병의 일격(- 부정룬 1)
- 역병의 일격은 데미지를 입힌 다기보다는 피의 역병이라는 질병을 적에게 걸어줄 떄 사용합니다.

8. 영혼 쐐기(- 냉기룬 1)
- 죽기 전특성에 공통적으로 주어진 마격스킬입니다. 적대상의 체력이 35% 이하일 때 5초뒤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입히고, 만일 영혼쐐기가 걸린 적이 5초 이내에 죽었을 때는 10초간 사용자의 가속이 50% 증가합니다.


여기까지가 주 공격스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그럼 영던이나 레이드같은 곳에서 네임드 보스를 기준으로 저의 공격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겨울의 뿔피리 사용 - 1. 얼음기둥 사용 - 2. 돌발열병 사용 - 3. 절멸 or 4.냉격 or 5.작분

처음에 뿔피리를 사용해 룬마력 10을 생성하고 얼음기둥과 돌발열병을 사용한 뒤 적에게 절멸을 시작으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 이후에는 자원의 유무에 따라 절멸 혹은 냉격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자신의 무기형태와 광역딜링에 있어 조금 스킬 우선 순위가 바뀝니다. 이 우선 순위라는 것은 냉죽 특성 중 하나인 '도살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도살기라는 것은 일정한 확률로 다음 절멸 혹은 냉격은 무조건 치명타로 적중하게 해주는 특성으로 이 도살기가 발동시에 어떻게 공격 우선순위를 정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데미지를 좀 더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무기가 양손무기 - 1. 절멸 2. 냉격
- 절멸 아이콘위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보면 아시겠지만, 절멸은 상대에게 걸려있는 질병 외에는 순수하게 자신의 무기 데미지로만 피해를 입힙니다. 거기에 양손도검을 들 경우 자동적으로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 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게 되는데 이 패시브 스킬은 양손도검 사용시 절멸 데미지를 40% 증가시키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양손무기를 지닌 냉죽은 냉격보다는 절멸을 우선으로 자원을 소모해야 합니다. 

자신의 무기가 쌍수, 한손무기를 2개 들고 있는 경우 - 1. 냉격 2. 절멸
- 쌍수무기를 든 냉죽의 경우에는 '타사리안의 위협' 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절멸이나 냉격같은 주 공격 사용시 보조무기로도 동시에 피해를 입히며, 냉격의 데미지를 40% 증가시켜 주는 특성을 지닙니다. 이에 쌍수냉죽은 절멸보다는 냉격에 우선적으로 중점을 둡니다.

광역딜링 - 양손이던 쌍수던 광역딜링은 작분과 작분으로 생성되는 룬마력을 이용해 냉격을 사용합니다.

그럼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자신이 양손무기를 든 냉죽이라 한다면 절멸과 냉격을 섞어 딜을 하다가 도살기가 발동시에는 최대한 절멸을 사용하는 쪽으로 자원소모를 유도합니다. 반대로 쌍수냉죽이라 한다면 냉격에 자원을 소모합니다.

사실 좀 더 복잡한 면이 있지만, 일단 이런식으로 딜링을 설명드린다면 처음에 어렵지 않게 냉기특성의 딜링방법을 익히시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거라 봅니다.

그럼 이번에는 자원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 혈기 전환, 룬 강화, 룬 부패

* 혈기 전환
- 뒤의 두 룬 획득 방법과 달리 혈기 전환은 굉장히 능동적인 자원 획득 방법입니다. 혈기 전환 특성을 선택하셨다면, 주 딜링 스킬 중 하나인 냉격을 사용할 때마다 혈기 전환(이하 혈전)아이콘에 숫자가 2씩 증가하는 걸 보셨을 껍니다. 이 숫자는 혈전의 중첩숫자를 나타내며 이 중첩이 5일때 마다 혈전을 눌러주면 죽음의 룬이 새로 생성됩니다.

* 룬 강화
- 냉격 사용시 45%의 확률로 완전히 고갈된 룬 하나를 즉시 생성합니다. 새로이 생성되는 룬은 만약 자신이 현재 모든 종류의 룬(혈기, 부정, 냉기)을 소모하였다면 이 중 하나가 무작위로 생성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생성되는 룬을 자신의 원하는 대로 일정 부분 유도할 수는 있지만, 이는 어느정도 죽기 자원메커니즘을 이해하신 분들정도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 룬 부패
- 냉격 사용시 45%의 확률로 자신의 가속수치에 반비례해서 룬재생속도를 일정 시간 100%증가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자신의 가속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이 룬부패 시간은 짧아집니다.

여기까지가 죽기의 룬을 획득할 수 있는 특성에 대한 설명이며, 이 외의 룬을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사용된 룬이 다시 되돌아오도록 기다리는 방법뿐입니다. 이 세가지 중 제가 사용하는 특성을 혈기 전환이지만 제가 어떤 걸을 딱 집어 좋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좀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니 그냥 한번씩 다 사용해 보세요. 사용하시다 보면 각 특성마다 자신에게 적합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며 잦은 특성변환과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이 왕도라고 봅니다.

여기까지 설명한 부분은 어떤 식으로 룬자원을 소모하며, 다시 그 룬자원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럼 간략하게 나마 죽기의 자원메커니즘에 대해 감이 오셨을텐데, 죽기의 자원은 일종의 생테계를 떠올리시면 될겁니다. 
처음에 6개의 룬을 공격자원으로 소모해 룬마력을 생성시키고, 그 룬마력으로 다시 룬자원을 획득하는 것, 이 과정을 반복하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최적의 자원소모방법(우선 스킬사용)을 찾아내는 것이 모든 죽기의 특성입니다.


쓰다보니 졸리네요; 나머지 부분은 내일 쓰도록 하겠습니다. 쓰다보니 좀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이는데 최대한 초보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했습니다. 혹시라도 태클사항이나 궁금하신 게 있다면 댓글부탁드리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