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 기준 1넴의 벽을 통과하고, 무난히 6넴까지 진행한 후 처음 맞이하게 되는 벽인 7넴입니다.

(25인 기준 4넴의 벽을 통과후 7넴에서 다시한번 벽)

 

10인의 경우 인원의 문제와 딜컷/힐컷의 문제때문에 3탱을 하기가 쉽지 않은 편이고, 2탱을 하게 될 경우

난이도가 어마어마하게 상승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서로 호흡을 맞추기가 힘들고(막공이기 때문에), 경험자도 소수이며, 반응조차 느린경우가 많은 등

다양한 난점이 있기때문에 개인적으로 7넴은 570이상의 오버스팩으로 3탱을 하는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대략적으로, 3탱을 하는 경우가 2탱에 비해 난이도 차이가 5배정도 납니다.

 

다만, 5넴, 6넴에 비해 광폭시간이 상당히 여유있는 편이기 때문에 2탱이라 할지라도

모두가 집중하며 열심히 할 경우 실수가 없다면 잡는거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은편입니다.

 

보통 2개 넴드정도를 묶어서 한편씩 올리는데, 7넴은 2탱 3탱 두가지 공략이 존재하고, 대략적인 설명을 곁들이다

보면 굉장히 길어지기에 우선 한편으로 묶어보았습니다. 다음편은 아마 8~9넴이 될거같네요.

 

 

7넴 (템 평균 564~568 기준)

 

일반과 하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실 한가지밖에 없습니다. 일반의 경우 85%가 되는 순간 독성토템부터 넴드스킬 추가

가 시작되는데 반해, 하드는 95%에 강철토템이 추가되는 정도랄까요.

 

그런데 이 강철토템 스킬이 정말 까다롭고 사람 미치게 만듭니다.

 

먼저 스킬과 운영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고 3탱공략, 2탱공략 순으로 설명을 드리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돌토템(95%)이 깔렸을때 네임드가 쓰는 스킬은

 

고술 - 무덤

정술 - 감옥

 

입니다. 무덤은 10인 기준 3명에게 일종의 '바닥'을 까는데요, 깔린사람이 재빠르게 빠져주면 원래자리에 묘비같은게

깔립니다. 이 묘비는 전투가 끝날때까지 지속되고, 장애물판정이라 이동을 못하게 가로막으며 시야도 차단됩니다만..

크기 자체는 크지 않은편이라 서로 이어붙어여서 주르르륵 깔지 않는 이상은 시야제한의 문제는 크게 다가오지 않는

편 입니다.

 

정술 감옥의 경우 10인 기준 2명에게 강철 감옥이라는 디버프를 남기고(1분지속), 디버프가 끝나는 순간 만피의 100%의

물리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이 물리피해는 방어력에 의한 감소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조심스레 버그가 아닌가 추측

중입니다만.. 바로 이 스킬때문에 7넴 하드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거기다 정말 골때리는 것은, 재집결이나 복술의 피뻥효과 등으로 올라간, 디버프가 끝나는 순간의 '최종적인 현재 만피'

를 기준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이기에, 해당 효과들이 무용지물이 되는 현상도 있습니다.

 

여하튼, 기본적인 감옥스킬의 대처법은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보막류를 받은상태 or 뎀감생존기를 킨 상태

로 즉사를 하지 않는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수사의 보막지원, 개인너울 등이 유용합니다)

 

이후 85%, 65%, 50% 마다 토템을 소환하는 것은 모두 동일합니다.

 

하드의 경우 이런 토템의 스킬들, 특히 강철 감옥때문에 어떤 스킬을 언제 보는지 타이밍을 조절하고 관리해야될

필요성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이를테면, 독토템 활성화 후 고술이 거는 독성 안개 디버프는 24초가 지속되는데, 이 디버프가 끝나갈 때 쯤에는

자연데미지 증가 디버프와 함께 틱당 20만에 가까운 도트데미지가 들어오게 됩니다. (보통, 모든 토템스킬들의

쿨타임은 30초로 모두 동일합니다) 만약 독성 안개 대상자가 아직 독성안개 디버프가 끝나지 않았는데 감옥이 터진다면?

충분한 수준의 뎀감 생존기(30%이상)와 보막류 지원이 제때에 되지 않는다면 거의 즉사수준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또한 잿불토템이 깔린 이후 정술이 까는 메테오는 깔린 직후 15초정도 후에 떨어지는데, 이 메테오(대략 25~35만)와

감옥의 데미지를 동시에 받게된다면 그것 또한 즉사위기입니다.

 

따라서 하드의 경우, 각 스킬들의 사용 시점을 딜컷과 조절을 통해 세밀하게 조정해줘야합니다.

 

이를테면, 처음에 광을 치며 95% 감옥을 보고, 87%에서 딜컷을 한 후 감옥을 시전하고 3~5초 이내에 독스킬을 시전할

수 있도록 조절하여 딜을 시작, 그리고 다시 67%에서 딜컷 후 독스킬 시전 5~6초 이후에 바로 역병 스킬을 볼 수 있도록

조절, 다시 52%에 딜컷후 역병 스킬 7~9초 이후에 잿불 스킬을 보도록 조절.

 

위와 같이 할 경우 대략

 

0초 감옥1

4초 독스킬1

11초 역병스킬1

20초 잿불스킬1

28초 (독성안개 종료)

30초 감옥2(이전 감옥0 터짐)

34초 독스킬2

35초 (잿불스킬1 메테오 떨어짐)

41초 역병스킬2

 

위와 같이 치명적인 스킬들이 동시에 떨어지지 않고, 3~4초 정도의 텀을 두며 차례차례 맞을 수 있도록 조절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작업들은 특히 2탱공략일 경우 필수적입니다. (정말하게 계산하고 조절할수록 공대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3탱공략의 경우, 위 스킬중 잿불토템정도만 살짝 신경써주면 그 외는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인 스킬 운용은 일단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3탱공략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3탱공략은 2탱공략에 비해 정말 쉬운편입니다. 동시에 오지 않도록 조절할 스킬도 잿불의 메테오와 감옥정도밖에

없고, 독성안개와 감옥이 같은 대상에게 걸리지 않기에(안개-고술스킬, 감옥-정술스킬) 공대 안정성도 굉장히 높습니다

다만 고술을 탱하는 위치와 잿불 방벽을 어디에 적절히 깔아주느냐에 따라 공간사용의 문제가 약간 까다로워지게

됩니다.

 

정술을 탱킹/딜링하는 조는 일반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감옥을 꾸준히 신경써서 대처해줘야 한다는 것과 독성 구름

으로 인한 바닥이 일반보다 1.5~2배정도 깔린다는 것 정도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고술을 탱킹하는 요령과 방벽을 까는 요령은 간단하게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술 탱커는 보통 5중첩정도에서 스위칭을 하기 때문에, 탱커는 잿불방벽 쿨타임을 반드시 확인하고, 방벽을 캐스팅할때

각도를 맞춰서 최대한 좁은 간격으로 깔아줄 수 있도록 유도를 해야합니다. 또한 공대원들도 강철묘비를 가능하면

한점에 깔고 주르르륵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와같은 기본적인 유도가 완료된 후,

 

 

위와 같이 차례로 이어서 공간을 최대한 이용하며 묘비를 깔고, 잿불방벽을 유도한 후,

30% 이후부터는 장소를 아래로 옮겨서 차례로 깔아주며 조금씩 공대진형을 뒤로 땡기면 됩니다.

단, 65% 이후부터 오는 역병 물결은 반드시 대상자가 노란원으로 이동하여 공대가 쓸리지 않도록 유도를 해 주는 것이

좋고. 근딜의 경우 무조건 네임드 오른쪽 다리에서 칼끝딜을 하여 역병물결에 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보통 9~10번째 잿불방벽을 전후로 해서 킬이 나오게 됩니다. 50%부터 잿불방벽은 깔리기 시작하고, 잿불방벽의 쿨타임

은 30초기 때문에, 대략 4분30초~5분정도의 시간인데, 7넴의 광폭이 대략 8분30초~9분분인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킬이 나올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만약, 공대원이 모두 살았고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는데도, 10잿불방벽을 보았을때

네임드 체력이 10% 이상 남았다면 딜이 부족한 것이긴 합니다만.. 7넴하드까지 진행한 공대수준에서 그럴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을겁니다. 다만 딜러들이 죽어나가면서 딜이 모자라게 되는 경우는 아마 상당히 자주 보게 될겁니다.

 

하여튼, 3탱공략은 위와같이 고술조가 공간이용만 잘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매우 쉽습니다. 그저 꾸준히 30초마다

묘비 유도해주고, 역병대상자는 잘 빠지고, 탱 잿불방벽만 잘 깔아주면 됩니다.

 

이에 비해 2탱공략은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합니다.

 

우선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감옥과 안개가 동시에 걸려서 즉사를 하게 되는 문제가 있고, 상대적으로 다수가 같이

이동하기 때문에 독성 구름에 한틱정도 쓸리고 감옥에 즉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한점에 뭉쳐서 묘비를 유도할

수 없기때문에 다수의 묘비가 군데군데 생성되고, 묘비에 맞으며 감옥이 터져 즉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이

묘비가 점점 쌓여, 후반으로 갈수록 무빙이 힘들어지고 시야각이 안나오게 됩니다. 잿불방벽도 유도가 한번이라도

잘못되어 가운데로 툭 튀어나오게 될 경우 공간사용이 힘들어져 거의 전멸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과 다르게

일반 딜/힐의 경우 잿불방벽에 스치기만 해도 사망합니다.

 

또한 탱커도 5중첩마다 교대하며 자신이 정술탱을 할 경우는 슬라임유도, 고술탱을 할 경우는 칼같이 쿨마다 잿불방벽

을 벽으로 깔아주는 유도를 해줘야하면서, 동시에 두 네임드를 잘 붙여야하고,

 

전체적으로 묘비를 포함해서 일반에 비해 바닥이 3배정도 나오고, 그중 절반은 돌아다닙니다.

 

그리고 동시에 맨 처음 말씀드린대로 각종 스킬의 쿨타임을 확인하며 딜조절도 해야합니다.

 

공간이용을 최대한 하기 위해서는 공대진형을 탱을 따라가는 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탱이 지나간 자리에 공대원이 슬금슬금 따라가며 독성구름을 유도하는 식이 그나마 가장 공간을 이용하기 수월한

방식입니다. 탱에 선행해서 공대가 자리를 잡을경우, 공대자리에 깔림 독성구름으로 탱이 무빙할 공간이 안나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2탱공략은 정형화가 전혀 안되기때문에 딱히 그림으로 설명드리기가 애매합니다만.. 공간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첫 역병물결을 보기전에 최대한 구석자리를 이용해서 묘비와 독성안개를 깔고 빠지는 것이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생존기 타이밍은 각 메테오가 떨어질때 입니다.

3탱공략의 경우 고술쪽은 보통 2탱+신기+근딜 or 2탱+신기기 때문에 위급할때 무적등으로 살아남아서 힐을 해주시면

되고, 정술쪽의 경우 수사의 너울이 한번건너 한번씩 쿨이돌아옵니다. 너울이 쿨일 경우는 피가 적은사람한테 보막과

가벼운 생존기 하나정도씩 올려주시면 됩니다. (헌오, 재집과 사깃 따로따로, 방벽이나 연막 등)

 

그 외, 3탱공략일경우 자신의 감옥이 터지기 전인데 보막이 안들어와있으면 무조건 개인 뎀감생존기를 올려야하고,

2탱공략일 경우 감옥이 터지기 전에 안개가 걸려있는상황이면 무조건 뎀감생존기와 함께 생석+포션으로 만피를

유지해야 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