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게에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작성자는 이비/피오나를 메인으로, 린/카이를 서브로 키우고있다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모든 캐릭을 해본것도 하고있는 캐릭도 오랫동안 키워본것도이 아니므로 타캐릭에 대한 이해도도 낮고 정작 키우고있는 캐릭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고 감히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의견, 비판 등은 감사히 받습니다
하지만 앞뒤가리지않는 비방, 욕설 등은 곧장 신고후 차단하고 상대하지 않을것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해본캐릭 위주로 작성되었다는점...감안해주시기바랍니다...그 외의 캐릭들은 주로 지인들의 불편사항이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듣기만하여 적는데 자제하였습니다
여기서부터 읽을 필요없다고 나오시는분은 그대로 뒤로가기눌러주세요...

디오엘 그가 만진 캐릭들은 재미를 삭제하고 깡딜만 올려놓는 무식한 캐릭으로 변하였습니다

먼저 이비...저도 탭비를 하는 유저지만 인간적으로 레이즈는 좀 심했습니다
때문에 요새는 레이즈를 봉인하고 얼마나 많은 딜량을 낼수있을지 해보기도 합니다
동스펙 방에서는 3~5위 사이를 왔다갔다하네요...부파 참여 활발히하고 각종 필요 행동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입니다
레이즈 배율이라도 좀 줄이던가 그게 싫으면 진짜 sp라도 그에 맞게 소모되었으면 합니다(예를 들면 레이즈 시작후 1250풀 sp로 10초간 히트가능 또는 지금의 레이즈 사용후 스테회복 불가 디버프 5초 등)
다시말하지만 단순 예입니다
지금처럼 노리스크 하이리턴의 대표격인 레이즈는 탭비유저의 컨트롤 차이를 줄여 막말로 손가락장애도 상위권이 될수있게 만듭니다 컨할 이유가 많이없어요...이때문에 매애비도 극성이죠..으 극혐ㅜ
대체 무슨 논리로 이런 스킬을 만들어낸건지 의문입니다 심지어 하향해달라는 의견도 무시하고 말이죠
낫비는 아케인만 건들여준다면 더 건들건 없어보입니다
어느 캐릭을 떠나 버그는 당연 고쳐져야 하구요

다음.... 디오엘이 아주 처참히 망가뜨린 피오나......
뭐 재개편이 확실히 필요합니다...특히 검...
sp의존도에 비해 그 수급량은 현저히 적고 맞딜구조여야 1인분 가능, 심지어 각 스킬의 의미와 활용이 어중간한 것도 있습니다
검오나는 전체적으로 갈아엎는것이 필요해보입니다
햄오나는 검오나보단 나은편이며 흘리기 판정 개선이여도 당장은 충분할것으로 보입니다...(이거라도 해주면 감사할 따름이겠네요 지금 심정으론)
혹자는 피오나 딜이 많이 올라갔다 하지만 이에대한 전제조건은 맞딜입니다
다른 캐릭처럼 회피, 스킬활용 등으로 스타일리쉬한 딜 구조가아닌 방딸해놓고 그냥 맞으면서 딜을 우겨넣어야 다른 캐릭만큼 할수있다는 겁니다...극딜 뽑으시는 분들보면 대부분 맞딜이더군요...
그리고 방패...스실과 라실의 선택이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피감..또 맞딜...이거말고는 라실을 들 이유가없어요
방패여전사임에도 불구하고 방패를 통한 딜구조가 거의 없습니다...참 아이러니하네요
선풍기로 전락한 오나...왜 그녀에게 방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나게 돌아버리는 캐릭으로 만들었을까요

추가로 방패에 관하여 많은 논란이 있는데 이는 각 캐릭별로 특징이 되는 보조장비가 생겨야 한다고봅니다..그리고 방패면 방어력과 의지만, 마법서면 지능과 크리만 등으로 능력치를 특징적으로 최소화하고 각각의 컨셉에 맞는 인챈트가 가능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형평성에 어긋나지않다고 보여집니다
어느캐릭은 보조장비를 주고 어느캐릭은 그곳을 빈칸으로 놔두고 이 또한 무슨 논리인지 모르겠네요
줄거면 다 공평하게 줄것이지 말이죠
뭐...우리말을 전혀 듣지않는 데브캣이니 이러한 바람은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겠죠...

그리고 최근 토너먼트를 개발하며 pvp 밸런싱...
디오엘 그가 캐릭개편에 손을 안건든다하여 많은 분들이 좋아하였습니다만...그는 모든 캐릭터에 손을 갖다대었습니다...ㅅ....X......
그리고 함께 얻게된 엄청난 응답없음과 서버잔렉...이거때문에 요새 미쳐버리겠네요ㅜ

그래도 나름 피빕에서 밸런싱을 맞추는구나 하는 의미적인 반가움은 있습니다만...하필 그라뇨...심지어 여러캐릭의 편의성을 앗아가고 수많은 버그를 만들었습니다...

가장 크게 이비 폴짝...
네 다른 캐릭에 형평성이 맞지않았죠
다만 스패로우 시 소모되는 스테미너는 32가량입니다
다른 캐릭의 이동기는 이보다 훨씬 작죠...그리고 폴짝은 스패로우의 필수 사전 행동입니다
폴짝스테회복을 피빕이아닌 전체에 적용했으면 적어도 스패로우 스테소모는 줄였어야한다고 봅니다
현재 스패로우 5~6번쓰면 헥헥댑니다(마음인챈 보유에도 불구)
전 스패로우후 2집중을 자주쓰기때문에 플레이 자체도 상당히 답답해졌습니다
이거하향했다고 징징한다고 하실분이 계실거같아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비 외의 캐릭터들의 이동기 스테소모가 30이상은 아닙니다...그리고 공격 연계로 이동기가 선조건이 되어야하는 캐릭도 별로없거니와 이만큼의 스테미나 소모는 안합니다...답답함은 없어요

그리고 린 잡기와 개화의 컨트롤키 변경...이것을 바꾸면서까지 생각도 안했던 유저의 편의를 생각하면서 왜 여러번 건의를 넣고 항의를 했던 실질적인 편의들은 개무시하는걸까요
그동안 익숙했던것들을 본인들의 생각으로 강제적으로 바꾸게할 정도로 이것이 중요했는지 의문이듭니다

각종 유용 스킬들 피빕내에서의 삭제....는 개뿔 버그가 만연합니다
피빕에서 못쓰게한다던 환각 등 삭제한다던 스킬이 버젓이 사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것이 효과까지 여전히 적용되는지는 아직 확인해보진 못했지만 분명 발동이 되면 안되는 스킬인데 발동이되요
그리고 또한가지 이해가 안되는 점
기존의 피빕 컨텐츠를 놔두고 굳이 새로운 피빕컨텐츠를 내놓아 서버렉 자체를 부추긴 의도가 무언인지 솔직히 이해가되질 않습니다
기존에 있지만 버려진 갓매치, 소수유저에 의해 유지되고있는 프리매치, 아티펙트를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되는 아레나...
이들의 보상을 개편하고 피빕 밸런싱 후에 활성화되고 추가적인 피빕 컨텐츠가 필요해질 때 나오는게 순서가아닌가 저는 생각됩니다
오늘 타이틀 때문에 갓매치를 처음 해봤는데 나름 구성도 있고 정말 재미도 있었습니다
근데 왜 버려졌을까요(갓매치 두판하는데 3시간정도 소요되었습니다...참여인원 부족과 인원수 만족에도 잦은 팅김으로 재매치...)
보상도 별로고 피빕 밸런스도 별로니 굳이 할 필요가 없어진것 아닌가요? 이미 몇몇 캐릭들끼리 그들만의 리그로 되어버린 피빕 밸런스는 단순 스킬 삭제로는 한계가있습니다...
피빕 강캐라는 캐릭들이 강캐가 된 이유, 약캐들은 무엇이 부족하여 약캐가 된건지 살펴보고 연구하여 배율, 역경직, 캐릭별 특수 행동부여 등 충분히 피빕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고 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지금까진 이마저도 하고있는건지 아닌지 모를 정도로 피빕 컨텐츠를 방치해 뒀었죠...

어떻게 하면 각 피빕 컨텐츠를 살릴 수있을까 하고 몇가지 생각해봤습니다
물론 모든건 피빕 밸런싱이 적절히 이루어져 적어도 그들만의 리그만은 없어진 후여야 합니다

아레나
승패를 캐릭별 정보에 모두 기록되게 하고 이에대한 타이틀 부여, 보상은 지금처럼 영광의인장과 아티펙트, 단 지금의 토너먼트를 아레나에서 확장된것 처럼하고 여기서의 보상을 날개탭에 착용할 수있는 기간제의 특별한 망토나 날개(기간누적안됨)를 상위 5등까지 혹은 상위 2팀에게 준다면 이를 얻기위해 피빕을 연습하고 참여율도 크게 상승할듯 합니다 또한 해당템이 소수 실력자에게만 주어지니 자부심은 더 크겠죠
여기서 더 나아가 기간만료된 특별한 장비를 특정 npc에게 가져가면 특별한 황금 인장으로 교환하고 20개로 이 특별한 장비를 영구제, 거불로 구매가능하게 하면 피빕 욕구를 자극하는 또하나의 요소가 될것이라 예상됩니다
(토너먼트는 주 2회)

갓매치
갓매치는 길드전으로 만든다면 상당히 좋을듯 합니다
승리시 승점을 얻고 그 누적된 승점으로 길드전용 아이템이나 버프등을 기간제로 구매할수 있게 하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판당 승점은 10점 패점은 5점으로하여 승점 100점으로 기존의 길드 혜택 중 하나를 7일간 크게 강화하거나 한 5000점이면 길드창고 1칸 구매 등 길드만의 혜택을 강화할 수있게한다면 지금같은 친목용만의 길드가아닌 의미있는 길드 자체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인길드이신 분들은 그 나름대로 의미를 이미 가지신거고 20인 이상의 길드는 소속감도 느낄수 있게하고 캐쉬만으로 구매가능했던 길드창고를 길드전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상당한 메리트가 될듯합니다 길드창고가 아니여도 여러가지가 있겠죠
길드 컨텐츠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수 있습니다
(길드전은 수시로 가능, 단 하루 횟수 제한을 두어 무한한 혜택유지는 방지)

프리매치
여기서는 다양한 영광의인장 룩템을 판매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현재 있는 황제세트만이 아닌 중세풍의 개성있는 룩템을 더 내놓아 룩딸들의 영역을 피빕까지 확대시키는 겁니다...이것이 부족하다면 거래불가 염앰도 바꿀수있도록 한다면 좋을듯합니다

여담으로 운동회는...솔직히 너무 재미없습니다...이는 그저 삭제하고 오히려 미궁의 층 수와 난이도를 상향하고 개편하여 최종층(50층쯤)에 다달았을경우 보상템이 현재 있는 새크리파이스(?)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하는것입니다
물론 이때의 무기는 3일정도 사용가능하며 누적이 불가능하게 하고 제한레벨은 최소 80이상으로 (보상이 보상인 만큼 최종컨텐츠급으로)매주 특정 요일에만 열리도록 하는것입니다
이러면 무기가 많이 풀리는것 또한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방향이라면 더 좋을것 같다라는 상상을 갖고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이점은 어렵다 이점은 말도안된다 이점은 괜찮다 이점은 이렇게 하는게 더 좋을거다 라는 등의 비방, 욕설 외의 모든 의견 부탁드립니다
한사람의 생각보단 여러사람의 생각이 더 나은 방향을 볼 수 있으니까요
매번 접속하면 던전 돌거 다 돌고 뭐할까...하는 생각에 망탐이라는 것이 자주와 연어겜이 되어가는 마영전이지만 좀더 애정을 갖고 즐기고 싶다는것은 저만의 욕심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ㅜ
캐릭 밸런싱은 RPG게임 특성상 상당히 예민한 부분이며 이를 이벤트식 개편으로 해대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건데 진짜 이렇게 하는게임은 마영전 말고는 본적 없네요...어떤의미로는 참 대단합니다
데브캣은 좀 각성하고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반영하고 꾸준한 피드백으로 매번 없데이트가아닌 조금이라도 수정하여 "조율"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유저들이 원하는건 그리 큰게 아닌데말이죠

아참 디오엘은 그냥 멀리 보냈으면 합니다...그가 손대는건 하나부터 열까지 문제를 발생시키네요...
마지막으로 터무니없을 수 있고 민감한 문제인 것도있지만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고 상상했구나 하고 넘어가주시고 다양한 의견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데브캣이 인벤도 눈팅한다고하니 여러 건의들이 전해져 조금이라도 변화를 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