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카록에 대한 개편글이 없는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우선 저는 듀얼카록 유저고 어느 무기던 숙련도 자체는
꿀리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먼저 언급하고 싶은건 힘겨입니다.

오나의 대표적인 스킬은 뭔가요?
가드-카운터죠?
시타의 대표적인 스킬은 뭔가요?
퓨리죠?
검벨의 대표적인 스킬은 뭔가요?
카스죠?

네. 각자 대표하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카록의 대표적인 스킬은 뭔가요?

충흡인가요?
보스잡기인가요?
골절인가요?
빅뱅?

아뇨, 이건 카록유저가 아니라도 십중팔구 '힘겨'라고 대답할겁니다.

그런데 최근 패치가 어땧나요?
힘겨쿨을 20분으로 만들었죠.

단순 홀딩기의 쿨타임으로 분류했다는 의미입니다.
지금도 보시죠.
시타 퓨리에 대해 그렇게도 핫한데

카록의 대표 스킬말이예요.

힘겨는 단순한 홀딩기가 아닙니다.
카록만의 아이덴티티이자 타 게임 타직업과 차별화된 특별한 스킬인겁니다.
그걸 갑자기 왜 하향시킵니까?

힘겨의 존재로 밸붕일으키나요?
조건이 너무 쉬워서 액션감 떨어지나요?
리스크가 너무 적나요?

아닙니다.

자, 시3 기준으로 생각해봅시다.

샤우팅으로 힘겨유도가 가능한 보스가 몇이나 돼죠?

그렇다면 힘겨가 너무 자주 나와서 밸붕일으킬 정도로 카록 유저가 많다거나
보스가 힘겨 패턴을 자주 보여줍니까?

아닙니다, 아니예요.
시3의 대부분의 보스가 힘겨 가능한 특정 타이밍만 되거나
특별한 상황에서나 보여줍니다.
루 라바다나 아르카나 같이 말이예요.

아싸리 힘겨 패턴이 없는 놈들도 있어요.

이걸 갑자기 왜 하향시키는지 저는 1도 이해가 안갑니다.

딱히 타 직업들도 불만 없던걸 굳이 하향 시켜야 했던 이유가 뭔질 모르겠어요.

그럼 힘겨에 대해선 여기까지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블래.

테섭으로 나온걸 보면 버스트 후딜 살짝 줄인거랑
격노 사용시 무적시간 상향이 있죠.

이건 딱히 할필요 없던 내용입니다.
아니 솔직히 말하면 버스트 후딜은 상향은 상향이죠.
그런데 그걸 바랬던 카록이 있었나요?
아니면 후딜 너무 길다고 불만 사항이 있었다거나?

없죠.
없었어요.

격노요.
격노 핵 쓰레기 스킬이라
특정한 경우외엔 쓰일일이 없는 스킬입니다.

거기서 무적시간 늘여봐야 좋아할 사람 아무도 없어요.
이게 뭐야. 정말

격노 좀 쓸만해지게 할 생각이였으면
스킬랭이라도 풀던가
모션속도라도 빨라지던가
허크의 필격마냥 한방 스킬로 바꾸던가해야 쓸만해지죠.

아니면 전조 사용중에는 무적이라거나 해야쓸만한 스킬이 돼죠.
모션만 보면 상체 겁나 열심히 흔들며 피하는 행동인데
효과 아무고또 없죠. 뭐야 이거

솔직히 블래 카록정도면 약한 케릭은 아니다 보니
딱히 큰폭의 상향은 안바랍니다.
뭣하면 롤백만 하고 아무것도 안건들여도 갓패치 인정합니다.




기둥카록

솔직히 블래는 여러모로 좋은면이 많은데
기둥카록은 너무 안좋습니다.

최근 나온 레이드들 전-부 가불기 떡칠되어 있는데
그거 대응 하려면 퍼충해야 하는데 이 퍼충이 좀 어렵나요.

케릭터 모션이 느릿느릿해서 연속 공격해오는 가불기를 대응하기란 어려워도 너무 어려워요.
게다가 어설프게 슈퍼아머 판정이라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방어 2만 언저리가는 제 카록도 즉사기도 아닌데 급사 자주 합니다.

발로르 가면 블래로는 실수만 안하면 막페까지 죽는 일 잘없는데
발로르서 기둥들면 5줄 가기전에 해골 안띄우면 다행인 수준입니다.

가불기에 대한 퍼충이 얼마나 어려운지 이해하기 어려우실수 있는데요.

오나 흘리기 잘하는 것 보면
"와 저사람 흘리기 잘하시네 컨 좋으시다"
라고 느끼실텐데

흘리기보다 2배, 3배는 더 어려운게 퍼충입니다.
왜냐? 상시 사용할수 없거든요.
오나는 스매시 도중에도 연속으로 가불기등등이 와도
흘리기-가드로  몇번이고 대응 가능한데

뱅-바이슨-점스로
잘해야 3번이 한계입니다.
그것도 준비 단계에서는 그냥 가만히 있었어야 가능하구요.
점스 후딜이 긴편이라 연속 공격 오면 답없습니다.

타이밍이 쉬우냐 하면그것도 아니죠.
공속이 높은 카록은 흘리기 퍼가보다 타이밍이 짧습니다.

끝이 아니죠.
기둥카록 딜 매커니즘이 계속 공격하는거라
한대한대에 딜량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다보니 멈추지 않고 계속 스매시를 넣어야 하는데
모든 스매시가 퍼충 타이밍, 후딜, 연계등등 달라 고통받습니다.

그렇게까지 해서 효율이 높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거의 모든 공격을 퍼충/필카를 행해도 블카랑 비등비등합니다.

그렇다보니 최근레이드/결사대에선 엄청나게 딜량이 낮습니다.

어디서 비슷하냐 하면 시3 6종에서는 비슷한 효율을 냅니다.
왜 그런가 하면 가불기가 심각히 많다던가 하지 않고
스매시 연계가 끊기지 않고 이어갈 수 있는 조건이 있기 때문이죠.

말이 길어지는 요컨데
생존력이 상향 되어야 합니다.

필카가 없는 구르기, 돌개바람, 평타 등등이 퍼충구간이 대폭 길어진다던가하면
생존력이 많이 오를겁니다.

이런면 공격을 받을 때 필카를 위한 스매시냐, 생존력을 위한 평타냐
그걸 유저 본인이 적절히 선택할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많은 부분 개선 될것입니다.




글이 많이 길어지는데 요약하면

1. 힘겨롤백

2. 블래 상향 딱히 필요 없음.
   한다면 전조, 격노를 쓸만한 정도까지 상향
   행속롤백만 하면 갓패치

3. 기둥록 퍼충구간 대폭 상향으로 생존력 업
   (구르기, 평타, 돌개바람 등등 필카 없는 스킬 위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