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2일 테라의 개발사 블루홀 스튜디오는 유저 간담회에서 신규 업데이트에 맞추어
대대적인 신규 스킬의 추가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7일 세번째 업데이트인 아르곤의 여왕 업데이트와 더불어 신규 스킬이 공개되었는데,
반응은 다소 엇갈려 환호하는 직업군도 있고 아쉬움을 표방하는 직업군도 있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신규 스킬 각 직업별로 어떤 특성과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검투사 - 스택 시스템과 질풍가르기

이번 아르곤의 여왕 업데이트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클래스가 바로 검투사입니다.


새로 등장한 스택시스템으로 인해 기존 스킬 몇몇에 스택을 쌓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쌓은 스택을 소모시키는 스택 폭발 스킬인 신규스킬 질풍 가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택을 쌓은 스킬로는 몰아치기, 회피공격, 맹독의 일격, 돌진 베기, 투지의 일격, 근성 연타, 뒤잡기,
무쌍난무 : 가르기가 있으며 스택은 총 10개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최초 스택 축적 스킬이 성공한 시점부터 일정 시간 안에 추가로 스택 축적 스킬을 성공 시키지 않으면
그간 쌓았던 스택은 소멸되는데, 소멸되기 전에 스택바가 반짝이며 서서히 희미해지는 이펙트를 갖고 있습니다.



▲ 새로 추가된 검투사만의 스택 게이지 총 10개까지 축적이 가능하다



쌓인 스택은 스택폭발 스킬인 위협의 외침질풍가르기스킬을 사용하여 소모시킬 수 있고,
5개 이상 쌓였을 때부터 스택 폭발 스킬에 추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스택이 5개 이상 쌓이지 않은 상태로 스택 폭발 스킬을 사용할 경우
쌓여있는 스택은 소모되지 않고 유지되며 스택 폭발 스킬의 위력 역시 증가되지 않은 기본 효과만을 발휘합니다.






새로운 스택 폭발 스킬인 질풍가르기는 전방을 향해 360도 회전하며 주변에 공격을 가하는 광역 공격이나
무사의 일도양단 혹은 신규 스킬 일섬과 같이 일직선으로 돌진하며 사용하는 기술인데다
풀 스택을 모아서 사용할 경우 공격력이 대폭 상승해 단일 데미지 딜링기로도 주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검투사의 스택 모은 충격의 외침 사용 영상





▼ 풀스택 모은 질풍 가르기 영상







창기사 - 작살사슬







창기사의 신규 스킬 작살 사슬은 일정 거리 안의 조준한 대상에게 작살 사슬을 던져 기절시키고
반경 15m안 최대 6명의 적을 처음 작살 사슬을 맞은 대상의 위치로 끌어옵니다.


기존 스킬인 포획이 하나의 적군을 자신 앞으로 끌고 오는 풀링기 인 것에 반해
신규 스킬인 작살 사슬은 처음 작살 사슬에 맞은 대상을 중심으로 사슬이 퍼져나가
한곳으로 적을 끌어모으는 일종의 군중 제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개되어 있는 적군을 한곳으로 모아 광역데미지를 입히기 좋게 만든다거나,
4~ 6기 정도 되는 소수 유닛을 상대할 때 데미지 딜러의 순간적인 화력으로 인해 어그로가 튀어
몬스터들이 중구난방으로 날뛰기 시작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이것으로 창기사의 탱킹이 한결 수월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창기사 신규 스킬 작살 사슬 사용 영상







무사 - 일섬







무사의 신규 스킬인 일섬은 데미지 딜링기술로 일도양단 다음 이어지는 콤보 스킬이며
꽤 긴 거리를 빠르게 전진하고 높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PVP 그리고 PVE 양쪽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무사 신규 스킬 일섬 사용 영상







광전사 - 늑골 부수기







스킬을 차징하는 도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스킬인 늑골부수기
광전사의 새로운 생존기이자 데미지딜링기 이기도 한 공방 일체의 독특한 스킬입니다.


늑골 부수기는 기존의 모든 차징기술을 사용하는 도중에 사용할 수 있으며 늑골 부수기를 사용하는 순간
기존의 차징되어있는 스킬이 취소되며 전방으로 낙법을 사용하며 구릅니다.


구르기가 끝난 뒤 일정 시간 안에 다시 한번 늑골 부수기 스킬을 사용하면
늑골 부수기 공격을 즉시 시전할 수 있으며 데미지는 회피 이전 스킬에서 차지했던 단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광전사의 새로운 회피기이자 데미지 딜링기인 늑골 부수기의 등장으로 스킬 차징도중 무방비상태에 놓여있어
끝까지 차징하지 못하거나 차징 도중 보스몬스터의 스킬을 피하지 못해 사망했던
다소 하드코어했던 광전사 플레이가 조금 더 안정적이고 생존성이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광전사 신규 스킬 늑골 부수기 사용 영상







궁수 - 마비 덫 화살 / 거미 덫 화살 / 폭발 덫 화살



궁수의 새로운 스킬인 마비 덫 화살, 거미 덫 화살, 폭발 덫 화살은 각각 다른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것으로 파티에서 궁수가 조금 더 다방면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개의 신규 덫 화살은 각각 15m 전방으로 덫을 쏘아 설치하는 스킬이며 각각 고유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마비 덫 화살은 전방 15m 앞으로 마비 덫을 발사하고 덫을 밟은 몬스터는 3초가량 행동불능 상태에 빠지는데,
잘만 활용하면 스턴 연계를 통한 딜 타이밍을 만드는데 주요하게 사용할 수 있고 PVP에서도 상대방의 밝을 묶고
도주 시간을 확보한다든지 혹은 극딜 타이밍을 벌 수 있는 기술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 덫입니다.






거미 덫 화살은 마비 덫 화살과 마찬가지로 15m 앞으로 거미 덫 화살을 쏘아
덫에 걸린 대상의 이동속도를 늦추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덫을 밟은 대상의 이동속도를 35% 감소 시켜주며 8초가량의 긴 지속시간을 보유하고 있어
PVE 에서도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겠지만 PVP방면에서 활용도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발 덫 화살은 앞서 설명한 두 개의 덫 화살과는 달리 광역 피해를 주는 데미지 딜링 계열의 덫으로
궁수가 기존에 갖고 있던 광역 스킬인 화살의 비와 궁합이 잘 맞을 것으로 보이며
이것으로 궁수의 광역딜링이 좀 더 높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 좌측부터 마비 덫, 거미 덫, 폭발 덫의 모습




마법사 - 암석화




그러하다


마법사의 신규스킬 암석화는 순간적으로 자신의 몸을 돌로 만들어 모든 물리/마법 데미지를 받지 않는
무적 상태로 만들며 자신에 대한 모든 적대치를 초기화시켜주는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하지만 5분이나 되는 쿨타임에 비해 지속시간 4초는 짧은 감이 없지 않고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문장이 있긴 하지만 문장 포인트가 5포인트나 들어가기 때문에
이마저도 비효율적이라 마법사 유저들은 다소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마법사 신규 스킬 암석화 사용 영상







사제 - 치유의 날개 / 부활의 가호






사제의 새로운 회복스킬 치유의 날개로 파티의 생존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치유의 날개는 빠른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으며 타겟을 중심으로 주위 7m 내의 파티원을 치유시켜주는
광역 효과로 탱커에게 사용할 시 근접 딜러들까지 같이 회복된다는 장점이 있어
사제가 파티를 생존시키는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파티 생존 기술입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사제 신규 스킬 치유의 날개 사용 영상












사제의 또 다른 신규 스킬인 부활의 가호는 본인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버프며
사망 시 체력, 마나, 컨티션이 모두 100%인 상태로 즉시 부활 할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보험용 스킬입니다.


부활의 가호가 걸려있는 사제는 죽어도 즉시 부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던전 플레이 도중
사제가 갑자기 사망하는 바람에 몬스터를 매즈하고 부활주문서를 사용해 사제를 부활시키거나,
딜러 혹은 탱커가 몬스터를 드리블하면서 부활 시간을 버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사제의 신규 스킬 부활의 가호 사용 영상







정령사 - 영기 소환 : 보호







영기 소환 : 보호를 사용하면 넓은 범위 안의 아군에게 짧은 보호막 효과와
일정 시간 지속적으로 HP를 회복시켜주는 오라를 생성하는 보호의 영기를 소환합니다.


보호의 영기의 효과 범위는 꽤 넓은 편이며 깔아 놓기만 하면 지속시간 동안 계속 HP를 채워주기 때문에
정령사의 타겟 힐과 같이 사용한다면 파티사냥에 안정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기 소환 스킬은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짧지만 두 개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기존에 소환했던 영기는 자동으로 소환 해제되고 새로 소환한 하나의 영기만 남게 됩니다.


※ 동영상 우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HD 화질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 정령사 신규 스킬 영기 소환 : 보호 사용 영상




테라 인벤
아키에이지 인벤

(Ber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