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사의 사슬은 곱셈인가 덧셈인가?

 

   A. (데미지+추가어글) x 문장적대% x ( 장비총적대치옵% + 전사의사슬%)

  

   B. (데미지+추가어글) x 문장적대% x  장비총적대치옵% x  전사의사슬%

 

  ===> 결론은 B 다.

   

@ 실험방법

 

   1. 먼저 추가어글이 없는 가장 작은 공격스킬인 방패치기를 사용해 몹을 가격한다.

 

   2. 저렙정령사가 구슬을 생성하여 1개인지 2개인지 어글역전 개수를 샌다.

 

   3. 1번과 2번에 앞서 곱셈이면 구슬이 2개가 되야 어글역전이 되고, 덧셈이면 1개가 되는 

       방패데미지 조건을 수식으로 계산하고 이에 해당하는 몹과 공격력을 조절한다.

 

       * 조건선정 역산과정은 수식이 복잡하고 증빙에 굳이 필요치 않아 글에서는 생략했습니다. 

 

-> 실험에 쓰인 장비 (여기에 6.7% 적대치 장갑 추가)

 

@ 실험결과

 

 

드디어 얻은 강철팬티룩 ^^

 

 [ 전사의사슬 크리스탈이 가져온 변화 ]

 

 1. 1등급무기(명품아님) 딜러까지는 숙련 창기 기준으로 어그로 관리가 용이하게 해주었다.

 

     적대치크리 업데이트 전 명품수제무기랑 1등급무기가 비슷한 어글관리능력을 보이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존 7등급 무기와 1등급 무기 간의 격차가 15~18%정도기 때문에 가능하다.

 

     곱셈적용으로 2공 2적 이상은 20% 이상의 어글상승이 이루어진 창기사는 정령팟 기준으로 1등급 무기 딜러

 

     에 대한 어글 난이도가 딜러무기 상승율보다 높아지게 되었다. 즉 탱킹이 쉬워졌다.

 

 

 2. 딜투사를 반기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곱셈적용으로 20% 이상의 어그로 상승이 이루어진 창기사는 정령팟 기준으로도 1등급 무기 7강까지는

 

    이전보다도 어그로 능력이 더 상승되었다.

 

    더 좋아진 어글력 덕분에 검투사 맷집디버프로 상승한 딜러어글을 감당할 여유가 생겼다.

 

    창기사 입장에서 딜투사의 맷집디버프는 천덕꾸러기에서 효자가 된 것이다.

 

    그리하여 공팟에서도 딜투사를 반기는 분위기가 현재 확산될 정도가 되고 있다.

 

 

 3. 2공 2적 과 1공 3적이 이상조건에서 동등이었는데...곱셈적용이라 약간의 우위차가 생겼다.

 

   1) 2공2적이 전사의사슬로 얻는 적대치 이득은 약20%, 1공3적이 얻는 이득은 약22%로 1공3적이 2% 우위.

 

   2) [공속영향 큰 공격기 어글 + 공속 영향 적은 도발 어글]로 이루어진 창기사 탱킹 구도상 생기는 도발우위가

 

        1공 3적 쪽에 1~2% 추가.

 

    = 그래서 1공 3적이 2공 2적보다 이상조건 동등에서 전사의 사슬 착용시 3~4% 미소한 우위가 되었다.

 

** 2공2적과 1공3적은 진흙골렘1님 말따나 먼저 나오는 거 쓰면 됩니다. **

 

 

    둘은 장단점이 다르고 위 계산에서의 미세한 우위를 살릴 수 있는 사람은

 

    실제 많지 않으므로 이론상의 시뮬에 차이가 생겼다 정도로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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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6 추가실험

  

1. 다른 예를 추가로 증빙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2공2적으로 증빙.                    

 

2. 2공2적-사슬착용- 과 1공3적 -미착용- 의 적대치크리가 곱셈이라는 데 대한 교차증빙을 통해

    장비적대옵도 곱셈 아니냐는 의혹 해소 및 기존어그로 씨리즈 계산방식 재증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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