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사격으로 솔플해보신 분들은 다들 느끼셨을겁니다.

 '관통사격은 지옥불 등과 달리 타겟수에 따른 데미지 점감이 없는데,

 왜 모든 타겟이 최대데미지를 받지 않는것일까'

 처음에는 저에게서 가장 먼 몹과 가장 가까운 몹의 거리차 때문에 나는 데미지의 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사정거리에 따른 데미지는 ~13, 14, 15~ 이렇게 세 단계로 나뉘어져 있고,

 따라서 여섯마리가 맞는 데미지가 모두 다른 이런 상황은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테스트를 하던 차에 놀라운 로그를 발견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계속 같은몹 여섯마리를 초기화시키며, 사거리페널티를 안받는 범위에서 관통을 쏜 결과

 10483, 8386, 7338, 6290, 5241, 4193의 데미지가 똑같이 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두번째에 3668, 2935는 두 마리가 사거리페널티를 받아서 깎인 데미지입니다.

 정확히 5241, 4193의 70% 데미지죠.)

 10483, 8386, 7338, 6290, 5241, 4193 이 데미지는, 10483을 100%로 봤을 때

 100%, 80%, 70%, 60%, 50%, 40%의 데미지입니다.

 스샷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세마리를 타격했을 때는 10483, 8386, 7338의 데미지가 뜨는 것으로 볼 때

 최대 데미지는 10483, 그리고 각각 다음 타겟에는 20%, 10%, 10%, ... 만큼 감소된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블루홀이 의도한 바일까요, 아니면 흔하디 흔한 버그중 하나일까요?

 이것참 미스테리합니다~



 결론 및 세줄요약

 - 관통사격은 여러마리를 쏠 때 데미지가 다르게 들어간다
 - 두 마리째는 80%, 그 다음부터는 10%씩 깎여서 들어간다
 - 블루홀 개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