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쓰게 된 계기는 한정된 훈장의 갯수에서 공격력과 관계된 전장 템(무기,장갑,목걸이,반지) 중

 

어느것을 먼저 사는게 효율적으로 훈장대비 공격력증가가 높은지를 알아보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글은 궁수를 기준으로 적는 글이며, 편의상 강화는 옵션이 발현될수 있도록 7강.

무기의 옵션은1공속에  pc뎀증은 없다고 가정하고 쓴다.(2공속 이상일 시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수 있기 때문)

 

※pc추뎀 계산은 각 장비별 통합 공격력의 %로 올려주기때문에 장비에 따라 공격력 증가폭이 다르다.

단 무기,장갑보다 악세사리를 먼저 산다고 하는 가정은 무기 파밍이 어느정도 되어있고 악세가 나쁠 것이므로

(네임드무기 7강+폭염/헌신+빛뱀목걸이)기준으로 공격력 12320라 두고 pc뎀증을 계산한다.

 

※아이템에 붙은 공격성능과 케릭터창에 표기되는 공격력은 만렙 궁수 기준으로 대략 5배 증가되어 나타난다.

  (공격성능 1당 -> 공격력5로 변환)

 

※계산상 반올림으로 인한 오차 발생가능. 공격성능대 공격력의 비를 5로 두고 계산하였으므로 오차발생가능

 

우선 일반적인 템들과 직업별 전장템에 대해 알아보자.

 

<무기>

1.인장활

-7강 공격성능 1689(공격력 8445)

2. 광택금빛활

-7강 공격성능 1807(공격력 9035)

3. 황미활

-공격성능 1830(공격력 9150)

4. 네임드 무기

-7강 공격성능 2069(공격력10345)

4-1. 네임드무기 pc추뎀3%옵션 1개

-7강 공격성능 2069(공격력 10345) pc추뎀3%옵션 효과(+공격력 370)

5. 전장무기(훈장3560개)

-7강 공격성능 1807(공격력9035)

-pc5%추뎀 5개효과 27.63%증가(세팅기준으로 +공격력3404의 가치)

 

 

<목걸이>

1.빛나는 뱀가죽 목걸이

-공격성능 133(공격력 665)

2. 게르곤의 목걸이

-공격력 148(공격력 740)

3. 네임드목걸이

-공격력 153(공격력 765)

4. 전장 목걸이(훈장445개)

-공격력 133(공격력 665)

-pc1%추뎀(세팅기준으로 +공격력 123의 가치)

 

<반지>

1. 타오르는 폭염의 반지

-공격성능 125(공격력 625)

2. 헌신의 반지

-공격성능 137(공격력 685)

3. 전장 반지(훈장445개)

-공격성능 133 (공격력 665)

-pc1%추뎀(세팅기준으로 +공격력 123의 가치)

 

<장갑>

1. 전장장갑(훈장 1068개)

- pc5%추뎀(세팅 기준으로 +공격력 616의 가치)

 

 

 

 

자 그럼 무엇부터 바꾸는게 좋을까?

 

<장갑>

우선 데미지증가와 관계된 템이 하나밖에 없는 장갑을 살펴보자.

1068개의 훈장을 들여 데미지가 616증가하므로 공격력 1당 훈장의 갯수가 장갑은 0.576779개가 든다.

 

<반지>

반지의 경우. 우선 일반적으로 폭염/헌신 세팅이므로 반지까지는 참 쉽다.

폭염/헌신에서 -> 헌신/전장으로 바꿀 때 공격력 163가 올라가고 전장/헌신->전장/전장으로 바꿀 때 공격력 103이 오른다.

반지의 훈장 갯수가 445개이므로

 

첫번째 반지는 공격력 증가1당 훈장의 갯수가 0.366292개가 든다. 

두번째 반지는 공격력 증가1당 훈장의 갯수가 0.231461개가 든다.

 

<목걸이>

목걸이의 경우 뭘 끼었느냐에 따라 각각 가치가 다르다.

빛나는 뱀가죽 목걸이->전장 목걸이 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123

게르곤의 목걸이->전장 목걸이 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48

네임드 목걸이-> 전장 목걸이 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23

목걸이에도 훈장의 갯수가 445개이므로

 

빛나는 뱀가죽 목걸이를 끼고 있을때 -------공격력 1증가당 훈장의 갯수는 0.276404

게르곤의 목걸이를 끼고 있을 때 -----------공격력 증가 1당 훈장의 갯수는 0.107865

네임드 목걸이를 끼고 있을 때 -------------공격력 증가 1당 훈장의 갯수는 0.051685

 

<무기>

전장무기에 드는 훈장의 갯수는 3560개

 

인장활->전장무기 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3994  --------------공격력당 훈장갯수는 1.012191

광택금빛활->전장무기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3404------------공격력당 훈장갯수는 0.95618

황미활->전장무기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3289 ---------------공격력당 훈장갯수는 0.923876

네임드무기->전장무기시 증가하는 공격력은 2094 -----------공격력당 훈장 갯수는 0.588202

pc뎀증1개 네임드 무기->전장무기시 증가하는 공격력 1724---공격력당 훈장 갯수는 0.48427

 

 

결론 : pc뎀증무기가 붙은 네임드 무기가 아닌 이상 전장무기부터 바꿔야한다.

그 순서는 전장무기->장갑->반지->목걸이->반지

순으로 사는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방법.

 

 

고찰 : 네임드 무기를 기준으로 퍼센트추뎀의 가치를 계산하여 실제 추가되는 데미지는 그것보다 좀 작음.

         하지만 낮은 무기 기준일 시에 무기부터 바꾸는것이 효율이 더 높으므로 가장 효율적인 구매순서는 동일할것임

         편한 계산을 위해 후방타격은 제외. 후방 뎀증을 감안한다면 전장무기의 가치가 조금 더 상승한다.

 

 

PS: 생각보다 장갑의 공격 효율이 높다.

본인의 무기인 pc뎀증1후방1공속1 네임드 무기 기준으로, 후방뎀증 퍼센트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전장무기를 바꾸는것보다 장갑을 바꾸는것이 오히려 효율적인 공격력 증가방법이 될수 있다.

만약 기존의 장갑이 1%크리가 아니라면

네임드 무기일 경우도 전장무기보다 장갑을 먼저 바꾸는것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악세의 가치는 역시 낮다. 제일 후순위가 되겠지만 반지->목걸이->반지 순이 효율적.

PS2: 일정이상의 pc추뎀과 쌍공속이상의 무기라면 장갑은 공속하락을 막는 당신의 must have 딜템!!

PS3: 타 직업의 경우 무기 종류(활,창,도끼등)의 공격력 차이가 있으나 악세로 인한 공격력 증가는 고정적이므로

활보다 공격성능이 높은 무기의 경우 pc추뎀의 효율이 계산보다 더 낮아지므로 장갑의 효율이 좀 더 높고 나타나고

활보다 공격성능이 낮은 무기의 경우 pc추뎀의 효율이 계산보다 더 높아지므로 장갑의 효율이 좀더 낮다.

 

PS4: 전장 뛰고나서 새벽 네시까지 두시간 동안 머리굴리고, 공격성능대비 공격력 비교하고, 아이템 비교해서 낸 효율임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하고가는 센스를 발휘해주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