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각 딜러별 훈련소 클리어 시간을 비교해봤습니다.

1. 자료 선정 및 입력 방법
   - 대상 : 광전사, 무사, 마법사, 비검사, 검투사, 궁수, 창기사
   - 2014.10.09 벨릭의 축복 서버 기준 각 훈련소 별 클래스 상위 50명의 최고 기록을 캡쳐
   - 클래스 상위 50명으로 제한한 이유는 해당 클래스에 대한 이해와 아이템 수준 및 캐릭터 스킬이 높은 것으로 판단
   -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과정을 거쳐 판독이 용이한 이미지로 변환
   - OCR(Optical Character Reader)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
   - 입력된 자료의 무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텍스트 숫자 검사 프로그램 작성 / 확인
   - 엑셀에 자료 입력

2. 제한사항
   - 본 자료는 훈련소에서 각 딜러/창기사가 해당 몬스터를 잡기 시작하여 클리어 한 시간 기준
   - 인던 및 전장에서는 본 결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 탱커가 없는 상황이며, 몹이 많이 날뛰는 상황이기 때문에 실제 인던 플레이와는 큰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
   - 특히, 후방을 잡기 쉬운 캐릭과 그렇지 않은 캐릭 사이에는 큰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
   - 따라서, 해당 자료는 인던 및 전장 플레이와는 환경이 다르므로 딜러간 DPS(Damage Per Second) 판단 근거로
      사용할 수 없음
   - 훈련소 몬스터 클리어 시간 단축을 위한 버그가 있으며, 이는 해당 50위권 캐릭터가 균등하게 사용하였다고 판단

3. 결과
   - 광전사 : 평균 63.7초
   - 무사    : 평균 67초
   - 마법사 : 평균 128.3초
   - 비검사 : 평균 111.7초
   - 검투사 : 84초
   - 궁수    : 137.8초
   - 창기사 : 134.8초

4. 결과 분석
   - 창기사도 클리어 점수가 낮지만 딜러와 근접함
   - 특히, 퓨어 탱커인 창기사의 딜량이 퓨어 딜러인 궁수보다 높음
   - 원거리 딜러 상향 필요
   - 몹이 많이 날뛰는 상황이므로 후방 잡기 어려운 캐릭은 낮은 점수 기록
   - 각 클래스는 인던에서 역활과 데미지 딜링 방법 및 효과가 상이하므로 해당 자료로 인던 딜량을 판단할 수 없음

5. 결론
   - 훈련소 몬스터의 A.I 패턴 변경 필요
   - 각 클래스 별 차등 공격력/방어력 버프 필요
   - 원거리 캐릭의 공격력 상향이 무조건 필요함

6. 기타 - 궁수 클래스 보완 필요
   - 광전은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2.16배 빠름
   - 무사는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2.05배 빠름
   - 마법사는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1.07배 빠름
   - 비검사는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1.23배 빠름
   - 검투사는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1.64배 빠름
   - 창기사는 궁수보다 클리어 시간이 평균적으로 1.02배 빠름

!! 해당 자료는 탱커/딜러/힐러가 있는 인던의 특성에 따라 실제 딜러의 DPS와 다릅니다.
   각 클래스별 인던에서 장점/단점이 있기 때문에 인던 플레이의 절대적 자료로 판단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