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오늘 개발자 노트에서는 <7월 클래스 밸런스> 패치에 대해 미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는 특출나게 높은 DPS를 자랑하는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도록 수정하였고,
부활 난이도가 쉬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낮아졌기에 긴장감을 더 높이고자 부활 쿨타임을 조정하였습니다.
자세한 각 클래스 별 조정 내역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월광무사는 출시 이후 기존 클래스의 밸런스 기준보다 높게 측정이 되었고,
PVP에서도 쉽게 상대방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타 클래스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하여
전반적인 DPS감소와 함께 PVP능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신월: 달빛의 공명, 달빛의 공명, 월광폭
▶ 해당 스킬의 치명타 위력이 10% 감소합니다.
- 파열참
▶ 기절 효과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합니다.
- 월광연
▶ 경직효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 달빛의 가호
▶ [근성의 문장]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6초로 감소하며, 문장 포인트가 2로 변경됩니다.
탱커로서의 공격력은 현재로도 충분하다고 판단되나, 파티 시너지 부분에서 조금 더 상향될 필요가 있어
아래와 같은 상향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공격 속도보다 치명타에 관련된 부분을 고려하였으나,
특정 직업과의 시너지가 좋은 형태의 탱커는 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평등하게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맷집 감소와, 공격 속도 관련 효과를 추가(변경)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투지의 일격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대상의 맷집 감소 효과가 8%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무쌍난무: 찌르기
▶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찌르기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전파됩니다.
- 쌍검방어
▶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 질풍 가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하며 스택이 1 추가됩니다.
▶ 극기 효과가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에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맹독의 일격
▶ 적중 시 대상에게 적용되던 초록색 감염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어둠 강림 스킬에서 맥주 복용의 유무에 따라 DPS편차가 있는 점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사용시 효율이 낮거나 불편함이 있던 스킬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검사의 PVP 능력이 더욱 강해질 우려가 있어, 비검 회전칼날 스킬의 PVP 위력이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어둠 강림 강화[신규 패시브 스킬] 추가
▶ 몬스터 타격 시 마다 공격 속도가 최대 5%씩 상승(최대 5중첩)
▶ 해당 패시브 이상상태는 리카노르 맥주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 어둠의 장막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비검 회전 칼날
▶ 투지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암흑 폭발
▶ 치명타 확률 2배 문장이 추가됩니다.
- 위치 교환
▶ 위치 교환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며, 중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다른 비검사와 사용 시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적중 시 대상에게 부여되던 사슬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어둠 숨기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됩니다.
- 비검 강타
▶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휘두르기
▶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 역포획
▶ [신속의 문장] 효과가 스킬 적중 시 해제되지 않고 2.5초동안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종족 간 모션 통일을 중점으로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맹렬한 돌진
▶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연속 공격, 방패연타
▶ 종족간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힐러 클래스의 부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점이 긴장감을 낮추고 있다고 판단되어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부활
▶ 집중의 문장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이 50% 감소효과에서 25% 감소효과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 효과가 시전 속도 40% 에서 20% 증가로 변경됩니다.
- 정령 해제 [신규 스킬]
▶ 사용 시 소환된 모든 정령이 해제됩니다.
- 정령 소환 [수호, 번개, 생명, 파괴]
▶ 현재 캐릭터의 장비 수준에 따라 정령의 공격력, 방어력, HP가 추가됩니다.
몬스터에 따라 DPS 편차가 나는 현상을 해결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화염술
▶ 화염술 3타를 모두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PVP 성능이 타 클래스 대비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고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마공사 클래스의 PVP 방어력이 3.3% 하향됩니다.
- 비상 방어막 가동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섬멸의 빛
▶ PVP위력이 20% 감소합니다.
▶ 공격속도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 도중 이상상태에 걸릴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오버차징 시 HP가 소모되는 양이 과도하다고 판단하였으며,
다음 밸런스 패치에 종족간 모션 통일화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흡혈광타
▶ 모아치기/소용돌이/혼신의 일격 오버차징 후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회복되는 HP량이 2배 증가합니다.
정령사와 마찬가지로 부활 문장 조정을 통해 기존보다 죽음에 대한 패널티를 강화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부활
▶ 집중의 문장[일반]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0% 감소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고급]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5% 감소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문장[일반] 시전 속도 30% 증가에서 15% 증가로 변경됩니다.
비검사, 마공사와 더불어 기사회생 패시브인 ‘맹렬한 의지’ 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맹렬한 의지
▶ 재사용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앞서 진행했던 FGT 테스트를 통하여 수호자 여러분께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모든 피드백을 적용하지 못했으나,
현재 검토 중인 사항이 존재하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테라 발전을 위하여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