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오늘 개발자 노트에서는 <7월 클래스 밸런스> 패치에 대해 미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는 특출나게 높은 DPS를 자랑하는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도록 수정하였고,
부활 난이도가 쉬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낮아졌기에 긴장감을 더 높이고자 부활 쿨타임을 조정하였습니다.

 

자세한 각 클래스 별 조정 내역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월광무사


월광무사는 출시 이후 기존 클래스의 밸런스 기준보다 높게 측정이 되었고
,
PVP
에서도 쉽게 상대방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타 클래스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하여
전반적인 DPS감소와 함께 PVP능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신월: 달빛의 공명, 달빛의 공명, 월광폭
해당 스킬의 치명타 위력이 10% 감소합니다.

- 파열참
기절 효과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합니다.

- 월광연
경직효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 달빛의 가호
[근성의 문장]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6초로 감소하며, 문장 포인트가 2로 변경됩니다.


 

검투사


탱커로서의 공격력은 현재로도 충분하다고 판단되나,
파티 시너지 부분에서 조금 더 상향될 필요가 있어
아래와 같은 상향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공격 속도보다 치명타에 관련된 부분을 고려하였으나,
특정 직업과의 시너지가 좋은 형태의 탱커는 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평등하게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맷집 감소와, 공격 속도 관련 효과를 추가(변경)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투지의 일격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대상의 맷집 감소 효과가 8%에서 10%로 변경됩니다.

- 무쌍난무: 찌르기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찌르기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최대 5명의 파티원에게 전파됩니다.

- 쌍검방어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 질풍 가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하며 스택이 1 추가됩니다.
극기 효과가 몬스터 공격에 대해 즉시 방어 성공 시에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맹독의 일격
적중 시 대상에게 적용되던 초록색 감염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비검사



어둠 강림 스킬에서 맥주 복용의 유무에 따라 DPS
편차가 있는 점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사용시 효율이 낮거나 불편함이 있던 스킬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검사의 PVP 능력이 더욱 강해질 우려가 있어, 비검 회전칼날 스킬의 PVP 위력이 조정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어둠 강림 강화[신규 패시브 스킬] 추가
몬스터 타격 시 마다 공격 속도가 최대 5%씩 상승(최대 5중첩)
해당 패시브 이상상태는 리카노르 맥주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 어둠의 장막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비검 회전 칼날
투지의 문장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암흑 폭발
치명타 확률 2배 문장이 추가됩니다.

- 위치 교환
위치 교환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며, 중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다른 비검사와 사용 시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적중 시 대상에게 부여되던 사슬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어둠 숨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3분에서 130초로 변경됩니다.

- 비검 강타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휘두르기
녹테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 역포획
[신속의 문장] 효과가 스킬 적중 시 해제되지 않고 2.5초동안 지속되도록 변경됩니다.



창기사


종족 간 모션 통일을 중점으로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맹렬한 돌진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연속 공격, 방패연타
종족간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정령사


힐러 클래스의 부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점이 긴장감을 낮추고 있다고 판단되어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부활
집중의 문장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이 50% 감소효과에서 25% 감소효과로 변경됩니다.
신속의 문장 효과가 시전 속도 40% 에서 20% 증가로 변경됩니다.

- 정령 해제 [신규 스킬]
사용 시 소환된 모든 정령이 해제됩니다.

- 정령 소환 [수호, 번개, 생명, 파괴]
현재 캐릭터의 장비 수준에 따라 정령의 공격력, 방어력, HP가 추가됩니다.

인술사


몬스터에 따라 DPS
편차가 나는 현상을 해결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화염술
화염술 3타를 모두 적중시키는 난이도가 하락합니다.

 

마공사


PVP
성능이 타 클래스 대비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고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마공사 클래스의 PVP 방어력이 3.3% 하향됩니다.

- 비상 방어막 가동
재사용 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 섬멸의 빛
PVP위력이 20% 감소합니다.
공격속도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시전 도중 이상상태에 걸릴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광전사


오버차징 시 HP
가 소모되는 양이 과도하다고 판단하였으며
,
다음 밸런스 패치에 종족간 모션 통일화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흡혈광타
모아치기/소용돌이/혼신의 일격 오버차징 후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회복되는 HP량이 2배 증가합니다.

 

 

사제


정령사와 마찬가지로 부활 문장 조정을 통해 기존보다 죽음에 대한 패널티를 강화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부활
집중의 문장[일반]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0% 감소로 변경됩니다.
집중의 문장[고급]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에서 25% 감소로 변경됩니다.
신속의 문장[일반] 시전 속도 30% 증가에서 15% 증가로 변경됩니다.

 

 

권술사


비검사,
마공사와 더불어 기사회생 패시브인 맹렬한 의지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맹렬한 의지
재사용대기 시간이 5분에서 60분으로 변경됩니다.

 


마치며


앞서 진행했던 FGT
테스트를 통하여 수호자 여러분께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모든 피드백을 적용하지 못했으나
,

현재 검토 중인 사항이 존재하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테라 발전을 위하여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