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에서 방특이라고 무조건 욕하는 경우를 많이 봤어.
물론 "저 잘죽어서 방특했어요.." "레이드하다 퀘하러 온거임.." 등등 답이 없는 방특xx들은 까여야 마땅하지만

개념 방특은 상황에따라 전장의 판을 바꿀 정도로 좋아.
나도 가끔 판이 힘들어보일때 방특을 타고 이겨보려고 노력할정도로 좋아.

그러니까 무조건 까지 말자.
정말 방특이 하고 싶은 형들은 아래 가이드를 보고 와줬음 좋겠어.


1. 세팅

가끔 방x왕 같은 애들은 전투방특이라고 해서 와서 딜만하는 경우가 있다.
그 실력으로 무분하면 딜 3~4배는 더 나온다.
힘, 치타같은 세팅 하지말고 체력위주의 좀 더 버티는 세팅을 하자.

전장에서 개념방특이 되는 첫번째는 '딜 잘하는'이 아니라 '잘 끊고 잘 버티는' 사람이란걸 명심했음좋겠어.


2. 절대 방특을 하지 말아야 하는 전장

물론 개념방특이 좋은 전장도 있지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전장도 존재해.

노래방: 깃수해. 안할거면 하지마;;
쌍봉: 깃수해. 안할거면 하지마;;

고대의 해안: 이는 호불호가 갈리는데, 되도록이면 딜하길 권함.

코트모구사원: 중첩 쌓이면 터지는건 마찬가지다. 공들고 버틸생각하지말고 딜해;

그외 전장들은 개념방특이라면 좋은 활약을 할 수 있어.



3. 아라시

아라시는 확실히 개념방특이있고, 얼라호드 밸런스가 비슷하면 이길 확률이 높아.
아라시만 설명해도 폭눈,알방,정섬,광산,협곡,길니 등에서의 역할은 비슷하니까 생략하도록 할게.

예전 평전 1,2시즌땐 실제 고평 평전팀에서 방특전사작전을 펼치는 곳도 있을 정도였어.



3-1. 수비형 방특

우선 시작할때 조합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해. 수비를 잘 맡아줄 냥꾼이 없거나, 수비를 모두 기피하는 것 같은 분위기라면
전장창에 "수비 보실 분 없으면 제가 농(마구) 수비 볼게요." 라고 미리 이야기를 하자.

그러면 사람들은 안심하고 공격을 가게 될거야. 시작하면 농(마구)로 가서 깃을 돌리고 수비를 하면돼.

수비를 할 때 유의사항이 있는데, 

첫번째로는 30미터 거리를 유지하는거야. (편의상 길드 전투 깃발을 거점깃으로 칠게)


항상 상대가 오는 (혹은 예상되는) 방향의 반대편에서 30미터정도 거리를 유지하자

이유는 아주 간단해. 보통 풀매즈 (양,실명,광격없는상태에서의 위협, 얼덫 등등)은 8초야
깃돌리는 시간은 7.x(정확히는 기억이 안난다;) 로 매우 비슷한 시간을 가지고 있지.

깃자리 바로 옆에서 급장없는상태에서 실명을 맞을 경우
넣자마자 상대가 바로 깃을 돌리면 매즈가 끝날때쯤 돌리는게 끝나면서 거점 방어를 실패하게돼.

하지만 이렇게 거리가 있을 경우, 매즈를 넣기 위해 와서 매즈를 넣고 다시 깃돌리러 돌아가는 공백이 생기게돼.
그럼 깃돌리는 시간안에 매즈가 끝나고 돌진,영도,투척 등을 통해 매즈를 짜를 수가 있는거지.



두번째로는 함부로 급장을 쓰면 안되는거야.

전사는 공포,절을 풀수가 있어. '광전사의 격노'로 말이지.
보통 도적한테 깃따이는 애들의 대부분이 절이나 비습,급가등에 급장을 썼다가 풀실명맞고 따이게되는데,

이는 명백히 니잘못이야;

급장은 아껴뒀다 항상 8초짜리 매즈에 쓰도록 해.
8초짜리 매즈가 아니라면 어차피 깃돌리는 도중에 매즈 풀려서 끊을 수 있으니까.

급장 쿨이 없을땐 꼭 급장이 쿨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급장 쿨이 끝날때까지 다른 팀원 한명도 같이 수비를 보게해.


세번째로는 보고를 빨리 하는거야.

1명이 오면 "어디어디 거점에 1명 공"
2명이 오면 "어디어디 거점에 2명 공"

등 빠르게 콜을 하자.
4~5명이 넘어가면 숫자를 세기 힘든데. 그럴 경우

"어디어디 거점에 많이 옴"
라도 해서 위급함을 알리도록 하자.

이게 수비할때 가장 중요한 요소다. 무조건 보고부터 하도록 하자.



3-2. 병림픽 방특

병림픽 방특을 하게되는 시점은 우리가 첫 싸움에서 안정적으로 3거점을 확보했을때야.

<대장을 땄을 경우>
너가 가야 할 자리는 대장이야. 농(마구) 수비를 다른사람에게 부탁하고 넌 대장을 가도록 해.
그리고 방특이 대장수비본다고 팀원들을 안심시키고 금이나 제제쪽에 수비인원이 더 갈수있도록 전장창에 말해줘.


<제제와 금광일 경우>
너가 가야 할 자리는 금광이야. 일반적으로 이럴 경우 금광이 상당히 위험할 경우도 많고
OO들이 수비안하다 따이는 경우가 많아. 지원을 갈때도 느리고 말야.


<어디 한 곳을 따고 농이나 마구를 땄을 경우>
이럴 경우 너가 호드라면 마구를 가고, 얼라라면 농을 가야해.
이유는 너무 잘 알겠지? 상대가 공격오기 편해서 계속해서 공격을 올 확률이 높거든.


자 병림픽 방특이란. 다수의 적이 왔을때 버티는 역할을 말해.
정말 중요한게, 상대 다수의 적이 왔을때 우선 빨리 지원요청을 하고
넌 미친듯이 방어만 하는거야. 

천둥벼락, 충파나 칼폭, 회전베기, 위협 등등을 활용해서 미친듯이 깃방만해.
애들은 답답해서 널까게 될거야. 하지만 곧 방특인걸 알곤 다른 사람을 치겠지.

널까면 생존기키고 버티면서 최대한 끊고 죽어.

그럼 그사이 우리팀이 다시 부활해서 깃방을 하게될거고
상대 쿨기와 엠은 점점 말라갈거야.

상대에서
"아 저 방특 xxx새x 진짜"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미친듯이 깃방만 하고 최대한 쿨기돌리고 분노도 수방같은걸로 버티는데 써.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분위기라면 너는 이제부터 커팅형 방특을 하는 것을 권해



3-3. 커팅형 방특

방특이 가장 빛날때가, 거점 밀리는데 끝까지 버텨서 깃방할때랑 이 커팅을 할 때야.
나의 커팅 한방에 잃었던 거점을 따기도 하고, 버티지 못할것같던 거점도 버티는 경우도 생겨.

아래는 커팅시 너가 가기를 권하는 위치야.


어디를 공격가든 항상 저 네 삼거리는 대부분 거치게 되어 있지.

상대가 부활할 예상지점쪽 삼거리로 빠르게 달려가서, 지나가는 애들을 온갖 스턴기 (쌍돌진,충파,폭망)과
위협, (날고를찍었다면 날고) 등으로 끊는거야.

여기서 너가 최소 2~3명을 말에서 내리게했다면 성공.

2명만 끊어도 너는 최소 (부활탐까지고려해서) 1.5인분을 하게 되는거야.

말에서 내린 친구들을 각종 매즈기와 이감기로 끊으면서
버텨.

미친듯이 버텨.
그리고 버티면서도 계속 무빙해서 우리 거점 반대쪽으로 유인해.

얼마전에 가장 통쾌했을때가, 대장 공격오는 5명을 끊고 방벽쿨 돌아올때까지 (2분 가량) 드리블 친거야.
삼거리에서 시작해서 전당까지 유인한적도 여러번 있고.

이럴 경우 많이 죽이는게 아니라 거점을 오래 먹는 사람이 이기는 이런 전장에선
넌 충분히 너의 몫을 다 한 거야.

우리팀에겐 수비할 시간을 벌어주고,
또 5:5싸움을 3:4싸움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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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방특 가이드를 마치도록할게.

항상 기억하자.

내가 수비형, 병림픽형, 커팅형 방특인지 말야.

폭눈은 깃들고 사람들이 거점쌈하도록 유도하도록하자.
알방, 정섬은 잘 안가니까 패스
광산에서는 중앙 길목에서 커팅형으로 애들을 존나 끊어주자.
협곡에서는 6시나 12시거점을 수비하면서 팀의 안전성을 주고, 상황에 따라 수레를 끌자.
길니에서는 초반 광산(등대)수비를 보다가 수력 따면 수비 방어만 하자.

이 개념을 항상 숙지하도록하자.

알려줬으니 앞으로 전투방특으로 오면 죽여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