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이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복귀하실 것이고
그에 따라 이 게시판에서 다루는 애드온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많아질 겁니다.

새로 오실 분들이나, 기존에 계시는 분들이나
대부분 질문글을 작성할 때에 어떤 것을 확인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글이 여태껏 없었으니
이 참에 관련 정보들을 싹 취합합니다.






글의 성격상, 글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도 다루는 내용들은 앞으로의 와생과 애드온 활용에 유익합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모두 읽어주시길 부탁드리며,

이 글 이후로 올라오는 질문글이
이 글을 읽어보지도 않은 것 같다고 판단되는 질문글은

답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1. 기능이 무슨 애드온에서 제공하는지 확인

 제가 나이트프레임 제작자라서 더 심하게 느끼는 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질문이 해당 기능이 무슨 애드온에서 제공하는지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가령 이런겁니다.


[KF] 말머리의 질문글인데, 글 내용은 유닛프레임을 어떻게 바꾸느냐
[Elv] 말머리의 질문글인데, 글 내용은 Skada의 설정법을 물어본다던가 


 질문하고자 하는 기능이 무슨 애드온에서 다루는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할 수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기능을 알고 설치한 애드온인 경우

이런 경우가 있겠습니다만... 보통 이걸 아시는 분들은 이런 질문글을 안쓰겠죠.

- 데미지 미터기가 필요하여, Skada 를 설치했고, 질문하려는 기능이 Skada와 관련된 경우
- KF를 설치했고, KF에서 추가 제공하는 전투정보실 기능을 질문하려는 경우

통합애드온을 처음 설치해봐서, 어디에서 제공하는지 모르겠다

보통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ㅅ-
비단 이 게시판에서 다루는 Tuk, Elv, EUI, KF와 국한되지 않고,
다른 모든 통합애드온에서도 비일비재한 상황인데요.

애드온 목록에서 모든 애드온을 끈 후에, 하나씩 켜면서
이 기능이 무슨 애드온을 킨 이후에 생기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이 게시판에서 다루는 Tuk, Elv, EUI, KF에서는 적용하기 힘든 방법이죠.
위 애드온들은 애드온 하나가 많은 기능들을 추가하거나 바꾸기 때문입니다.

질문이 곧 답

제곧내 라는 말이 있죠.
가끔 질곧답 이라는 말을 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유닛프레임에서 버프 크기 어떻게 설정해요?"

질문 그대로, 유닛프레임 설정에서 버프쪽 옵션을 확인해보세요.



이런 식이 되겠습니다만.... 

정말 질문글을 볼 때 이 사람은 옵션창을 열어는 봤나? 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3번으로 표시한 리스트 형식의 옵션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음 항목에서 옵션창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사실 이 부분은 애드온을 오랫동안 다뤄온 제 입장에서나 구분하기가 용이한 게 사실입니다.
 이런 질문글을 올리는 분들을 비난하려는 취지는 아닙니다.

 다만 질문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질문하려는 기능이 무슨 애드온에서 제공하는지를 파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방법을 찾을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애드온의 설정 페이지에서 그 기능을 다루고 있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또한, 해당 기능이 무슨 애드온에서 제공하고, 옵션이 어디있는지를 파악하면
 내 마음에 드는 세팅이나 외형으로 바꿀 수 있게 되므로 아주 중요합니다!





2. 옵션창의 유형

Elv 특유의 배경을 검은색으로 바꿔버리고, 텍스트만 표시하는 테마로서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옵션창을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래의 경우들이 있으므로, 옵션창을 정말 제대로 한번 둘러보세요.




좌측의 옵션 리스트에서는 +버튼을 눌러 펼칠 수 있습니다.
펼치면 스샷처럼 옵션 대상이나 기능의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유닛프레임에서는 우측 중단즘에, ▼ 버튼을 눌러 바꿀 기능의 카테고리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거, 의외로 처음 하시는 분들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이트프레임의 경우, 이렇게 대상을 선택하고 세부 옵션창에 진입하는 스텝이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처럼 탭 형식으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탭을 누르면 해당 기능의 옵션들이 아래에 보이게 됩니다.


 가끔 위 방법으로도 찾을 수 없는 거지같은 경우가 아래와 같습니다.


도대체 이 기능의 옵션이 어디 박혀있는지 모르겠다.

EUI쪽이 이 경우가 좀 많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EUI라는 한 옵션창에서 다루고 있어서
원하는 옵션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입니다.

찬찬히 옵션창을 쭉 정주행해보시거나, 이 게시판에서 검색 혹은
직접 새하마노님에게 물어보세요.

기능의 옵션 자체가 없는 경우

간단한 기능이거나,
혹은 제작자가 생각하기에 이 기능은 딱히 수정하지 않겠지 싶었거나,
혹은 옵션창 구현이 난해하거나,

이 경우에는 기능은 있지만 옵션창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Lua 코드 수정으로 기능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이고
이런 경우의 질문글은 보통 게시판 관리자의 주요 답변 대상이 됩니다.






3. 기능 오작동의 경우 확인 요령

설정보다, 기능의 오작동으로 인해 질문을 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 주세요.


순정 상태에서 확인하기

설정과 다른 애드온을 모두 끈 순정 상태에서 확인해보세요. (공장 초기화? ...)

a. 와우 설치폴더에서 Interface와 WTF를 복사해 다른 곳에 백업
b. 백업 이후에 와우 설치폴더의 Interface와 WTF를 삭제
c. 최소한의 애드온만 설치 (Elv, EUI, KF, 그 외에 오작동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
d. 게임에 접속해서 Elv, EUI, KF의 설치 과정만 밟기
e. 그 후에 오작동 체크

만약 이랬는데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면, 애드온끼리의 충돌이거나
설정으로 인한 오작동의 경우입니다.

Lua 에러 확인하기

원래 인터페이스 설정 내에 Lua 에러 표시옵션이 있었습니다만
이번 군단 패치로 이 옵션이 현재 표시가 안되고 있습니다.

채팅창을 열어 아래의 스크립트를 복사해 입력하세요.

/console scriptErrors 1

이러면 Lua 에러가 났을 때 메시지창이 뜹니다.
오작동이 일어나는 기능을 다시 실행했을 때 Lua 에러가 나면 버그이고
에러가 안뜬다면 단순히 기능 개발이 덜되었거나, 다른 설정으로 인해 기능이 정지된 상태입니다.

Lua 에러 유무가 중요합니다.



Lua 에러 창에 보면 아래에 ◀, ▶ 로 페이지를 넘길 수 있습니다.
여러 에러가 중첩된 경우, 페이지가 여러개인데
하나의 에러만이 아닌, 모든 페이지의 에러를 알려주셔야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Lua 에러를 인지하고, 평소 플레이할 때 에러창을 띄우고 싶지 않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console scriptErrors 0

기능의 오작동을 확인하는 재현 스텝

A. B. C. D 순서대로 조작하면 E 기능이 오작동합니다
와 같은 재현 스텝을 안다면 질문글에 언급해주실 경우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재현 스텝은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한 재현 스텝을 알 경우에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재현 스텝은 굉장히 다채로울 수 있습니다.

- 파티에 회드가 있을 경우에만 발생
- 공찾 레이드에서만 발생
- 만렙의 경우에만 발생
- 유닛프레임을 우클릭한 메뉴에서 주시대상으로 설정을 눌렀을 때에만 발생






4. 질문글을 작성할 때 양식

사실 글 쓸때 이 양식을 지켜달라... 하는 건 공문서도 아닌데 요구하는 것 같이 극혐입니다만
답변자가 답변하기에 용이한 정보를 제공해달라는 겁니다.


질문하려는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의 명시

1번 항목에서 언급한, 질문하려는 기능을 무슨 애드온이 제공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주세요.
1번에서도 언급하긴 했습니다만... 이건 초심자 분들이 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시도라도 해 본건지 싶은 무성의한 글들이 많습니다.

말머리도 좀 지켜주세요.

본인이 ElvUI를 쓰는지, EUI를 쓰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EUI는 ElvUI에서 파생됬기 때문에 같은 뿌리라 할 지라도, 다른 애드온이라 보는 것이 맞습니다.

 글에 첨부한 스샷을 보면 EUI인데, [Elv] 말머리를 다는 사람
 사용 애드온은 Elv 계열인데 [Tuk] 말머리를 다는 사람


수두룩합니다.

사용 애드온의 버전 명시

이 경우는, 애드온을 참 업데이트 안하는 사람들이 보통 대상이 됩니다.
애드온의 최신 버전에서 고쳐진 버그를, 업데이트 안하고 예전 버전으로 쓰다가
질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용 애드온 : 
 ElvUI (10.14)
 KnightFrame (3.2_21)


이런 식으로, 적어도 ElvUI, EUI, KnightFrame 에 한해서는
현재 사용 중인 버전을 명시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최신 ElvUI 사용 중입니다.

이딴 식으로 쓰는 사람 없었으면 합니다.
최신 이란 말은 보는 사람에 따라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업데이트가 되었는데도, 확인 안하고 예전 버전을 쓰면서 최신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크린샷 첨부

우리는 사전적으로, 이 기능은 A라는 이름입니다 라고 정의내린 적은 없습니다.
이걸 익히기도 어렵구요.

질문글 쓰시는 분들이 "프레임" 이라고 말하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스크린샷을 찍어
그림판 같은걸로 질문하려는 기능을 강조하거나, 설명을 꼭 달아주세요.

그리고 정말 가끔, 스크린샷을 업로드 했지만 본문에 붙여넣질 않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스크린샷을 꼭 본문에 첨부하고, 글 작성한 이후에 본인 글을 확인해
스크린샷이 제대로 보이느지 점검해주세요.

루아에러 코드 내역 첨부

루아 에러가 표시된 경우, 그 에러텍스트를 글로 첨부해주세요.

스크린샷으로 루아에러 코드를 찍어 올리지 말고, 글로 첨부해주세요.

가끔 스크린샷으로 루아에러 코드를 찍어 올리는 분이 있는데
그 스크린샷으로 해결할 수 있을 때도 있지만, 스크롤 아래의 내용이 더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루아에러 코드를 스크린샷으로 올리는 분은 제가 봤을 때에 아래와 같이 느껴집니다.



기능 오작동의 경우 자신이 확인한 내용

위의 3번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써주세요.






5. 이 기능은 없나요?

가끔 포럼에 이런 류의 질문이 올라옵니다.


리카운트, 디비엠은 없나요?
A 애드온을 추가해 주세요.


애드온이라는 것은, 사용하시는 유저 각자의 취향이 다릅니다.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그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죠.


A라는 유저는 어그로 미터기가 필요합니다.
B라는 유저는 어그로 미터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배포자가 취하는 방법은 똑같이 2가지의 방법이 있죠.


자신의 배포본에 어그로 미터기를 포함한다.
자신의 배포본에 어그로 미터기를 포함하지 않는다.


포함하지 않는다면 심플합니다.
필요한 사람이 마음에 드는 어그로 미터기를 받아서 추가로 설치하면 됩니다.
필요한 사람이 좀 귀찮을 지언정, 이 방법은 그 외의 모두에게 민폐를 안끼치는 경우입니다.



배포본에 포함한다면 일이 복잡해집니다.


B 유저처럼 그 기능이 필요 없는 사람한테 민폐가 됩니다.

애드온이 하나의 기능을 가진다는 것은 그만큼 컴퓨터에 부하를 줍니다.
사용 체크를 해제하는 것과는 별개인 부분이죠.

사실 요즘 컴퓨터는 애드온 하나 두개 더 들고있다고 해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사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경우이죠.

필요 없는 사람의 경우 애드온을 삭제하거나 옵션을 끄는 수고로움을 가져야 합니다.

대중적이지 않고 마이너한 기능을 포함하면 할 수록 이런 민폐가 커집니다.

애드온과 기능은 취향 차이 입니다.

ElvUI, EUI에는 레이드프레임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저는 ElvUI의 레이드프레임 기능을 애용하고 있고, 따로 다른 레이드프레임을 설치하지 않죠.

하지만 몇몇 분들은 인벤레이드프레임을 선호하고, 아니면 그 외의 레이드프레임을 선호합니다.

이렇게, 애드온이라는 것은 정말 말그대로 취향차이입니다.
모두의 취향에 만족하는 애드온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나이트프레임의 경우, 스마트 트랙커가 공대생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몇몇 분들은 스마트 트랙커를 해제하고 oRA3나 EXRT의 기능을 사용하죠.

나이트프레임에 DBM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만, 투기장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가 없겠죠.



그러므로, 사실 제 입장에서 나이트프레임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강요를 하고 있는 겁니다.

  KF는 전투정보실, 스마트 트랙커 같은 기능을 사용자에게 강요하고 있고
  원하지 않는 경우, 이 것을 옵션에서 사용해제하세요.



이러한 강요가 사용자 분들에게는 이런 식으로 다가가야 하는 겁니다.

 이 애드온은 이런 기능이 있네. 이 기능이 나한테 유용할까?
 유용할 것 같네. → 한 번 써봐야지.
 별로 필요 없을 것 같아. → 패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따라 애드온에 계속 꾸역꾸역 넣다보면
점점 그 기능을 원하지 않는 피해자들이 늘어납니다.

애드온 하나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분명 넓은 커버리지를 갖는 것이기도 하면서
그만큼 불만자가 많아진다는 것이죠.


궁극적으로, 무슨 기능이 필요하다면,
그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을 본인이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탠드, 연필꽂이, 책장 등이 고정으로 붙어있는 책상과
위에 아무것도 붙어있지 않은 순수한 책상

어느 것이 구매자 취향에 맞춰 꾸밀 수 있을까요.





6. 통합 애드온의 폐해

통합애드온을 쓰시는 분들이 가끔 이런 말을 합니다.

통합 애드온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와우를 못하겠다.
누가 좀 업데이트 해주세요. 

음... 정말 이런 경우가 있는 애드온도 있습니다만...
와우 인벤에서 사용하는 "통합 애드온" 이라는 말이 좀 잘못된 어휘선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보통 통합 애드온이라고 부르는 애드온들은 사실 애드온 모음집의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애드온을 모아두고, 설정을 하여 보기 좋게 배치하고 꾸며낸 것인데

저는 이런 애드온 모음집을 조립식 컴퓨터라고 보통 생각합니다.
그래픽카드가 맛이 갔으면, 새로운 그래픽카드로 교체하면 되는 것 처럼
새로운 확장팩이 열려, 어떤 애드온이 작동을 안하면 최신 버전으로 교체해주는걸로 보통 작동합니다.
최신 버전으로 교체했는데도 작동이 잘 안된다면 그 애드온만 다시 설정을 해주면 되죠.


통합 애드온이 업데이트 안되서 와우를 못하겠다는 사람을 보면
밥상 다 차려진 걸 받아먹기만 하다가, 이제 안차려주니 굶어죽겠네... 라고 생각합니다.


이 게시판에서 다루는 Tuk, Elv, EUI, KF는 성질이 좀 다릅니다.

이 4가지 애드온은 정말 말그대로 "통합 애드온" 이라고 부를 만 합니다.
애드온 하나가, 다양한 기능을 통합해 가지고 있으니까요.
이 라인 이후로 제가 언급하는 통합 애드온은 애드온 하나가 다양한 기능을 갖고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문제는 이 4개 통합 애드온은 연재자가 연재를 중단하면, 새로운 확장팩이 열려 에러가 뿜을 때에
누가 코드를 수정해주지 않는 한 못쓰게 됩니다. 통합 애드온의 폐해는 여기에 있습니다.

애드온 사용자가 자기보수를 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것입니다.

자기보수를 하려면 제가 2011년도에 애드온 코드를 처음 수정하기 시작할 때 처럼
공부하고 시행착오를 많이 해야하죠...

비유를 하자면 조립식 컴퓨터와는 느낌이 다른 일체형 컴퓨터입니다.
분해해서 뭔가 부품을 갈아끼울려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죠.


5번 항목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만,

애드온 모음집이 아닌 "통합 애드온"은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능을 들고있는 게 위험합니다.
연재자가 연재를 중단할 경우, 그 통합 애드온을 사용 가능하게 복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죠.

통합 애드온은 정말 최소한의 기능을 가지고,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다른 애드온으로 대체해서 보완한 경우,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다만 대체제가 있는데도 그 기능을 통합 애드온이 들고 있게 되면 위험도가 오히려 증가하죠.






7. 기타

질문 전에 패치노트를 꼭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ukUI, ElvUI 의 경우, 다운로드 받는 곳에서 changelog 를 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영어이긴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EUI의 경우, 원본 ElvUI의 수정점을 보통 이식하면서 추가 수정이 있습니다.
위의 ElvUI changelog 는 참고 정도로 쓰시고
중국의 eui 원본사이트인 http://www.eui.cc/update 를 참고해도 되나... 여긴 중문이므로 ㅡㅅㅡ
익스플로러에서 한국어로 번역해도 이상하게 되니, 새하마노님의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하시는게 빠릅니다.

나이트프레임은 공지에 패치노트가 있습니다.


질문글을 올리고 게시판지기가 답변을 달아 확인하셨으면
해결 유무와 관련 없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질문자가 답변을 확인 했는지, 해결이 정상적으로 됬는지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서 다루는 Tuk, Elv, EUI, KF는 누구 한명의 결과물이 아닙니다.

Tuk, Elv는 코드를 관리하는 사람이 여러명인데다가 포럼의 테스터분들도 있죠.

EUI는 새하마노님 혼자가 아니라 www.eui.cc 에서 중국, 대만 개발자 2분의 작업물을
가지고 한국에 현지화하시는 업무를 하시고 있습니다. (맞나요? ㄷㄷ;)

KF의 코드는 제가 다 작성한 것이긴 합니다만, 관련 그래픽은 인터넷에 돌아다닌걸 제가 포토샵한 것이고
코드도 ElvUI 나 다른 애드온들을 공부하며 원리를 파악하고 제 스타일대로 재작성한 것입니다.

이 곳에서 버그제보해주시는 많은 분들도 제작에 기여하신 분들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숨어있는 공로자분들 덕분에 지금 이 애드온들을 우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로 감사를 받을 자격을 운운한다기 보단, 이 점을 생각하시고 애드온을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