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엇게임즈에 대한 간략한 소개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에 본사를 둔 미국 게임 개발회사로서 2006년에 설립.

2011년 2월 텐센트는 라이엇게임즈에 16억 7900만 위안(약 3000억)을 투자하여

기존 22.34%에서 92.7%까지 주식 보유 늘렸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1년 5월 25일자 대한민국에 지사 설립

2012년 법인 형태를 유한회사로 전환하며 회사명은 라이엇게임즈코리아 유한회사입니다.

(사원이 회사에 대하여 출자금액을 한도로 책임을 질 뿐,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 사원으로 구성된 회사)

 

그리고 한국 문화 유산 보호활동 등 각종 사회 환원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http://www.mud4u.com/gnews/news_view.php?mc=news&sc=online&seq=45904  (아리 수익금 기부 관련 기사)

http://game.mk.co.kr/main/gamenews_detail.php?NO=201400030970 (석가삼존도 문화재 반환)

 

 

여담으로 라이엇 게임즈의 최대주주인 텐센트는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 및 게임 서비스 전문기업.

텐센트 최대주주는 현재 남아공 언론그룹 나스퍼스, 자회사 MIH 통해 지분 34%보유

텐센트의 개인 최대주주는 마화텅 텐센트 창업자이자 회장이고 지분은 5%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4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79699

 

 

2. 라이엇게임즈의 매출현황

 

1) 2011년

 

먼저 텐센트 2012년 3월 14일? 컨퍼런스콜에 따르면

2011년에 4억 1,300만 달러(약 735억원)의 매출을 기록, 텐센트에 8억 2,100만 위안(약 1,461억원)의 손실발생

(이 손실은 전부 영업손실이 아닌 인수 손실비용. 라이엇게임즈의 무형자산 상각과 세금, 직원 급여가 포함)

http://www.mud4u.com/gnews/news_view.php?mc=news&sc=china&seq=45099

 

2) 2012년

 

찾다가 포기.. ㅜㅜ 아시는 분 제보해주세요

 

3) 2013년

 

리그 오브 레전드는  연간 6억 2400만 달러(약 6600억 매출)을 기록하엿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8&aid=0002461318

http://www.gamesindustry.biz/articles/2014-01-20-league-of-legends-2013-revenue-topped-USD600m-report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52720

 

슈퍼데이터가 발표한 2013년도 게임 부분 유료 서비스 매출 순위

1. CrossFire - $957 million

2. League of Legends - $624 million

3. Dungeon Fighter Online - $426 million

4. World of Tanks - $372 million

5. Maplestory - $326 million

6. Lineage - $257 million

7. World of Warcraft - $213 million

8. Star Wars: The Old Republic - $139 million

9. Team Fortress 2 - $139 million

10. CounterStrike Online - $121 million

 

여담으로 도타2의 경우 2013년에 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롤의 경우 2013년에 6억 2300만 달러 매출 기록.

http://venturebeat.com/2014/01/22/doat-2-made-around-80-million-in-microtransaction-revenues-in-2013-according-to-analyst-firm/

 

 

3. 리그오브레전드 매출에 대한 한국 영향력

 

1) 2012년

 

리그오브레전드 PC방에서만 월 100억대 매출 연간 1000억 이상 추산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90392

http://www.dailygame.co.kr/view.php?ud=59100

 

2) 2013년

 

LOL, 1년새 PC방 매출 2배 껑충 하루 매출 8억원으로 추산

2012년 8월 25일 롤 PC방 총 이용시간 : 약 175만 시간

2013년 8월 31일 롤 PC방 총 이용시간 : 약 810만 시간

http://www.mt.co.kr/game/gNewsView.php?no=2013090218008135644&tabKey=gnews

 

라이엇게임즈가 PC방에 부과하는 시간당 평균금액인 219.5원을 기준으로 사용시간을 곱해 계산한 것으로 유료 아이템 수익을 포함하면 올해 상반기 총 1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을 것으로 추산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2989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740806&g_menu=020500&rrf=nv

 

PC방 수입으로만 2013년 한해 매출 2000억 추산

결과적으로 한국인 사는 스킨값까지 합산하면 한국에서 2013년도 리그오브레전드 매출은 2000억 이상

 

 

 

4. 라이엇게임즈의 태도 변화

 

1) 과거

 

2013년 11월 12일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롤드컵 안내 공지를 알렸습니다.  

또한 북미 공식홈페이지에서 이와 같은 공지 발표하였습니다.

 

프리 시즌을 앞두고, 2014 시즌 월드 챔피언십 결선이 대한민국에서 개최된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열정적인 팬을 가진 세계 e스포츠의 중심지로 잘 알려져 있고,

오랫동안 e스포츠의 역사를 써 왔습니다.


사상 최대의 e스포츠 대회에서 최고 수준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들의 기량을 선보이기에,

한국만큼 적합한 장소가 또 있을까요? 

2014 시즌 월드 챔피언십에서 최고의 팀 들이,
세계 최강의 칭호를 놓고 e스포츠의 중심지인 대한민국에서 격돌하게 될 것입니다!

 

2014 시즌이 곧 시작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notice&mod=view&schwrd=&idx=245492

http://na.leagueoflegends.com/en/news/esports/esports-event/2014-world-championship-heads-south-korea 

 

2) 현재

 

 

A 라이엇 "롤드컵 동남아 예선, 확대 개최로 봐달라"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2968&site=lol

 

B 라이엇게임즈는 시즌4 월드 챔피언십 16강이 대만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것이 세계의 관심이 한국으로 모여 정점 찍는 효과 낼 것이라며 주장하며 2002년 한일월드컵처럼 분산개최라고 생각하지 말아달라는 답했다.

미국을 떠나 처음으로 다른 곳에서 롤드컵을 여는 것이기에 본사 차원에서 여러 고민을 했고 16강을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치른뒤 한국에서 8강 4강 결승전을 역대 롤드컵 사상 가장 성대하게 치룰 계획 마련 중이라고 밝힘.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시즌 4 롤드컵을 '로드 투 코리아' 라는 콘셉트로 규정하며 부산, 서울을 거쳐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 치르는것도 그 이유 중 하나라고 밝혔다

http://esports.dailygame.co.kr/view.php?ud=2014062614080059030

 

C 롤드컵 분산 개최에 팬 반응 '2002 한일 월드컵 떠올라'

http://esports.dailygame.co.kr/view.php?ud=2014062613503755702

 

 

이처럼 라이엇게임 관계자는 과거 한국 유저에 대해 한국에서 롤드컵을 개최한다는 적당한 립서비스를 하였지만,

현재는 이와 다른 행동을 진행하면서도 엄청나게 배려해주고 있다는 식의 태도을 보이고 있다.

 

D16강이 동남아에서 개최됨에 따라 경기를 모두 보기 위해선 3개국을 모두 방문해야한다는 사실에

외국 사이트인 레딧에서조차 라이엇게임즈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http://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294qzd/a_lot_of_negativity_on_korean_forums_regarding_s4/

(이 레딧에 대한 일부 번역글은 인벤 레드 포스트에 carana님, 간냉이님이 만들어 두었습니다. 많은 분들 구경가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38  )

 

 

5. 결론

 

 

리그오브레전드의 2013년 총매출 약 6660억 중 약 1/3을 차지하는 한국!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시즌2 준우승팀, 시즌3 우승팀을 보유한 한국!

그러나 도타가 강세인 동남아 시장을 위해 더 많은 고객을 얻고자 노력하는 라이엇게임즈

 

 

 

 

PS 1. 최대한 글을 적게 쓰고자 기사 링크 위주로 만들었습니다. 때문에 그림이 없어보기 힘들텐데 죄송yo..ㅜ

 

PS 2. 2012년 매출현황을 찾지 못하여 자료 효과 감소 ㅠㅠ 아시는 분 링크  보내주세요

 

PS 3. 매출에 관련하여 라이엇의 이익 관련 내용은 못 찾아서 생략하였으니 이해바랍니다.

         단순히 매출로만 봐서는 안 될 가능성도 있으니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