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K 스프링 2주차 경기들이 끝났습니다.

총 10게임 25세트가 진행되었는데요.

2주차가 끝난 시점의 밴픽과 메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메타분석


0)부동의 0티어 챔프

2주차까지의 경기들이 진행되면서 인증된 부동의 0티어챔프는 세트와 아펠리오스입니다.

약점이 없는 선픽하기 가장 좋은 챔프입니다. (3주차부터는 오른도 포함될것입니다.)

초반 밴픽은 세트와 아트로스를 나눠먹거나 나눠가지거나의 싸움입니다.


1) 초반 스노우볼링 메타

19시즌에 비해 후반게임 양상이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초반부에 상대를 무너트리는 양상 또한

빈번합니다. 다가올 10.3 패치에는 정글이 상향될 예정이지만 , 현재 진행중인 패치버젼은 정글이

약한 10.2패치 입니다. 때문에 초반 라인전 우위를 바탕으로 상대 정글을 무너트리고 바텀다이브 혹은

전령사냥에 이은 포탑골드획득등의 스노우볼링은  여전히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2) 후반게임 메타


지난 시즌에 비해 40분이 넘는 게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4용을 먹기전의 용버프의 효과가 미미하기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 라이너를 완전히 무너트리기엔 정글의 레벨이 낮아졌습니다. 때문에 초반에 상대를 무너트리기 위한 플레이의 난이도는 높아졌습니다. 상대보다 조금 더 좋은 후반밴픽전략으로 인한 드러눕기는 20시즌의 가장 특징적인 메타입니다.


2.2주차 밴픽률 TOP5챔프들


1)탑

 세트 오른 아트록스 레넥톤 모데카이저


2)정글

올라프 자르반 그라가스 엘리스 리신


3)미드

아칼리 조이 판테온 오른 럼블


4)원딜

아펠리오스 미스포츈 자야


5)서폿

노틸러스 브라움 라칸 탐켄치 레오나




3. 평가가 바뀐 챔프들


1)아칼리와 오른


아칼리의 1주차 100%밴율이 드디어 무너졌습니다. 2주차에 4게임에 나왔지만 결과는 1승3패로 좋지못합니다.

아직 4게임에 불과하지만 과연 아칼리가 '필밴'또는 '선픽'을 해야하는 챔프인지는 의문입니다.


항상 무난하고 든든한 이미지의 오른이지만 실질적인 데이터는 OP에 가깝습니다. 2주차기준 밴픽율 96%에

7승 3패의 좋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챔프를 만나도 버틸수있으며 대부분의 챔프보다

후반게임승리의 기여도가 높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2)올라프와 리신


1주차와 비교해서 정글부분의 밴픽은 올라프와 리신을 제외하고는 비슷합니다.

1주차 밴픽율 1위였던 리신이 5위가 되었고 , 1주차 밴픽율 5위였던 올라프가 1위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육식정글러이지만 컨트롤과 피지컬에 따라 중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는 리신이었지만

이것이 나쁘게 작용할때 리신은 애매모호한 픽이 됩니다.

반면 올라프는 중후반에 활약하긴 힘들지만 초반단계에서 좀 더 확실하게 활약할 수 있는 육식정글러입니다.

예외로 한화가 보여주었던 탑소라카 서폿유미와 같은 투힐러조합에서도 활약하기도 합니다.



3)브라움과 레오나&쓰레쉬


1주차의 서포터메타 노블레쓰와 라칸이었다면

2주차의 서폿메타는  노틸러스만 남았습니다.

그리고 브라움이 등장했습니다.


실제로 브라움은 LEC기준 서포터 밴픽율 1위인 서포터였습니다.

때문에 브라움의 등장은 놀랍지는 않습니다.

메타의 흐름이 후반게임으로 갈때 브라움은 안티캐리에 효과적인 서포터입니다.

E스킬 방패를 통해 원거리딜러와 평타가 강한 메이지(빅토르,아지르,직스,오리아나등)의 캐리력을 줄이는 반면

패시브를 통해 원거리 딜러와 평타가 강한 메이지의 캐리력을 올려주는 픽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타픽인

미스포츈과 오른을 카운터칠수 있습니다.


4)조이와 르블랑



1주차의 르블랑은 좋은픽이었습니다..1주차 기준 밴픽율 70%, 4승0패의 승률100%의 데이터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데이터와는 달리 2주차에는 조이가 등장합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자면 이는 조이가 르블랑보다

범용성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선픽을 했을 때 카운터의 폭이 좀 더 좁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이는 bdd, chovy와

같이 1대1 능력이 최고점에 있는 선수들이 잡았을 때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이의 가치는 이어지는

3주차에 이어서도 더 높아질것이라고 예상됩니다.



5. 3주차 예상


<초반/후반/밸런싱 의 가위바위보 싸움>

완전히 다른 두가지 스타일의 전략이 공존하는 메타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밴픽전략의 중요성이 좀 더 올라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상되는 밴픽의 구도는 이러합니다.

 -초반에 강력한 조합을 상대로는 초반에 적절하게 버티면서 후반에 좀더 좋은 조합이 유리(초반<밸런싱)

- 초중후반 밸런스가 맞는 조합을 상대로는 대놓고 드러눕는 후반캐리 조합이 유리(밸런생<후반)

- 대놓고 드러눕는 후반캐리 조합에는 초반에 강력한조합이 유리 (후반<초반)


즉 , 초반<밸런싱<후반<초반 의 밴픽 가위바위보 싸움이 중요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2주차 밴픽과 메타 분석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