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프로게이머들도 베인은 '픽의 이유를 모르겠는, 장점이 없는 픽이다.'

 

라는 평을 했다고 김동준 해설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었죠.

 

 

요즘의 원딜은 30분부터 1인분을 하기 시작하구요,

 

사실상 그 전까지는 1인분을 하기도 힘듭니다.

 

요즘 좋은 원딜을 평가하는 기준엔 5가지가 있습니다.

 

 

1. 하드 CC가 있는가

 

- 원거리 하드 CC기는 한타기여도가 저조한 초중반에도 한타기여도를 뽑게 해주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하드 CC기는 이기고 있을땐 더욱 확실히 이기기 위해, 무엇보다도 지고 있을땐 역전의 발판을 만드는 기반이 되어줍니다.

 

잘 큰 적 탱커 및 딜탱이 한타때 죽지 않을정도로만 진영을 휘젓다 마음대로 빠져나가는것을 막아주죠.

 

 

해당되는 스킬엔 바루스 R, 진 W 등이 있습니다.

 

 

2. 긴 사거리

 

- 이렇게 원딜이 안좋은 시기에도 팀에 원딜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타워철거의 이유가 가장 큽니다.

 

타워에 가장 높은 데미지가 들어가며 '원거리'이기 때문에 대치상황에서 타워에 가장 높은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긴 사거리는 초중반 타워미는 기계인 원거리딜러가 대치시에 보다 쉽게 타워를 칠 수 있는 요인이며

 

후반에는 사거리를 통한 가공할 캐리력의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사거리때문에 후반에 높은 평가를 받는 원딜로는 케이틀린, 애쉬, 징크스 등이 있습니다.

 

 

3. 포킹이 되는가

 

- 요즘엔 하도 암살자들이 강력하다보니 아예 원딜이 암살자로부터 1000사거리를 유지하는게 메타죠.

 

제드, 탈론, 르블랑, 아리, 제이스, 렝가, 카직스 ,리신, 엘리스, 카타리나, 등등등등등.. 말이 필요없습니다.

 

 

이 포킹이 가능한 원거리딜러는 대표적으로 바루스, 진 등이 있습니다.

 

 

4. 라인클리어가 빠른가

 

- 요즘엔 보통 라인클리어를 미드, 원딜이 맡아줍니다.

 

근접챔피언들은 당연히 대치시에 라인클리어를 해줄 수 없고 탑, 정글은 근접챔피언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라인클리어가 되는 챔피언의 유무는 특히 적이 바론을 먹었고 우리팀이 불리할 때 타워 수성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없다면 타워는 순식간에 부숴지게되죠.

 

 

 

 

그리고 원딜의 덕목인 5번째 항목,

 

5. 단일딜이 강한가

 

 

베인은 이 5번 이외에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전엔 Q 치명타 적용방식 버프 후 이 5번의 장점이 나머지 4개의 단점을 상쇄할만한 이점을 가지고 있었기에

 

잠깐 반짝하고 떴었으나, 큰 너프를 먹고 다시 잘 보이지 않게되었는데요,


여전히 베인은 탱커녹이는데엔 압도적인 화력을 가지고 있음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더이상 나머지 4개의 단점을 상쇄할만한 가치를 가지지는 못하는 상황이죠.

 

 

심지어 궁이 없는 베인은 진, 바루스같은 원딜들과의 1:1을 장담하기도 힘듭니다.

 

서로 궁이 없는 상태라고 가정했을 때요.


이는 탱커를 양측진영이 서로 다 정리하고 난 후 딜러싸움으로 갔을때에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특히나 극후반으로 갈수록 딜러싸움에서 사거리가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다가가기 전에 녹기 때문이죠.

 

또한 서로 궁이 없는 상태일 경우 바루스, 진 쪽이 높은 유틸로 한타기여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라이엇이 밸런스 패치할때 가장 실수하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유틸기가 극단적으로 부족한 우디르, 볼리베어 같은 챔피언들은 타 챔피언에 비해 높은 스탯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게임상에서 유틸기가 월등한 클레드, 다리우스 등에 비해

 

탱킹력이 우월하지도 않습니다.

 

 

타 챔피언들은 높은 유틸기(벽넘기, 이동기/돌진기, 스턴, 피회복) 등으로 상대 스킬을 피하거나

 

유리할때만 딜교를 할 수 있거나 한타시에 다리우스는 높은딜+회복을 가진 Q스킬이 있거나,

 

상대를 스턴을 걸어서 딜로스를 시킬 수 있다던가 하는 식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탱, 딜을 가지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와같은 유틸기가 없는 챔피언의 경우는 기본 스펙이 상당히 높을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스펙이라 함은 성장체력, 방어, 마저 외에도 이동속도, 기본 AD데미지와 성장AD도 포함입니다. + 스킬 깡딜

 

 

대표적으로 요즘 핫한 신지드는 볼리베어와 매우 비슷한 챔피언이지만 궁극기로 만족할만한

 

탱킹력을 가질 수 있죠. 유틸기의 부족을 스펙으로 잘 때우는데 성공한 타입입니다.

 

 

안타깝게도 그 외의 소위 '뚜벅이' 챔피언들은 위와같은 문제 때문에 사장된 상태입니다.

 

 

베인 또한 마찬가지인 상태입니다.


포킹도, 라인클리어도, 이니시를 열만한 하드 CC기도, 대치시 남들보다 타워를 더 잘 부술 수 있는 사거리도,


베인에겐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일딜만 바라보는 베인인데 그 단일딜마저 다른 원딜보다 특출난게 없습니다.


 

 

 

 

현 상태에선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지 못하는, 픽의 의미가 없는 베인.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되기를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