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의 개념또한 쉽지 않은 개념이다. 쉽게 말해서 '내가 봐서 적을 볼수 있는 거리' 를 뜻하게 된다. 즉 시야가 넓을수록 적을 더 빨리 보고 더 빨리 쏠수있다는 것에서 중요한것이다.  전차의 시야는 각각 다르기에 매커니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시야는?

 
쉽게 말해서 내가 적을 볼수 있는 거리이다. 이 시야가 넓을수록 적을 더 빨리, 더 멀리서 볼수 있고 적의 시야가 짧다면내가 적을 쏴도 적 시야가 닫지 않아서 어디에서 쏘는지를 알수도 없을 것이다. 다른 말로 관측 범위라고도 한다.


2. 단차 관측 범위


1) 관측 범위란?



단차 혼자서(즉 자신의 전차만으로) 적을 발견할수 있는 범위를 '관측 범위' 라고 말한다. 대부분 편하게 '시야'
라고 말한다.

 이때 적 전차를 발견하여 전차 모습이 들어나서 자신의 주포로 목표물을 조준할수 있는 것을 '스팟' 이라고 한다. 

이 시야라는 것은 이후에 설명할 위장과 함께 월탱 유저들이 간과하기 쉬운 개념인데 상당히 중요한 스펙이다.

시야가 넓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적을 더 빨리 보고 빨리 조준하고 빨리 쏠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0.1 초 차이로 명중과 비명중이 차이가 나는 순간적인 상황에서는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게 된다. 

최소한 상대보다 선빵을 먼저 날릴수 있다는 것이다 -_-b



이런 관측 범위는 전차별로 차이가 있게 되는데 이 관측범위를 늘려주는 데는 추가장비나 승무원 특수능력, 소모품을 통해서도 시야를 늘리는 방법이 있다.


2) 관측 범위 증가 방법

1. 추가장비를 통한 관측 범위 증가

Stereoscope src
쌍안경 : 정지 중인 상태를 3초 이상 유지할경우 관측범위가 2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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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코팅장비 : 정지중, 이동중 둘다 관측범위가 10% 증가
(참고로 두 개는 서로 중복 적용 되지 않는다. 즉 정지중일때는 쌍안경 효과만, 이동중일때는 광학코팅장비만 적용된다.)

2. 승무원 숙련도를 통한 관측 범위 증가

ImprovedVentilation src
개량형 환기장치 : 승무원 숙련도를 5% 증가시켜 주면서  시야도 소폭 증가한다.
RussFoodIcon srcCocacolaIcon srcChocolateIcon srcPuddingIcon srcHotCoffeeIcon srcChines porkIcon
승무원 소모품 : 소모품 사용시 승무원 숙련도가 10% 증가하면서 시야도 소폭 증가한다.
Brotherhood src
전우애 : 승무원 추가 기술로 숙련도 5%를 추가로 주면서 시야도 소폭 증가한다.
           (단차 승무원이 모두 100%를 찍어야 활성화)


3. 승무원 추가기술을 통한 관측 범위 증가
Commander eagleEye
정찰 : 전차장 추가 스킬로서 차량 관측 범위에 숙련도 1% 당 0.02%의 관측 범위 보너스를 주며 최대 2% 까지 가질수 있다.
관측 장비 손상시 숙련도 1% 당 0,2% 로 최대 20% 까지로 증가하여 피해를 만회할수 있다.
Radioman finder
상황 인식 : 무전수 추가 스킬로서 차량 관측 범위에 숙련도 1% 당 0.03%의 관측 범위 보너스를 주며 최대 3% 까지 가질수 있다. 단 관측 장비가 손상되면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최대로 다 늘려도 자신의 시야만으로 적을 찾을수 있는 최대 거리는 445m 이며 이는 게임 엔진상의 한계이기 때문에 더 늘리려해도 할 수 없다. (대신 적이 위장한 상태를 더 잘 볼 수는 있게 된다.)



3. 탐지 범위

관측 범위도 있는데 탐지 범위라는 건 뭔 뜻인가? 할것이다. 위의 설명과 달리 탐지 범위라는 것은 자신이 직접 적을 발견하지 않고도 적을 사격할수 있는 거리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전차 개인의 시야는 445m 가 최대이다. 하지만 이를 훨씬 넘는 적을 직접 발견하여서 위처럼 조준할수가 있다.
이는 자신이 아니라 아군이 같이 나의 시야를 공유하여서 내 시야보다도 멀리있는 적을 발견하고 조준하여 쏠수 있는 것이다.



 월드오브탱크의 메카닉상으로 자신이 최대로 볼수 있는 표적은 자신의 전차를 중앙으로 전후 좌우로 각각 500m 씩 최대 1000m X 1000m 크기의 정사각형 이다. 즉 이 정사각형 안에서의 아군, 적 전차를 볼수 있다. 
  자신의 전차를 기준으로 위와 같이 정사각형이 형성되며 차체, 포탑회전시에도 정사각형은 회전되지 않고 네모 모양의 맵에 따라서 고정된다.

 하지만 대각선으로의 거리는 500m가 훨씬 넘어서 대각선 길이 구하는 공식으로 (500 * 루트 2) 를 하면 최대 707m 까지 적 전차가 표시 된다.



즉 미니맵 상으로 적과 자신이 좌우 상하로 직선거리에 있다면 500m 까지 밖에 적용되지 않아 그 이상은 볼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적과 자신이 대각선으로 있을 수록 더욱 길어진 시야로 인해 멀리서도 적을 발견하여 조준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즉 아군과 같이 시야를 공유해서 멀리서 적을 쏘는데는 대각선 45도를 두고 쏘는것이 제일 멀리서 볼수 있다는 점이다.

정리하자면

 적과 나의 위치상으로 대각선에 있다면 707m, 직각으로 평행선이라면 500m 까지 밖에 볼수 없다.

따라서 적을 500m 가 넘어가는 거리에서 저격하고자 한다면 적의 위치와 자신의 위치가 대각선이 되게 하는것이 유리한 것이다.


4. 관측 위치, 탐지 위치

1) 관측 위치

각 전차에는 그림과 같이 두개의 관측 위치가 존재 한다. 즉 여기를 통해서 적을 발견할수 있다는 뜻이다.

첫번째는 주포 장착부, 두번째는 전차에서 제일 높은 위치이다.



전차 모델에서 고정적으로 전차의 가장 높은곳을 중심으로 관측이 가능하며 포탑에서 주포가 장착된 위치에 따라서 주포에 대해 방향을 가리키는 쪽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즉 주포를 향하고 있는 쪽으로 미약하게나마 관측이 더 멀리 된다.)

이런 자신의 관측 위치에 탐지위치가 걸리게 될 경우 적 전차를 발견할수가 있다.

2) 탐지 위치

적전차를 발견할수 있는 위치이다. 
자신의 관측 위치에 적의 탐지 위치가 일직선이 되어 중앙에 장애물이 없다면 적 전차를 발견할수 있다.


이때 자신의 관측 위치나 적의 탐지 위치 사이에 비 투과성 장애물 (벽,건물,언덕 등)에 걸려있는 경우에는 적을볼 수가 없다.
 위에 그림처럼 건물에 가려져 있는 쪽으로는 볼수 없고 일직선으로 열려있는 부분만을 관측할 수 있다.





1. 포탑 위, 중간 (관측 위치와 동일)
2. 주포 장착부 (관측 위치와 동일)
3. 전면 차체 중앙
4. 후면 차체 중앙
5. 오른쪽 포탑 중간
6. 왼쪽 포탑 중간



(예외)
반경 50m 이내에 적이 있을 경우에는 무.조.건 발견될 수 있다.



4. 탐지 결과 지속시간

발견된 차량이 자신의 탐지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도 최소한 5초 동안은 적의 위치를 알려주며 미니맵에도 그대로 남게 된다.
이는 최대 10초까지도 지속될수 있다.
Gunner rancorous

이때 자신의 포수가 목표 추적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가리키고 있는 방향 10도 내에 자신의 관측 거리 내의 차량을 2초 동안 더 볼수가 있다. 단 자주포의 전략 시점에서는 효과가 없다.
 그러나, 아군 중 한명이 이 특수 능력을 사용해서 적을 발견 했을 경우  자주포의 전략 시점을 포함해서 아군의 모든 차량이 효과를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