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수두룩한데 아시아 오면서 새로 유입된 분들도 계시고 하니 한 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각 탄의 특징
2. 구경우세법칙(2배, 3배), 절대도탄각
3. 관통이란 무엇인가, 노멀라이제이션
4. 마치며
5.추가 설명

 1. 각 탄의 특징
1) 철갑탄
-대부분의 은탄이 이 철갑탄입니다. 게임 내에서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탄종이죠. 철갑탄의 특징은 탄이 발사 후 100미터가 넘어가면 거리에 따라 관통력이 감소하며, 게임 내 파괴 가능한 구조물에 맞을시 구조물을 통과하지만 관통력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포탄 표준화 흔히 말하는 노멀라이제이션이 5도, 절대도탄각이 70도인 탄입니다. 이 노멀라이제이션과 절대도탄각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 고속철갑탄
-몇몇 탱크의 은탄과 골탄이 이 탄종입니다. 여러 탄종중에서 탄속이 가장 빠르죠. 철갑탄과 마찬가지로 발사후 100미터가 지나면 거리에 따라 관통력이 감소하며 구조물에 닿을경우 관통력이 감소하며 진행합니다. 노멀라이제이션은 2도, 절대도탄각은 70도 입니다.
 
3) 고폭탄
-거의 모든 탱크가 가지고 있는 탄종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기로 관통이 안 될 경우, 적의 장갑이 얇을 경우 혹은 적의 피가 적게남았을 경우 고폭탄을 쓰라고 하죠. 고폭탄은 철갑탄에 비해 탄속이 느리며 거리에 따른 관통력의 감소가 없습니다. 구조물에 맞을 시에 구조물을 파괴하고 더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노멀라이제이션 및 절대도탄각은 없습니다.
 
4) 성형작약탄
-일부 탱크의 골탄입니다. 고폭탄보다 탄속이 느리며 거리에 따른 관통력 감소는 없습니다. 구조물에 맞을 시에 구조물을 부수고 더이상 전진하지 않습니다. 고폭탄과 마찬가지로 노멀라이제이션이 없습니다. 절대도탄각은 85도입니다.
 
 p.s. 제가 알기로는 자주포가 아닌 일반탱크는 최대 사거리가 720미터입니다. 그리고 철갑탄 관통력 하한선이 70%고 고속철갑탄 관통력 하한선이 60%라고 어디선가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알고 계신분은 말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구경우세법칙
1) 2배구경법칙
-만약에 발사한 포탄이 적의 장갑에 명중했을 경우 적의 수치상 장갑보다 탱크의 구경이 2배 이상 높다면 다음 공식이 적용됩니다. (노멀라이제이션x1.4x구경(mm))/장갑=보정받은 노멀라이제이션 값. 한마디로 말하면 노멀라이제이션이 크게 증가한다는 소리고 이는 관통해야할 실제 장갑이 줄어든다는 소리입니다.
 
2) 절대도탄각
-포탄이 적 장갑에 명중할 당시 장갑의 법선벡터와 포탄 사이의 입사각이 각 포탄에 따른 절대도탄각을 넘어갈 경우 관통력에 상관 없이 도탄됩니다. 도탄된 탄은 관통력의 25%를 잃습니다.
 
3) 3배구경법칙
-2배구경법칙과 비슷하게 명중한 적 장갑부분보다 구경이 3배 이상일 경우 도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p.s. 구경우세법칙은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에만 적용됩니다.
 
 3. 관통과 노멀라이제이션
1) 관통이란 무엇인가?
-제가 이 글에서 최종적으로 말하고 싶었던 주제중 첫 번째 입니다. 기본적으로 말하면 수치상 장갑이 각도에 따라 보정받은 실제 장갑이 포탄의 수치상 관통력이 거리 및 노멀라제이션 및 각종 법칙에 따라 보정받은 관통력보다 낮을 경우 관통이 일어납니다. 실제로 이걸 일일히 따지면 굉장히 복잡해 지므로 따지시는 분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1)수직장갑이고 입사각 또한 수직인 경우 실제 장갑은 수치상 장갑과 같으니 관통력만 충분하면 관통이 됩니다.
공식은 이렇습니다. (수치상 장갑)/cos(장갑의 법선과 포탄 사이의 각도)=뚫어야 할 실제 장갑
 
2)경사장갑의 경우 장갑의 경사만 추가해 주면 됩니다.
공식은 이렇습니다. (수치상 장갑)/cos(장갑의경사각)/cos(장갑의 법선과 포탄 사이의 각도)=뚫어야 할 실제 장갑
 
2)노멀라이제이션
-성형작약탄과 고폭탄을 제외한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은 각각의 고유한 노멀라이제이션을 가지고 있죠. 노멀라이제이션은 포탄이 명중할 경우 관통 확률을 높여주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의 경우 위의 공식에서 '장갑의 법선과 포탄 사이의 각도' 에서 노멀라이제이션 값 만큼 차감하게 됩니다.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티거를 대상으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거의 전면 수치상 장갑은 100미리 입니다. 만약 티거가 45도로 각을 주고 있을 때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포탄이 수평으로 날아가 티거의 전면 직각장갑에 수직으로 꽂힌다 가정할 경우 티거가 각을 45도 줬으므로 실제 뚫어야 할 정면 장갑은
100mm/cos45=143mm입니다.
 
1)철갑탄
위의 1번에 서술하였듯 철갑탄의 경우 노멀라이제이션이 5도입니다. 결과적으로 100mm/cos(45-5)가 되는 셈이지요. 그리고 이 경우 실제 뚫어야 할 장갑은 143미리가 아닌 약 131미리만 관통하면 됩니다.
 
2)고속철갑탄
마찬가지로 고속철갑탄은 노멀라이제이션이 2도입니다. 100/cos(45-2)죠. 실제 뚫어야 할 장갑은 약 136미리입니다.
 
3)고폭탄과 성형작약탄
노멀라이제이션이 없습니다. 실제 뚫어야 할 장갑은 143미리 그대로입니다.
 
 4. 마치며
-제가 글을 쓰게 된 이유가 5월 2일 연휴가 시작하기 전에 누가 골탄이 상업적이다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목은 부정할 수 없는 글이었으나 내용은 각 탄종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고 찡찡대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각을 잡게 되었고 결국 이렇게 연휴를 마무리 하게 되네요. 저야 뭐 떡이라 이런거 주입해놓고 각 상황에 맞춰 탄을 쓰긴 합니다만 고수분들이야 이미 다 감을 잡고 계시겠죠. 만약에 이걸 다 읽으신 초보분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만 너무 어렵다 생각하시면 "아, 그냥 이런 매커니즘이 있구나." 라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5. 추가설명
초보분들에게 지금까지의 얘기는 조금 장황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이런거 없어도 게임하는데 문제없다 라고 생각하시는 초보분들도 계실테구요. 그래서 제가 이 글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주목하실점은 고폭탄과 성형작약탄입니다. 적전차가 역티를 주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보통 역티타임이라 하면 차체 측면을 노출시켜 절대도탄각을 이용해 적 전차의 탄을 빼는 기술인데요, 대부분의 전차로 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역티를 주고있는 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역티를 줌에도 불구하고 계속 철갑탄이나 고철을 쏘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 점은 필자가 T34로 역티를 주며 느꼈던 점입니다. 물론 한섭에서부터요.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적 전차가 역티를 주고있는데 철갑인 은탄과 고철인 골탄이 모두 튕긴다, 그럼 3번 누르시고 옆구리에 고폭찜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고폭 찜질 해 주시면 상대도 역티를 풀고 티타임을 하든 뭘 하든지간에 다른 전술로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T110E5같은 옆구리가 얇은전차인데 역티를 주고있고 내 골탄은 성작이다? 이럴경우 성작으로 옆구리가 관통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성작의 절대도탄각은 85도 이므로 어지간한 각도에서도 관통력만 충분하다면 도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오의 경우 옆구리가 76미리이므로 상대 이오가 역티를 주고있고 7~72도라 하더라도 성작의 관통력이 250이 넘어가면 충분히 관통을 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를 노출하는 일부 소련전차나 프랑스 전차같은 장갑이 얇은 전차에도 해당합니다. 이 방법이 안 먹힌다면 역시 조용히 3번 눌러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