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자주포가 있지만 그중에서

9티어 명품자주포인  M53/M55에 대해

본섭과 테섭 현재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기본 전차설명 좌본섭 우테섭



풀세팅시






풀세팅 좌본섭 우테섭







주포 좌본섭 우테섭

155mm(스톡)


203mm(최종포)




포탄 좌본섭 우테섭

155mm(스톡)






203mm(최종포)



본섭과 테섭의 변한점은 철갑탄 삭제와 155mm포와 203포의 평관 평공 모두 대폭 하락했습니다.

또한 관측범위도 350->300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테섭에서 돌려본 결과 대폭 하락한 평관 평공으로 인해 고폭 관통으로 원샷으로 보내는 일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나마 오픈포탑이나 종이장갑 전차 상대 할때 빼고는 평균 300~400딜도 안들어갑니다.


거기에다 초파방 달고 다니는 두꺼운 중전들 상대론 평딜이 더 급감합니다.

그 대신 스턴 추가 연사력,분산도,조준시간,폭발범위가 버프됬습니다.

그리고 은탄과 골탄 폭팔범위 차이가 11.7(은탄) 12.8(골탄) 생각보다 크게 차이가 안나서

골탄 의존도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스턴 효과


폭발범위 내에 피해를 입은 일시적으로 디버프를 받습니다.

디버프 효과는 승무원이 부상당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기동성,명중률, 재장전 등등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턴시간 중에는 전차 위에 시간이 표시가 되며 지속시간은 유저 모두 보입니다.

또한  디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아군이 공격을 입히면 도움 피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딜러로써 한방에 철갑뽕이나 고폭관통으로 전차를 차고로 보내는 공격수(꿀잼전차)가 아닌

빨라진 재장전 조준 분산도 그리고 커진 폭발범위를 활용해 교전시 스턴으로

상대방 전차의 성능을 급감소 시켜 아군들이 전투시 수월하게 하는 서포터 역활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전 한방뎀으로 순식간에 허탈하고 분노를 유발하게 했다면 변경후엔

한방은 없어졌지만 늘어난 폭발범위,분산도 때문에 명중혹은 지근탄으로 스턴+부품파괴로 인하여

교전시 불이익을 받으며 지속적인 고통과 스트레스를 유발할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테섭 0.9.18 변경된 M53/M55 영상입니다. 변화된 성능 스턴의 효과등 보실수 있습니다.


p.s 한방은 사라졌지만 스턴 그리고 버프된 포성능으로 인해 더 고통당하는 일이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소모품 재사용가능으로 인해 이제 더  빠르게 빠져나가는 크레딧을 보실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