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릭입니다

보통 탱크가 머리를 맞대고 으르렁 거리는것을 헤드온이라고 표현합니다 'head on' (머리를 맞대다)

보통 이 상태에서 많은 분들이 긴장을 하며 희비가 갈릴텐데요
이 상황의 접근전과 전투중, 전투후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시작합니다



헤드온에 들어갈때까지의 조건:

정찰과 확신
결국 헤드온은 개돌입니다
겜 시작해서 초반에 적군 만만한거 하나 보인다고 개돌갔다간 
후행으로 따라오는 적군들에게 다굴당하고 썰릴뿐입니다

사냥 전에 생각 해볼만 한것들이 있습니다

내가 스폿을 당한 상태인지 아닌지,
내가 저놈을 크게 손해 안보고 때려죽일만한지,
적군이 더 있진 않은지, 
있어도 내가 저녀석만 때려죽이고 빠져나올수 있는지, 
그럴만한 가치는 있는지,
내가 개돌가면 아군이 따라올런지, 
적군 숨어있는놈이 교전을 실시할런지, 
아티가 도움을 줄건지

등등이 있지만 나중에 숙련 되시고 맵리딩이 좀 되시면 알아서 판단이 되십니다
공방이어도 채팅이나

화력지원이 필요하다
도움이 필요하다, 
나를 따르라 등의 게임내 인터페이스를 날려주는것과
그냥 혼자 쌩~개돌 하는것과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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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 인터페이스팁: 
화력 지원이 필요하다!: 는 현재 기본 인터페이스에는 추가되지 않았을겁니다
이번 기회에 설정-조작 가셔서 키지정을 해줍시다
(T로 지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패치전에 그랫거든요 :)
도움이 필요하다!: F7 (필자는 E로 놔두고 자주 써먹습니다)
나를 따르라!: 아군탱크에 조준점을 대고 도움이 필요하다 기능을 쓰면 나를 따르라가 됩니다

위 기능들은 전투중 f1을 누르시면 기본 인터페이스와 함께 보실수 있습니다
차고에서도 f1기능을 쓰시면 이것저것 몰랏던것들을 아시게 되실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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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온에 들어왔다!! 전투중!! 무었을 신경 써야 할까?:
처음 돌격전에 이미 내 탱크의 장단점과 제일 좋은 운용/전투방식
그리고 상대 탱크가 제일 기피할 방식이 어느정도 장단이 맞아줘야겠지요

내가 그냥 뽈뽈 기어 들어가는건지, 
충분히 가속이 붙은 상태에서 충각이 가능한 상태로 들어가는건지도 생각해야합니다


뽈뽈 기어서 들어간다:
뽈뽈 기어들어가신다면 차라리 이미 포화가 시작된거, 선빵을 무조건 클린히트로 맞추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미 머리박기 전에 코너에서 기어나오기 시작하셧다면 1,2단 기어로 신중하게 에임을 맞췄다가 필요하면
정차까지 해서 클린히트를 먹이고 시작합시다
전차는 결국 이동속도에 의해서 에임의 분산도가 결정됩니다
너무 빠르게 기동중하다가 급히 정차시에는 에임이 퍼졌다가 모이기 시작할때까지도 타임레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어를 쓰는 버릇을 들입시다



충각 가능한 상태!! 쳐박아버린다:
상대방과 내 급수를 확인합시다
경전 몰면서 마우스가 앞에 보이는데 시속 80밟고 있다고 에라 몰라 슈밤쾅 하시면 그냥 차고행입니다
갑자기 적군이 스폿되어서 어쩔수없이 헤드온/초근접전을 해야하는 경우 (엄폐/이탈이 둘다 불가능할때)
바로 급수를 확인해서 이득이 날만한지를 계산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손해가 날만한 상황이 많으므로 그럴때는 옆으로 비껴가서 측후면을 잡도록 노력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엔진브레이크를 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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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운용팁하나 더: 엔진브레이크란??
위에 언급했던 기어: R (2연타시 자동3단, 천천히 누르면 1단/2단/3단) 후진기어는 F :)
그냥 정차는 다 아시죠? 스페이스바
또는 그냥 후진을 누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 는 자기가 wwwww를 누르고 있다가도 
엔진브레이크를 넣고 다시 스페이스바를 급하게 넣어주는겁니다
그러면 문자그대로 급제동이 가능하죠

에임분산도에는 매우 안좋으니 상황을 봐가면서 사용합시다
예시: wwwwwwwwwwwww 악 충돌직전!!! R -> SPACE!!
그냥 스페이스보다 훨씬 빠른 제동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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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각 가능한 상대라면 그냥 신나게 꼴아박아주는겁니다
이왕이면 측후면을 박아주는게 좋습니다 (장갑도 충각 데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는 전면대각선으로 트랙을 노리시거나요
실제로 충각으로 트랙을 고장내는건 초근접전에서 매우 고급기술입니다

적군이 차체선회를 못하는것과 하는것은 근접전에서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차체선회의 중요성이란?
포탑만 돌려서 적군의 선회기동을 제압하는게 아닌
차체까지 같이 돌려서 차량의 선회능력을 키우는것
실제로 차체선회와 포탑선회를 병행하면 거의 대부분의 뺑뺑이에 저항이 가능하다
하지만 초심자분들이 당황하여 포탑 돌아가기만을 기다리다 대부분 많이 당한다

충각이 불가한 상대면 붙은 가속을 이용해서 측후면을 잡고 탱디라면 부비부비 붙어서 
절대로 포신을 못돌리게 합시다
열심히 아군에게 헬프도 치구요
헤드온 상태는 비상입니다, 발광을 해서라도 아군의 한발을 받는게 좋은겁니다





충각이던 측후면이던 다 지나가고 지금 그냥 dpm딸치면서 싸우고 있어!!:
말로는 길었지만 찰나인 상황이 지나고 제일 초조하게 장전시간만을 기다리는 순간이 왔습니다
물론 적군의 약점은 때리고 내 약점은 숨겨야 합니다
최대한 티타임이든 역티타임이든 적군 탄을 씹거나, 최소한 엔진이나 탄약고, 모듈승무원등은 보호해야합니다
물론 적군은 찰지게 패줘야죠

약점스킨등을 쓰신다면 조금 더 쉬워집니다만 대부분의 전차는 결국 엉덩이쪽이 찰지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적군이 각도를 준다면 굳이 노리지 마시고 최대한 직각인 부위를 후려갈겨줍시다

헤드온 상태라고 문자그대로 딱 붙어서 서로 전진하고 있으면 오히려 탄이 안박힙니다
내가 쏠 타이밍에는 뒤로 슬쩍 빠져서 충분한 거리로 안전하게 적군 약점을 후리고
내가 맞을 타이밍에는 최대한 붙으면서 경사를 만들어내는게 중요합니다

일부러 엉덩이를 보여주었다가 급히 각을주는등의 고급기술등은 배제하겠습니다

교전중에도 이왕이면 내 차체 방향을 적군에게 보일정도로 기동하진 않는게 좋습니다
물론 다른 탱크가 없다는게 확신이라면 상관없지만, 적군 자주포의 방열위치에 적군을 세워놓는게 훨씬 현명하겠지요
감히 적군 자주포가 헤드온상태의 적군을 도와주지 못하게 주변 엄폐물로 끌어들이거나 
아군 아티가 쏠수있게 기회를 만들어주는것도 전부 실력입니다

내 선회력이 적군보다 뛰어나다면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항시 후진턴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격투기를 배우신분은 잘 아시겠습니다만, 백스텝 밟으면서 좌우 흔들면 쫓아가는 입장에선 정말 귀찮습니다
이것은 탱디들이 제일 명심해야할 사항중 하나겠습니다, 뻉이 돌림당할때 등등




교전중 모듈과 승무원이 쓰러졋다!! 근데 누굴 살려?
가끔 고폭을 잘못 맞아 아주 재수없으면 한번에 2-3개 와장창 나가버릴때가 있습니다
침착하게 현 상황에 제일 맞는걸 쓰셔야하는데 그럴때는 
1. 싸울까
2. 도망갈까
fight or flight 로 구분됩니다

어차피 헤드온 중이니 포수나 전차장은 쓰러져도 별 상관없습니다
관측장치 라디오 포신 등등도 그리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탄약고, 엔진, 장전수, 조종수 등은 당장 심각한 손상입니다

자주 쏴야 제압을 할텐데 대부분의 탱크는 장전수 쓰러지면 바로 장전시간이 2배로 늘어나버립니다
엔진 맞으면 바로 출력이 떨어지고 적군이 선회력에서 압도하여 측후면을 갈겨 따닷하게 불을 내주실겁니다
그러므로 필자는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장전수/탄약고 > 조종수/엔진 정도로 우선순위를 멕였습니다

물론 트랙이 끊어지는것도 중대한 문제지만 그건 어떤 상대를 어떤 상황에서 마주하느냐에 따라 크게 틀리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마 빵경전같은거 상대하는데 트랙끊어졌는데 놔두시면 나잡아잡수같은거니까요





적군 제압 성공! 이제 뭐하지?? 전투완료:
킬수가 올라갔고 숨가뿐 순간이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뭘 해야 할까?
무조건 엄폐/은폐

적군이 죽자마자 적군 아티는 더 이상 팀킬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선이 확보되자마자 당신에게 행복한 메테오를 선사할겁니다
적군 아티 사선에 시체를 놔두고 스폿이 꺼질때까지 5-10초간 숨죽이며 기만기동을 하시거나
적군이 너덜너덜한 우리를 마물치러 오기전에 언넝 후딱 빠져서 스폿에서 사라집시다

절대로 때려죽인후에 거기서 멍때리시며 미니맵을 확인하지 마세요
미니맵은 '항시' 확인하는겁니다

바로 아군품으로 돌아와서 자신의 병과에 맞는 다음 행동을 취해주시면 됩니다
아군과 따로 놀면 좋은꼴 별로 못보십니다










여기까지 두서없고 정신없는 홀릭의 초근접전 편이었습니다


헤드온 자체는 사실상 기피해야할 운용방식입니다
적군이 한두대 밖에 안남아서 전과를 극대화하기위한 개돌일때가 그나마 제일 이상적일뿐
그외에는 딱히 자신에게 +가 되진 않습니다, 자신이 정말 판당 1킬이 아쉬워서 그러는게 아닌이상에 말입니다

괜히 킬딸 치시기보단 적군중에 우선순위 높은놈은 무조건 화력지원을 부르시고
솔로잉으로 1:1 / 1:다 를 하기보단 무조건 다굴을 치는게 정답입니다
최고의 전술은 화력의 우세입니다



스크롤 압박덕에 고생 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