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 봅니다

나중에 이거 정식으로 팁으로 작성하겠지만 지금은 패스 -_-;;

 

 

XVM이란??

 

하다 보시면 xvm이라는걸 쓰시는 유져분들을 많이 보시게 될겁니다

아군에 승률이 누가 뭐더라 적군 누구 잘한다 등등을 겜하는동안 '아시는분들/볼수있는분들' 있지요

 

이것은 xvm이라는 모드를 이용하여 적군의 승률과 이제껏의 전투결과를 조합하여 수치로 환산하여

'우리 아군이 잘한다 / 옆에 이놈은 나랑 호흡을 맞춰 있다' 라고 판가름 하던가

예시: 아군 자주가 승률이 60 넘고 효율도 높다 : 이놈은 내가 마크 찍어주면 도움을 줄것이다 = 애매한 상황에 밀어볼수있다

 

'적군에 괴물 플툰이 있다 / 에이스들을 잡아내는게 여건이 맞다면 먼저 잡아내야한다'

대부분 잘하는 유져들은 비슷한 승률이나 실력들이 뭉쳐서 돌아다닙니다

아군에게 '몇번플툰 잘합니다 승률이 굇굇하네요 가능하면 보이는대로 선빵 먹여주세요'

'enemy plat#1 has asskicking stat plz take em out ASAP' 라고 말을 쳐주면 아군의 어그로를 추가로 먹게됩니다

물론 엿망팀이면 오히려 사리다가 각개격파당하고 탑건을 조공합니다

 

 

 

MM 약을 먹었어요(꼬였어요/망했어요/살려주세요) 징징징

 

보통 MM 꼬인다 라고 할때는 '유닛조합이 개망' 일때도 있지만 '멤버가 개망' 일때도 있습니다

유닛조합이 개망 = 10티어가 적군에 2 있다 / 캠핑맵에서 아티나 탱디가 있다 / 시가지맵인데 적군에 클립미듐이 넘친다

멤버조합이 개망 = 아군에 승률 52넘는놈들이 없다 (밥값하는놈이 없다) / 적군에 승률 55이상의 에이스가 절반이상이다

 

대부분 유닛조합보다 멤버조합 개망일때가 패배할 확률이 높습니다

좋은 유닛 백마리 줘봐야 개념박힌 멤버 10명이 무서우니까요

 

 

 

 

승률과 에이스

 

승률 그까짓거 누가 믿냐는 분도 계시지만 상당히 믿음직한 스텟으로 봅니다

그림으로 보면 정말로 '아군의 승리' 전제로 게임을 하는 유져는 기타 스텟이 낮을지언정

승률 자체는 높을때도 있습니다

물론 조작이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굇굇 플툰에 케리당하는걸 삼시세끼 밥먹듯 하신다거나 / 독호치 같은걸 타고 죽어라 제초만 하신다거나

굇굇들이 중대전을 빙빙 돌린다거나  '승률작' 하는 방법은 많이들 있으니까요

 

보통 50-53% '밥값하는 유져' / 55%이상을 '에이스' 봅니다

그리고 에이스 숫자는 팀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칠때가 많으며

그게 하필 플툰으로 뭉쳐다니며 호흡이 맞는 멤버라거나 맵에 특화된 유닛이라거나 울프팩등의 미듐이라면

에이스들의 판의 영향력은 더더욱 버프되신다 보면 됩니다

 

 

에이스들도 판가름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xvm 눕미터가 다시 나옵니다

보통 기존의 xvm 대부분 efficiency rating : 효율을 숫자로 보여줍니다

유져들의 전적을 수치화 하려는 시도로 efficiency rating / performance rating / wn4 / wn6 / wn7 등이 있습니다

이피션시 레이팅은 가장 초기의 시도였으며 가장 '믿음직스럽지 못하다' 라는 평을 받고 있죠

대부분 xvm 컨피그 파일등이나 모드에 대해서 정통하지 못한분들은 이피션시 레이팅이나 끽해야

이피션시 레이팅과 wn6 같이 나오는 정도의 xvm모드를 쓰고 계실겁니다

 

( 개인적으로 wn6 많이 쳐주고요)

계산식이 많고 허다하지만 그건 나중에 언급하죠 절대 귀찮아서가 아니에요 언젠가 할게요 언젠가...

 

승률만 보지 마시고 / 멤버의 eff 레이팅을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놈의 eff 1200 넘으면 밥값한다~ 입니다

1500 넘으면 에이스~ 라고 보시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것은 '단차'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차량 하나만 몰았을때라는 eff인데 이것도 역시 xvm컨피그 파일등을 모르시면 적용이 안됩니다

대부분 통짜 전적에서의 레이팅을 가져옵니다 별로 믿을거 안되요

그래서 굳이 xvm 세팅하여야 하신다면 종합 eff 단차 wn6 등이 승률과 함께 표기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수정할거라니깐 아주 중구난방이네요 이해하세요 orz

 

보통 통짜로 xvm 보실때는 1000넘으면 밥값 / 1200넘으면 에이스 정도로 보셔도 괜찮습니다

2000 넘는다? 희대의 학살마입니다 어그로를 추가적으로 먹여줍시다

 

에이스란 잘하는 사람이라는 기준이기보단 / 팀워크에 대해서 아는 사람 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슬슬 자기 자신 돌보기도 바쁜 시점에서 벗어나 아군과 진영/라인등을 여유가 생긴 사람들이죠

나화 호흡을 맞춰서 시너지로 전장영향력을 1인분 이상 있는 사람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아무리 스텟딸 쳐서 높은 숫자를 가진 사람이라도 '팀워크가 개판이다?' 이딴거 에이스 아닙니다 --;

랄까 팀워크 없이는 승률이나 수치를 높이기도 힘들긴 합니다 애초에

 

유져의 실력을 평가하는데는 참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호흡과 센스있게 '보통 fps게임등에서는 개념이라고 표현들 하죠, 눈치...'  이런건 잘 표기되지 않습니다

굳이 꼽아 보자면 연맹이나 수비수 등이 많으면 전 매우 기껍게 봅니다 (아 물론 자주포등의 예외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눕미터란?

 

xvm 결국 ingame 가독성을 위해 사족을 쳐낸 ver입니다

그렇다면 클랜영입이나 유져의 실력을 자세히 알고싶다!! 할때는 noobmeter 쓰시면 되겠습니다

(눕미터 외에도 수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만 요즘 눕미터를 많이들 쓰네요

나중에 서버통계승률이나 불러내기 좋은걸 공개하겠습니다)

 

http://www.noobmeter.com!!!

이것은 dossier계열의.....설명은 귀찮은 dokan lib등을 이용한 것인데요

한마디로 말하면 접속하시면 자신이나 찾는 멤버의 전적을 자세히 보실 있습니다

(한섭이시면 kr 맞추셔야겠죠 / 북미시면 na)

(다만 눕미터는 본인이 눕미터에 접속한 유져에 한해서 많은 정보를 줍니다

눕미터의 존재를 모르는 유져에 한해서는 정보가 누락됩니다)

 

http://www.noobmeter.com/player/na/PatronHolic

저의 늅늅한 눕미터 전적입니다

최근에 트롤링을 조금 자제했더니 그래프가 무슨 올림픽 개최한 개발도상국 모습이 되버렸군요

요즘은 54를 재밋게 타고 있습니다

 

보시면 눕미터에서는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믿을만하다~ 라는 performance rating 위에 쳐줍니다

그리고 밑에 eff wn6 wn7 넣어주지요 (에전에는 wn4 wn6였는데 바뀌었네요)

제일 왼쪽 수치가 overall : 통짜 / recent: 최근 입니다 / last ~7days: 최근일주 / last1000 battles: 마지막 천개 한정의 전투수치 etc

 

여기서 보시면 대충 2천넘으면 에이스 중에서도 전장의 미하일 바트만 같은 양반이라고 있습니다

이런 양반은 자주포라면 보자마자 맞든 안맞든 스플래쉬로 쪄죽일 심정으로 찢으셔야만이 아군이 찢기지 않습니다

저런 괴악한 에이스는 없는게 전장과 멘탈에 도움이 되니 보이시는 대로 족족 죽이셔야 하며 아군일때는 

녀석의 판단과 맵리딩 콜등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 실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맵포인트/놈의채팅/가는위치/)

 

대부분의 '압도적인 승리' 정찰=스폿압승에서 비롯되는가 많은데

그게 아니라면 아군이 에이스를 전폭적으로 밀어주었을때입니다

에이스가 많은데도 졌다구요?

에이스들이 욕심을 부린 경우입니다. 자기들 흥하기 좋은 자리만 고집했다거나 / 킬딸딜딸 치느라 방어 누군가 가겠지 하거나 etc

 

 

제일 밑에는 파란선은 퍼포먼스레이팅을 그래프화 / 노란선이 wn6 / 빨간선이 승률의 그래프입니다

외에도 recent results = 최근 결과 등을 클릭하셔서 보시면 

이녀석이 최근에 뭐를 얼마나 탓구나 등을 아실수있습니다 

제것을 보면 310일에는 셔먼클딧100%추가 이벤덕에 셔먼만 굴렸고 --제초겸

3 13일에는 오사만 죽어라 굴렸네요 (승무원 겸치 이벤 -_-;)

후론 멍때리다 연습방에서 트롤만 하다가 다시 54 탓구요

 

그리고 그날의 결과도 간단히 그래프로 만들어 주구요

저같은경우 플툰을 즐기기에 보통 하루 통계 승률을 마지노로 66.6% 방어로 생각합니다

잘되는 날이야 좋은거고 안되면 헤드뱅잉을 하죠솔플 할때는 승률마지노를 60정도로 잡습니다

(어차피 안되는 날은 해도 안되 ...라고 그만두는 식이죠

겜이 결국 '이겨야' 재밋잖아요? 재미 없으면 이유가 없죠

물론 승률 그딴거 필요없어 - 밥값/할일 하니까 전적에는 결과적으로 칼이 그이진 않아 

승률은 떨어질지 몰라도 수치는 꾸준히 유지/상승이 되고 있다 -맞는말입니다-다만 재미가 없어서 그만둔다는거죠)

 

 

그리고 눕미터에는 한가지 재밋는 기능이 있는데 멤버의 닉네임이나 클랜의 히스토리를 알수있습니다

양반이 닉네임을 수시로 세탁하진 않는지 / 클랜을 갈아타며 철새놀이를 하는건 아닌지 등을 있죠

 

실제로 클랜영입 할때 한다 하는 실력위주의 클랜에서는

wn6 1800 수치 이상 + 닉넴이나 클랜관련 히스토리 체크 + 같이플툰후에 영입 or 멤버 몇명이상의 동의/승인 등을 따릅니다

 

 

 

나중에 시간 나면 xvm관련 설치방법과 돌리는 방법

xvm 컨피그 파일 만지고 원하는 수치 통계 만지기/ 통짜-단차등을 구분하여 집어넣기등 xvm 관련 팁을 하나 쓸게요

시간이 많이 난다면 xvm 이용한 캡쳐바/히트로그/소나맵등의 마개조(취향개조) 응용까지 시도해볼수 있겠습니다

언젠가.................oneday...=3=3=3

 

 




 결론:에이스많으면이긴다부족하면진다그니까에이스는나쁘다에이스개객기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