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드군과 함께 드게를 자주 찾게 되네요.

압축된 능력치와 자동 일월식 전환등, 뭔가 확 달라진 조드가 저는 참 재미있습니다.

오늘은 달라진 저만의 조드에 관해서 적어보려합니다.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믿으려 애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분들과 고민하고 풀어나가고 싶은 마음으로 적는 글이므로, 많은 까임은 감사히 받습니다.

'이런 놈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1. 능력치, 보조 능력치

 판다리아 조드에게 꽁별폭은 실낱같은 희망이었습니다. 그래더 치명타 의존도가 상당히 높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 지능은 조드에게 최고의 1차 스텟이며, 특화의 비중이 높아질 듯합니다.
(우선순위는 지능>특화>가속>치명타)

일단, 별빛쇄도가 일월식강화 버프를 띄우는 보조 역할로 자리잡게된 점입니다.
최대 3회 충전량과 30초 자동충전, 유성발동에 충전 되는데요.
실제로 별빛쇄도로 일월식강화 캐스팅을 할 시간은 넉넉치 않습니다.
각 일월식에서 1회에서 2회까지 정도며, 3회 이상시 버프를 날리거나 효율을 내지 못하게 됩니다.
잦은 유성발동으로 충천을 채운다 하더라도 최대 충전량에 막히거나, 별똥별로 소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별똥별이 약하다는것은 아니지만, 월식일때 강하다는 측면과, 3타겟 미만에서는 효율이 좋지 못한편입니다.
그러함에도 유성이 자주 떠서 나쁠것이야 없기도 하겠습니다만, 특화에 더 비중을 두어 일월식강화 효과를 쎄게 받는 쪽을 택합니다.
이는 더 연구해봐야 할 것입니다. 유성은 이번 오공티어 셋트효과 덕에 모자라지 않게 발동하는 느낌입니다.

 

2. 자동 일월식 전환에 따른 딜 사이클

일월식 최대치에 있을때 최고의 딜효율을 가져오는 점에 따라
별빛쇄도는 각 일월식 최대로 가기전 60-70 부근에서 캐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식상태를 기준으로 최대치로 가기 60-70 부근에서 캐스팅하여, 90-100 정도에 캐스팅을 끝내는 것입니다.
이에 100 최대치에 가까웠을때 별빛섬광(혹은, 천벌)을 캐스팅 하는 법입니다.
별빛쇄도 충전량이 충분하다면, 바로 이어서 별빛쇄도-별섬-별섬을 이어주면, 월식에서 많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숙련도에 뽑아내는 딜차이가 벌어질 듯합니다.
충전량이 충분하다면, 월식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베스트는 (월식 60부근)별쇄-별똥별-별섬-(월식100 부근)-별섬-별쇄-별섬-별섬 콤보일듯합니다.
충전량이 충분치 않다면 최대한 월식에서 별쇄를 소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광역딜링구간에서는 이야기가 틀려질 수 있겠습니다만, 차후에 나오는 보조문양 중에 절기(별똥별->태양비로 교체)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듯합니다.
도트 유지는 한결 쉬워진 편입니다. 달섬은 50초 이상까지 유지가 되어 일월식이 한사이클 돌아올때 리필하시면 됩니다.
태불은 상대적으로 유지시간이 짧아 한사이클이 돌아버리면, 유지 시간이 끊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불은 항상 일식이 끝나기 직전에 다시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대략적인 오프닝 딜 사이클입니다.

 

물약별섬- 정렬- 도트- 별쇄별섬별섬 콤보- 정렬끝나기전 도트리필(태불 유지때문에 그렇습니다.)- 별쇄별섬콤보 반복
- 일식전환 - 태불도트유지- 별쇄천벌천벌천벌- 일식끝나기전 태불 리필 ...

 

정렬때 별쇄를 2방날린다하더라도 버프가 남아있기에, 정렬끝나기 직전 도트유지 제대로 하시고 버프 소모하시면 됩니다.
정렬이 끝나고 월식으로 이동하기에 역시 별쇄별섬별섬 콤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은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아이템,보석, 마부

 역시 특화/가속 아이템은 선택하였으며,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치명타도 나쁘지 않습니다.
장신구는 구속끈과 독성토템을 사용하며, 도트 부스팅이 안되는 관계로 검은피는 손이 가질 않았습니다.
반지는 용장반지와 토크반지가 제일 좋을듯 하지만, 박하풀/갈라 반지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저는 머리제외 4티어를 선택하였으며, 머리는 4넴 자아성찰의 가면(가/특)을 선택하였습니다.
손목은 말코록손목, 신발은 1넴 신발을 선택하였습니다. 목걸이는 3넴 목걸이가 없는 관계로 7넴 목걸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허리띠는 가로쉬 허리띠를 사용중입니다. 무기는 전벼로 가지고 있는 오만의 시선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특화를 미는 중인 본인은 가로쉬둔기와 가로쉬 보조가 제일 좋아보입니다.

이런 아이템 선택은 개인적인 취향이며, 이러한 선택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마부는 장갑/신발 특화 마부이며, 나머지는 국민 마부입니다.

 

 보석은 붉은색-지능, 노란색-지능+특화, 푸른색-지능+치타 로 깔맞춤 하였습니다.

 

4. 특성 , 문양

 특성은 60렙특성이 딜과 관련된 부분이라 선택이 좀 갈릴듯합니다. 저는 숲영을 선택하였습니다만, 화신도 스왑할 생각입니다.
나머지는 생존과 유틸 관련 특성이라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찍으시면 되시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야탈- 이세라- 태풍- 숲영- 우르솔(강타)- 자경 으로 가려합니다.

 

문양은 쇄도/환생/질주(집별) 정도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마치며... 

주저리주저리 두서없이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이 정답이 아닙니다.
다만 새로 복귀를 하셨거나, 바뀐 시스템에 갈피를 못잡고 계실분들께 '이렇게 하는 놈도 있다.' 라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잘못된 점이 있거나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고, 같이 고민해주신다면 재미있게 조드를 플레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