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라 Moira

부도덕한 유전학자 Rogue Geneticist


모이라는 한때 오버워치에 몸담았던 뛰어난 과학자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연구를 위해서 비윤리적이고 위험한 행위를 거리낌없이 저질렀고, 이후 범죄 조직인 탈론의 후원을 받아 각종 무기와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모이라는 시공의 폭풍에서 지식에 대한 끝없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떠한 수단도 불사할 것입니다.

모이라는 치유와 공격 양면에 능한 원거리 지원가입니다. 유전 물질이라는 고유의 자원을 모아서 아군을 치유하며, 우수한 생존기로 위기에서 벗어나거나 적에게 반격할 수 있습니다. 모이라는 우수한 치유 능력과 공격력을 갖추었지만, 적을 방해하는 기술과 운영 능력이 부족하므로 아군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유형
원거리 지원가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20레벨 능력치
생명력 1612 (+4%) 3396
생명력 재생량 3.36 (+4%) 7.08
유전 물질 100 100
공격력 31 (+4%) 66
공격 사거리 5.5 5.5
공격 속도 4.0 4.0
이동 속도 4.4 4.4

모이라는 마나 대신 유전 물질이라는 고유 자원을 사용합니다. 일반 공격은 태사다르와 유사한 광선 공격으로, 무빙샷이 가능하며 공격 속도가 초당 4회로 매우 빠릅니다.

고유 능력 - 생체 손아귀 (Biotic Grasp)

생체 손아귀: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치유 광선을 발사하여 아군을 초당 156(+4%)만큼 치유하고 초당 10의 유전 물질을 소모합니다.

부패 손아귀: 일반 공격을 사용하면 초당 10의 유전 물질을 회복하며 피해량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이동하면서 일반 공격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거리: 6
  • 최대 유전 물질 보유량: 100
  • 기본 유전 물질 회복량: 초당 2

오버워치의 좌클릭을 일반 공격+지속 효과로, 우클릭을 고유 능력의 사용 효과로 가져왔습니다. 생체 손아귀는 일종의 정신 집중 기술이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서 CC기에 끊어져도 곧바로 다시 켤 수 있습니다.


Q - 생체 구슬 (Biotic Orb)

지형에 닿으면 튕기며 주변의 아군 영웅을 초당 121(+4%)만큼 치유하는 구슬을 발사합니다. 총 484(+4%)만큼 치유하거나 10초가 지나면 구슬이 사라집니다.

부패 구슬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닛을 통과하며 지형에 닿으면 튕기고, 날아가는 동안 근처의 아군을 치유하는 구슬을 발사합니다.

총 치유량이 제한되어 아군 영웅 여럿을 동시에 치유하면 구슬이 빠르게 소멸하므로 치유량이 분산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돌격병과 함께 쓸 경우 치유량이 낭비될 것을 우려하여 아군 영웅만 치유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오버워치에서는 Q, W가 E키로 사용하는 하나의 기술이었으나, 특성을 독립적으로 적용하고, 쉽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분리했습니다.

W - 부패 구슬 (Decay Orb)

지형에 닿으면 튕기며 주변의 적 영웅에게 초당 88(+4%)의 피해를 입히는 구슬을 발사합니다. 총 354(+4%)의 피해를 입히거나 10초가 지나면 구슬이 사라집니다.

생체 구슬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유닛을 통과하며 지형에 닿으면 튕기고, 날아가는 동안 근처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구슬을 발사합니다. Q와 기술 구조가 비슷합니다.

총 피해량이 제한되어 여러 명에게 사용하면 구슬이 빠르게 소멸하므로 피해량이 분산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 영웅에게만 피해를 가하므로 라인전에서는 적 영웅을 직접 견제하는 용도로 쓰게 됩니다.

E - 소멸 (Fade)

1초 동안 무적 및 은신 유지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오버워치의 Shift 기술을 가져왔습니다. 사용하면 잠시 무적 및 투명화가 되며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일반적인 은신과 달리 태사다르의 차원 이동처럼 잔상을 남기지 않습니다. 태사다르의 차원 이동에 비해 지속 시간이 절반밖에 안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훨씬 짧습니다. 이 기술 덕분에 모이라는 지속적으로 평타를 치러 접근해야 하는 지원가임에도 생존력이 좋습니다.

R1 - 융화 (Coalesce)

8초 동안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융화 광선을 발사합니다. 광선에 닿은 적은 초당 92(+4%)의 피해를 받고, 아군은 초당 130(+4%)의 치유를 받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초당 65(+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사거리: 12

오버워치에서 사용하는 궁극기입니다. 리밍의 파열과 비슷한 연출이지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적과 아군을 함께 맞춰야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수비적인 성격이 강하며, 후방에서 아군을 지원할 때 적합한 궁극기입니다.

R2 - 사멸 (Apoptosis)

적 영웅에게 사멸 인자를 주입하여 5초에 걸쳐 초당 146(+4%)의 피해를 줍니다. 대상 주위의 아군 영웅은 초당 109(+4%)만큼 치유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사거리: 6

적 영웅에게 디버프를 걸어 지속 피해를 주고, 디버프가 걸린 적 주변의 아군을 자동으로 치유합니다. 공격적인 성격이 강하며, 아군에게 달라붙는 돌진형 암살자나 전사를 카운터할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특성

1레벨

현장 연구 (Field Study) 능력 강화 (고유 능력)
퀘스트: 적 영웅을 공격하여 유전 물질을 회복합니다.
보상: 유전 물질을 1000만큼 회복하면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사용할 시 생명력 흡수량이 35%로 증가합니다.
보상: 유전 물질을 2000만큼 회복하면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1 증가합니다.
양성 피드백 (Positive Feedback) 능력 강화 (고유 능력)
퀘스트: 생체 손아귀로 아군 영웅을 치유합니다.
보상: 생체 손아귀로 10000의 생명력을 치유하면 아군이 생체 손아귀의 범위에서 벗어난 후에도 치유 효과가 1.5초 동안 유지됩니다.
보상: 생체 손아귀로 20000의 피해를 치유하면 생체 손아귀의 사거리가 15% 증가합니다.
보상: 생체 손아귀로 30000의 피해를 치유하면 활성화된 동안 초당 78(+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병 주고 약 주기 (In Sickness and In Health) 능력 강화 (Q, W)
생체 구슬을 사용하면 다음 부패 구슬의 총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부패 구슬을 사용하면 다음 생체 구슬의 총 치유량이 50% 증가합니다.

현장 연구는 평타를 쓰기 쉽게 만들어 유전 물질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양성 피드백은 생체 손아귀를 쓰기 쉽게 만들고 자신의 생존력도 올려줍니다.

병 주고 약 주기는 Q, W를 번갈아 사용할 때 치유량과 피해량을 늘려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한다는 단점을 해소해 줍니다.

4레벨

분해 경로 (Lysis Pathway)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일반 공격이 최대 두 명의 적에게 튕겨 50%의 추가 피해를 주고, 튕긴 적 1명마다 유전 물질을 추가로 20% 더 얻습니다.
집념 (Determination)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생체 손아귀로 아군 영웅을 3초 이상 치유하면 치유량이 50% 증가합니다. 적 영웅을 3초 이상 일반 공격하면 공격력이 40% 증가하고 유전 물질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자가치료 (Self Care) 능력 강화 (Q)
생체 구슬의 총 치유량이 15% 증가하고, 자신을 치유할 경우 총 치유량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용해 구슬 (Dissolving Orb) 사용 효과
사용하면 지정한 위치에 10초 동안 유지되는 용해 구슬을 생성합니다. 용해 구슬은 주위의 적에게 초당 64(+4%)의 피해를 주고 적 1명당 3의 유전 물질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분해 경로는 적이 여럿일 때 유전 물질 생성을 도와줍니다. 라인전에 큰 도움이 되며 현장 연구와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집념은 아군 영웅을 생체 손아귀로 꾸준히 치유하거나 적 하나를 꾸준히 점사할 여유가 있을 때 좋습니다.

자가치료는 Q의 치유량을 늘려줍니다. 자신을 치유해도 총 치유량에서 차감되지 않으므로 자신과 아군 영웅을 함께 치유할 때 효율이 높아집니다.

용해 구슬은 적에게 약한 피해를 주고 유전 물질을 멀리서 회복할 수 있게 해 주는 액티브 기술입니다. 평타로 유전 물질을 수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찍어볼 만합니다.

7레벨

혁신 (Breakthrough) 능력 강화 (Q, W)
생체 구슬이 소멸 시 폭발하여 주변의 아군을 333(+4%)만큼 치유합니다. 부패 구슬이 소멸 시 폭발하여 주변의 적에게 187(+4%)의 피해를 줍니다.
수호 유전자 (Angel Gene) 능력 강화 (Q)
생체 구슬의 중심에 닿은 아군 영웅은 2초 동안 방어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아군 영웅이 기절, 이동 불가, 침묵에 걸렸을 경우 추가 방어력이 40으로 증가합니다.
선택적 비활성화 (Selective Knockout) 능력 강화 (W)
부패 구슬의 피해 범위 안에 적 영웅이 1명 있을 경우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추가 피해량은 부패 구슬의 총 피해량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이종간 전파 (Interspecies Transfer) 능력 강화 (W)
부패 구슬이 적 돌격병과 용병에게 75%의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량은 부패 구슬의 총 피해량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혁신은 Q, W가 소멸할 때 추가 피해와 추가 치유를 제공합니다. Q, W는 아군/적이 뭉쳐 있는 경우 빠르게 소멸하므로, 뭉쳐 있는 아군에게 Q를 맞출 때 치유량이 분산되는 것을 만회할 수 있으며, 뭉쳐 있는 적에게 W를 맞출 수 있다면 안정적으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수호 유전자는 모이라 전용의 고왕수입니다. 방어력 수치는 다른 특성들에 비해 낮지만 여러 명에게 묻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적 비활성화는 부패 구슬의 피해량을 늘려줍니다. 아군에 치유 영웅이 있어서 치유보다는 딜이 필요할 때 좋습니다.

이종간 전파는 W로 라인을 관리할 수 있게 하여 모이라의 부족한 운영 능력을 보충합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 가한 피해가 총 피해량에서 차감되지 않으므로 W를 라인 푸시용으로 쓸 경우, 적 영웅을 맞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3레벨

가속 경로 (Acceleration Pathway)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생체 손아귀로 아군 영웅을 치유하는 동안 대상과 자신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억제 인자 (Inhibition Factor) 능력 강화 (W)
부패 구슬의 중앙에 닿은 적 영웅은 2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면역 반응 (Immune Response) 능력 강화 (E)
기절이나 침묵에 걸리면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 효과는 20초마다 한 번씩 발동합니다.

가속 경로는 고유 능력으로 아군을 치유하는 동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자신의 위치 선정에도 유리하고, 기동성이 부족한 아군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억제 인자는 W로 적에게 취약 효과를 묻히는 특성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명에게 묻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역 반응은 소멸 빌드의 첫 특성입니다. 적에 기절이나 침묵 효과를 가진 영웅이 있다면 찍어볼 만합니다.

16레벨

구슬 회수 (Retrieve Orbs) 사용 효과
사용하면 현재 활성화된 생체 구슬과 부패 구슬의 치유량과 피해량을 초기화하고 자신에게로 되돌아오게 만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선택적 발현 (Selective Expression) 능력 강화 (Q)
생체 구슬의 치유를 받는 아군 영웅 1명마다 치유량이 25% 증가합니다. 추가 치유량은 생체 구슬의 총 치유량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기화 (Vaporization) 능력 강화 (E)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하며, 지속 시간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구슬 회수는 Q, W를 회수하는 사용 효과입니다. 구슬이 돌아올 때는 지형과 충돌하지 않고 곧바로 모이라에게로 날아옵니다. 돌아오는 중에도 치유와 피해를 가하며, 중간에 치유량/피해량이 고갈되면 소멸합니다. 치유량, 피해량이 초기화되므로 더 많은 치유와 피해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호 유전자와 억제 인자와의 시너지가 있습니다.

선택적 발현은 아군이 뭉쳤을 때 치유량을 대폭 늘려줍니다. 팀원과의 호흡이 잘 맞는다면 빛을 발하지만, 적에 켈타스 등의 광역 딜러가 있다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화는 소멸 빌드의 두 번째 특성입니다.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감소하며, 유닛을 통과할 수 있게 되어 탈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20레벨

의지에 굴복하라 (Surrender to My Will) 능력 강화 (R)
융화를 사용하는 동안 생체 구슬과 부패 구슬이 정지하여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광선을 방출합니다. 생체 구슬이 내뿜는 광선은 융화의 치유량의 50%만큼 아군을 치유하고, 부패 구슬이 내뿜는 광선은 융화의 피해량의 50%만큼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시토크롬 신호 (Cytochrome Signal) 능력 강화 (R)
사멸의 치유 효과를 받는 아군 영웅 1명당 사멸의 치유량과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재현성 실험 (Reproducibility Test) 능력 강화 (E)
소멸이 2회 충전되며, 소멸을 사용하면 생체 구슬과 부패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의지에 굴복하라는 Q, W가 날아가는 동안 융화를 쓰면 구슬이 융화를 따라하는 효과입니다. 추가 치유가 필요할 경우 Q-R을, 추가 피해가 필요할 경우 W-R을 쓰면 됩니다.

시토크롬 신호는 사멸로 적이 받는 피해와 아군이 받는 치유량을 극대화하는 효과입니다. 일리단, 말티엘과 같이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영웅을 카운터할 수 있습니다.

재현성 실험은 소멸 빌드의 최종 특성입니다. E를 2회 충전하고, E를 사용하여 생존하면서 Q, W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여 구슬을 난사할 수 있습니다.

주요 빌드

특성을 만들면서 어떤 빌드를 짤 수 있을까 구상을 해봤습니다.

소멸 빌드로 기절, 침묵을 카운터하며 Q,W를 난사하는 캐리형 지원가

  • 1레벨: 병 주고 약 주기(Q,W)
  • 4레벨: 자가치료(Q)
  • 7레벨: 혁신(Q,W) / 수호 유전자(Q)
  • 10레벨: 융화(R1)
  • 13레벨: 면역 반응(E) / 억제 인자(W)
  • 16레벨: 기화(E)
  • 20레벨: 재현성 실험(E)

적 일리단, 말티엘을 받아치는 돌진 카운터

  • 1레벨: 현장 연구(D)
  • 4레벨: 집념(D)
  • 7레벨: 선택적 비활성화(W)
  • 10레벨: 사멸(R1)
  • 13레벨: 가속 경로(D) / 억제 인자(W)
  • 16레벨: (상황에 따라)
  • 20레벨: 시토크롬 신호(R1)

아군의 안정적인 보호를 받아 치유에 집중하는 1지원가

  • 1레벨: 현장 연구(D) / 양성 피드백(D)
  • 4레벨: 집념(D) / 자가 치료(Q)
  • 7레벨: 수호 유전자(Q)
  • 10레벨: 융화(R1)
  • 13레벨: 가속 경로(D)
  • 16레벨: 선택적 발현(Q) / 기화(E)
  • 20레벨: 의지에 굴복하라(R1) / 재현성 실험(E)

치유는 해야겠는데 적에게 평타를 칠 각이 도저히 안 나올 때

  • 1레벨: 병 주고 약 주기(Q,W)
  • 4레벨: 용해 구슬(액티브)
  • 7레벨: 혁신(Q,W) / 수호 유전자(Q)
  • 10레벨: 융화(R1)
  • 13레벨: 가속 경로(D) / 면역 반응(E)
  • 16레벨: 선택적 발현(Q)
  • 20레벨: 의지에 굴복하라(R1) / 재현성 실험(E)

팀의 생존력이 좋지만 딜과 운영 능력을 보충해야 할 때

  • 1레벨: 현장 연구(D)
  • 4레벨: 분해 경로(D)
  • 7레벨: 이종간 전파(W)
  • 10레벨: 사멸(R1)
  • 13레벨: 가속 경로(D) / 억제 인자(W)
  • 16레벨: 구슬 회수(액티브)
  • 20레벨: 시토크롬 신호(R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