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먼저 정확히는 "혹쐐트리"가 아니라
"혹쐐스킬"의 너프를 말합니다

윗짤은 핫픽스내용인데요.

이 핫픽스 내용을보면 가장중요한부분 
"이미 고드름이 유연성이나 주문술사의 흐름등의 효과로 인하여 버프를
받은상태이기때문에 이부분은 중첩해서 이득을 보면 안된다는것"


이게 지금 적용이 된겁니다.


그럼 지난번에 제가  혹한의쐐기 메커니즘을 정리한글이 있습니다



이글의 마지막줄을 보시면 






제가 저렇게 간단하게 요약을 해놓았습니다.

근데 지금 오늘새벽 패치로 인해서.
고드름저장량에서 이미 주문술사의 흐름이 얼음화살에 적용이 되어 
고드름에 주문술사의흐름 만큼 추가로 저장이 되었기때문에

마지막 플러스알파요인을 블리자드에서 이중버프로 규정하고 
저부분을 삭제한것이죠.(사실 이거 좀 크죠;)

즉 저는 같은조건일경우 
다시 똑같이 쳐도 
720만데미지를 이제는 얼핏없이는 못뽑는다는거죠.

같은조건일경우 얼핏없이 최대 6백만까지만 가능하며 
혹쐐스킬 데미지 50% 올랐으니 (+30만)
스킬 크리까지생각해서 
660만까지만 딱가능하겠네요.(결론은 -60만)

실제 제가 허수아비를 계속해서 쳐보아도. 3억 단일딜은 5만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제캐릭기준 
80만 후반 나오던 dps가 80만 초중반만 꾸준히 나오고있죠.

치면서도 느낀거지만 
얼음핏줄을 썻는데 혹쐐크리 4~5백만짜리가 계속 들어가는거보고 기가차더군요.
패치전엔 최대 8백만 못나와도 최소6백만이상은 들어갔던 데미지였거든요.
사실 얼핏써서 4~5백만 데미지는 패치전까지 거의 본적이없었습니다. 
노얼핏에서만 나오던데미지였는데.-ㅅ-


혹쐐스킬 50% 상승은 말그대로 70만->100만으로 
스킬데미지만 50% 올려준것일뿐

혹한의쐐기 특성은 혹쐐스킬데미지(70만)가 끼치는영향은 미미하고

특화와 얼음화살크리(2배저장)와 검은얼음(2배저장)에따른 고드름저장량에 가장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 고드름저장량은 아무 변화가없고,
외부 버프를 이중버프로 보고 삭제했으니
혹쐐딜이 떨어지는거죠.

아마 법게분들의 말씀대로 혹쐐보다는 유연을 더올려 얼음창같은 다른스킬에 힘을주는게
더 이득일수가있습니다.

근데 제가 유연을 대폭내리고 특화를 81%까지 극한으로 올려본결과
유연내리면서 얼음화살데미지는 1만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혹한의쐐기 데미지는 얼핏일시 8백만이상에서 천만이상까지 나오더군요.
초반 dps또한 2백만이상 찢더군요.

대신 유연이 내려감으로 인해서 
얼화데미지 내려간자체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않었으나 
[어차피 혹한의쐐기는 유연으로 올린 얼화기본데미지보다 
검은얼음(2배저장)과 얼화크리(2배저장)가 잘터져야 의미가있는것이기에]

얼창 데미지 하락
눈보라 데미지하락 
진눈깨비 데미지하락 
등등 타스킬 데미지들이 하락되어
(얼화데미지 1만 내리면 다른스킬들은 데미지가 더많이 내려갑니다)
던전 레이드가서 혹쐐만 주구장창 쏠것도아니고 광도쳐야하고 
다른스킬도 많이써야하는데 
그래서
81%의 특화는 쓸수가 없었습니다.


결론은 혹한의쐐기 스킬은 분명 너프 같아보입니다.

혹쐐는 특징상 혹쐐스킬이 아니라
고드름저장량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데
(이것이 그동안 이중버프를 받으며 더욱이득을보았었죠) 

근데 고드름부분을 버프해준게아니라 
혹쐐데미지를 가장 크게결정짓는 고드름은 변화가없고 이중버프는 삭제되었고
혹쐐스킬데미지만 50%올려주었기에(말그대로 5백만들어간다치면 530만 즉 +30만만 해준겁니다)

혹쐐스킬 하나로는 너프가 맞아보입니다..

미터기를 보니까
903.53 일때 혹쐐평균데미지 560~570만 평균이었는데
패치후 904.53 인데 
510~520만 나오고있습니다

다행히 많이내려간건 아니지만요

앞으로 치가유특의 배합을 어떻게해야 좋은것인지
다시한번 고민을 하게만드는 핫픽스네요.

저도 왠만하면 혹쐐 좋게 평가하는편인데 이번엔 좀..좀..조금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