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왕이 나온 후, 잠시 다른 게임으로 외도를 하셨다가 대격변에 복귀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럴 생각이었지만 패치를 미리 맛보기 위해 2주 전부터 접속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방식과는 많은 것들이 바뀌었기 때문에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모르겠더군요.

 

대격변 오픈베타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엇을 검색해야 할지조차 난감하신 분들을 위해,

복귀하실 성기사 유저분들을 위해 정리해봅니다.

 

여기 쓰인 것들은 이미 나와 있는 내용이고, 빠진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공식 홈페이지의 패치 소식이나 인벤의 HOT 포스트/ 대격변 게시판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할 점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보완하겠습니다.

 

 

1. 모든 클래스 특성 재설계, 성기사는?

 

 

특성 포인트는 이제 85레벨 기준, 41포인트를 쓸 수 있습니다. (80레벨은 36포인트)

 

전과 다른 점은 이제 플레이어는 [신성/보호/징벌] 중 하나의 주력 트리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선택하게 되면 주력 트리 고유의 스킬을 얻게 됩니다. 예를 들면 보호는 응징의 방패를 사용합니다.

 

주력 트리에 최소 31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으면 다른 보조 트리의 특성을 찍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5포인트, 대격변이 되어 85레벨이 되면 보조 트리에 10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과 같은 변태 트리는 보기 어려워졌지만, 특성을 투자함에 편리해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10레벨이 되면 주력 트리를 선택, 고유 스킬을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보호는 10레벨에 응징의 방패 사용, 징벌은 기사단의 선고, 신성은 신성충격)

 

 

2. 재연마 시스템이란?

 

재연마는 같은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보조 능력치의 40%를 다른 보조 능력치로 바꿀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유저는 각 대도시의 재연마 NPC를 찾아 일정 비용을 내고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이 치명타적중도가 높다면, 아이템의 치명타를 가속도, 특화도, 적중도 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40%)

 

재연마를 한 뒤,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송해의 치명타 적중도 중에서 40%를 특화도로 전환하려는 순간!

 

 

3. 특화도?! 특성 설명에 새로운 것이 있는데?

 

 

특화도는 대격변부터 새로 등장하는 개념이며, 위에서 설명한 재연마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80레벨 유저는 직업 상급자로부터 특화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성 창의 개요를 살펴보면, 특성별로 특화도에 따른 고유 능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아이템의 재연마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징벌기사는 특화도로 [빛의 손]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호, 신성도 각각 고유 능력을 가짐)

 

* 빛의 손 : 자동 공격 시 % 확률로 빛의 손 효과를 발동시켜 다음 시전하는 신성한 힘 능력은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고 3 중첩 신성한 힘 효과를 냅니다. 특화력 1당 추가로 1%만큼 증가합니다.

 

 

 

* 양쪽의 칼 모양은 [전쟁의 기술] 특성 발동 시 알려주는 이펙트

* 상단의 빛나는 부분이 바로 특화력으로 발동된 [빛의 손] 이펙트

 

 

4. 성기사도 버블이 생겼다? 신성한 힘 시스템!

 

기존의 성기사는 마나로 모든 기술을 사용했던 것에 비해 대격변에서는 신성한 힘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지금도 대부분 스킬은 마나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스킬은 신성한 힘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신성한 힘은 기본적으로 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망치, 신성 충격 등의 스킬로만 얻을 수 있으며

일부 특성을 찍어 다른 스킬로도 확률적으로 얻게 할 수 있습니다. (예: 징벌기사의 신성한 목적 특성, Tier 5)

 

신성한 힘은 최대 3 중첩까지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으면 10초에 1개씩 사라집니다.

 

신성한 힘으로 사용하는 스킬은 대표적으로 [기사단의 선고,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 등이 있습니다.

 

 

5. 일부 스킬 변경 및 삭제, 추가

 

대격변에 들어서며 여러 스킬이 삭제되거나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정화는 마법 효과를 해제하지 못합니다. (기본: 독, 질병 해제 / 신성 트리: 마법 해제 가능)

지혜의 문장과 빛의 문장은 통찰의 문장으로 통합되었고, 헌신적인 수호자는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스킬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모든 스킬은 더는 레벨을 가지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반드시 직업 상급자를 찾아 특화력을 포함한 스킬을 배우시고, 마법 책을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6. 문양시스템 변경

 

대격변에서 문양은 상급 문양 3개 / 주 문양 3개 / 보조 문양 3개로 이루어집니다. (80레벨 기준)

 

기존에는 문양을 바꿀 때 매번 다시 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제 유저는 한번 배운 문양은 다시 살 필요가 없고, 바꿀 때 [사라지는 가루] 아이템을 소모합니다.

(이 때문에 문양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올라갔습니다.)

 

게다가 마법 책처럼 모든 문양을 한눈에 보기 쉬워져 선택하기가 좋아졌습니다.

 

다만, 문양 개수가 많아졌기 때문에 조합은 생각을 많이 하셔야 할 겁니다.

 

 

* 마법 책처럼 보기 좋아 조합을 생각하기 편해졌습니다.

* 문양도 스킬처럼 변경된 것이 많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7. 화폐 통합

 

레이드나 던전을 통해 얻어 장비로 교환할 수 있었던 각종 문장(예: 용맹의 문장)이 [정의 점수]로 통합되었습니다.

[정의 점수]로 계정 귀속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간의 전투로 얻었던 각종 훈장이 [명예 점수]로 통합되었습니다.

 

대격변에서는 새롭게 [용맹 점수]가 나온다고 하는군요.

 

 

8. 공격대 귀속

 

대격변 공격대는 이제 10인과 25인을 통틀어 매주 한 번만 같은 우두머리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9. 밸런스

 

아직 특성과 관련해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성은 확정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바뀔 수 있습니다.

일정 부분 너프에 관련하여 속된 말로 '징징거림'이 시작되고 있습니다만,

예전과 다르게 요즘 유저들은 분석을 잘하는 만큼 블리자드는 충분한 논의를 거쳤으면 하네요.

 

충분한 자료를 가진 '징징거림'은 밸런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