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게 글이 너무없는 와중에 시간이 많은 라그섭 허접도적입니다.

최근에 몇몇글이나 댓글에 갓만렙이시거나 도적을 이제 키워보시거나하는 분들이 

딜사이클등을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보여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 싶어 글을 씁니당.

사실 1년정도 전 도게를 찾아보거나 한다면 방대한 양의 쓸만한 정보가 있겠지만......

제가 시간이 많고 너무 심심한 나머지 기본적인 딜사이클 부터 딜딸에 필요한 소소한팁 몇가지까지 좀 적어보겠습니다. 

와클 다 끝나가는 마당에 이미 다 아는소리를 장황하게 써놨냐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거에요


저도 아직 모르는게 많고 잘못알고있는것이 있을수 있으니 
도게 고인물분들이 댓글로 더 좋은방법이나 잘못된것이 있으면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당.


기본 딜사이클 

  • 와클에서 도적 딜은 떄려죽여도 평타가 가장큰부분이죠(벨라제외) 그렇기 때문에 이평타딜의 30%를 차지한다고 봐도되는 난도질을 풀로 유지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도도는 1사악한일격 난도질, 2사악한일격 난도질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2사악 후 난도를 킵니다. 
  • 단단은 1기습 난도질 이후에는 난도질을 안끊기게 해주셔야합니다. 
  • 도도는 4~5버블 절개, 단단은 5버블에만 절개(아드 엉겅퀴타임이나 검장셋 아닌이상 5버블까지 잘 안쌓입니다)

* 난도질은 저 버블일떄 효율이 더 좋습니다. (난도질 1 버블 9초 , 5 버블 21초로 두배정도 차이인데 비해 절개는 1버블과 5 버블이 5배 가까이의 데미지 차이를 보입니다.2~3버블 난도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절개는 고 버블일떄 효율이 좋지요. (웬만하면 도도는 4~5버블 절개, 단단은 무조건 5버블에 절개를 치시도록 하시는게 좋습니다.) - 예외는 보스 죽기전에 버블 3~4개 쌓여있는데 기습칠기력 기다리면 보스가 이미 죽어서 기력도 날리고 버블도 날리겠다 싶은 상황.


* 4버블인데 난도질이 2~3초 남았다.. 절개치고 난도질키면 어중간하게 난도 유지가 안될거같고..... 4버블을 난도질에 태우기는 아깝다 <-- 딜하다 보면 이런상황이 가끔 생기십니다. (특히 도도의 경우).

저는 이떄 버블 아깝더라도 난도를 키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절개를 칠시에 운이좋으면 절개도 들어가고 무정함특성으로 생긴 1버블로 난도질을 바로 켤수도 있겠지만, 절개 회피뜨거나 무정함 안터지면 또 진짜 운나쁘게 가혹한일격 기력 수급도 안되면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중요한것은 이런상황을 안만드는 겁니다. 위같은 상황이 되기 직전 그러니까, 3버블인데 난도가 5~7초 남았다. 이러면 7~80까지 기력이 차기를 기다렸다가 3버블 난도로 유지를 해주고 충분한 기력으로 사악질을 해주면 안정적으로 5버블 절개를 칠 기회가 나옵니다. 

- 즉 기력이 차오르는 것을 모두 사악한일격으로 소비하는 것보다 난도질 남은시간과 버블을 보면서 [난도질]과[절개]라고 하는 두가지 마무리일격의 버블효율을 높이는것이 조금이라도 더 쎕니다.


브끄럽습니다만.. 
조금 수정해야할거 같습니다. [싸펑피펑] 님이 계산해주신 결과를 정리해보면
저버블 난도는 버블효율이 좋지만 난도를 킬때 사용되는 기력떄문에 사악횟수에서 딜로스가 생깁니다. 

저버블 난도로 아끼는 버블로 [5버블 절개]를 한번치는동안 소모되는 기력으로 [2.5번의 사악한일격]을 손해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535/12600 

결국...도도랑 단단 딜사이클 차이가 없다 입니다..
1. 2사악후 난도질유지가 최우선 
2. 고버블 난도
3. 난도시간이 충분한데 버블5개일경우 -절개 입니다.

* [4버블 절개후 1~2버블에 난도키고 유지] 이게 [5버블모아서 난도질유지] 보다 손해! 라는결과입니다. 

엄청나게 극명한 차이는 아니지만 [무정함이랑 가혹한일격특성]고려해서 계산한결과 저렇다는 겁니다.
여기에는 (해사 4셋효과)나 (절개회피시 기력증발) 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고버블 난도질에 불리한 조건임에도 계산결과 고버블이 효율이 높았네여....


여러댓글들을 봤을떄 2-3버블 난도랑. 난도도 고버블이다 여러 의견이 있어보였고, 
저또한 2-3버블 난도 쪽이었는데;; 계산따라가보니 고버블난도로 생각이 바뀌었어여.... 
글에 추천 눌러주시고 읽어주신분들꼐 죄송스럽네영 
또, 싸펑님의 좋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쿨기 

도적의 딜링쿨기는 기본적으로  아드레날린 촉진5분  춤추는 강철2분 76765분 그리고 여러 사용효과 장신구 및 종족특성이 있습니다. 

  • 도적 쿨기는 초반에 조지는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딜전들의 마격탐을 빨리 당겨야 알디피가 상승하기 떄문입니다.
  • 일반적인 쿨키 타이밍은 - 네임드의 방어도 감소디버프가 완료된 직후 입니다. 방어구가르기 5스택, 요정의불꽃, 무모함의저주 세개의 디버프가 들어오는걸 확인한 즉시 아드, 폭칼, 사효장신구 다 킵시다.
* 성전사? 성전사가 켜지는걸 보고 쿨기를 올려야 효율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굳이 기다리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쿨기를 키면 성전사 확률이 대폭 상승하기 떄문입니다. - 폭칼로 인한 공속증가 및 아드로 인한 공격기술의 사용횟수증가. (운이 더럽지만 않으면 대부분 초반 쿨기타이밍에 1~2성전사가 같이 돕니다)


아드레날린 촉진
  • 일단 도적의 기력회복 시스템에 대해 말씀드리면 2초마다 20이 차고 5번중에 한번은 21을 채워 줍니다.
  • 아드레날린은 15초 지속입니다. 즉 아드 15초동안 기력회복을 8틱 볼수도 있고 7틱볼수도 있습니다. 기력회복바를 보여주는 에드온을 꼭 사용하십시오 기력회복틱이 절반을 넘어선 이후에 아드레날린 촉진을 사용해야 15초동안 8틱의 기력회복을 볼수 있습니다.
폭풍의 칼날 
  • 쫄딜이 로그에 들어가는 네임드에서는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쿨기 입니다.
  • 공격대상 바로옆에있는 놈한테 딜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케릭터기준으로 가장 가까운곳에 있는 적에게 묻딜이 들어갑니다.
  • ( 낙스라마스 팰리나의 경우 처음에 숭배자와 추종자가 섞여있는데 여기서 숭배자 말고 추종자와 팰리나에게만 폭칼을 묻히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케릭터 정수리에서 수직으로 내려보는 시야를 활용하면 좀더 편하게 대상을 마춰 폭칼을 넣을수 있더라구요. )
  • 쫄이 늦게 나오는 네임드에서는 위에 말씀드린 쿨기 타이밍이 아니라 폭칼딜이 가능한 타이밍에 풀쿨기를 올리고 영혼의 디피를 뽑아야합니다. ( 노스, 글라블루스 )

엉겅퀴 
  • 엉겅퀴는 생석과 2분쿨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중후반에 생석을 먹어야할 가능성있는 넴드( 사피, 켈투, 기사단, 로데브(요새는 거의 불필요), 타디우스 등에서는 거의 초반쿨기 타이밍에 쓰는편입니다.
  • 폭칼 묻딜이 있는 넴드는 폭칼타이밍에 엉겅퀴도 드세여 아드레날린 켜져있어도 도적은 기력이부족해 글쿨마다 스킬을 박을수 없습니다. 
  • 이외에는 내가 전투력사효장신구(격동, 특히 좀가바르 9~10중첩 , 학살자)나 오크피의격노 아니면 쌍성전사 켜졌을떄 기력수급용으로 사용합니다. 


템세팅

템세팅은... 너무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적중과 숙련과 글랜싱.... 치명타, 크리캡등의 세부적인 내용은 도게 정보글에 무궁무진합니다.  심크자료도 상당히 많고.. 

제일 헷갈리는건 역시 장신구 입니다. 

간단한거 몇가지만 쓰고넘어가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1분이내 컷 네임드나 2분 중반대 네임드에서는 사용효과 장신구(2분쿨 장신구) 효율이 나쁘지 않다.  - 장신구 업타임 비중이 높은편이기 떄문
  • 1분30초에서 2분초반대 사이, 3분넘어가는 네임드는 지속효과 장신구의 효율이 높다. 
  • 폭칼딜 구간이 있는경우 사용효과 장신구가 조금더 좋다. 
가지고 계신 장신구들 중에서 위의 사항들을 고려해서 유동적으로 쓰시면 됩니다. 


* 가끔 왕몰죽쐐해사풀셋에... 통치의장막에 켈투석궁까지 끼고,.. 스톰레이지의 부적... 용징에 학살자... 이런 도적분들계시는데 혹시나 자신이 해당되신다면 크리캡한번만 계산해봐주시기 바랍니다. 


디버프 및 버프 확인

도적은... 공대원들에게 뭐 하나 해줄수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존재이긴 합니다만... 
그래서 감시를 더 잘해주셔야 합니다. 

  • 무모함의 저주, 방어구가르기, 요정의불꽃. 
  • 호드의 경우에는 술사의 질풍이나 대지력같은 토템.
  • 그리고 전사의 전투의외침

이거는 하나라도 빠지면 딜이 많이 떨어집니다. 호드는 질풍못받으면 진짜 분통 터지죠... 주무기 숫돌이나 독도 안바르는데

위크오라 고수분들은 이거 자동으로 없으면 체크해서 채팅으로 올라오는거같던데 그거 아시는 분은 좀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저는 위크오라는 젬병이라 눈으로 확인합니다... 

저런 버프나 디버프가 빠진게 확인되면 당장 채팅을 칠수는 없기 떄문에  외침이나 파티말 매크로를 버튼으로 만들어놓고 눌러줍니다. ( /외침 무모함의저주 부재중! ) (/p 술사님 힐중에 죄송해요 질풍이 안들어옵니다.) - 다들 바쁘고 깜박할수 있기 떄문에 꼭 기분나쁘지 않게 잘 알려드려야합니다... 

방어도 디버프가 빠지면 박히는 데미지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평소에 내 사악이나 기습데미지가 아닌데? 싶으면 꼭 버프나 보스 디버프를 확인해주세요



로그용 잡기술
 
1. 난도질 시작
- 몇몇 네임드들은 앞에 쫄몹이나 1렙 몹등이 있어 맨탱이나 전사들 분노작하듯이 도적도 난도질을 켜고서 들어갈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 사원 판크리스앞쫄에서 비습 사악 사악 후려치기로 5버블 쌓아놓고 들어가기직전에 난도를 키고 몹잡아주면 난도질 20초정도 가지고 넴드에 들어갈수 있죠. 
  • 비슷한 원리로 사원 쌍둥이앞에있는 노란 딱정벌레로도 가능합니다. 
  • 낙스에는 1렙 구데기 들이 넘드앞에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크로스 비습 ( 데미지는 안넣고 스턴만 넣는 방법입니다. 각도와 거리 혹은 매크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으로 2버블을 쌓고 난도 키고 들어가는게 가능합니다.  
  • 맨탱에 대한 무한신뢰가 있다면 비습소멸비습으로 4버블난도도 가능합니다. (예전 검둥세계1등 도적 아카로스님이 소개해주신 사로잡은 들쥐를 활용한 로그팟 꼼수를 봐도 나옵니다.)

2. 소환수 

로그딸이 필요하신 분들은 소환몹을 사용해 보십시오 
오닉시아가 드랍하는 17067 고대의 흑마법서  (해골소환)
  • 이런소환몹들은 한정적인 네임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데브나 패치워크등 말뚝딜 가능넴드에서는 거의 풀딜을 박아주고, 바닥깔리거나 무빙을 하는 넴드들은 딜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대부분 쿨타임이 엄청 길어요)
  • 말뚝으로 풀딜을 박는경우에는 해골은 2~3 k, 촉수는 3~3.5 k 아케용같은 경우에는 4 k 넘는 데미지를 볼수 있습니다. 쌈닭은 데미지도 주고 낮은확률로 파티 공속버프를 주기도 합니다. 
  • 간단히 환산해보면 기습크리가 2~2.5k 라고 생각하면 이놈들이 레나타키의 기력60 수급보다도 더좋다고 볼수있고. 3분전투에서 3k 를 넣은거면 DPS는 16정도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웬만한 방어구 한피스 업글보다 좋져
* 흑마법서의 경우에는 보조무기이시 떄문에 전투시작후에도 스왑이되지만
장신구는 전투시작 전에 뽑아놓고 다시 원래 장신구로 바꿔야합니다. 


3. 제물의 오일 
로그나 스런다니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으셔서...  8956 15초동안 3초마다 50데미지를 주변에 줍니다. 글쿨도 없고 다른물약이랑 쿨공유도 없어서 마시면 그냥 공짜로증가하는 DPS 입니다. 풀로유지할경우 3초마다 50이기 때문에 17 정도의 DPS 상승을 가져다주고 아눕, 노스, 팰리나 등 쫄이여러마리 등장하는 넴드에서는 그효율이 더 상승합니다. 

* 5개 한덩이인데 많이 들고다니기 어려워서 작정하고 로그올리고 싶다라고하는 네임드에 풀로 떄려박으면 안마시는거보다 1 점은 차이가 날겁니다. 
* 제물의 오일 유지한다고 난도유지 안하거나 제떄 쿨기를 못올리면 망합니당... 


4. 기공 
(딜딸하고싶으면 웬만하면 기공타고 고공폭이랑 다이나마이트 치세요! 공짜데미지인뎅!)


5. 제한된 무적물약 

초반에 맨탱어그로 잡는걸 확인하는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만....우리 도적들은 빨리치고싶습니다.  
물약이 필요없는 네임드에서는 제무물을 먹고 맨탱과동시에 칼을 박을수있습니다. 
  1.  맨탱들어갈떄 제무물먹고 시작부터 같이 개빡딜
  2.  제무물 끝나기전에 어그로미터기 확인
  3.  혹시라도 내가 맨탱보다 높으면 소멸.... 후 다시빡딜
낙스에서는 로데브랑 라주비어스 노스 맥스나에서 가능한 짓거리입니다. 맥스나의 경우 맨탱 첫피갈 삑나고 내소멸이 빠지면.... 거미줄 맞아야해서 그날은 망하긴하는데...

* 글라블루스에서도 상자보를 일찌감치 먹어놓고 골렘잡을떄 발차기 급가 후려로 영혼의 차단을 해서.. 자보를 지켜낸뒤에 제무물시작하는것도 가능합니다.. 
* 조심할점은 내가 첨부터 딜을 조지면 다른밀리도 초반 딜컷따위 없이 친다 -> 아수라장


이런 로그딸용 잡기술들은 이 네임드새키 내가오늘 갱신 하고야만다! 라는 생각일떄 풀버프에 풀도핑으로 한번에 몰아서 조지는게 좋습니다... 버프나 도핑이 빠져있거나 한데 제물의오일 한두개 마시는건 큰의미는 없습니다. 

* 도게 고수님들 중에 혹시나 다른 공짜딜 방법을 알고계시면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이미 많은 부분은 게시판을 찾아보면 나오는 내용일것이고...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사실 
도도는 [사악 사악 난도 사악 사악 - 난도질유지 4-5버블 절개 초반에 쿨기]
단단은 [기습 난도 기습 기습 - 난도유지 5버블에만 절개 초반에 쿨기] 
이게 도적 딜사이클의 90% 지만 100%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제글이 얼마전에 딜사이클 물어보시는 글 쓰신분이나 다른 도적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용 

또 댓글에 고수님들이 피드백주시면 너무 감사할거 같습니다. 

다가오는 세이지주간에 다들 빡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