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 요새]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공략 목차
1.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소개
2. 간단한 전투의 흐름 및 사용 스킬
     2.1. 조언가 4명과의 순차적 전투
     2.2. 7개 무기와의 전투 (1분 30초)
     2.3. 조언가 4명의 재등장 (3분)
     2.4. 캘타스 전투 1단계 (HP 100 - 50%)
     2.5. 캘타스 전투 2단계 (HP 50% - 0%)
3. 공략 준비 사항
     3.1. 공격대 구성
     3.2. 전투에 유용한 아이템
     3.3. 도움이 되는 매크로
4. 세부 공략 정보 및 내가 해야할 일
     2.1. 조언가 4명과의 순차적 전투
     2.2. 7개 무기와의 전투 (1분 30초)
     2.3. 조언가 4명의 재등장 (3분)
     2.4. 캘타스 전투 1단계 (HP 100 - 50%)
     2.5. 캘타스 전투 2단계 (HP 50% - 0%)
5. 켈타스 선스트라이더 드랍 아이템 정보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소개

캘타스 공략은 총 5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주의사항이 완전히 다르다. 그러므로 각 단계별로 자신이 해야할 일을 확실하게 알고 공략에 참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는 4명의 조언가와 차례로 전투를 벌이게 되고, 2단계에는 7개의 무기들과 동시에 전투가 진행된다. 무기들을 처리하다 1분 30초가 지나면 3단계가 시작되며 4명의 조언가가 부활하여 남은 무기들과 조언가를 동시에 상대해야 한다. 조언가가 등장하고 3분이 지나면 캘타스가 등장하고 2단계에 걸쳐 캘타스를 공략해야 한다.

캘타스는 공대의 화력을 테스트하거나 힐 능력을 테스트하는 형태의 보스가 아니다.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단계별로 정확한 역할을 확실히 수행해 내는 것이다. 자신이 단계별로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확실히 알아두자.






간단한 전투의 흐름 및 사용 스킬

조언가 4명과의 순차적 전투








7개 무기와의 전투 (1분 30초)




조언가 4명의 재등장 (3분)




캘타스 전투 1단계 (HP 100 ~ 50%)


캘타스 사용 스킬


화염구
탱커에게 약 25,000 화염 피해 / 시전 시간 2.5초 / 주문 차단 가능
2단계 전설급 둔기 치유 효과로 절반의 피해(약 12,000)를 받게 된다.

정신 지배
매 30초마다 임의의 2명을 정신지배한다.
2단계 전설급 단검 착용자가 스킬을 사용해서 발동 효과로 정신 지배를 해제할 수 있다.

비전 붕괴
매 60초마다 모든 공대원에게 2,000의 비전피해를 주고, 10초 동안 방향감각 상실을 건다.
2단계 전설급 지팡이 착용자가 지팡이를 사용하여 정신장막 버프를 유지해 방향감각 상실에 면역이 되야 한다.다.


화염 강타
매 60초마다 한 번씩 임의의 공대원이 있는 자리에 광역 화염 폭발을 일으킨다.
바닥에 표시가 난 후 불꽃이 폭발하면 약 6,000의 광역 화염 피해를 준다.
바닥에 표시가 나면 빠르게 해당 지역을 이탈해야 한다.



불사조 소환
캘타스는 매 60초마다 불사조를 한 마리씩 소환한다.

불사조는 어그로를 따라 이동하며 불사조 주위로 광역 화염피해를 준다. 불사조는 소환 후 지속적으로 HP가 감소하고 20초 후 HP가 0이 되어 알 상태로 변하며, 알 상태에서 15초 후에 다시 불사조로 부활한다. 알 상태에서 공격을 받아 알이 깨지면 다시 부활하지 못한다.

불사조 탱커는 공대원이 없는 지역으로 불사조를 끌고가야 한다. 불사조가 등장하면 Bigwigs에서 불사조 환생 대기시간 경고가 보이며 불사조가 알이 되면 딜러들이 공격하여 알을 깨야한다.


충격 방벽 + 불덩이 작렬
매 60초마다 한 번씩 캘타스는 자신에게 충격 방벽을 걸고 피해를 흡수하며 탱커에게 약 50,000 화염 피해를 주는 불덩이 작렬을 연속해서 3회 사용한다. (Bigwigs에서 불덩이 작렬 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된다.)

충격 방벽 상태에서는 주문을 차단할 수 없다. 2회 불덩이 작렬까지 충격방벽이 남아있고 3회째 불덩이 작렬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




전투의 흐름


캘타스가 깨어나면 남은 조언가를 처치하고, 캘타스가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정신 지배, 비전 붕괴, 화염 강타, 불덩이 작열, 불사조 소환에 잘 대처해야 한다.

캘타스가 소환하는 불사조가 알이 되면 알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며, 바닥의 화염 강타를 피하고, 정신 지배에 걸린 대상을 전설급 단검 착용자가 풀어주고, 비전 붕괴에 대비하여 지팡이 버프를 유지해야 한다. 불덩이 작열에서 탱커를 살려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각각의 공대원들이 자신이 해야할 임무를 확실히 파악해야 하고 개인 생존이 매우 중요하다.




캘타스 전투 2단계 (HP 50 ~ 0%)


캘타스 사용 스킬


화염구, 비전 붕괴, 화염 강타, 불사조 소환
4단계에서 사용하는 마법 중 '충격방벽 + 불덩이작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다 사용한다.

충격 방벽 + 중력 붕괴
캘타스는 1분 30초마다 충격 방벽을 두르고 모든 공대원을 소환하여 공중으로 뛰운다. (Bigwigs을 통해 중력 붕괴 사용 대기시간을 알 수 있다.)

중력 붕괴로 공중에 떠오르면 물속에 있는 것처럼 자유롭게 이동가능하다. 중력 붕괴 시간 동안에는 캘타스가 충격 방벽으로 모든 피해를 받지 않는다.

황천의 증기 (중력 붕괴시 사용)
중력 붕괴 상태에서 켈타스 8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매 5초마다 900씩의 암흑피해를 받고 최대 생명력이 10%씩 감소된다. 중력 붕괴시에 캘타스 근처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황천의 광선 (중력 붕괴시 사용)
중력 붕괴 상태에서 켈타스는 임의의 공대원들을 대상으로 약 2,000의 암흑 피해를 주는 암흑 연쇄 번개을 사용한다. 공대원들간 거리를 유지해서 연쇄적인 피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전투의 흐름


캘타스 1단계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불덩이 작열 대신 중력 붕괴를 사용한다. 중력 붕괴는 Bigwigs으로 사용 대기 시간을 알 수 있다.

1단계와 같이 캘타스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정신 지배, 비전 붕괴, 화염 강타, 불사조 소환에 잘 대처해야 한다. 캘타스가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모든 공대원들이 하늘을 떠다니게 되며, 캘타스 주위로 가면 광역 피해를 받고, 암흑 연쇄 번개에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대원들간에 거리를 벌려야 한다.

중력붕괴가 끝나면 공중에서 땅으로 떨어지며 낙하 피해를 받게 되는데, 중력 붕괴 시에 너무 높게 위치해서는 안된다.




전투 준비 사항

공격대 구성


단계별 탱커와 힐러 구성


전투 시작전 각 단계별로 탱커와 전담 힐러를 미리 결정해야 한다.
힐러의 경우 각 단계에서 탱커 전담 힐러가 아닌 경우 공대 전체의 힐을 하게 된다.

1 단계
4명의 조언가
  • 생귀나르 : 탱커(방어전사) / 전담 힐러 2 (사제)
  • 카퍼니안 : 탱커(흑마법사) / 전담 힐러 3
  • 텔로니쿠스 : 탱커(방어전사) / 전담 힐러 2
  • 2 단계
    7개 전설급 무기
  • 지팡이 : 탱커 없음
  • 둔기+도검 : 탱커 (방어전사) / 전담 힐러 1
  • 도끼 : 탱커 (야성 드루이드) / 전담 힐러 1
  • 방패+단검 : 탱커 (방어전사) / 보조탱커 (분무전사) / 전담 힐러 1
  • 활 : 탱커 (사냥꾼) / 전담 힐러 1 (회복 드루이드)
  • 3 단계
    조언가 재등장
  • 생귀나르 : 탱커(방어전사) / 전담 힐러 1 (사제)
  • 카퍼니안 : 탱커(흑마법사) / 전담 힐러 1
  • 텔로니쿠스 : 탱커(방어전사) / 전담 힐러 1
  • 4-5 단계
    캘타스 등장
  • 캘타스 : 탱커(방어전사) / 전담 힐러 3
  • 불사조 : 탱커(방어전사/드루이드) / 전담 힐러 1 (사제/드루이드)




  • 전체적인 직업 구성


    일반적으로 캘타스의 공략에 필수로 필요한 직업은 다음과 같다.

  • 전사 탱커 1명 : 캘타스, 생귀나르 탱커 / 버프 후 체력 2만 이상 방패착용 가능한
  • 흑마법사 탱커 1명 : 카퍼니안 탱커
  • 사냥꾼 탱커 1명 : 활 탱커
  • 기타 탱커 2-3명 : 텔로니쿠스, 도끼, 단검, 도검 등의 탱커 (분무전사, 드루이드, 성기사)
  • 힐러 6~7명 : 일반적으로 성기사 3, 사제 2, 주술사 2, 드루이드 1로 진행
  • 딜러 15-16명
  • 단검 착용자 : 3명 이상 (도적, 사냥꾼, 전사, 고양 주술사)
  • 지팡이 착용자 : 4-5명 이상 (마법사, 흑마, 암사, 야성/조화 드루, 정기 주술사)




  • 4단계 캘타스 메인탱커가 준비할 아이템

    최상급 화염 보호 물약 : 4단계 불덩이 작렬시 탱커가 사용
    악몽의 씨앗 : 4단계 불덩이 작렬시 탱커가 사용


    일반적으로 레이드시에 사용하는 모든 버프 비약, 영약, 요리 등을 제외하고, 4 단계에서 캘타스 탱커가 사용하면 유리한 아이템들이다. 4단계의 캘타스가 사용하는 불덩이 작렬에서 생존하기 위한 아이템들로, 총 세번의 불덩이 작렬 중 처음 것은 전설급 방패 사용효과로, 세번째 것은 도적들이 주문차단을 하게 되지만, 두번째 불덩이 작렬시 탱커의 생존률을 올리기 위해 사용한다.



    도움이 되는 매크로

    붕괴의 지팡이 사용 매크로
    3단계의 텔로니쿠스가 사용하는 장난감 기절효과, 4, 5단계의 캘타스가 사용하는 비전붕괴의 방향감각 상실을 막아준다.
    /사용 붕괴의 지팡이
    /시전 [마법*]

    [마법*]에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공격마법을 작성한다.


    불사조 알처리 알림 매크로
    4,5단계에서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모든 딜러들에게 공격하라는 알림을 한다.
    /경보 불사조 알 처리! 모든 딜러는 알 공격하세요!
    /공 불사조 알 처리! 모든 딜러는 알 공격하세요!





    구간 별 세부 공략 정보 및 내가 해야할 일



    조언가 4명과의 순차적 전투


    탈라드레드


    어떻게 끌고 다니고 어디서 처치해야 하는가?


  • 최초 전투가 시작하면 캘타스의 말이 들려오고 곧 탈라드레드가 한명을 주시하며 쫓아온다.
  • 탈라드레드는 어그로가 없으며 10초마다 주시대상을 바꿔가며 주시 대상만 쫓아온다.
  • 매우 강력한 평타를 가지고 있고, 주시 대상을 30미터 이상 날려버리는 원거리 기술을 사용한다.


  • 모든 공대원들은 탈라드레드에게 붙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5명의 공대원중에 한명만 주시하며 쫓아오기 때문에 주시 대상은 도망다니고 딜러들은 공격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탈라드레드를 처치하는 장소이다. 탈라드레드는 3단계에 죽은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서 전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다른 조언가들과 가급적 먼 위치에서 처치해야 한다. 먼저 탈라드레드를 어디에서 죽일 것인지 약속하고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4번째 주시대상을 본 시점에서 탈라드레드를 처리하게 된다. 첫 주시 대상은 탈라드레드를 캘타스와 반대쪽으로 끌어내리고, 두번째로는 다시 캘타스쪽으로 올린다. 그리고 세번째, 네번째에 탈라드레드를 처치 위치까지 끌고가는 것이 좋다.

    주시 대상자가 당황하여 탈라드레드를 엉뚱한 방향으로 끌고 갈 경우, 공대장은 재빨리 모든 딜러들에게 공격중지를 외치고 탈라드레드를 원하는 장소로 끌고 와야 한다.


    주시 대상에게서 벗어나는 방법?

    탈라드레드의 근처에 있다가 주시 대상이 바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때 얼음방패(마법사), 무적(성기사), 보호의 축복(성기사), 죽은척하기(사냥꾼), 소멸(도적)으로 탈라드레드의 주시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이 주시대상에서 벗어나면 곧바로 다른 대상을 주시대상으로 잡고 이동하게 되는데, 근처의 공대원을 볼 가능성이 높다.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음 단계를 위해 미리 움직여라.


    첫 탈라드레드와의 실질적인 전투는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탈라드레드의 체력이 40% 정도가 남으면 다음 단계인 생귀나르의 탱커와 전담 힐러(사제)는 생귀나르 앞으로 미리 이동한다. 생귀나르 탱커 전담 힐러인 사제는 탈라드레드가 쓰러지면 탱커에게 '공포의 수호물'을 걸어줘야 한다.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첫 번째 주시 대상자 : 무조건 캘타스 반대쪽으로 도망가라.
    두 번째 주시 대상자 : 캘타스 쪽으로 도망가라.
    세 번째, 네 번째 주시 대상자 : 처치 장소쪽으로 이동하라.

    근접 딜러 : 붙어서 공격해도 좋고, 안해도 문제는 없다. 그러나 공격할 경우 bigwig을 보고 주시대상이 변경되기 전에 탈라드레드와 거리를 벌려야 한다. 붙어서 공격하다가 주시대상이 자신이 되면 급사할 수 있다.

    원거리 딜러 : 탈라드레드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한다. 탈라드레드는 붙을 경우 침묵을 사용하므로 주의한다.

    힐러 : 탈라드레드의 주시대상의 체력에 신경써야 한다. 가끔씩 탈라드레드가 멀리 있는 주시대상에게 5000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리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쫓아가서 힐을 해야 한다.

    - 사제 : 주시대상에게 보호막을 준다.
    - 성기사 : 주시대상이 급작스럽게 바껴 위험한 경우 보호의 축복을 사용해서 주시대상을 살릴 수 있다.




    생귀나르


    탱커 자리 이동, 공포를 주의하라.


    메시지가 나오고 생귀나르가 움직이면 탱커는 바로 탱킹을 시작해 지정된 장소로 끌고간다.
    생귀나르가 풀려나기 전에 탱커에게 '공포의 수호물' 버프가 들어가야 한다.
    탱킹을 시작하고 몇 초 후에 첫 광역 공포를 사용한다. 첫 공포는 공포의 수호물에 막히고 Bigwig에서 두번째 공포 예상시간이 보여진다.





    모든 딜러는 첫 공포가 들어가고 Bigwig 바가 보이면 생귀나르에게 접근한다. 생귀나르가 지정된 위치에 도착하면 공격을 시작한다. 공격시 어그로를 주의해야 한다.

    힐러들은 탱커의 힐 사거리를 최대로 잡고 힐을 한다. 최대 힐 사거리에서 힐을 하면 힐러는 생귀나르의 공포에 맞지 않는다.



    다음 단계를 위해 미리 움직여라.


    생귀나르의 체력이 40%가 되면 카퍼니안 탱커인 흑마법사와 탱커 힐러 세명은 카퍼니안 탱킹 자리로 먼저 이동해야 한다. 미리 자리를 잡고 카퍼니안과의 전투를 준비한다.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생귀나르 탱커 : 생귀나르가 깨어나면 탱킹을 시작하고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다. Bigwig 공포 예상시간을 보고 공포 예상 시간 2-3초 전에 광폭 태세로 변경하고 '광전사의 격노'를 사용하고 다시 방어태세로 전환하며 탱킹한다.

    딜러 : 첫 공포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고 접근한다. 생귀나르 위치가 안정되면 공격을 시작한다. 어그로를 주의한다.

    힐러 : 공포를 피하기 위해 탱커 힐 사거리를 최대로 유지한다.

    카퍼니안 탱커 + 전담힐러 3명 : 생귀나르의 체력이 40%가 남으면 카퍼니안 탱킹 위치로 이동한다.





    카퍼니안


    카퍼니안 첫 풀링부터 자리 잡기까지..


    카퍼니안이 깨어나기 전 모든 공대원들은 카퍼니안에게서 카퍼니안 탱커까지 가는 길을 완전히! 비워야 한다. 카퍼니안이 깨어날 때 절대 카퍼니안 근처로 가지 말아야 한다. 또한 카퍼니안이 등장한 순간부터 탱킹을 시작할 때까지 모든 어그로 행위(힐, 붕대질)를 중지한다.

    카퍼니안이 깨어나기 전 사냥꾼들은 카퍼니안 탱커에게 '눈속임'을 걸고 카퍼니안을 풀링한다. 카퍼니안은 탱커에게 곧장 달려간다. 카퍼니안의 이동 경로에서 카퍼니안과 붙게되면 신비한 폭발을 사용해서 피해를 받으므로 절대 카퍼니안이 달려가는 길은 비워야한다.

    카퍼니안 탱커는 카퍼니안이 깨어나기 전 '구원의 축복' 버프를 지워야 한다.
    카퍼니안이 도착하면 바로 소각을 날리면서 어그로 작업을 시작한다. 탱커가 절대로 주의할 것은 카퍼니안과 30m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30m 안쪽으로 접근하면 탱커는 거대한 불길을 맞게 되고 행동불가 상태가 되어 어그로를 유지할 수 없다.






    카퍼니안 힐러들도 카퍼니안이 깨어나기 전 대지의 보호막, 보호막, 피어나는 생명 등을 미리 걸어둔다.


    누구든 절대 30미터 안쪽으로 붙지 말라.


    카퍼니안은 30미터 내의 랜덤한 공대원에게 거대한 불길을 사용한다.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지면서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카퍼니안 반경 30m 내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대부분의 공대에서 카퍼니안의 거대한 불길을 맞아줄 1명을 30미터 안쪽에 배치시켜, 카퍼니안 탱커가 거대한 불길에 맞을 확률을 줄이곤 하는데, 카퍼니안 탱커가 30미터 이상에서 탱킹한다면 사실상 거대한 불길을 맞아줄 필요성은 없다.

    카퍼니안은 주위 10미터 내에 공대원이 있으면 신비한 폭발을 사용한다. 신비한 폭발은 약 5000의 피해를 주며 뒤로 크게 날려보낸다. 그러나 카퍼니안에게 접근할 이유가 전혀 없으므로 신비한 폭발을 볼 일은 없다.

    딜러들은 탱킹이 안정되면 30미터 이후에서 공격을 시작한다.

    힐러들은 카퍼니안 힐에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카퍼니안의 주 공격기술인 화염구는 6000의 피해를 주고 흑마법사 탱커가 두번의 화염구를 맞을 동안 힐이 안들어오면 급사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 성기사들은 오로지 탱커만 힐을 하고, 드루이드도 회복, 재생, 피어나는 생명을 유지시키며, 사제도 보호막을 계속해서 사용해줘야 한다.


    다음 단계를 위해 미리 움직여라.


    카퍼니안의 체력이 50%가 되면 텔로니쿠스 탱커와 힐러는 텔로니쿠스 앞으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사냥꾼 : 탱커에게 눈속임을 건 후 카퍼니안을 최대 사거리에 두고 카퍼니안이 깨어나면 풀링한다.

    탱커 : 구원의 축복 버프가 있다면 버프를 지운다. 카퍼니안이 달려오면 공격을 시작하며 어그로를 쌓는다. 카퍼니안과의 거리를 30미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위급시 언제나 생명석, 치유 물약을 먹을 수 있게 준비한다.

    딜러 : 근접딜러들은 원거리 공격을 한다. 절대 접근해선 안된다. 원거리 딜러들도 30m 안쪽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카퍼니안의 체력이 95%이하로 내려가고 어그로가 잡히면 공격을 시작한다.

    힐러 : 카퍼니안 탱커 힐에 집중한다. 한방한방이 매우 강력하므로 오버힐을 한다는 생각으로 힐을 해야한다.

    텔로니쿠스 탱커+힐러 : 카퍼니안 체력이 50%가 남으면 텔로니쿠스 앞으로 이동해서 탱킹 준비를 한다.




    텔로니쿠스


    폭탄을 피해가며 탱킹 자리 잡기


    텔로니쿠스가 깨어나면 탱커는 텔로니쿠스를 탱킹위치로 끌고가야 한다.
    많은 초행 탱커들이 겪는 문제는 텔로니쿠스가 바로바로 따라오지 않고 폭탄을 사용하면서 이동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탱커는 처음 어그로 확보 후 뒤쪽의 벽뒤로 곧장 이동해서 시야를 이용해 텔로니쿠스를 끌고가는 것이 좋다.

    탱킹 위치에서 탱킹을 시작하면 딜러들이 딜을 시작해야 하며, 이동중에 딜을 해서 어그로가 튀면 안된다. 또한 텔로니쿠스는 계속해서 폭탄을 던지는데 고정된 위치에서 탱킹을 시작했다면 폭탄을 피한다고 탱커가 이동하면 안된다. 자칫 이동이 잘못될 경우 근접딜러들이 폭탄에 맞아 큰 피해를 받게 된다.





    텔로가 죽을 때 탱커가 장난감 디버프 디버프가 있어선 안된다.


    텔로니쿠스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장난감 디버프는 2단계 무기들과의 전투에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텔로니쿠스를 처치하기 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장난감 디버프 1분 동안 유지되며 이 시간동안 수시로 4초동안 스턴에 걸리게 된다. 2단계 무기들과의 전투에서 탱커가 장난감 디버프가 걸린채로 진행하게 되면 필요할때 도발이나 어그로를 얻을수 없게되고 어그로가 튀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Bigwigs을 통해 현재 장난감 디버프에 걸린 공대원과 디버프의 남은 시간이 표시되므로 탱커가 장난감 디버프에 걸렸다면 텔로니쿠스의 댐딜을 중지하고 탱커가 디버프가 없을 때 처치한다.



    다음 단계를 위해 미리 움직여라.


    텔로니쿠스가 쓰러지면 곧바로 2단계가 시작되고 7개의 무기가 등장한다.
    무기들의 담당 탱커들은 자신의 탱킹 자리로 이동해서 2단계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다른 딜러들과 힐러들도 2단계에 곧바로 무기를 처리할 수 있는 장소로 빠르게 이동한다.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탱커 : 탱킹을 시작하면 초반 어그로 작업 후, 뒤쪽 벽 뒤로 빠르게 이동해서 텔로니쿠스를 끌고와 탱킹 위치를 잡는다. 탱킹을 시작하면 폭탄에 맞더라도 이동하면 안되며 고정된 위치에서 탱킹한다. 텔로니쿠스가 쓰러지면 2단계에서 자신이 탱킹할 무기 위치로 이동한다.

    딜러 : 모든 딜러들은 탱커가 텔로니쿠스를 탱킹 지역까지 끌고가기 전에는 공격하지 않고 대기한다. 탱킹 위치가 잡히면공격하며, 2단계 무기 탱커들이 장난감 디버프에 걸렸다면(Bigwigs을 통해 알 수 있다.) 30% 이하에선 전원공격을 멈추고 장난감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대기한다. 텔로니쿠스를 처치한 후엔 2단계 무기들을 공격할 위치로 이동한다.

    힐러 : 텔로니쿠스는 탱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최소한의 힐만 주면서 MP를 회복할 수 있다. (드루이드, 사제의 지속힐만으로 충분하다.) 텔로니쿠스가 쓰러지면 2단계에서 힐을 할 위치로 이동한다.





    7개 무기와의 전투 (1분 30초)


    7개의 무기 탱커와 힐러 담당자를 결정하자.


    1단계의 마지막 텔로니쿠스가 쓰러지면 캘타스 주위로 7개의 무기가 등장한다. 각각의 무기에 대해 담당 탱커와 힐러, 그리고 처치장소 및 순서를 미리 결정하고 2단계를 시작해야 한다.

    최초 캘타스와의 전투 시작 전에 2단계의 담당 탱커와 힐러를 지정하게 된다.
    7개의 무기 중 지팡이는 탱커가 지정되지 않고 활은 사냥꾼이 탱킹하게 된다.

    남은 5개 무기에 대해 탱커를 모두 지정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공대는 방어전사 2명, 야성드루이드(또는 보호성기사)의 3탱커로 진행되므로 모두 다 따로따로 탱킹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2단계에서는 분무전사가 방패를 들고 지정된 무기를 탱킹하는 것도 좋다.)

    만약 탱킹이 가능한 직업이 5명이 안된다면 다음과 같이 배치한다.

  • 지팡이 : 탱커 없음 (도적이 스턴위주로 공격, 가장 처음으로 처리)
  • 둔기 : 텔로니쿠스 탱커
  • 도검 : 텔로니쿠스 탱커
  • 도끼 : 조언가 비지정 탱커
  • 방패 : 생귀나르 탱커
  • 단검 : 생귀나르 탱커
  • : 사냥꾼


  • ※ 도끼의 경우 회전베기로 광역피해를 주게 된다. 그래서 탱커 한명이 다른 무기와 동시에 탱킹하는 것은 광역딜러들이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따로 탱커를 지정한다.

    ※ 무기를 다 처리하지 못하고 3단계에 가게 될 경우 도끼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끼 탱커는 조언가 탱커가 아닌 탱커로 지정한다.



    나는 어떤 무기를 들어야 하나?


    2단계의 각각의 무기들은 캘타스 공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각각의 무기들을 처치하면 전설급 해당 무기를 루팅할 수 있고, 해당 무기들을 착용해야 4단계와 5단계 캘타스 공략이 가능해진다.

    착용할 수 있는 각각의 무기들은 모두 특징이 다르고 이후 진행에서 각각의 상황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들이므로 자신이 어떤 무기를 들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루팅하고 착용해야 한다.


    생명력 : 20만
    사용기술 : 4000 피해의 얼음화살, 얼음회오리를 사용한다.
    스턴과 주문 차단이 가능하며, 무기 중 가장 처음으로 처리한다.

    사용 효과 :
    지팡이 착용 후 사용하면 정신보호 장막 버프를 받게된다.
    정신보호 장막은 3단계의 텔로니쿠스가 사용하는 장난감 기절효과, 4, 5단계의 캘타스가 사용하는 비전붕괴의 방향감각 상실을 막아준다.

    착용 직업 : 암흑사제, 흑마법사, 마법사,
    야성/조화 드루이드, 정기 주술사

    (버프 유지를 위해 최소 5,6명이 차야한다.)

    HP : 30만
    사용기술 : 15초마다 신성한 폭발로 500 광역피해 + 주변의 무기들 광역 힐 1500
    20%이하 체력의 무기에게 치유를 시전한다.

    사용 효과 :
    무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힐을 하면 화염, 암흑 피해를 절반으로 50% 줄여주는 버프가 걸린다.
    텔로니쿠스 폭탄, 카퍼니안 화염구/거대한 불길, 캘타스 화염구/불덩이 작렬 피해가 감소한다.

    착용 직업 : 모든 힐러 직업

    HP : 30만
    사용기술 : 평타 3,000 / 3초 마다 500피해의 분쇄 (10회 중첩시 3초마다 5000)

    사용 효과 :
    무기를 착용하면 이동 속도가 50%,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착용 직업 : 도적, 분무 전사



    HP : 30만
    사용기술 : 평타 3,500 / 7,000-8,000 피해의 광역 소용돌이를 사용한다.
    탱킹 위치는 광역 지점에서 살짝 떨어뜨려 광역 딜러들이 소용돌이를 맞지 않게 한다.

    사용 효과 : 무기를 착용하면 이동 속도가 50%, 공격속도가 20% 증가

    착용 직업 : 징벌 성기사


    HP : 40만
    사용기술 : 평타 2000, 근접공격을 받을 때마다 800피해를 반사한다. 방패 가격을 사용한다.

    사용 효과 :
    착용 후 사용하면 10만 피해 흡수, 4초동안 공포, 감속에 면역
    탱커가 착용하여 생귀나르의 공포, 캘타스 불덩이 작열(1회)을 막는다

    착용 직업 : 탱커 전사, 보호 성기사

    HP : 30만
    사용기술 : 평타 3000, 공격 속도 빠름

    사용 효과 : 발동될 때마다 5%씩 중첩되어 총 25%까지 마법피해를 증가시킨다.
    단검 착용 후 4, 5단계 캘타스가 사용하는 정신지배에 걸린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하면 발동되어 정신지배를 해제한다.
    3명 이상이 착용하는 것이 좋다.

    착용 직업 : 탱킹 전사, 분무 전사, 도적,
    고양 주술사
    가 주장비에 착용

    HP : 30만
    사용기술 : 4000 피해의 신비한 사격 사용
    활 본체를 근접 타격하면 점멸로 이동하고, 일제 사격으로 광역 피해를 준다.
    그래서 원거리 딜러인 사냥꾼이 탱킹하는 것이 좋다.

    사용 효과 : 발동될때마다 5%씩 중첩되어 총 25%까지 물리피해를 증가시킨다.

    활을 클릭하면 화살인 황천의 쐐기를 얻을 수 있다.

    착용 직업 : 사냥꾼








    무기 등장! 전투 진형 잡기


    텔로니쿠스를 쓰러뜨리면 7개의 무기가 곧바로 나오게 되면서 2단계가 시작된다.
    무기가 등장하기 전에 공대원들은 지정된 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 7개 무기의 등장 위치와 미리 이동해야 할 공대 진형



    무기가 등장하면 각각의 탱커들은 담당한 무기를 탱킹을 시작하고, 딜러들은 지팡이를 공격한다.
    탱커들은 둔기, 도검, 방패, 단검을 지팡이 아래쪽의 광역지역으로 모으고 도끼 탱커는 도끼가 광역존에 걸칠 정도로만 위치시킨다. 활 탱커 사냥꾼은 지정된 자리에서 어그로만 쌓으면 된다.

    모든 딜러들이 지팡이를 처리하고 한곳에 모인 둔기, 도검, 방패, 단검을 광역으로 처리하게 된다.



    ▲ 광역 처리 진형, 도끼가 광역존에서 소용돌이로 광역딜러를 죽이지 않도록 조심하라!




    2단계 시간은 1분 30초. 전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2단계 7개 무기가 등장하고 1분 30초가 지나면 무기가 남아있더라도 3단계가 시작된다.
    그러므로 2단계가 시작되면 최대한 빠르게 무기들을 처리해야 한다.

    1분 30초 동안 모든 무기들을 처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반적으로 1-2개의 무기는 남게되는 일이 많다. 2단계의 탱커 두명은 3단계에서도 탱킹을 해야 하므로 무기 처리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2단계에서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

    근접 딜러지팡이 → 둔기 → 단검 → 도검 → (도끼) → 생귀나르
    원거리 딜러지팡이 → 둔기 → 방패 → 활 → (도끼) → 탈라드레드 → 도끼
    광역 딜러지팡이 → 광역 공격 → 활 → (도끼) → 탈라드레드 → 도끼


    무기를 처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탱커들이 광역 위치까지 무기들을 모아오는 동안 모든 딜러들은 지팡이를 처리한다. 무기 시작시점에 공격력을 올릴 수 있는 장신구, 물약, 버프(피의 욕망 / 영웅심)을 모두 사용한다.

    2. 지팡이가 처리되고 나면 마법사, 흑마법사, 조화 드루이드, 정기 주술사, 암흑 사제는 곧바로 지팡이를 루팅하여 착용한다. (Bigwigs으로 지팡이 획득 알림이 나온다.)

    3. 지팡이를 획득한 후 광역 직업들은 둔기, 도검, 방패, 단검을 광역 처리를 시작하고, 근접 직업들은 둔기를 공격한다.

    4. 둔기의 체력이 5%가 남으면 담당탱커는 둔기를 광역지역에서 빼내고, 마무리해서 루팅이 쉽도록 한다. 모든 힐러들은 둔기를 루팅하여 착용한다.

    5. 광역 공격을 계속하고 근접 직업은 단검 → 도검 순서로 공격하고, 원거리 딜러들은 방패 → 활을 공격한다.

    6. 전사들은 단검과 방패가 처리되면 루팅하고 착용하고, 사냥꾼은 활을 루팅, 착용하고 클릭해 화살을 만들어내서 착용한다.

    7. 일반적으로 방패와 활이 처리되면서 4명의 조언가 부활 시점이 다가온다. Bigwigs 경고에서 조언가 부활 10초전에 각 조언가 담당 탱커들은 이동한다.

    8. 도끼가 아직 처리되지 않았더라도 근접직업은 생귀나르를 공격하고, 원거리 딜러들은 탈라드레드를 공격한다. 도끼는 탈라드레드를 처리한 이후에 원거리 직업들이 처리한다.




    무기 처리가 끝나지 않았는데 3단계 전투가 곧 시작된다. 진형을 갖춰라!


    2단계 무기 처리 단계를 진행하면서 공대의 화력이 가장 중요해 진다. 1분 30초 안에 최소 5개의 무기는 처리되어야 3단계 4명의 조언가 부활 시에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지팡이, 둔기, 단검, 도검, 활, 방패가 처리되며, 도끼가 남은 상황에서 조언가가 부활하는 경우가 많다. 공대의 공격력이 낮아 활이나 방패도 남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3단계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2단계 7개 무기가 등장하면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예상 시간이 표시되며, 조언가 부활 10초 전에 각 조언가 탱커와 힐러들은 미리 이동하여 자리를 잡아야 한다.


    여기에서 가장 안좋은 상황은 무기 처리가 늦어져 조언가 탱커가 아직 무기를 탱킹하고 있는데 조언가가 부활하게 되는 것이다. 생귀나르 탱커와 텔로니쿠스 탱커가 탱킹하고 있는 무기는 반드시 조언가 등장 전에 처리되도록 해야 한다. 만약 도저히 처리가 안되는 상황이 된다면 무기를 탱킹하며 조언가도 동시에 탱킹하고, 힐 집중도를 올리고 무기부터 처리하도록 한다.



    2단계,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둔기, 도검 탱커 (텔로니쿠스 탱커)
    • 2단계가 시작되면 둔기와 도검이 등장하는 위치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등장하면 곧바로 탱킹을 시작하고 약속된 광역지역으로 이동한다.
    • 둔기는 치유를 사용하므로 치유를 시전하면 곧바로 방패가격으로 주문을 차단한다.
    • 둔기의 체력이 10%가 남으면 광역지역에서 둔기를 뒤로 빼서 루팅하기 좋게 처리한다.
    • 전사라면 단검, 방패가 처리되면 루팅하여 착용한다.
    • 성기사라면 도검, 방패가 처리되면 루팅하여 착용한다.
    • 드루이드라면 지팡이를 루팅하여 착용한다. (광역 탱킹중에 루팅이 어렵다면 다른 공대원에게 배달을 부탁한다.)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전에 텔로니쿠스가 쓰러져있는 장소로 이동해서 3단계 탱킹 준비를 한다.

    방패, 단검 탱커 (생귀나르 - 켈타스 탱커)
    • 2단계가 시작되면 방패와 단검이 등장하는 위치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등장하면 곧바로 탱킹을 시작하고 약속된 광역지역으로 이동한다.
    • 단검은 공속이 빠르고 방패는 공격할 때마다 반사피해를 받게 된다. 급작스럽게 체력이 빠지는 것을 주의하라.
    • 단검, 방패가 처리되면 루팅하여 착용한다.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전에 생귀나르가 쓰러져있는 장소로 이동해서 3단계 탱킹 준비를 한다.

    도끼 탱커
    • 2단계가 시작되면 도끼가 등장하는 위치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등장하면 곧바로 탱킹을 시작한다.
    • 도끼는 소용돌이 공격으로 근접 광역 피해를 주기때문에 광역지역에서 탱킹해서는 안된다. 광역에 살짝 걸칠 수 있게 위치를잡거나, 따로 빼서 탱킹한다.
    • 도끼 탱커는 탱킹을 하며 이동할 경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자신이 루팅해야 할 무기를 다른 공대원에게 배달을 부탁한다.
    • 도끼는 최후에 처리되고, 도중에 3단계 조언가가 부활할 경우 탈라드레드가 쓰러진 이후에 처리된다.

    활 탱커 - 사냥꾼
    • 2단계가 시작되면 활이 등장하는 위치를 주시하고 있다가 등장하면 곧바로 원거리 탱킹을 시작한다.
    • 활에게 근접공격을 하게 되면 점멸 후 일제사격으로 공대에 큰 피해를 주므로 소환수는 붙이지 않는다.
    • 활 처리가 끝나면 활을 루팅하고 활을 클릭해 화살을 만들어내 착용한다.

    근접 딜러
    • 2단계가 시작하면 지팡이가 등장하는 위치로 미리 이동하고, 지팡이가 등장하면 스턴기 위주로 공격을 시작한다.
    • 지팡이가 사용하는 마법을 주문 차단하고, 자신이 어그로 대상이 되면 회피 및 생존기를 사용해 죽지않도록 한다.
    • 지팡이가 처리되면 둔기 → 단검 → 도검 순서로 공격한다.
    • 주술사 : 2단계가 시작되면 피의 욕망 / 영웅심을 사용해 처음부터 화력을 높여 공격한다. 둔기가 사용하는 치유주문은 반드시 대지충격으로 끊어야 한다. 단검이 처리되면 루팅하여 착용한다.
    • 도적 : 지팡이는 스턴기 위주로 공격하고, 둔기는 치유 마법을 발차기로 끊어야 한다. 도검과 단검이 처리되면 루팅하여 착용한다. (만약 자신이 4-5단계 정신지배 처리조라면 단검을 주무기에 장착한다.)
    • 도끼와 활은 근접 딜러가 공격하지 않으며 조언가가 부활하면 남아 있는 다른 무기들부터 빠르게 처리 후 생귀나르를 공격한다.

    광역 딜러 + 원거리 딜러
    • 2단계가 시작하면 지정된 위치로 미리 이동하고, 무기가 등장하면 지팡이 부터 공격을 시작한다.
    • 지팡이가 처리되면 곧바로 루팅하고 착용한다.
    • 광역 딜러들은 도검, 방패, 둔기, 단검이 모인 자리에 광역 공격을 한다.
    • 다른 원거리 딜러들은 둔기 → 방패 → 활 순서로 공격한다.
    • 체력이 높은 방패가 마지막으로 남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방패를 마저 처리하고, 활 → 도끼 순서로 공격한다.
    • 조언가가 부활하면 남은 무기 중 도끼를 제외하고 다른 무기를 처리하고, 곧바로 탈라드레드를 공격한다.
    • 탈라드레드가 쓰러지고 나면 도끼를 처리한다.

    힐러
    • 2단계가 시작하면 지정된 위치로 미리 이동한다.
    • 지정된 탱커 힐러들은 담당 탱커 힐에 집중하며, 다른 힐러들은 광역 공격을 하는 딜러들에게 언제라도 힐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한다.
    • 둔기가 처리되면 곧바로 이동하여 루팅한 후 착용한다. 한번에 다 이동하다가 힐 공백이 생겨 탱커가 죽지 않도록 주의하라.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전에 각 담당 탱커와 함께 조언가가 쓰러져있는 장소로 이동해서 3단계 힐 준비를 한다.





    조언가 4명의 동시 재등장 (3분)


    딜러들은 남은 무기의 처리가 우선! 주의할 것은 탈라드레드


    초행이라면 가장 실수하기 쉬운 구간이 바로 이 시점이다.
    무기는 다 처리되지도 않았는데 5초 뒤 조언가가 등장한다고 경보는 나오고 어? 어? 하다가 전멸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2단계에서 남은 무기의 처리가 아니라 3단계 조언가의 탱킹과 힐링이다.





    Bigwigs에서 조언가 등장 10초전이 되면 담당 탱커와 힐러들은 곧바로 조언가 위치로 이동한다. 만약 이때 탱커에게 처리되지 않은 무기가 붙어 있는 경우에는 무기를 탱킹하며 동시에 조언가 탱킹도 되야 한다. 당연히 탱킹과 힐에 부담이 생길 수 밖에 없지만 이렇게 진행해야만 한다.


    무기가 남아 있는 동안 조언가 등장할 경우 다음과 같이 행동하라.

    1. 생귀나르, 카퍼니안, 텔로니쿠스 탱커와 전담 힐러는 조언가 등장 10초 전에 각 조언가 위치로
        이동하여 탱킹 준비를 한다.
    2. 조언가가 부활해도 모든 딜러들은 도끼를 제외하고 다른 무기는 모두 처리한 후 조언가 공격을
        시작한다.
    3. 모든 원거리 딜러들은 탈라드레드부터 공격해서 처리해야 한다.
    4. 근접 딜러들은 생귀나르부터 공격해서 처리한다.


    주의할 것은 탈라드레드이다.

    무기가 남아있는 난전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주시 대상을 바꿔가며 공격하는 탈라드레드는 어느 순간에 당신의 뒤를 급습할지 모른다. 남은 무기 처리는 중요한 과제이지만 3단계가 시작되고 조언가들이 부활하면 탈라드레드가 누구를 주시하는지 공대원 모두가 신경써야 한다.

    자신이 탈라드레드의 탈라드레드를 피해 달아나야 하며, 원거리 딜러들은 신경쓰이는 탈라드레드에 화력을 집중해 처리해야 한다.



    지팡이 버프 유지!


    3단계가 1단계와 다른 점은 4명의 조언가를 동시에 상대해야 한다는 점이다.

    텔로니쿠스는 주기적으로 공대원들 중 한명에게 장난감 디버프를 걸고, 장난감 디버프로 인해 수시로 스턴효과에 걸리게 된다. 만약 탈라드레드의 주시대상이 이 스턴효과에 걸리거나, 탱커가 스턴에 걸리게 된 경우, 탱커 전담 힐러가 스턴에 걸리게 된 경우에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2단계에서의 지팡이를 착용한 암흑사제, 흑마법사, 마법사, 야성/조화 드루이드, 정기 주술사는 착용한 지팡이를 클릭해 정신 보호 장막 버프를 항상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텔로니쿠스의 장난감 디버프로 스턴에 걸리지 않는다.



    4명의 조언가 처리 순서가 중요하다.


    4명의 조언가가 동시에 부활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처리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가장 위협적인 녀석부터 먼저 처리해야 하며, 조언가 부활 후 3분이 지나면 조언가가 남아있더라도 캘타스와의 전투가 시작되므로 최후로 처리되는 조언가는 가장 덜 위협적인 녀석이여야 한다.

    3단계에서 처리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근접 딜러남은 방패, 도검, 단검 → 생귀나르 → 텔로니쿠스 → 캘타스
    원거리 딜러남은 활, 방패 → 탈라드레드 → 도끼 → (텔로니쿠스) → 카퍼니안 → 캘타스


    실제로 가장 최후로 처리되는 조언가는 카퍼니안이며, 캘타스가 등장한 이후에 카퍼니안까지 처리되는 일이 많다. 캘타스 등장 시점에 캘타스 탱커는 조언가로 부터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먼저 처리되는 생귀나르를 캘타스 탱커가 탱킹하게 되는 것이다.



    탈라 주시대상은 카퍼니안 근처로도 가지말라.


    조언가 부활 후 아직 도끼도 남아 있고, 정신 없이 진행되는 공략 속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탈라드레드 주시 대상이 탈라드레드를 피해 카퍼니안 근처를 가는 것이다.


    탈라드레드는 주시 대상을 멀리 날려보내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카퍼니안 근처로 방향을 잡고 있다가 이 기술을 맞으면 카퍼니안 근처에서 거대한 불길을 맞고 사망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절대로 탈라드레드 주시대상은 카퍼니안 방향으로 접근하지 말라.


    또한 탈라드레드 주시 대상은 생귀나르 근처로 가는 것도 위험하다.
    생귀나르의 공포에 맞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며 위험해질수도 있다.



    조언가가 남아있지만 켈타스는 깨어난다. 진형을 갖춰라.


    3단계 조언가 부활 후 캘타스가 깨어나는 시간은 3분이다.
    3분 안에 모든 조언가를 처치하고 캘타스와의 전투를 준비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 카퍼니안은 남게 마련이며, 공대의 화력이 부족한 경우 텔로니쿠스도 남는 상황이 발생한다.


    Bigwigs에서 캘타스 등장 대기시간이 10초 정도 남으면 캘타스 탱커는 캘타스 앞에서 대기하고, 4,5 단계 캘타스 탱커 전담힐러도 탱커에게 힐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카퍼니안만 남았다면 근접 딜러들은 캘타스를 공격할 준비를 하고 대기한다. 절대 캘타스 탱커보다 캘타스 근처로 붙어선 안되며, 탱커보다 먼저 공격을 시작해도 안된다. 원거리 딜러들은 남아있는 카퍼니안을 처리하고 캘타스 공격에 가담한다.






    3단계,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생귀나르 탱커 + 힐러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 전에 미리 이동하여 생귀나르 앞으로 이동한다.
    • 사제는 생귀나르 탱커에게 공포의 수호물 버프를 걸어주고, 생귀나르의 최초 공포에 대비한다.
    • 2단계에서 방패와 단검을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면 다른 공대원에게 배달 받아 착용한다.
    • 탱커는 2단계에서 획득한 방패를 사용해 생귀나르의 공포를 벗어날 수 있다.
    • 탱커 전담 힐러는 최대 힐 사거리를 유지해 생귀나르의 공포를 맞지 않도록 한다.
    • 탈라드레드가 생귀나르 탱커를 주시할 경우 힐에 집중하고, 힐러가 주시될 경우 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Bigwigs에서 켈타스 등장 10초 전, 탱커와 힐러는 캘타스 탱킹을 위해 캘타스 앞으로 이동한다.

    텔로니쿠스 탱커 + 힐러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 전에 미리 이동하여 텔로니쿠스 앞으로 이동한다.
    • 2단계에서 방패와 단검을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면 다른 공대원에게 배달 받아 착용한다.
    • 텔로니쿠스가 던지는 폭탄의 피해는 2단계에서 힐러가 얻은 둔기 버프로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탈라드레드가 텔로니쿠스 탱커를 주시할 경우 힐에 집중하고, 힐러가 주시될 경우 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Bigwigs에서 켈타스 등장 10초 전, 캘타스와의 전투를 위해 이동한다.

    카퍼니안 탱커 + 힐러
    • Bigwigs에서 조언가 부활 10초 전에 미리 이동하여 카퍼니안 탱킹, 힐링 위치로 이동한다.
    • 카퍼니안의 화염구 피해는 2단계에서 힐러가 얻은 둔기 버프로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때문에 한명의 힐러로도 충분하다.
    • 탈라드레드가 카퍼니안 탱커를 주시할 경우 탈라드레드가 붙지 않도록 이동하며 탱킹하고, 힐러가 주시될 경우 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일반적으로 캘타스가 등장한 이후에 카퍼니안이 처리된다. 카퍼니안이 처리되면 캘타스 공격에 가담한다.

    근접 딜러
    • 조언가가 부활하면 남아 있는 무기 중 도끼, 방패, 활을 제외한 무기를 마저 처리한다.
    • 생귀나르 공격을 시작한다. 생귀나르가 처리되면 텔로니쿠스를 공격한다.
    • 탈라드레드가 자신을 주시할 경우 공격을 멈추고 탈라드레드와 거리를 벌린다. 절대로 카퍼니안 방향으로 이동하지 말라.
    • 텔로니쿠스까지 처리되고 Bigwigs에서 켈타스 등장 10초 전 경고가 나오면 캘타스와의 전투를 위해 이동한다. 캘타스 탱커보다 캘타스 근처로 붙지 않는다.

    원거리 딜러
    • 조언가가 부활하면 남아 있는 무기 중 도끼를 제외한 무기를 마저 처리한다.
    • 지팡이를 사용하는 직업은 전투 내내 자신의 버프창에 '정신 보호 장막' 버프가 사라지면 지팡을 클릭해서 버프를 활성화 시킨다.
    • 탈라드레드를 화력을 집중해 공격한다.
    • 탈라드레드가 자신을 주시할 경우 공격을 멈추고 탈라드레드와 거리를 벌린다. 절대로 카퍼니안 방향으로 이동하지 말라.
    • 탈라드레드가 처리되고 도끼가 아직 남아있는 경우 도끼를 처리한다.
    • 도끼까지 처리되었다면 텔로니쿠스, 카퍼니안 순으로 처리한다.
    • 일반적으로 카퍼니안이 처리되기 전에 캘타스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카퍼니안을 빨리 처리하고 캘타스 공격에 가담한다.

    힐러
      3단계가 시작되면 지정된 탱커 전담 힐러는 탱커와 함께 이동한다.
    • 탱커 전담 힐러 외의 힐러들은 공대 전체 체력관리를 해야 한다.
    • 탈라드레드가 자신을 주시할 경우 행동을 멈추고 탈라드레드와 거리를 벌린다. 절대로 카퍼니안 방향으로 이동하지 말라.
    • Bigwigs에서 켈타스 등장 10초 전 경고가 나오면 캘타스와의 전투를 위해 이동한다. 캘타스가 깨어나기 전 캘타스 탱커에게 힐을 해서 둔기 버프가 활성화되게 해야 한다.





    캘타스 전투 1단계 (HP 100 ~ 50%)


    캘타스 등장, 둔기 버프, 지팡이 버프는 기본이다.


    조언가 등장 후 3분이 지나고 캘타스가 등장하게 된다.
    캘타스는 다양한 마법을 사용하는데 2단계에서 획득한 전설급 무기가 없다면 캘타스 공략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캘타스가 기본 기술로 사용하는 화염구도 2단계 둔기 버프가 없다면 25,000의 화염피해를 주고 탱커는 살아남기 힘들어진다. 또한 60초마다 사용하는 비전 붕괴는 전 공대원 10초간 방향 감각 상실을 걸게되는데 지팡이 버프가 유지되지 않으면 공략 자체가 불가능해 지는 셈이다.


    특히 4단계가 시작할때 탱커에게 힐을 해서 둔기버프를 유지하지 않으면 캘타스가 처음으로 날리는 화염구에 탱커가 죽는일이 발생한다. 메인탱커 힐러는 캘타스가 깨어날 때 메인탱커에게 둔기버프가 들어가게 주의한다.


    캘타스와의 전투에서 지팡이 버프 유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둔기 버프의 경우 탱커에게 힐을 하면 자동적으로 유지되는 형태로 힐을 오래동안 쉬는 경우가 아니라면 의식하지 않아도 유지되는 형태이지만 지팡이 버프는 의식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반드시 비전 붕괴에 맞고 바보가 되는 공대원들이 속출하게 된다.





    버프창을 확인하고 "정신 보호 장막" 이 없으면 지팡이를 매번 클릭하는 번거로운 일이 귀찮다면 간단하게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을 매크로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붕괴의 지팡이 사용 매크로
    3단계의 텔로니쿠스가 사용하는 장난감 기절효과, 4, 5단계의 캘타스가 사용하는 비전붕괴의 방향감각 상실을 막아준다.
    /사용 붕괴의 지팡이
    /시전 [마법*]

    [마법*]에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공격마법을 작성한다.



    지팡이 포지션 그림


    1분마다 정배 2번, 비전붕괴, 화염강타, 불사조, 불작까지..


    캘타스가 깨어난 이후부터는 더 정신없는 공략이 진행된다.

    아직 텔로니쿠스와 카퍼니안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캘타스는 1분마다 정신지배 2회, 비전 붕괴, 화염 강타, 불사조 소환, 불덩이 작열을 사용한다. 공대원 2명이 30초마다 정신지배에 걸리고, 메즈 직업들은 해당 공대원을 메즈해야하고, 단검 착용자는 정신지배 대상자를 공격해서 풀어줘야 하며, 곧 비전 붕괴가 터지고 지팡이 버프가 유지 안된 공대원들은 행동불능 상태가 되어 헤매고, 바닥에 빨간 원이 생기면 재빠르게 피해줘야 하며, 불사조가 나오면 부탱커가 불사조를 탱킹하고 일정 시간을 버텨서 불사조가 알이 되면 모든 딜러들은 알을 공격해서 알을 깨야 한다.


    Bigwigs에서 불덩이 작렬 경고가 나오고 탱커는 방패를 사용해 첫번째 불덩이 작렬을 막아내고 두번째 불덩이 작렬에서 사제가 보호막을 주고 탱커는 화염보호 물약이나, 기타 생존 스킬들을 이용해 2번째 불덩이 작렬에 한방에 죽지 않아야 하며, 세번째 불덩이 작렬은 도적들이 끊어줘야 한다.


    이 과정이 1분마다 계속해서 반복되기 때문에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정확히 모른다면 캘타스 공략은 정말로 피곤해 진다. 각 상황별로 자세히 확인해 보자.



    정신 지배자는 단검으로 풀거나 메즈하라


    캘타스는 30초에 한번씩 공대원중 2명에게 정신지배를 걸게 된다.정신지배에 걸리면 플레이어는 매우 강력해 진다. 메인탱커를 제외한 모든 공대원이 정신지배에 걸릴 수 있다.

    2단계에서 단검을 착용한 직업들은 정신지배에 걸린 대상을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하면 정신지배가 풀리게 되지만 단검 착용자가 정신지배에 걸린다거나 불사조 탱킹을 하거나 캘타스의 세번째 불덩이 작렬을 끊어야 할 경우에는 단검 착용자들의 행동이 제한된다. 그러므로 메저들이 메즈를 해주는 것이 더 유리하다.

  • 마법사는 정신지배에 걸린 공대원을 무조건 양변이하라.
  • 흑마법사는 정신지배에 걸린 공대원을 공포를 돌려라.
  • 사제는 정신지배에 걸린 공대원이 근처로 오면 영혼의 절규를 사용하라.



    화염 강타에 맞으면 당신은 X맨


    캘타스는 공대원중 한명의 발 밑 바닥에 화염강타를 사용한다.
    바닥에 붉은색 마법진이 그려지고 3초 후 화염이 폭발하게 된다. 자기 발밑에 화염강타 마법진이 그려지면 모든 행동을 중지하고 곧장 자리를 이탈해야 한다.

    이동이 늦어서 화염 강타를 맞게 되면 6000의 화염피해와 폭발 위치에서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받게 된다. 댐딜에 영혼을 팔거나, 힐 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못봤다는 표현은 말도 안되는 변명이다. 무조건 피하라!

    화염강타가 나오는 자리는 근접딜러가 모인 탱킹을 하는 자리에서 많이 발생한다. 탱커도 예외없이 바닥을 피해 이동해서 탱킹해야 한다.






    불사조 소환, 제발 알 치세요


    캘타스는 1분마다 불사조를 한마리씩 소환한다.
    불사조는 불사조 주변 10미터 범위에 광역 화염피해를 주고, 어그로를 인식해 힐러를 공격하게 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부탱커가 불사조에게 붙어서 힐러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끌고 가야 한다.

    불사조는 최소 소환된 이후부터 20초동안 HP가 0까지 줄어들고, HP가 0이 되면 알로 변신한다.
    알 상태에서 15초가 지나면 다시 100% 체력의 불사조로 환생하게 된다. 불사조는 단순히 탱킹만 해서 힐러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고, 알이 되면 15초 동안 모든 딜러들은 알을 공격해 알을 깨야 한다.





    Bigwigs을 통해 불사조가 소환되면 35초의 시전바가 보이고 알에서 다시 환생하는 시간을 알 수 있다. 캘타스는 1분마다 새로운 불사조를 소환하므로 이전에 소환된 불사조가 처리되지 않으면 불사조가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

    간혹 딜러들이 캘타스를 공격하느라 알을 신경 못쓰는 경우가 있는데, 캘타스 공격이 중요한게 아니고 알 처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

    불사조를 탱킹하는 부탱커는 불사조가 알이 되면 매크로를 통해 알을 공격하라는 알림을 하는 것이 좋다. 아래 매크로를 준비해서 불사조가 알이되면 사용하라.


    불사조 알처리 알림 매크로
    4,5단계에서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모든 딜러들에게 공격하라는 알림을 한다.
    /경보 불사조 알 처리! 모든 딜러는 알 공격하세요!
    /공 불사조 알 처리! 모든 딜러는 알 공격하세요!





    문제의 그 불덩이 작렬!


    4단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불덩이 작렬이다!

    캘타스가 깨어나면 Bigwigs에서 60초 후 불덩이 작렬을 사용할 것이라는 예상 시간을 보여준다.
    탱커와 탱커힐러, 도적들은 불덩이 작렬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일단 불덩이 작렬이 시작되면 캘타스는 충격 방벽을 자신의 몸에 두른다.
    모든 공격을 흡수하는 보호막으로 10초동안 유지되며 8만의 피해를 흡수한다. 이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마법시전을 방해받지 않는다.





    충격 방벽을 사용하고 곧바로 탱커에게 시전시간 4초의 불덩이 작렬을 연속해서 3회 사용하게 된다. 불덩이 작렬은 탱커에게 약 50,000의 화염피해를 주지만 둔기버프 때문에 피해량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방어특성 전사의 피해량 감소에 의해 최종적으로 약 20,000의 화염피해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탱커가 불덩이 작렬 한방에 죽지 않으려면 최소 2만 이상의 HP가 필요하며, 각종 버프(인내, 왕의 축복, 임프 버프 등)로 최대 HP를 2만 이상으로 맞춰야 한다.


    충격 방벽을 사용하고 나서 4초, 8초, 12초에 불덩이 작렬을 맞게 된다.
    첫번째 불덩이 작렬은 메인탱커가 2단계에서 착용한 방패를 사용해 피해를 완전히 흡수한다.
    두번째 불덩이 작렬은 탱커가 맞아서 버텨내야 한다.
    세번째 불덩이 작렬은 캘타스의 충격 방벽이 사라진 후이므로 도적, 탱커가 마법을 차단한다.



    공대 DPS가 높다면 2번째 불덩이 작렬 전(8초)에 충격방벽이 사라지기도 해서 마법을 차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충격 방벽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2번째 불덩이 작렬은 맞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두번째 불덩이 작렬을 몸으로 맞아야 하는 것인데, 두번째 불덩이 작렬 시전중에 사제는 보호막을 주고, 탱커는 화염보호 물약, 악몽의 씨앗. 장신구, 최후의 저항 등을 이용해 최대 HP를 늘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4-5회의 불덩이 작렬을 맞게되며, 최초 화염보호 물약, 두번째 악몽의 씨앗, 세번째 화염보호 물약, 네번째에 장신구나 최후의 저항으로 HP를 일시적으로 올려야 한다.


    2번째 불덩이 작렬이 끝나면 탱커의 HP는 바닥이며 빠르게 힐을 해서 만피를 채워야 한다. 세번째 불덩이 작렬이 마법차단으로 끊을 수 있지만 간혹 실수가 나오는 경우 탱커가 최대 체력이 아니면 급사하게 된다.


    3번째 불덩이 작렬이 시전되면 마법을 차단할 도적들이 긴장해서 충격방벽이 채 사라지기 전에 발차기를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충격 방벽이 사라진 이후에 정확히 마법을 차단한다. 마법 차단이 가능한 다른 마법사, 암흑사제, 주술사 들도 세번째 불덩이 작렬 시 마법을 같이 차단해 주는 것이 안전하다.


    4단계,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캘타스 메인 탱커
    • Bigwig을 보고 캘타스 부활 10초전에 캘타스 앞으로 미리 이동한다.
    • 캘타스가 깨어나면 탱킹을 시작한다.
    • 캘타스가 사용하는 화염구는 마법차단이 가능하다. 방패가격으로 마법을 끊어준다.
    • 탱킹하는 지역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해당 지역을 벗어나서 탱킹한다.
    • 캘타스가 충격방벽을 사용하고 첫번째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면 방패를 사용한다.
    • 두번째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면 화염보호 물약, 악몽의 씨앗, 최대 HP증가 장신구, 최후의 저항등을 사용해 버텨내야 한다. 1회째 불덩이 작렬은 화염보호 물약을 먹고, 2회째 불덩이 작렬은 악몽의 씨앗, 3회째 불덩이 작렬은 장신구나 최후의 저항을 사용해 최대 HP를 올려서 살아남는다.
    • 세번째 불덩이 작렬이 시전되면 충격방벽이 사라지자 마자 방패가격으로 마법을 차단한다.

    불사조 탱커 (부탱커)
    • 캘타스가 깨어났을 때 텔로니쿠스를 탱킹중이라면 텔로니쿠스가 쓰러지면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화염구를 시전하면 방패가격을 사용해 마법을 끊어준다.
    • 캘타스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정신지배자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한다. 분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불사조가 소환되면 곧바로 불사조 탱킹을 시작한다. 다른 공대원이 없는 쪽에서 불사조를 탱킹한다.
    • 불사조가 알이되면 매크로를 통해 모든 딜러들은 알을 공격하라는 알림을 한다.
    • 불사조가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세번째 불덩이 작렬이 시전되면 충격방벽이 사라지자 마자 방패가격으로 마법을 차단한다.

    근접 딜러
    • 캘타스가 깨어났을 때 텔로니쿠스가 남아있다면 텔로니쿠스를 쓰러뜨리고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화염구를 시전하면 발차기(도적), 대지충격(주술사), 자루치기(분무전사)를 사용해 마법을 끊어준다.
    • 캘타스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단검 착용자들은 정신지배자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한다.
    •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우선적으로 알을 공격한다.
    • 불사조 알이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세번째 불덩이 작렬이 시전되면 충격방벽이 사라지자 마자 발차기(도적), 대지충격(주술사), 자루치기(분무전사)를 사용해 마법을 차단한다.

    원거리 딜러
    • 캘타스가 깨어났을 때 카퍼니안이 남아있다면 카퍼니안을 쓰러뜨리고 캘타스를 공격한다.
    • 자신에게 지팡이 버프(정신 보호 장막)가 없으면 지팡이를 클릭해 버프를 상시 유지한다. (흑마법사, 마법사, 암흑사제, 정기주술사, 조화 드루이드)
    • 자신의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메즈가 가능한 직업들은 정신지배자를 메즈한다. 변이(마법사), 공포(흑마법사), 영혼의 절규(사제)
    •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우선적으로 알을 공격한다.
    • 불사조 알이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세번째 불덩이 작렬이 시전하면 충격방벽이 사라지자 마자 마법차단(마법사)을 사용해 불덩이 작렬을 차단한다.

    힐러
    • 메인탱커 힐러는 캘타스가 깨어나기 전 캘타스 탱커에게 힐을 해 둔기 버프를 유지시킨다.
    • 자신의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불사조가 소환되면 불사조를 탱킹하는 부탱커에게 힐을 해야 한다.
    • 메인 탱커 힐러를 제외한 힐러들은 공대 전체를 신경써야 한다. 비전 붕괴를 맞고 나면 전체적으로 힐을 해서 항상 만피를 유지시킨다.
    • Bigwigs에서 불덩이 작렬 알림이 나오면 메인탱커 힐에 집중한다. 두번째 불덩이 작렬을 맞고 HP가 크게 깎인 메인탱커를 빠르게 힐을 줘야 한다.
    • 사제는 캘타스를 주시하고 있다가 두번째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면 캘타스 탱커에게 반드시 보호막을 줘야한다.





    캘타스 전투 2단계 (HP 50 ~ 0%)


    5단계 시작, 긴장 풀지 말고 탱커 둔기 버프 유지!


    캘타스의 체력이 50%가 남으면 마지막 5단계에 들어간다.
    5단계가 시작되면 캘타스가 하늘로 날아오르고 캘타스의 외침과 함께 몸집이 커진다. 그리고 천천히 지상으로 다시 내려온 캘타스는 공격을 시작하게 된다.


    이 과정은 무려 40여초나 되기 때문에 다들 구경하고 있다가 캘타스가 내려와 처음 사용하는 화염구에 탱커가 죽어버리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캘타스가 내려오기 전에 힐러들은 탱커에게 힐을 해 둔기 버프를 유지시켜야 한다.






    불작만 빼고 똑같다. 여전히 난리 법썩.


    5단계가 시작되어도 캘타스는 4단계와 같이 여전히 비전 붕괴, 불사조 소환, 정신 지배, 화염 강타를 사용한다. 4단계에서 불덩이 작렬만 빼고 모든 스킬을 그대로 사용하니 결코 긴장을 풀어서는 안된다.


    5단계에서도 지팡이 버프를 유지시켜 비전 붕괴로 인한 혼란을 막아야 하며, 불사조가 등장하면 부탱커는 불사조를 탱킹하고 불사조가 알이 되면 모든 딜러들은 알을 처리해야 한다. 또한 여전히 자신의 주위에 화염 강타가 사용되면 재빠르게 피해야 하고, 30초마다 2명씩 정신지배되는 공대원들을 메즈하고, 단검착용자들이 스킬을 사용해 정신지배를 풀어줘야 한다.


    큰 사망자 없이 5단계에 오면 캘타스 공략은 90%이상 성공한 셈이지만 자칫 긴장을 풀어 대처가 늦어지면 여전히 전멸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자신이 해야할 일들을 정확히 수행하라.



    중력 붕괴 시작! 거리 유지, 낙뎀 조심


    5단계에서는 4단계의 불덩이 작렬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중력 붕괴라는 특이한 스킬을 사용한다.
    불덩이 작렬과 마찬가지로 Bigwigs을 통해 사용 예상시간이 표시되며 캘타스는 보호막인 충격 방벽을 두르고 모든 공대원을 자신의 주위로 소환한 후 공중으로 날려보낸다. 30초 동안 중력 붕괴 디버프가 생기며 공중을 날게 된다.


    공중에 떠오르고 나면 마치 물속에 있는 것 처럼 공중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총 30초의 시간동안 중력 붕괴로 공중에서 날아다니게 되는데 중력 붕괴시에는 캘타스가 충격 방벽으로 전혀 피해를 받지 않으니 공격하는 것은 무의미 하다.


    중력 붕괴로 공중에 떠오르면 캘타스 주위로 가서는 절대 안된다. 중력 붕괴 상태에서 캘타스 주위로 가면 황천의 증기라는 광역 피해를 받게 되는데 피해량 자체는 크지 않지만 5초마다 최대 체력이 10%씩 줄어들게 된다. 절대로 캘타스 주위에서 떨어져야 한다.






    또한 캘타스는 중력 붕괴 시에 황천의 광선이라는 암흑 피해를 주는 연쇄 번개를 사용한다. 약 2000의 크지 않은 피해를 주지만 이 광선은 대상자의 주위로 연쇄되며 피해를 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모든 공대원은 간격을 벌려 같이 광선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중력붕괴가 끝나면 지상으로 떨어지는데, 이 때 낙하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중력 붕괴의 남은 시간이 10초 미만이 되면 지상과 가까운 쪽으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중력 붕괴시에는 지상에 발을 붙여선 안된다는 것이다. 지상에 닿게 되면 공중으로 다시 튕겨져 올라가게 되는데 중력 붕괴 끝나갈 무렵 낙하 피해를 안받으려고 지상에 접근하다가 오히려 공중으로 튀어 올라간 상태에서 중력붕괴가 종료되 낙하 피해를 받고 죽는 일도 발생한다.


    중력붕괴는 30초동안 유지되고 중력붕괴 종료 후 1분이 지나면 다시 중력붕괴가 시작된다. Bigwigs을 통해 다음 중력붕괴 예상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중력붕괴 시에는 딜러들이 공격을 해도 무의미하므로 최대한 개인 간격을 유지하며 지상에서 높지 않은 곳에 안정적으로 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력 붕괴 후 다시 진형 잡을 때 주의하라.


    30초간의 중력 붕괴가 종료되고 메인탱커가 붙기 전에 캘타스의 주위로 붙지 않도록 주의하라. 어그로는 메인탱커가 유지되지만 30초간 중력붕괴로 공대 전체의 어그로가 대부분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탱커보다 먼저 공격을 하다가 어그로가 튀어 죽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모든 딜러들은 탱커가 캘타스에게 붙어서 어그로를 쌓는 것을 확인하고 공격을 시작한다.


    또한 30초동안 중력 붕괴로 탱커에게 둔기 버프가 없는 상태로 캘타스에게 화염구를 맞아 탱커가 어이없게 죽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력붕괴가 끝나면 힐러들은 탱커의 둔기 버프를 유지하라.


    일반적으로 중력 붕괴는 2-3회 보게 되며, 중력붕괴 시 30초동안은 캘타스는 피해를 받지 않으므로 시간은 꽤 길어진다. 중요한 것은 2단계에서 획득한 무기의 지속시간인데, 최초 획득 후 15분간 유지되므로 공대의 화력이 낮다면 5단계에서 캘타스가 쓰러지기 전에 무기가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점이다.


    만약 무기가 사라졌다면 당황하지 말고, 자신의 원래 무기를 착용하고, 가장 위협적인 비전 붕괴 전에 캘타스를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5단계, 내가 할 일은 무엇인가?


    캘타스 메인 탱커
    • Bigwig을 보고 캘타스 부활 10초전에 캘타스 앞으로 미리 이동한다.
    • 캘타스의 체력이 50%가 되어 5단계가 시작되고 공중에서 캘타스가 내려오면 탱킹을 한다.
    • 캘타스가 사용하는 화염구는 마법차단이 가능하다. 방패가격으로 마법을 끊어준다.
    • 탱킹하는 지역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해당 지역을 벗어나서 탱킹한다.
    • 캘타스가 공대원 전체를 소환하고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캘타스 주위에서 멀리 떨어진다.
    • 중력 붕괴시에는 공대원간 간격을 벌려 황천의 광선에 연쇄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30초의 중력붕괴가 끝나면 곧바로 캘타스에게 붙어 탱킹을 시작한다.

    불사조 탱커 (부탱커)
    • 캘타스가 화염구를 시전하면 방패가격을 사용해 마법을 끊어준다.
    • 캘타스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정신지배자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한다. 분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불사조가 소환되면 곧바로 불사조 탱킹을 시작한다. 다른 공대원이 없는 쪽에서 불사조를 탱킹한다.
    • 불사조가 알이되면 매크로를 통해 모든 딜러들은 알을 공격하라는 알림을 한다.
    • 불사조가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공대원 전체를 소환하고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캘타스 주위에서 멀리 떨어진다.
    • 중력 붕괴시에는 공대원간 간격을 벌려 황천의 광선에 연쇄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근접 딜러
    • 캘타스가 화염구를 시전하면 발차기(도적), 대지충격(주술사), 자루치기(분무전사)를 사용해 마법을 끊어준다.
    • 캘타스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단검 착용자들은 정신지배자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공격한다.
    •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우선적으로 알을 공격한다.
    • 불사조 알이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공대원 전체를 소환하고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캘타스 주위에서 멀리 떨어진다.
    • 중력 붕괴시에는 공대원간 간격을 벌려 황천의 광선에 연쇄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중력 붕괴 종료 후 메인탱커가 캘타스를 공격하는 것을 확인하고 공격을 시작한다.

    원거리 딜러
    • 자신에게 지팡이 버프(정신 보호 장막)가 없으면 지팡이를 클릭해 버프를 상시 유지한다. (흑마법사, 마법사, 암흑사제, 정기주술사, 조화 드루이드)
    • 자신의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캘타스가 정신지배를 사용하면 메즈가 가능한 직업들은 정신지배자를 메즈한다. 변이(마법사), 공포(흑마법사), 영혼의 절규(사제)
    • 소환된 불사조가 알이되면 우선적으로 알을 공격한다.
    • 불사조 알이 처리되고 나면 다시 캘타스를 공격한다.
    • 캘타스가 공대원 전체를 소환하고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캘타스 주위에서 멀리 떨어진다.
    • 중력 붕괴시에는 공대원간 간격을 벌려 황천의 광선에 연쇄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중력 붕괴 종료 후 메인탱커가 캘타스를 공격하는 것을 확인하고 공격을 시작한다.

    힐러
    • 메인탱커 힐러는 5단계 시작 후 캘타스가 지상에 내려오기 전에 캘타스 탱커에게 힐을 해 둔기 버프를 유지시킨다.
    • 자신의 주위에 화염 강타가 시전되면 재빠르게 해당 지역을 벗어난다.
    • 불사조가 소환되면 불사조를 탱킹하는 부탱커에게 힐을 해야 한다.
    • 메인 탱커 힐러를 제외한 힐러들은 공대 전체를 신경써야 한다. 비전 붕괴를 맞고 나면 전체적으로 힐을 해서 항상 만피를 유지시킨다.
    • 캘타스가 공대원 전체를 소환하고 중력 붕괴를 사용하면 캘타스 주위에서 멀리 떨어진다.
    • 중력 붕괴시에는 공대원간 간격을 벌려 황천의 광선에 연쇄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중력 붕괴 시 피해를 받는 공대원들의 전체 힐에 신경써야 한다.
    • 중력 붕괴 종료 후 메인탱커가 캘타스에게 공격을 당하기 전 힐을 해서 둔기버프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