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풀기 전역퀘스트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계셔서
꼬인 선을 푸는 간단한 방법(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인벤이나 공개창을 보면 쉽다는 분들이 아주 많이 계시지만,
지맥풀기 퀘스트 하나 하려고 2분에서 많게는 10분정도 시간이 걸리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원래 쉽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많이 보여도
어렵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보기 힘든 법이죠.
게다가 지맥풀기 퀘스트 특성상 남들에게 물어보기도 어렵구요.

제 주변에서 지맥풀기 퀘스트 할때마다 5분정도 걸린다는 분도 계십니다.
본 글은 그런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아래 제시된 방법은 가장 빠른 방법이거나 최적해를 구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제가 여기서 제안하고자 하는 지맥풀기 퀘스트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원형으로 연결된 도형에서 X자로 된 선을 푼다.
2. 도형들을 모두 바깥방향으로 몰아낸다.

아래 스샷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Example 1]


위와 같이 지맥이 나왔습니다.
벌써부터 숨이 턱 막히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잘 보시면 초록은 초록끼리,
주황은 주황끼리,
노랑은 노랑끼리 서로 연결된 점들입니다.


서로 연결된 도형들 사이에서 위의 초록선과 주황선이 각각 크로스 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번와 2번을 클릭하고, 3번과 4번을 클릭하여 서로 꼬인 선을 풀어줍니다.


그럼 도형이 위와 같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노란 선이 서로 꼬여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5번과 6번을 풀어줍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되었습니다.
서로 연결된 점들끼리는 꼬여있는선이 없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된 점들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이제 각 도형들을 최대한 바깥으로 몰아야 합니다.
초록색 도형이 제일 크므로 바깥쪽으로 몰아봅니다.
저는 위의 그림처럼 점들을 바꿨습니다.


위와 같이 도형이 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두 빨간 선이 꼬여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번과 8번을 바꿉니다.


...사실 답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인생은 역시 생각대로 되지 않나봅니다.


노란색 도형을 최대한 바깥쪽으로 몰아봅니다.
사실 이정도는 그냥 해보시면 됩니다.


다 풀렸습니다.
이제 다음 예제를 보겠습니다.



[Example2]


많이 꼬여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노란 선과 초록 선이 서로 크로스로 꼬여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를 바꾸고 3,4를 바꿔줍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되었습니다.


잘 보시면 이미 각 연결된 점들끼리 만든 도형 내부에서 꼬인 선은 없습니다.
이제 가장 큰 도형인 노란색을 최대한 바깥쪽으로 몰아줍니다.


위의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꼬인 선은 더 이상 없습니다.
위에 표시된 두 점을 최대한 한쪽으로 몰아줍니다.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다 풀린겁니다.


되었습니다.
마지막 예제를 보겠습니다.


[Example3]


이것도 많이 꼬였습니다.


서로 크로스 되어있는 선들을 풀어줍니다.


위와같이 나왔습니다.


가장 큰 사각형을 바깥쪽(한쪽)으로 몰아줍니다.


위의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사실 이정도만 되어도 바로 답이 나오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서로 크로스 되어있는 점들을 바꿔줍니다.


위와같이 크로스 되어있는 선들이 이젠 없어졌습니다.


저 점을 한쪽으로 몰겠습니다.


이제... 아시겠죠?


쨘! 답이 나왔습니다.

사실 중간중간 스샷 찍으면서 '이쯤이면 답이 보이는데' 싶은 부분이 많았습니다만
일단 저 방식대로 계속 해보았습니다.

이 방식이 선 풀기(string node untie algorithm)에 대한 모든 답을 제시해 주지는 못하나
아마도 와우내 구현된 지맥풀기 퀘스트는 '대충 눈으로 보면 답이 나오는 정도'까지는 풀어줍니다.

지맥풀기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