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락한 성전사의 룬 (타성)

- 일정 확률로 힘 15% 증가 및 체력 6% 회복



* 돌가죽 가고일의 룬
(돌가죽)

- 힘, 방어도, 체력 5% 증가


돌가죽은 힘을 항시 5% 올려주고, 타성은 일정 확률로 힘을 15% 올려줌. [타성 업타임은 보통 60~70%]

심크를 돌려본 결과, 돌가죽과 타성의 딜차이는 약 3~4%입니다.






본인 캐릭터 기준 (템렙 210)

* 돌가죽 사용시 힘 1320 / 방어도 1969 (뼈보 on)

* 타성 발동시 힘 1446 / 방어도 1938 (뼈보 on)

* 타성 미발동시 힘 1258 / 방어도 1844 (뼈보 on)


타성 미발동시 돌가죽보다 방어도가 약 125 낮았으며, 발동하더라도 돌가죽보다 방어도가 21 낮았음. 

참고로 213 신발에 방어도가 129 붙어있고, 신발 뺐다 껴서 측정해본 결과 방어도 129에 따른 뎀감은 필자의 캐릭터 기준으로 약 2%p 차이났음. (참고로 방어도 수치가 오름에 따라 증가하는 뎀감 %는 점감이 존재함)



타성의 경우 발동시 6% 자힐이 되지만, 돌가죽은 체력을 5% 늘려줌.

쐐기나 레이드 돌고 미터기 힐내역을 까보면, 타성 자힐이 약 5-6% 정도의 지분을 차지하는데, 이에 따른 힐량은 돌가죽의 체력 5% 증가로 상쇄 가능함.



결론 - '방어'적 측면에서 돌가죽이 타성보다 이점이 있으나, 타성의 경우 돌가죽보다 약 4%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음.


 

사실상 타성을 쓰는 이유는 결국 '딜' 때문입니다. 요즘 딜링 = 타성, 탱킹 = 실성으로 고정된 듯하여, 돌가죽이 좀 폄하되는 느낌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돌가죽은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컨대, 타성을 쓸 경우 '타성 발동 여부 위크오라'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타성이 터지냐 안터지냐에 따라 은근히 무시못할 딜/탱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타성 위크오라 [타성 발동시 캐릭터 좌측에 타성 버프 아이콘 생김. 미발동시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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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사겸사 실성룬도 같이 올려놓겠습니다. [실성 발동시 캐릭터 좌측에 실성 버프 아이콘 생김. 미발동시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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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는 일단 캐릭터 좌측에 해놨는데, 맘에 안드시면 보기 편한 데다 옮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