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 서식중인 있는 평범한 혈죽유저입니다.

공략 같은 걸 쓸 정도의 실력은 안되서 간간히 죽게에 올라오는 질문 글에만 답변을 하는게

죽게 활동의 전부지만, 최근 들어 혈죽 입문자분들이 기본적인 질문을 많이 하시는게 보여서, 일일이 리플을 다느니 정말 간단한 기본공략을 하나 적어두는게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걸출한 고수분들의 공략글이 많지만 와우란게 확팩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지다보니

아직 격아 기준의 글은 없는 듯하여 이 글을 적습니다.

혈무따 2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5719?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3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5765

  

혈죽 무작정 따라하기 1.기본편

*필자의 작문 실력이 뛰어나지 못하여 글이 많이 늘어집니다. 각 파트마다

요약을 해둘테니 그것만 보셔도 좋습니다.

*본문에서는 지문을 줄이기 위해 경어를 생략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중요* 이 글은 철저히 혈죽에 대해 1도모르는 입문자용 글이니 경험자에겐 읽으실 가치가 없습니다.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1.탱커란 무엇인가.

입문자용 가이드를 쓰려면 먼저 이 부분을 생략할 수가 없다. 와우 내에서 탱커란

정말 중요한 클래스인데, 게임 자체가 오래되다보니 많은 정보들이 기본 개념화되어

던전에서 탱커가 수행해야할 기본 역할에 대한 팁이 없다시피하다.

탱린이는 탱커공략이라고 검색을 해봐야 2차 스탯이 어쩌구저쩌구 하는 글만 보이니

이해도 못하고, 맨몸으로 던전을 가면 바로 머리가 깨지면서 참교육을 당하고.

전멸 한번 한 이후에 파티원들에게서 쏟아지는 훈수와 질책에 의욕을 상실하여

탱을 접는 무한의 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 본인은 개인적으로 좋은 순환이라고 생각한다. 탱시드 개이득!)

 

그러하여 이번 편에선 탱커의 기본 역할 수행에 관하여 확실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혈죽만 처음이고 탱커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라.

 

탱커란 5인 던전에서 리더이자 방패고, 설계자이자 책임자이다.

던전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고, 가장 책임이 막중한 자리이다.

이런 이야기는 괜히 초보들 겁이나 주는 이야기이고. 현실은 이렇다.

 

탱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탱이 죽으면 전멸이기 때문이다.

심플하고 가장 중요한 사실이다.

탱커를 해보고 싶다면 이것부터 머릿속에 박고 시작해라.

탱의 기본 테크닉은 생존이고 모든 심화과정은 여기서 부가적인 것들 뿐이다.

죽지만 않으면 이미 1인분은 한거다. 얼마나 쉬운 클래스인가.

 

탱커의 기본 던전 운영법은 정말 단순한 알고리즘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1 죽지 않는다.

2 1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몹의 어그로를 확보한다

3 12를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몹의 치명적 행동을 차단/저지 한다.

4 1,2,3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파티원의 딜링과 안전을 위한 몹배치(주차)를 실행한다.

5 1~4를 모조리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의 딜링을 뽑아낸다.

 

정도로 심플하게 요약이 가능하다. 행동강령이라 생각해라.

힐러처럼 뭐 상황 따라 온갖 복잡한 선택지안에서 최적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그냥 1번부터 차근차근 여유가 되는 선까지 수행을 하면 된다.

2~4를 다 끝내주게 수행해도 1번을 못하면 님의 파티는 이미 끝이다.

끝나고 훈훈하게 서로 차단하고 다시는 던전 같이 갈일 없을거다.

 

탱커의 리딩 방법이나 탱킹법은 이어질 실전 운영편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개인적인 말을 추가하자면 탱에 대하여 막연히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일단 도전해보자. 쩔탱은 쩔탱이 되기전까지 수없이 파티를 전멸시켜본 경험이 있는 법이다.

겁먹지 말고 오만하게 플레이하되 안일해지지 말고

채팅은 겸손하게 치자. 내 쓰레기 같은 리딩에 따라오는 파티원에게 고마운 줄 알자.

 

3줄요약

1.뒤지지

2.마라

3.진짜

    


 

 

2. 혈죽이란? +스킬편

 

혈죽은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어둠트롤이 나엘로 진화한 만큼 많이 변해왔는데

다른점은 진화가 아니라 퇴화를 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용영시절 공생기까지 갖추고 레이드 부동의 메인탱커를 차지했을 때랑

드군 성채시절 죽격만 누르면 안뒤지던 완벽한 바퀴벌레였을 때가 정점이라고 보는데

지금은 그때에 비하면 피구더기만도 못하지만 다른 탱커도 다 약해졌으니 그러려니 하자.

그리고 신규 컨텐츠 쐐기에서는 워낙 좋으니 인구비율로 보면 지금이 피크일수도 있겠다.

 

그렇게 변화하는 중에도 기본적인 특징은 거의 동일했는데

방패를 쓰지않는 무막탱커이다. 고로 넴드 평타같은 지속적인 물리 데미지에 약하다.

마뎀에 강하다. 격아 버전에서는 대마보 빼곤 죄다 잘려나가서 그렇게 압도적으로 마뎀 탱킹이 좋진 않다.

최고의 자힐량을 가지고 있다. 체력복구에 있어서 힐러 의존도가 적다.

맞고 채우는 자힐형 탱커라 피통의 출렁임이 잦다. 

상뚜벅이다. 탱커중 최악의 기동성.

고핀

정도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서 스킬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아무리 초보라도 죽음의 관문부터 설명해야하진 않을 테니 기본이자

핵심적 스킬만 짚고 넘어가겠다.

 

2-1 기본스킬

 

룬벼리기

죽기의 가장 사기스킬이 뭐냐고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내가 농담 삼아

이야기 하던 것인데. “룬벼리기가 가장 사기 스킬이다.”

사실이다. 룬벼리기는 그 어떤 무기마부 보다 강력한 마부이며

심지어 공짜라 죽기들은 무기마부에 돈을 쓸일도 없다. 실로 혜자 스킬이라 할 수 있다.

굳이 룬벼리기를 본문에 추가한 이유는 룬에 대해 물어보는 글이 많아서다

한글을 읽을 수만 있다면 칼날얼음룬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는 걸 알테고

선택지는 돌가죽과 타락한 성전사인데.

돌가죽은 모든스탯/방어도 5%증가라 기본 몸을 좀더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타성룬은 발동시 체력의 6% 자힐 힘15%증가 버프를 주는데 내부쿨이 없는지

연속으로도 터지며 업타임이 개인 경험상 70%에 육박할 정도로 잘터진다.

현재 격아 버전에선 탱커의 어글량도 줄어들어 딜이 중요해졌고

자힐 6%는 거의 죽격 한방에 준하는 자힐량이므로 타성을 추천한다.

 

골수분쇄 + 심장강타

 대표적 룬소모 스킬이니 묶어서 설명한다. 골분은 룬을 2개 소모하여

뼈의 보호막을 걸고 심강은 기본 2타겟, 죽부위에선 5타겟을 때리는 딜링 스킬이다.

뼈보는 추가 방어도와 10%의 가속을 증가시켜주니 언제나 비지않게 유지를 해주며

특성중 납골당 특성을 찍었다면 5중이상 유지시 죽격의 룬마력 소모량을 줄여준다.

심강은 단순한 딜링 스킬인 대신 골분보다 룬당 데미지/룬마력 생성면에서 우월하니

골분과 심강중 심강 비율이 높아질수록 딜이 늘어난다.

1개당 심강의 가치를 상회하는 딜링기는 다타겟에서의 죽부와 단일타겟에서의

피들이키기가 있다.

골분에서 추가로 알아야 할점은 뼈보는 근접평타에 1회씩 중첩이 소모되지만

3초가량의 내부쿨이 존재하니깐 광역탱킹시 3초안에 평타 10대를 맞든 스무대를 맞든

한번에 다 사리지지는 않는다. 광탱시에도 꼭 유지하자.

그리고 스킬을 복사하는 춤추는 룬무기 사용시 1회당 생성되는 뼈보 중첩도 2배로 늘어난다.

 

죽음의 일격

룬마력을 소모, 단일 대상에게 큰 데미지를 주며 자신의 체력을 회복한다.

혈죽의 알파이자 오메가.. 였으나 격아에선 많이 약화되었다.

지금이 드군이였다면 난 이 공략글을 딱 한문장으로 써놨을거다

죽격을 치기 시작해서 그냥 많이 쳐라.

지금은 룬마력 소모 기술이고, 혈죽은 죽기 3특성중 현재 유일하게 룬-룬마력-룬으로 이어지는 자원 순환기가 존재하지 않다. 필히 룬과 룬마력이 마르는 시기가 생긴다는 거다.

데미지도 좋고 점프점프하면서 찍는 손맛도 좋기 때문에 룬마력이 차는 족족

죽격을 때려박는 죽탱이 가끔보이는데 그런 플레이는 아주 좋다.

맞아죽기 딱 좋다는 말이다.

회복량이 기본7% 최근 5초간 받은 피해량의 25%이므로 크게 쳐맞았을 때

바로 때려주는 것이 좋다. 혈죽이 쳐맞고 채우는 자힐형 탱커가 된 이유인 스킬이다.

그러므로 룬마력은 항시 죽격 한 대 이상 칠수있게 킵해두자.

룬마력 넘치는데 계속 킵하진 말아라. 어글 뺏긴다.

 

피의 소용돌이, 죽음의 마수

혈죽의 질병 스킬 두가지이다. 피소는 광역, 죽음의 마수는 원거리 단일.

기본적으로 피의 역병을 거는데. 혈죽의 질병 피의 역병은 도트데미지를 주며 자신의 피를 회복한다. 광역탱 시에는 꽤나 유의미한 흡혈량을 보여주니깐 필히 바르고 시작하자.

피소는 쿨타임 2회 충전기 이므로. 부담없이 꾸준히 질러주고

죽음의 마수는 그냥 풀링용 이외에는 별로 쓸일은 없다. 먼 거리의 몹을 칠 때

톡톡 써주자.

 

죽음과 부패

광역 장판기다. 심강의 타겟수를 5개로 늘려준다.

1타겟에선 꽁죽부 뜰때만 써주자. 광탱시에는 꽁죽부면 좋고. 아니여도 좋다.

 

 

2-2 유틸기

 

죽음의 손아귀

혈죽의 알파이자 오메가. 혈죽의 장점이라는 자힐과 고핀은 악탱이 완벽히 복제해 갔으며

악탱은 거기에 기동성도 좋다. 혈죽이 악탱의 하위호환이 아니며 독자적 특징을

유지하는 이유가 죽손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강제 좌표이동의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생각하는 드루이드의 태풍과 판정이 같다.

물론 넴드나 일부 정예몹에겐 안먹히나. 의외로 덩치만 크고 죽손은 먹히는 몹이 많으니

이놈저놈에게 다써보면서 감을 익히자. 채널링 스킬 차단/ 몹 주차/ 풀링들 다방면에

활용 가능하며. 도발 기능이 붙어있기 때문에 혈죽은 넴드전에서

도발 스킬이 두 개라고 생각하면 된다. 레이드에서 도발 인계에 실패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죽손을 쓰고 실수 아닌 척하자. 파트너탱 밖에 알수가 없으므로

파트너탱의 입만 막아두면 절대 죽탱은 도발인계에서 실수하고 까일 이유가 없다.

 

*전사 돌진,냉법의 얼회등의 이동불가/속박 판정의 스킬의 맞은 몹은 죽손이 먹히지않는다.

미리 파티원에게 말하여 스킬이 겹치지 않도록 하자. 물론 전사들은 대부분 고개를 끄덕이고 다시 돌진을 박는 경우가 많긴 하다. (뭐라 하진 말아라. 그런 상전사들이 딜은 잘한다)

 

고어핀드의 손아귀

고핀. 광역으로 죽손을 시전한다. (도발기능은 없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혈죽의 가장 강력한 유틸기

죽손이랑 판정이 같으니. 쓸거면 전사가 돌진박기 전에 얼렁 쓰자

/파티원 타겟으로도 쓸수있으며 본인 타겟으로 쓰려면 알트키와 같이 누르면 간편하다.

 

아군되살리기

죽기의 전투부활. 시전시간이 없어, 스택을 쌓아놨다가 파티 전멸각에 뿅뿅뿅 난타하여

3명 동시부활이라는 사기스러운 테크닉도 가능했지만. 이제 룬마력 30이 들어서 망했다.

그래도 전부가 가능한 클래스라는 점에서 혈죽이 이득을 가져가는 부분이 엄청나다.

혈죽으로써 조심해야할 점은 자기 피가 간당간당하다면 상황보고써라. 괜히 전부 올렸다가

죽격한대 못쳐서 죽으면 망한다.

 

죽음의 진군

죽기의 유일한 기본 이동기. 특성으로 망령걸음을 추가할순 있다.

뚜벅이의 대명사 답게 45초쿨 사용 시 8초 동안 이속 30%증가라는 쓰레기 같은 효과로 무장하고 있다.

단 좋은 점은 어떤 상황에서든 이속 70%를 유지해주는 기능과.

사용시 넉백에 면역이 된다는 점인데. 격아 신던을 돌아본 결과 꽤 유용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격아 던전에는 넉백 스킬 진짜 손나 많다 빡치게.

 

 

2-3 생존기

 

흡혈

가장 심플하며 강력하고 쿨도 적절한 개꿀생존기. 뭔가 아프다 싶으면 흡혈부터 켜라

최대체력과 받는 힐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큰스킬을 맞을 때 써도되고

이미 쳐맞고 늦게 눌러도 밥값을 한다.

100렙 특성 붉은 갈증과 환상의 시너지를 자랑하나. 아직 확팩 초기 저가속상태에선

뼈폭풍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레이드등 단일 넴드탱킹은 갈증이 더 좋다)

 

춤추는 룬무기

개인적으로 혈죽 생존기 로테이션의 핵심이라 생각한다. 잘하는 죽탱은 춤룬을 잘쓴다.

사용시 춤추는 룬무기가 소환되어 스킬을 복제하며 무기막기 확률을 40%증가시킨다.

강력한 생존기이자 딜쿨기이다.

딜을 몰때도 사용이 가능하나. 본문의 첫부분 탱커강령을 생각해보자.

생존이 안정적이란 가정하에만 딜링기로 사용한다.

춤룬이 가장 빛을 보는건 광역탱킹시이다. 고핀으로 왕창 몰아 탱킹시에

춤룬으로 시작하는 죽부깔고 춤룬-골분 피소 심강심강심강심강 뼈폭풍 피소 콤보는

강력한 광역딜과 어그로, 높은 무막으로 안정적인 탱킹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것이 현재 인던에서 혈죽의 핵심 딜링법이며 운영의 기본이고.

그만큼 쩌는 혈죽은 춤룬의 타이밍을 정확히 안다.

써봐라 뽕맛쩐다. 혈죽이 딜러급 딜을 뽑는 유일한 타이밍이 춤룬과 뼈폭을 사용하는

광역탱을 할 때 뿐이다.

 

얼어붙은 인내력

얼인. 모든 피해를 30%감소시키고 스턴을 해제-면역상태가 된다.

50%에서 30%로 너프된 이후로는 강력한 생존기라기보단 흡혈춤룬이 빌 때

사용하거나 스턴을 풀 때 자주 사용한다. 있는게 어디냐. 군단 초기에는 삭제됬던 때도 있었는데 진짜 그땐 내가 조종하는게 혈죽인지 피구데기인지 구분이 안갔다.

 

대 마법 보호막

통칭 대마보. 1분이라는 짧은 쿨에 마딜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마딜이 뭐냐 묻는 글도 본 적 있는데. 물리딜 빼고 다 마딜이다.

평타는 당연히 보통은 물딜이고. 넴드 스킬 도감 열어서 물리피해라고 적힌 것

빼곤 다 마딜이다. 자연피해든 비전피해든 뭐든.

총체력의 30%가 보호막량이고 이는 흡혈과의 시너지도 낼 수 있다.

대마보 사용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대마보 사용중에는 각종 해로운 스킬효과나 디버프에 대부분 면역이다. (도적 그망처럼 쓰는 순간 해제는 안됨)

5초간 각종 디버프 스킬을 씹을 수 있지만. 보호막량을 넘는 마딜을 받으면 5초전에 대마보가 깨진다.

응용법 한가지를 소개하면. 쐐기돌 접두사중 괴저는 몹들 평타에 피해를 주고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키는 괴저디버프가 생기는데 이는 유지시간이 10초이다.

만약 도망을 가거나 메즈는 거는등 괴저 연속 중첩을 5초정도만 피할수있다면

남은 버프 유지시간동안 대마보를 켜서 5초간 중첩을 방지하고 쌓인 중첩을 모두 지워버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초안에 마딜을 맞아서 대마보가 깨지면 망하니 너무 맹신하진 말자.

 

*룬전환 뼈폭풍등의 특성스킬은 후편 실전 운영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어질,정얼 등의 차단계스킬도 실전편에서 다루는게 이해가 쉽기 때문에 후편에서 서술

 

3줄 요약

1.피소로 역병걸고 골분으로 뼈보유지하며 죽부깔고 심강을 쳐라

2.죽격 막쓰지마라

3.생존기는 아끼면 똥이다. 근데 막써도 안된다. 원래 탱킹에 정답이란 없다.

 

쓰다보니 애지간히 길다. 이럴거면 4편 정도로 나눌걸 그랬다.

다음 실전 운영 편에선 특성트리, 탱의 기본 테크닉과 마음가짐 ,혈죽 미세팁들을 다루도록 하겠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