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화난이도를 입문하는 분들에게 다자알로 전투를 임함에 있어 영웅난이도와의 변경점과 기초적인 공략법 그리고 주의할점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가 부지런하지 못해 업로드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리뷰
는 해당글에 링크를 통해 남겨질 예정이며 1넴 빛의용사부터 부터 8네임드 폭풍방벽 봉쇄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3넴 비취불길의 대가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195
5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277
7넴 땜장이 왕 멕카토크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413
8넴 폭풍방벽 봉쇄군 :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59478









.


4넴 금은보화

금은보화를 상대하는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얼라이언스 진영으로 플레이어의 종족이 바뀝니다.

*모든 다자알로 전투에서 진영이 바뀌는 패턴의 종족값 고정되어있습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호드의 경우


*금은보화는 얼라이언스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전투이므로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만 종족값이 변화합니다.

 4넴 금은보화의 경우

얼라이언스소속 공격대와 얼라이언스진영으로 변한 호드소속 공격대는 금은보화인자쉬의 손, 얄랏의 보루를 상대하게됩니다.




다자알로 전투의 4번째 네임드 금은보화는 시작전 팝업되지않고 영웅난이도와 같이 양쪽의 인자쉬의 손과 얄럇의 보루를 처치해야만 비로소 금은보화를 상대할 수 있으며 신화난이도에서 금은보화는 영웅난이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러 변경점이 있고 몇몇가지 패턴에 대처함에 있어 난이도가 높기때문에 이를 주의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대원들은 인자쉬의 손과 얄럇의 보루를 상대하기전 신화난이도에 추가된 패턴에 대해 인지해야만 합니다.




- 혼돈의 바꿔치기

혼돈의 바꿔치기신화난이도에서 추가된 변경점이며 이는 방어전문화와 치유전문화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중 양쪽 방을 기준으로 두명씩 무작위로 선정되어 서로의 위치를 교체시킵니다.

이는 인자쉬의 손과 얄럇의 보루를 상대하는 공격대원들을 위협하는 화염 분출, 루비 광선 , 무기력의 사슬 등을 대처함에 있어 곤란함을 불러오기때문에 모든 공격대원은 혼돈의 바꿔치기를 이해하고 이를 수행해야합니다.



혼돈의 바꿔치기로 각 방의 인원이 교체되는 모습



혼돈의 바꿔치기에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각 진영의 상황을 모르기때문에 위치가 변경될 아군을 생각해 가급적 안전한 위치에 자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번역 오류가있습니다. 혼돈의 변위에 영향을 받는 아군은 공격력이 수치만큼 '감소' 합니다.


또한 혼돈의 바꿔치기에 영향을 받은 아군은 혼돈의 변위 버프를 받아 교체후 일정시간동안 움직이지 않는다면 피해를 입지않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인자쉬와 얄랏



인자쉬의 손

신화난이도의 인자쉬의 손은 영웅난이도에서 사용하는 불안정한 전하를 똑같이 사용하지만 전하 디버프를 2명이 아닌 3명에게 시전합니다. 이는 많은 치유량을 요구하며 공격대원들이 각 방의 컨셉에 대처함에 있어 좀더 비좁은 공간을 이용하게 만드는점을 고려해봤을때 공격대의 입장에서 큰 위험이며 난이도가 급 상승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대체로 신화난이도에서는 각 방마다 머무는시간이 영웅난이도에서보다 길기때문에 불안정한 전하가 끝나는 시간을 잘 파악해 공격대의 진로방향에 방해되지않게 구슬을 유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불안정한 전하를 외각으로 유도하는 모습

또한 불안정한 전하를 겹쳐서 유도할 경우 전하 데미지가 연속적으로 겹쳐 들어오기때문에 꼭 산개해 유도해주어야합니다.


그외에 각방의 컨셉은 영웅과 동일하여 신화난이도 또한 화염분출 루비광선 맥박 촉진 독 페이즈로 이루어져있으며 맥박촉진독방을 지나게되면 주기적으로 무기력의 사슬이 시전되어 치유담당자들은 이를 대처해주어야합니다.

또한 무기력의 사슬을 해제받기전까지 대상자는 가급적 무빙을 자제하고 해제가 되는 즉시 금은보화 패턴에 대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안자쉬의 손 진영은 금은보화를 팝업하기전 마지막 단상에 도달하고나서부터는 불안정한 전하를 유도할 공간이 점점 협소해지기때문에 안자쉬와 얄럇의 체력을  적절하게 조절한뒤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얄랏의 보루

얄랏의 보루는 영웅난이도에서 겪는 형벌의 불꽃을 더 빠르게 시전하며 이는 공격대원이 혼돈의 바꿔치기나 무기력의 사슬에 걸렸을때 패턴을 대처함에 있어 혼란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영웅난이도에서 충분히 겪어왔던 패턴이고 그외에 추가적인 변경점이 없기때문에 인자쉬의 손과는 다르게 얄럇의 보루는 해당진영 공격대원에게 높은 치유량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혼돈의 바꿔치기 대상자들에게는 혼돈의 변위 버프가 바꿔치기 대상자들을 안전하게 지켜주기때문에 침착함을 유지한다면 얄랏의 보루를 상대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번역 오류가있습니다. 혼돈의 변위에 영향을 받는 아군은 공격력이 수치만큼 '감소' 합니다.

얄랏의 보루는 앞서 설명드린점을 제외하고 그외의 큰 변경점은 없으나 인자쉬의 손을 상대하고있던 진영의 공격대원이 불안정한 전하를 가지고 넘어왔을때 전하 구슬은 공격대의 진로에 큰 방해가 될 수 있기때문에 가급적 네임드와 멀리 떨어져 전하구슬을 처리하고 와야만 합니다.




공통





안자쉬와 얄랏을 상대하는동안 맥박 촉진 독페이즈를 넘긴 공격대원들은 무기력의 사술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영웅난이도에서도 적용됩니다.

무기력의 사술은 사술 대상자가 혼돈의 바꿔치기에 영향을 받을경우 빠르게 해제해주지 않아 반대편진영으로 디버프를 가지고 넘어갔을때 이를 대처하는데 있어 다시한번의 마법해제 쿨타임이 돌아오기전까지 해제받기 매우 어려움으로 공격대에 큰 위협임으로 각 진영에서 빠르게 해제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무기력의 사슬은 많은 무빙을 강요하는 금은보화에서 굉장히 위협적이며 힐러들은 서로의 규칙을 갖고 빠르게 이를 대처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얄랏과 인자쉬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으깨기는 좌우범위가 굉장히 넓지만 으깨기를 사용하는 방향에서 조금만 이격해도 닿지 않는 안전구역을 확보할 수 있기때문에 으깨기를 대처함에있어 안전구역을 찾지못했다면 얄랏이나 인자쉬에서 멀어지기만해도 이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넓은 좌우범위를 가지고있지만 사거리가 길지않아 조금만 이격해도 으깨기의 영향을 받지않는모습




방의 플레이어들은 안자쉬와 얄랏을 상대하며 보석방에 도달하면 보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영웅에서도 존재하는 패턴이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마지막페이즈 금은보화를 상대함에있어 영웅난이도와는 다르게 전투시간이 길고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대가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기때문에 더 전략적으로 이용해야합니다.



많은 보석의 종류만큼 각각 가지고있는 능력이 서로 다르기때문에 보석을 선택함에 있어서 금은보화를 상대하는 공격대는 미리 약속을 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앞서 말햇듯 금은보화를 오래 상대할수록 공격대가 머물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기때문에 집중된 원한의 루비 중첩을 유지하는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이는 공격대에 2~3 또는 그 이상의 루비를 가지고 가는것이 네임드를 클리어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다른 중요한 보석은 자수정입니다.

영웅난이도의 금은보화에서 자수정은 아군을 치유할때마다 그림자 접촉을 매번 부여해 1분동안 암흑 피해를 보호하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고작 15초동안만 아군을 보호해 주기때문에 보석을 획득하여 도둑의 최후 디버프가 걸린 아군에게 자수정을 획득한 힐러는 도둑의최후 디버프 만료시점에 맞춰 그림자 접촉 버프를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즉사에 가까운 데미지를 부여하는 도둑의 최후와 15초만을 아군을 보호해주는 그림자 접촉

또한 이는 개개인이 보석을 획득한 시간을 기준으로 도둑의 최후 카운트 30초가 주어지기때문에 가급적이면 공격대원들은 신호에 맞춰 보석을 획득하는것이 좋고 각 진영이 보석을 획득하는 시간이 다르다면 혼돈의 바꿔치기에 속한 공격대원들은 도둑의 최후 디버프 시간이 서로 다를 수 있기때문에 잘 확인하여 그림자 접촉을 부여해 주어야합니다.



짧은시간만 아군을 보호해주는 그림자 접촉




또한 그림자 접촉의 암흑피해감소는 도둑의 최후 뿐 아니라 금은보화가 기력을 모두 회복하면 사용하는 탐욕의 비명에도  유효하기때문에 자수정을 획득한 치유전문화 공격대원은 이를 관리함에있어 철저해야만 합니다.



금은보화


마지막으로 얄랏과 안자쉬를 모두 처치하고 금은보화를 상대하는 공격대원은 두가지정도 변경점을 주의해야합니다.







첫번째는 솟구치는 황금입니다. 솟구치는 황금은 금은보화가 사용하는 녹아내린 황금과 연계되어 황금바닥의 범위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이는 30초후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며 넓어진 액체황금 범위안의 플레이어들은 액체황금의 피해를 입습니다.



두번째는 황금영혼입니다. 신화난이도의 황금영혼은 녹아내린 황금에 닿게되면 황금 광휘효과를 얻어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공격대원들이 황금영혼을 처치하는데 있어 까다로움을 유도합니다.



또한 황금영혼이 처치되지않고 가장자리에 닿게되면 황금집중과 황금폭발을 시전하며 이는 영웅난이도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영웅난이도의 금은보화에서는 황금영혼을 처치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기때문에 대처함에 있어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히며 아군의 진영을 분산시키기때문에 꼭 신경써야합니다.


황금영혼이 가장자리나 황금바닥에 닿지않게 매즈를 연계하는것이 중요


그런이유로 녹아내린 황금의 대상자가 된 아군은 가급적 공대의 진로에 방해되지않게 멀리나가서 이를 처리하고 와야하지만 녹아내린 황금 디버프가 끝나기전까지 큰피해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생존에 유의해야합니다.



간단한 팁으로는 솟구치는 황금으로 범위가 커지기 전에는 본진에서 멀리나가 깔되 범위가 커지면 다른 안전구역을 지정해 공격대에 위협적이지 않은곳에 황금바닥을 유도하고 다시 솟구치는 황금이 종료되면 처음에 깔았던 자리에 까는방법으로 이를 대처하면 큰 어려움없이 이를 대처할 수 잇습니다.

사진의 상황에서 초반의 황금 바닥은 1번자리로 유도하되 솟구치는 황금이 오면 영향을 받지않는 2번이나 3번자리에 황금바닥을 유도하여 최대한 공격대본진에 황금바닥의 영향이 끼치지않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화난이도의 동전세례는 공격대에 큰 광역피해를 입히기때문에 공대생존기를 이용해 이를 대처하고 만약 대처함에있어 나눠받는 아군의 수가 부족하거나 공대생존기가 남아있지않다면 여러 무적기들로 이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냥꾼의 거북상,마법사의 얼방,악사의 황천걸음,신기의 천상의 보호막등이 있으며 공격대에 성기사 클래스가 충분하다면 동전세례 대상자에게 보호의 손길을 주어 혼자서 맞게하는것도 훌륭한 공략법입니다.



동전세례 대상이 되자 황천걸음을 쓰고 나가는 악사

금은보화마저 처치하게되면 금은보화와의 전투는 종료되며 그외 나머지 네임드가 사용하는 스킬이나 각 방의 컨셉등은 영웅난이도와 동일하기때문에 설명하지않겟습니다. 금은보화부터는 앞의 세 네임드와 달리 스펙과 수준높은 공격대의 무빙 공략수행능력을 요구하기때문에 금은보화와의 전투를 앞둔 공격대는 준비를 많이 해오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왼쪽방


마지막으로 네임드 킬 영상입니다. 1.5배속으로 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글쓴이 본인이 와창이여서 매일 이런 부지런한 글을 쓰기는 힘들기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모든 네임드를 리뷰할 수 잇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을 올릴 수 잇는 용량이 적어 여러 짤들의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이해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