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화난이도를 입문하는 분들에게 다자알로 전투를 임함에 있어 영웅난이도와의 변경점과 기초적인 공략법 그리고 주의할점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가 부지런하지 못해 업로드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리뷰는 해당글에 링크를 통해 남겨질 예정이며 1넴 빛의용사부터 부터 8네임드 폭풍방벽 봉쇄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5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를 상대하는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얼라이언스 진영으로 플레이어의 종족이 바뀝니다.

이 변경점은 이전 네임드인 금은보화와 같으며 모든 다자알로 전투에서 진영이 바뀌는 패턴의 종족값 고정되어있습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호드의 경우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는 얼라이언스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전투이므로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만 종족값이 변화합니다.


얼라이언스 소속 공격대와 얼라이언스 진영으로 변한 호드 소속 공격대는 비밀의회에서 공크,파쿠,킴불,아쿤다의 위상과 전투를 치룹니다.





위상들이 사용하는 기술은 영웅난이도와 변경점은 없지만 영웅난이도에서 위협적이지 않았던 여러스킬들이 더욱 강력해져 공격대를 위협합니다.

신화난이도의 비밀의회는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는 공크의 위상과 파쿠의 위상이 팝업된채로 전투를 시작하며 둘중 한 위상이라도 처치하게되면 킴불의 위상이 자리를 대신합니다. 이후 하나의 위상을 더 처치하면 아쿤다의 위상이 팝업되고 아쿤다의 위상을 포함한 모든 위상을 처치하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전투는 즉시 종료되며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위상을 처치할때 마다 같이 전투에 임하는 다른 하나의 위상은 체력을 모두 회복하며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브원삼디의 분노

브원삼디의 분노는 신화난이도의 비밀의회에서 추가된 패턴이며 브원삼디가 주기적으로 공격대원에게 저주를 부여해 모든 치유에 면역상태를 만듭니다. 이를 해제할 시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이전되며 이는 전투종료시까지 계속 유지되고 전투가 종료될때까지 브원삼디는 주기적으로 아군에게 브원삼디의 분노를 부여해 최종적으로 공격대는 비밀의회와의 전투를 오래 이어갈수록 여러갯수의 브원삼디의 분노가 적용됩니다.


브원삼디의 분노를 부여받아 치유를 받지 못하는 모습


전투 종반엔 여러개의 브원삼디의 분노에 영향받게됨

브원삼디의 분노를 대처하는방법은 크게 어렵지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부여된 저주는 즉시 해제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브원삼디의 저주는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이전되기때문에 탱커 둘이 붙어있다면 서로에게 저주가 전이되어 굉장히 위험합니다. 때문에 탱커에게 저주가 부여된다면 가급적 공격대의 근접딜러들은 탱커에게 붙어 저주를 인계받는것이 좋습니다.




파쿠의분노나 쓰러진 자의 절규등 공대전체적인 데미지가 들어올때 분노의 영향을 받는 아군은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즉시 해제합니다.

아군이 저주의 대상이 되었다고해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급하게 해제했다면 다음 담당자의 저주 해제 쿨타임동안 저주대상자는 무방비한 상태가 되기때문에 해제를 함에있어 담당자는 매우 신중해야합니다.

또한 저주해제가 가능한 주술사,드루이드,마법사의 경우는 해제 담당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꼭 해제해야하는 탱커나 본인이 저주의 대상이 되었을때는 가급적 스스로 해제를 보는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공격대에는 담당자가 감당할 수 없는 숫자의 저주가 전이되기때문에 조드 법사 정술 고술 야드 등은 이를 지원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신화난이도에서 비밀의회는 브원삼디의 분노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패턴이 영웅난이도와 동일하기때문에 이를 대처하는데 있어 빠르게 적응만한다면 비밀의회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공크의 위상







공크의 위상은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기력을 모두 회복하면 무작위 아군 플레이어에게 엄습하는 사술을 걸어 랩터로 변이시킵니다. 



이는 저주해제가 가능하지만 아군과 이격하지 않은 상태에서 디버프가 만료된다면 일정범위안의 아군은 또다시 랩터로 변이하여 5초동안 공격하거나 주문을 시전할 수 없게됩니다.




또 다른 스킬로 공크는 주기적으로 랩터로 변신하여 공격하고있는 주대상자를 기준으로 전방 90도의 부채꼴 범위에 플레이어에게 4초간 물리피해를 입히며 이는 크게 위험한 기술이 아니기때문에 사진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신화난이도의 공크의 위상을 상대하는 공격대원들은 공크가 사용하는 공크의 분노를 주의해야하는데 이는 영웅난이도에서도 볼 수 있지만 신화난이도의 걸신들린 추적자는 공격력이 매우 높아 굉장히 위협적이며 빠르게 처리하지않으면 공격대의 안전을 도모할 수 없습니다.




공크의 랩터를 상대함에있어 가장 효과적인 공략법은 걸신들린 추적자를 여러스킬등을 이용해 기절상태로 만들어 처리하는 방법인데 이때 주의해야할것은 걸신들린 추적자는 기절에 걸리면 기절시간이 만료되었을때 주시대상을 즉시 바꾸기때문에 기절상태에 빠져있다 하더라도 랩터를 대처하는 공격대원들은 랩터의 근처에 가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랩터에 물려 순삭당하는 주술사 (배속아님)


공크를 처치하면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공격대는 쓰러진 자의 절규 디버프를 얻게되고 킴불의 위상과 파쿠의 위상을 상대하게 됩니다. 이후에 다른 위상을 처치해도 똑같이 쓰러진 자의 절규 디버프를 얻게됩니다.

쓰러진 자의 절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공격대를 크게 위협하지않지만 파쿠의 분노나 브원삼디의 분노와 함께 상대할때는 곤욕스러울 수 있기때문에 상황에따라서 공격대는 공격을 중지하거나 블러드를 올려 이 패턴에 대처해야합니다.



파쿠의 위상




파쿠의 위상은 위상이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바람의 은총을 공격대의 마법사 클래스가 마법훔치기를 통해 대처가 가능하고 다른 위상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기때문에 대부분의 공격대가 마지막에 잡는 위상입니다.



파쿠또한 영웅난이도와 큰 변경점 없이 신화난이도에서 맞이하게되며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파쿠의 분노 타이밍에 겹쳐오는 공크의 분노와 크라그와의 분노는 굉장히 위협적이기때문에 무적기를 가지고 있는 일부 클래스는 파쿠의 분노 타이밍에 본진에 합류하지않고 외각에나가 크라그와를 유도해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파쿠의 분노가 오기전 파쿠의 분노가 어디곳에서 발현해도 안전구역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네임드를 중앙으로 유도하여 대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파쿠의 분노와 함께 오는 공크의 분노는 굉장히 위협적이지만 평화의 고리를 비롯한 여러 스킬은 이를 대처함에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또한 파쿠의 분노는 1분을 주기로 시전되기때문에 공격대 생존기를 맞춰 배치하면 매번 파쿠의 분노를 유연하게 대처할 수있습니다


킴불의 위상




킴불의 위상또한 공크나 파쿠와 마찬가지로 신화와의 변경점이 전혀 존재하지않고 대신에 탱커에게 강력한 출혈데미지를 남깁니다. 이는 중첩되며 지속시간이 45초나 되기때문에 대체적으로 비밀의회를 상대하는 대부분의 공대는 블러드를 사용해 킴불을 우선순위로 처치하며 공크 킴불 파쿠 아쿤다 또는 공크 킴불 아쿤다 파쿠 순서로 비밀의회를 상대합니다.



또한 신화난이도는 영웅난이도에 비해 전투시간이 길고 킴불은 주기적으로 킴불의 분노를 사용해 아군에게 출혈데미지를 남기기때문에 브원삼디의 분노와 연계되어 공격대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것을 방해합니다.


아쿤다의 위상





마지막으로 아쿤다 위상입니다. 아쿤다의 위상은 아쿤다 자체로는 공격대에 위협적이지않지만 아군에게 사용하는 정신지우기는 아군을 세뇌시켜 침묵상태로 만드는 과정중에 치유전문화의 마법해제를 강제하기때문에 브원삼디의 분노를 대처함에 있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대에 암사를 비롯한 사제들은 대규모 무효화로 이를 대처하는 방법으로 이는 크게 어렵지 않으며 브원삼디의 분노 대상자가 저주에 걸려있을때 본인의 생존에 신경을 써준다면 이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신화난이도의 아쿤다의 분노는 6명에게 시전되며 구슬에 맞게되는 대상자는 2초동안 기절상태에빠지게되며 이는 영웅난이도와 변경점이 없기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자알로 전투 5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는 전체적으로 영웅난이도와 큰 변경점이 없고 오직 브원삼디의 분노 하나만이 공격대를 위협하며 이는 다른 로아의 위상과 로아의 기술과 연계되어 공격대에 큰 위험을 불러옵니다.
 비밀의회를 상대하며 가장 중요한것은 추가된 저주에 대처하는것인데 저주해제가 가능한 치유전문화 뿐아니라 저주를 해제할 수 있는 드루이드 마법사 주술사가 지원해주는것이 좋은 공략법이며 저주를 해제하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저주의 대상자가 되었다면 생존에 집중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또한 모든 위상을 처치하면 전투는 종료되며 대부분의 기술들은 영웅난이도와 동일하기 때문에 대처함에 있어 까다로움은 없을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임드 킬 영상입니다. 1.5배속으로 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글쓴이 본인이 와창이여서 매일 이런 부지런한 글을 쓰기는 힘들기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모든 네임드를 리뷰할 수 잇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을 올릴 수 잇는 용량이 적어 여러 짤들의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이해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은 힘이됩니다. '  '

그럼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