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밤요때부터 계속 풍운만 해왔던 유저입니다. 
처음 풍운을 할때 손꾸락에 재능이 없어서 한때 매일 허수아비만 2~3시간씩 쳤었고 시간날때마다 상위 풍운분들의 로그와 딜사이클들을 보면서 제 나름 연구도 했었습니다. 비록 제 로그는 아주 특출나진 않고 평범한 정도지만 풍운에 대한 애정과 이해도는 남다르다고 생각해서 용기내어 풍운 딜사이클에 대한 공략글을 써볼까 합니다.
 
바축/T21 4티어 기준입니다.
특성은 기물/폭대불 기준입니다.


1. 절명에 대한 이해.


   절명의 툴팁을 읽어보면, "8초뒤에 대상은 수도사의 최대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습니다." 가 다지만, 유물특성으로 인해, 8초뒤에 8초동안 넣은 데미지의 10%가 추가피해로 들어갑니다. 마치 롤의 제드같은 느낌이죠. 쉽게 말하자면, 절명에 걸린 대상은 8초동안 데미지를 10% 더 받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8초 동안에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는게 풍운 오프닝의 핵심입니다. 절명 디버프동안의 딜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1. 바군
2. 꽁후려, 해오름차기
3. 분주, 고스택 짜비번
4. 소용돌이차기


이렇게 될거같습니다. (대사부님들마다 우선순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절명때 이 스킬들을 제외한 다른스킬들을 쓰면, (예를들어 범장, 기물, 깡후려), 높은 데미지를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2. 단일 오프닝

- 풍운의 초반 단일딜의 핵심은 "절명의 손길" 입니다. 오프닝에서 절명의 딜이 약 15~20%정도나 차지하고, 절명의 의존도가 초반에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처음 딜하기 시작하고나서 절명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를 풍운의 오프닝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 꽁후려의 변수 때문에 오프닝이 다양해졌습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스킬을 쓰고난 후의 기의 개수입니다.)
(*별표는 블엘만 가능한 딜사이클입니다.)
(빨간글씨는 꽁후려 버프가 떴다는 뜻입니다.)


-범장이 꽁후려를 안터트렸을 경우 (움짤 추가)


1) 기물 - 비룡 - 범장(2) - 절명 - 폭대불 - 해오름(0) - 기회비(5) - 바군(3) - 꽁후려(4) - 분주(1) - 소돌



2) 비룡 - 범장(2) - 기물 - 범장(4) - 절명 - 폭대불 - 해오름(2) - 바군(0) - 기회비(5) - 분주(2) - 꽁후려(3) - 소돌





이 두개가 현재 제일 많이 쓰이는 오프닝들입니다.

*3) 비격(1) - 기물 - 비룡 - 범장(3) - 절명 - 폭대불 - 바군(1) - 꽁후려(2) - 해오름(0) - 기회비(5) - 분주(2) - 소돌
*4) 비격(1) - 비룡 - 범장(3) - 기물 - 범장(5) - 절명 - 폭대불 - 해오름(3) - 분주(0) - 기회비(5) - 바군(3) - 꽁후려(4) - 소돌

-범장이 꽁후려를 터트렸을 경우

5) 기물 - 비룡 - 범장(2) - 절명 - 폭대불 - 꽁후려(3) - 바군(1) - 꽁후려(2) - 해오름(0) - 기회비(5) - 분주(2) - 소돌
6) 비룡 - 범장(2) ..... (위와 동일, 기물을 포기하는게 낫습니다)
7) 비룡 - 범장(2) - 기물 - 범장(4) - 절명 - 폭대불 - 분주(1) - 꽁후려(2) - 해오름(0) - 기회비(5) - 바군(3) - 꽁후려(4) - 소돌


*8) 비격(1) - 기물 - 비룡 - 범장(3) - 절명 - 폭대불 - 해오름(1) - 꽁후려(2) - 바군(0) - 기회비(5) - 분주(2) - 꽁후려(1) - 소돌
*9) 비격(1) - 비룡 - 범장(3) .... (위와 동일)
*10) 비격(1) - 비룡 - 범장(3) - 기물 - 범장(5) - 절명 - 폭대불 - 해오름(3) - 꽁후려(4) - 바군(2) - 꽁후려(3) - 분주(0) - 소돌 - 기회비


상위로그를 참고해서 모은 오프닝들입니다. 제가 적은 모든 오프닝을 모두 세세하게 보실 필요는 없지만 1~2번 오프닝들은 천천히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토러스 초반에는 기물 - 범장으로 시작하는 오프닝이 많았지만, 점점 범장 - 기물 - 범장 오프닝이 많아지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꽁후려의 변수 때문에 꽁후려가 터졌을때 당황하지않고 침착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야합니다.

3. 꽁후려 운영법

꽁후려에 대해선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꽁후려는 단일에서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다.

- 그렇기 때문에 절명 지속시간안에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딜 우선순위도 높은편이고, 이제 더이상 딜미터기에서 후려차기가 1등을해도 잘못된게 아닙니다. 오히려 정상입니다.


2) 꽁후려 버프를 가지고 있을때 범장과 바군을 쓰면 안된다.

- 꽁후려 버프를 가진 상태에서 또다시 꽁후려가 터지면 기 하나를 수급하게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절대 이익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오히려 기가 넘쳐서 기 관리가 어려워지고, 꽁후려를 하나 버린셈이기 때문에 딜적인 면에서 상당한 손해입니다.

3) 꽁후려를 급하게 쓸 필요는 없다.

- 꽁후려 버프는 15초동안 지속이고, 15초는 주력스킬쿨들을 한번씩 모두 돌리고도 남을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꽁후려 버프가 나왔다고 급하게 쓰실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바로바로 쓰시면 기관리와 주력스킬 쿨관리가 부드럽게 안될 수가 있어서 상당히 답답한 느낌이 드실겁니다. 꽁후려는 기가 부족하거나 주력스킬들이 쿨일때 적절하게 쓰시면 좋고,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범장이나 바군을 쓰기전에 반드시 꽁후려버프를 소모하셔야합니다.




4. 광 딜사이클


1) 분주, 소돌, 바군


- 지속광딜은 분주가 좋지만, 순간광딜은 바군과 소돌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바군을 쓰시는게 좋고, 최대한 빨리 소돌을 쓰시는게 중요합니다. 제가 쓰는 광딜 오프닝은, [범장(2) - 바군(0) - 기회비(5) - 해오름(3) - 분주(0) - 소돌(0)] 입니다.


2) 회전 학다리차기

- 회전 학다리차기는 개인적으로 풍운 광딜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주보다 훨씬 더 강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고, 쐐기고단에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잘 활용해야하는 스킬입니다. 

- 주학의 징표라는 디버프가 있는데, 이것은 범장, 후려, 해오름차기로 적을 때리면 개체당 한개씩 생깁니다. 그리고 이 주학의 징표의 개수당 회전 학다리차기의 공격력이 40%씩 증가합니다. 어느 세월에 적 하나씩 치면서 주학의 징표 스택을 쌓느냐고 아마 의문을 가지시는분들이 있을텐데, 이 문제는 폭대불이 알아서 해결해 줍니다. 폭대불 분신들이 쓰는 범장, 후려, 해오름차기도 주학의 징표 디버프를 남기고, 얘네들이 알아서 타켓을 바꿔서 때리기 때문에, [폭대불 - 범장 - 후려] 이렇게 단 2대를 때려도 주학의 징표가 최대 6개나 생길 수 있습니다.

- 고스택 회전 학다리차기의 지속광딜은 와우내에서 세 손가락안에 꼽힐정도로 강력합니다. 단, 타겟들이 상당히 많고 타겟들의 생명력이 좀 높은 편이어야 회전 학다리차기의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적정 타겟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다음은 제가 쓰는 회전 학다리차기 딜사이클 입니다. (꽁후려x)

폭대불 - 범장(2) - 후려(1) - 범장(3) - 학다리(0) - 기회비(5) - 범장(5) - 학다리(2) - 범장(4) - 학다리(1) - 범장(3) - 학다리(0)


T21 꽁후려는 기가 2개일때만 쓰는게 경험상 데미지가 제일 쎈것 같습니다. 그외에는 꽁후려버프가 떠 있어도 범장을 그냥 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기회비는 기가 하나도 없을때 쓰는게 좋습니다.


예시)
폭대불 - 범장(2) - 후려(1) - 범장(3) - 학다리(0) - 기회비(5) - 범장(5) - 학다리(2) - 범장(5) - 학다리(2) - 범장(4) - 학다리(1) - 범장(4) - 학다리(1) - 범장(3) - 학다리(0) - 범장(2) - 후려(3) - 학다리(0)


- 회전 학다리차기를 활용하는건 생각보다 변수가 많고, 처음 딜을 시작할때 이미 있던 기의 개수에 따라 딜사이클이 변하기 때문에, 딱 정해진 딜사이클은 없습니다. 딜사이클이 긴편이라 실수도 생각보다 많이 생기지만, 실수없이 깔끔하게 모든 학다리차기를 넣는다면 딜미터기 최상위권에 계실겁니다.


3) 회전 학다리차기 소소한 팁


- 가끔씩 분신 한마리가 외각에서 딜을 하고 있어서 학다리차기가 효율적으로 안들어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땐 꼭 폭대불스킬을 눌러서 쫄들 중앙에서 학다리차기를 하게끔 조종하세요.


- 근딜 특성상 쫄들에 붙어서 광딜을 쳐야하기때문에 생존이 힘들수 있습니다. 팽이차기와 생존기(업보, 마해/해악)를 적절하게 활용하세요.




5. 기와 기력관리

- 풍운을 하시면서,


기가 너무 넘치는데 주력스킬들이 쿨이고 기력이 별로 없는 경우,
기력이 너무 많은데 기가 별로 없고 주력스킬들이 쿨일 경우,
기와 기력이 많은데 주력스킬들이 쿨일 경우,


크게 이렇게 세가지 경우를 맞닥뜨리게 될텐데,
기물, 고스택 짜비번, 그리고 비룡차기를 활용해서 대부분 부드럽게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1) 기가 너무 넘치는데 주력스킬들이 쿨이고 기력이 별로 없는 경우.


[후려 - 기물 - 후려] or [후려 - 비룡 - 후려]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고스택 짜비번으로 기력회복과 스킬쿨을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고스택 짜비번은 상위로그를 참고해보니 폭대불 상태일때 쓰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스택 짜비번을 기력회복을 기다리는데 자주 씁니다.

2) 기력이 너무 많은데 기가 별로 없고 주력스킬들이 쿨일 경우.


[범장 - 후려] or [범장 - 기물 - 범장] or [범장 - 비룡 - 범장]으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3) 기와 기력이 많은데 주력스킬들이 쿨일 경우.


[후려 - 기물 - 후려]로 기를 먼저 쓰고, 범장으로 기를 다시 채웁니다. 그래도 애매하면 짜비번을 사용하거나, [후려 - 비룡 - 후려]까지 합니다.

4) 폭대불에서의 짜비번.


폭대불의 지속시간은 15초인데, 이시간 동안 모든 주력스킬들의 쿨을 돌려도 5~6초는 남습니다. 이 남는 시간동안 짜비번을 쓰시면 폭대불 동안의 딜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깨알팁) 짜비번 타이밍에 기력이 만땅이라면 범장을 먼저쓰고 짜비번을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딜링 + 기수급 + 기력회복이 되고, 범장은 기를 쓰지 않기 때문에 짜비번 스택 낭비도 안됩니다.


6. 마치며

제가 풍운을 시작했을때 딜사이클 관련글을 찾을수가 없어서 애먹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그때의 저를 생각하면서 이글을 써내려갔습니다. 
코어전설들과 티어셋을 갓졸업하신분들이 이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틀린부분이나 개선할 부분이 있으면 피드백을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하고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