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나리입니다.

최근 에코의 Velo를 시작으로 아침의 눈물 빌드 사용 빈도가 많아지고 Sweggles가 스몰데론 로그 100점 찍은 빌드가 아침의 눈물이어서 좀 화제가 되고 있는데, Sweggles가 따로 아침의 눈물 관련 가이드를 올려서 이것도 짧게 번역해봤습니다. 이전 공략보단 검수를 잘 안해서 번역체 말투일 수 있어 죄송해요.

저도 이거 하고 스몰데론에서 쓰게 바로 연습하러 가보겠습니다..




살짝 논란(?) 이 있을 수도 있어서 디코 눈팅을 통한 아침의 눈물 빌드 3줄요약 빠르게 할게요 

- 현재 운무는 말그대로 모든 빌드가 힐량이 엄대엄인 수준. 그리고 각 빌드마다 상황상 장단점이 있음.
- 그중에 힐파워만 놓고보면 아침의 눈물이 가장 높은건 맞음. 그리고 이번 레이드의 특성 (근접하기 어려움, 오버힐이 안나는 쫄힐) 때문에 시너지가 남.
- 아침의 눈물은 어설픈 마나 관리로는 사용하기 어려움 (미숙련일 경우 빠르게 마나 오링남), 자극이나 원천 없이 전투 5분 이상일 경우 사용하지 말것. (마나 차 너프 패치 적용된 말인지는 모르겠음)


전체적인 공략은 https://www.inven.co.kr/board/wow/3023/41102 를 참고해주세요.

작성자: Sweggles-Zul'Jin


아침의 눈물이 뭔가요?

아침의 눈물안개오름과 경쟁하는 선택 특성으로 활기의 안개 치유량이 20% 증가, 포용의 안개 시전시 치유량의 20%만큼 소생의 안개 대상을 힐, 그리고 소생의 안개 대상에게 생기 충전/포용의 안개 시전 시 10% 확률로 소생의 안개가 복제되는 특성입니다. 


왜 이제 아침의 눈물을 쓰나요?

10.2 이후로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의 눈물이 유효한 특성이 되어버렸는데, 그중 가장 큰 것들을 꼽자면:

- 현 레이드 몇몇 보스들이 근접하기 매우 까다로움
- 천지교태포용의 안개의 시너지가 크고 이게 아침의 눈물로 더 강화됨
- 활기의 안개안개의 정점 특성 너프로 인해 소생의 안개 숫자가 많아도 이득이 적음
- 라로다르 아니면 피락과 같이 NPC 힐업이 중요한 넴드들에서 강한 쫄힐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이를 아침의 눈물이 제일 잘 수행함


아침의 눈물 사용법

안개오름, 그리고 다른 10.2 운무 빌드와 비슷하게 주요 초점은 천지교태 버프를 얼마나 잘 극대화하냐 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그리고 상식적인 판단 하에) 우리는 천지교태 대상에게 집중적으로 힐을 넣어야 하죠. 간단히 시전 순서를 정리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빌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위안 - 포용 - 생충 을 통한 힐을 할 때 언제나 마나 차 버프가 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한 대상에게 집중 힐을 할 때 마나 감소 버프 혹은 정신 자극이 있어야 전체적인 마나 관리가 용이해지고, 만약 이를 따르지 못한다면 마나가 바로 바닥 날 것입니다. 

또한 만약 대상이 천지교태 버프가 있는데 지속시간이 곧 끝나는 경우의 상황이 있다면, 위안의 안개 채널링이나 포용의 안개를 시전하는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대상이 생기 충전 1번만큼의 힐만 필요하다면 집천차 - 포용 아니면 즉시시전 생기 충전 으로 채울 수 있고, 만약 둘다 없다면 생기 충전 하드캐스팅을 한번 해주면 됩니다. 위안의 안개 그리고 (집천차 없는)포용의 안개는 오직 천지교태 대상에게, 그리고 여러 번 시전해야 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위론 힐업 타이밍

위론아침의 눈물 활용법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간단합니다. 안개오름 빌드와 똑같이 4~5번의 포용의 안개 시전 후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난사를 하는데, 이제 해오름차기를 빼버린다는게 차이점이죠.

방법은 비슷하지만, 안개오름의 부재 때문에 힐업이 더 짧고 굵어지게 되고 따라서 안개오름 빌드와 똑같이 위론 사용 타이밍을 가지면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정 패턴이 올 때, 혹은 최대 3초 이전에 힐업을 시작해야 해요. 




가끔 이 위론 힐사이클이 이상하게 어긋날 수도 있는데, 위의 그림과 같이 망한 힐사이클도 전혀 문제 없이 힐업이 됩니다. 아침의 눈물 때문에 포용의 안개생기 충전은 (비슷한 역할이기 때문에) 순서 상 교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이상한 힐사이클로도 높은 HPS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그림은 절대 추천하는 위론 힐사이클이 아닙니다. (추천 힐사이클은 이전 공략 참고) 이건 아침의 눈물을 사용할 때 적당히 망한 콤보로도 상당한 힐을 할 수 있다는 예시일 뿐입니다. 천지교태 대상에게 시전 몇번을 하는 이상 힐업은 된다는 뜻이죠. (역주: 힐업의 저점은 높다는 뜻?)




이상이 아침의 눈물 빌드의 기본 골자입니다. 힐사이클 자체는 큰 노력이 필요한 건 아니고 단순히 힐이 필요한 대상에게 힐을 하고, 딜/힐 스킬을 번갈아 눌러가며 힐업을 하는 안개오름 빌드 대신 딜 스킬을 누르는 글쿨에 힐 스킬을 누르는 것만으로 HPS를 극대화 가능합니다. 다만 아침의 눈물 빌드는 마나가 바닥나기 매우 매우 쉽다는 걸 알아야 해요. 외부 버프 없이는 5분 이상 지속되는 전투에서 사용하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침의눈물 TMI


딜은 어떻게 하나요?

아침의 눈물 빌드는 딜은 딱히 하지 않습니다. 범장/후려/해오름차기가 힐업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누르지 않는 스킬이 되어버려 공대 DPS 기여는 불가능합니다. 해악 축출을 통해 몇번 큰 피해를 입힐 수는 있겠지만, 해오름차기는 DPS만을 위해 눌러야 하는 버튼이 되고, 힐량을 위한 글쿨은 아니라는 걸 알아주세요. 


다른 특성은 뭘 찍나요?

솔직히 말하자면 아무거나 찍어도 됩니다. 현재 운무가 가지고있는 가장 큰 장점은 각 빌드의 파워가 균형 잡혀 있어 어떤 조합을 사용하든 경쟁력 있는 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HPS가 가장 높은 빌드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 빌드들을 추천합니다.


용승 - 화합


B4QAAAAAAAAAAAAAAAAAAAAAAUiCSkoUaNCpEJJloRLtWAAAAAAAAAAAAAJtEFESS0AaRSLRSEAAB


집중된 천둥 차 사용법:
언제나 정수의 샘과 사용, 비밀 혼합물을 위한 가속스텟 용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힐업용으로 사용하는게 언제나 더 좋음


집중된 천둥 - 화합



B4QAAAAAAAAAAAAAAAAAAAAAAUiCSkoUaNCpEJJloQLtWAAAAAAAAAAAAAJtEFESS0AaRSLRSEAAB

집중의 천둥 차 사용법:
집천차 > 소생 > 포용
만약 힐이 다급히 필요한 대상이 있을 경우, 집천차 > 포용 > 포용
만약 힐이 전혀 필요없을 경우 / 전투 개시 때, 집천차 > 소생 > 소생


집중된 천둥 - 긍지의 장막 - 지혜의 유산



B4QAAAAAAAAAAAAAAAAAAAAAAUiCSkQp1IkSkkUiCl0aBAAAAAAAAAAAAk0SUQIJRDoFJtEJRAAEB

집중된 천둥 차 사용법: 위 빌드와 같음



용승 - 생명의 샘 - 샤오하오의 가르침

B4QAAAAAAAAAAAAAAAAAAAAAAUiCSkQp1IkSkkUiGl0aBAAAAAAAAAAAAk0SUQIJRDoFJtEJRAAEB
원글에서 특성 잘못 올린듯? Sweggles 스몰데론 신화 로그 특성을 아래 따로 가져왔습니다...


B4QAPOfh8E5EV1u1/5sg+UnhAUiCSkoUaNSERSSJa0SrFAAAAAAAAAAAAQSLRBhkENgWk0SkEBAQA



생명의 샘집중의 천둥 차 쿨감이 필요할 때만 사용 (예시: 신화 스몰데론)


위의 빌드는 각각 언제 사용할까요?

용승 - 옹이뿌리, 볼코로스, 꿈의 의회, 니무에, 스몰데론
집중된 천둥 - 이기라, 라로다르, 틴드랄, 피락

근데 두 특성 다 모든 넴드에서 유효하고, 거의 비슷한 HPS를 보이므로 그냥 자기한테 가장 잘 맞는 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2차스텟은 달라지나요?

네. 해오름차기 쿨감의 중요도가 사라졌기 때문에 가속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졌고, 대신 치명타와 유연성이 더 많은 이득을 가져오므로 이 두 스탯이 중요해졌습니다. 일단 30% 이상을 유지할 필요는 사라졌지만, 가속이 전혀 쓸모없다는 건 아니고 20~29% 정도를 유지하는 게 베스트입니다. 


이글거리는 묘목은 뭔가요? 왜 갑자기 다들 쓰나요?



5넴 라로다르가 드랍하는 장신구인 이글거리는 묘목은 흐릿한 집중의 작동방식을 바꿔버립니다. 이 장신구는 2분 쿨마다 1타겟 오버힐을 광역 스마트 힐로 바꿔버립니다. 원래 성능이 처참했었는데 지금은 레이드 운무의 BIS이며 사실상 공생기급 쿨기로 취급됩니다. 

사용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생의 안개가 최소 1개 충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마나 차 버프를 받은 뒤, 묘목 심기 > 소생 > 위안 > 포용 > 생충 난사를 위안의 안개가 끝날때 까지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매번 쿨마다 묘목에 200~300만 힐을 하게 되고 이게 300~400만 광역 힐로 치환되어 공대에 뿌려집니다. 굉장히 좋은 장신구이고 사용할 수 있다면 모든 전투에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