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나리입니다.

10.2 레이드 공략을 작성하고는 싶었지만 저도 이제 복귀한 참이라 우매함의 봉우리를 뽐낼 것 같아서 가만히 있었는데 마침 Questionably Epic 에서 좋은 공략이 나왔네요. 공유하고 싶어서 간단하게 번역만 했습니다...

쐐기 공략은 제가 대충 짧게 영상 만들긴 했는데 간단한 내용만 있고 저도 Megasett 영상 기다리는 중 입니다 ㅠ


작성자: Sweggles-Zul'jin

번역 허락 받았습니다.



10.2 변경점

3시즌 운무는 정말 많은 패치를 받았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들을 꼽자면:

(전체리스트 아님)
- 생기 충전활기의 안개 힐량이 12% 증가했지만 활기의 안개가 5타겟 이상에서 힐량이 감소함 (제곱근 비례)
- 휘감는 숨결 힐량 20%감소, 6타겟->5타겟
- 흐릿한 집중이 이제 최대 2스택까지 쌓을 수 있으며 스택당 힐량이 15%가 되었고, 위안의 안개 시전 후 첫 생기 충전 혹은 포용의 안개의 힐량을 증가시키지 않음
- 안개의 정점 발동 확률이 5%/10% 에서 2.5%/5% 가 되어서 특성을 아예 죽여버림
- 정수의 샘 힐량이 40% 증가했지만 6타겟->5타겟 (즉 총 정샘화살이 18개->15개 패치로수정함)
- 해악 축출 힐량이 550% 증가했지만 위안의 안개 대상에게 시전 불가능
- 2시즌 티어셋이 더이상 마나를 제공하지 않음

정리하자면 너프 버프 편의성 패치를 골고루 받았습니다.




3시즌 티어셋

운무의 3시즌 티어셋은 굉장히 특이한 효과를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티어셋 효과만으로 8~16% 정도나 되는 엄청난 힐량 증가를 가져오고 티어셋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 흥미로운 플레이스타일 변화를 가져옵니다.


진짜 이름이 천지교태입니다...


- 2셋효과: 소생의 안개 직접 시전 혹은 소생의 안개 부여를 할 때 대상에게 천지교태 효과를 8초동안 부여합니다. 천지교태는 대상이 받는 힐량을 50% 증가시킵니다. 

알아둬야 할 점은 천지교태 버프는 소생의 안개 직접 시전이나 급속 확산 특성으로 생기는 6초짜리 소생의 안개로만 부여됩니다. 소생의 안개 스마트이동, 아침의 눈물 아니면 안개의 춤 특성으로 인한 소생의 안개 번짐은 천지교태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 4셋효과: 천지교태 버프가 부여된 대상에 대한 치유량의 20%가 복술의 폭우토마냥 저장됩니다. 천지교태 버프가 끝나거나 다시 적용될 때, 소생의 안개를 가진 모든 아군에게 저장된 힐량 만큼 나누어 힐하게 됩니다.



티어셋 활용법


티어셋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천지교태 버프를 가진 대상을 집중적으로 힐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천지교태 버프는 위크오라 등을 이용해 파티프레임에 뜨도록 추적해야 어느 대상을 타겟해야 할 지 알 수 있습니다.

천지교태 버프를 활용하는 3가지 핵심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탱커/주요대상 찍힐업

가장 뻔하고 레이드에서 제일 많이 맞이할 상황입니다. 대상에게 소생의 안개를 시전한 후 위안의 안개를 꼽고 생기 충전을 난사하면 됩니다. 

주목할 점은 대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피해를 입는지 인식하고 있어야 오버힐을 피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만약 대상이 다음 4~8초에 걸쳐서 큰 피해를 받는다면 위안의 안개 후 첫 글쿨을 포용의 안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자신 대상 찍힐업



해악 축출은 10.2에서 15초 쿨에 큰 셀프힐과 힐량에 비례한 단일 피해를 주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힐량은 시전마다 50만~100만 정도를 기대할 수 있을만큼 엄청나게 증가되었고, 자신에게 천지교태 버프를 부여하고 해악 축출 힐을 넣으면 자신만 받을 수 있는 단일 힐을 광역 힐로 효과적으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전투 도중 힐 할게 없고 글쿨이 빌 때 (예를 들어서 전투 시작 직후라던가) 자신에게 소생의 안개를 바른 후 해악 축출을 시전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생의 안개도 하나 생기고, 천지교태에 큰 힐도 저장하며, 해오름차기와 비견될 만한 피해를 적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현실 도피 특성도 자가힐에 큰 역할을 하므로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3. 예상치 못한 랜덤 대상 찍힐업

일반적으로는 일관된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고 있지 않는 대상에게는 설령 천지교태를 가지고 있더라 해도 찍힐업을 해서는 안됩니다. (예외: 힐업도중)

2시즌에도 그랬지만, 3시즌 운무는 특히나 힐 타겟 선택이 굉장히 중요해졌으며 이번 시즌을 기회로 '큰 피해를 입을 대상을 인식하는 법' 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 예상치 못하게 임의의 대상이 큰 피해를 받았다면 소생의 안개를 바른 후 생기 충전이나 위안의 안개를 사용하세요. (역주: 큰 투자를 하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함..)



티어셋에 대해 유의할 점은, 천지교태급속 확산으로도 부여되기에 위론/츠지 힐업량을 크게 증가시키면서도 소생의 안개를 가진 대상에게만 힐량이 들어간다는 것 입니다. 천지교태 힐량이 크긴 하지만, 그렇다고 대상이 소생의 안개도 없는데 힐이 들어갈 거라고 착각해서 아군을 죽이지는 마세요.





10.1.7 + 10.2 운용법 변경점

10.2에 들어가면서 운무에 많은 변경점이 있었지만, 전체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10.1.7에서의 플레이 스타일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정수의 샘 버프로 인해 이제 정수의 샘을 끼워 넣게 되었다 정도?



마나 차 리워크 (10.1.7 변경점)




마나 차 작동 방식

25000 마나를 소모할 때 마다 마나 차 1스택을 받게 되고, 추가적으로 자신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추가 스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나 차는 쿨타임이 없으며 1스택마다 0.5초씩 집중하여 3000마나를 회복하고 1초동안 마나 소모 50% 감소 버프를 받게 됩니다. 20스택을 전부 소모하면 6만 마나를 회복하고 20초짜리 버프를 받는다는 말이 되지요. 

또한 집중하면서 움직일 수도 있지만, 이동속도가 40% 감소합니다. 이 집중 시간은 가속의 영향을 받으므로 가속이 높을수록 짧아지는데, 어차피 운무는 가속을 1순위로 올리므로 힐 로테이션을 돌리는데 더욱 편해집니다.



마나 차 선택특성

마나 차 특성 두칸 아래에 선택가능한 마나 차 강화 특성 두개가 있습니다.



생명의 순환 특성은 생기 충전 시전이 20% 확률로 다음 해오름차기/포용의 안개마나 차 스택을 생성하도록 하고, 해오름차기포용의 안개 시전이 20% 확률로 다음 생기 충전마나 차 스택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생명의 순환마나 차 스택을 모으는데 제일 효과적이고 이 공짜 스택들 또한 크리가 터져서 추가 스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두 선택지 중에선 생명의 순환이 더 선호되는 쪽 입니다.



기력 회복주는 집중 시간을 반으로 줄여주고 마나 회복량을 20% 증가시킵니다. 괜찮은 특성이지만 전체 마나 회복량이 생명의 순환보다 적고 2시즌 4셋 티어효과 업타임도 적으므로 선택할 이유가 크게 없었습니다. 3시즌에서도 마나 차 운용을 더 쉽게 만들고 싶다면 선택할 수 있지만 그 이외의 이유로는 비추천입니다.



마나 차 운용법

마나 차는 큰 마나 소모를 하기 전에 먹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쉬운 방식은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힐업을 하기 전에, 혹은 정수의 샘을 누르기 전에 마나 차를 누르는 것이겠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론/츠지 전에 마나 차를 많이 마셔 두는 걸 원하겠지만, 위론 츠지 둘 다 포용의 안개 마나 소모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마나 차의 효과가 반감됩니다. 때문에 위론 타이밍에 마나 차를 쓰고자 한다면 풀스택 집중이 아니라 1글쿨 (1~3스택) 만 마신 다음 위론 소환 스킬 자체의 마나 소모를 감소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위론/츠지 타이밍이 아니라면 위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힐할때 소생의 안개/해오름차기의 쿨을 돌린 후 두 스킬의 쿨이 돌아올 때까지 위안의 안개 > 포용의 안개,생기 충전 난사를 할 텐데, 이때 마나 차를 1글쿨동안 마신 다음 위안의 안개마나 차 집중을 취소하시면 됩니다. 대체로 마나 차 2~3스택을 소모하는 걸 목표로 하세요.



정수의 샘은 왜 쓰나요?

 

정수의 샘 힐량 40% 버프가 정수의 샘을 키셋팅에 다시 넣어도 될 만큼 어느 정도 좋은 스킬로 바꿨습니다. 안개의 정점 너프와 활기의 안개 변경점으로 인해 이전만큼 소생의 안개 숫자를 최대로 유지하는 게 좋은게 아닙니다. 특정한 상황에서는 소생의 안개 숫자가 더 많은 경우 힐량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겨버렸거든요. 이거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지는 않을테지만, 이 영상 (역주: 혹은 이 글) 에서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런 변경점으로 인해 1시즌 초반과 같이 정수의 샘용승을 찍고 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1시즌과 다르게 고대의 가르침이나 페이 지맥은 찍지 않습니다.


정수의 샘은 언제 쓰나요?

정수의 샘을 유사 힐쿨기로 취급하시면 됩니다. 광역 버스트 힐업기이고 움직이면서 사용도 가능하죠. 생기 충전 광역힐이 별로 효과적이지 않을 광역 도트뎀 상황이거나 이동하면서 힐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수의 샘은 마나를 7.2%나 소모하기에 가능하면 마나 차 버프가 있는 상황에서 써주세요. 마나 차 버프 + 용승 정수의 샘은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생명의 샘 특성과 용승을 같이 쓰나요?



보스가 30초보다 짧은 특정 주기로 피해를 입혀서 집중의 천둥 차 쿨감 효과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생명의 샘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풀스택 용승 정수의 샘 기준으로 집중의 천둥 차 쿨이 7초 정도 줄어들게 되는데 즉 ~25초 주기로 일정한 피해를 입히면 집중의 천둥 차 + 정수의 샘 힐업 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생명의 샘 특성보다 다른 특성들이 영향력이 더 크므로 사용할 이유가 딱히 없습니다.


레이드 고수원 운무 해도되나요?

하고 싶으면 해도 되지만... 흐릿한 집중보다 전체 힐량도 적고 찍힐도 매우 약해서 공대 트라이에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 입니다. 또 고대의 가르침 힐은 타겟 선택이 불가능하기에 3시즌 티어셋 효과를 훨씬 더 적게 보는것도 있고 말이죠.




플레이 방식


흐릿한 집중 사용법

생기 충전이나 포용의 안개를 한 대상에게 많이 시전 할 때 흐릿한 집중 특성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시전 순서 (4셋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론 사용법

다음으로 위론흐릿한 집중 사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핵심 목표는 위론 지속시간동안 포용의 안개 시전으로 휘감는 숨결 버프를 부여하고, 급속 확산으로 소생의 안개를 많이 생성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포용의 안개급속 확산의 6초짜리 소생의 안개들은 안개오름 특성의 효과를 받기 때문에, 다음 사진과 같은 순서로 캐스팅 한다면: 


*주의: 사진의 경우 용승을 채택하지 않아 소생의 안개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했지만, 용승을 채택했을 경우 정수의 샘에 사용할 것


급속확산으로 ~7개의 소생의 안개 (초록숫자) 를 생성하고, 제일 처음에 생성한 소생의 안개 (빨간 숫자로 해당 소생의 안개 남은시간 표시)안개오름으로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하여 해당 소생의 안개가 최소 두번의 생기 충전-활기의 안개를 발동하게 합니다. 7+개의 소생의 안개가 이미 뿌려져 있다면 위론+급속 확산으로 공대에 많은 수의 소생의 안개를 부여할 수 있게 되고 그 많은 소생의 안개마다 흐릿한 집중을 받은 생기 충전-활기의 안개 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사전작업
1. 샤오하오의 가르침 특성을 채택하였고, 스택 수가 많다면 셰이룬의 선물 시전
2. 모든 소생의 안개 충전수 소모. 용승 특성을 채택하지 않았다면 집중의 천둥 차소생의 안개에 사용
3. 해오름차기 사용

위론 힐사이클
1. 옥룡 위론의 원령 시전
2. 3번 도중, 두번째 포용의 안개 시전 이전에 언제든지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온다면 해오름차기 사용
3. 포용의 안개 4-5회 혹은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기 전까지 하드캐스팅으로 시전
4. 해오름차기 사용
5. 위안의 안개 시전
6 생기 충전 2-4회 혹은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기 전까지 시전
7. 해오름차기 사용


시전 순서는 10.1과 다른 점이 없지만, 3시즌의 주요 변경점은 타겟 선택에 있습니다. 휘감는 숨결 너프로 인해서 이전만큼 휘감는 숨결 버프를 뿌리는게 덜 중요하게 되었거든요. 힐사이클 도중 포용의 안개 대상은 천지교태를 받고 있는 대상을 우선으로 뿌려야 합니다. 포용의 안개해오름차기 시전 시 급속 확산으로 소생의 안개가 시전되어 천지교태를 부여하고, 급속 확산은 체력이 없는 대상에게 자동으로 소생의 안개를 부여하므로 해당 천지교태를 받은 아군은 적당한 포용의 안개 대상이 됩니다.




위론이 없을 때

위론 타이밍이 아닐 땐 적절한 판단 하에 흐릿한 집중 생기 충전을 통한 힐업을 하게 됩니다.

공대에 큰 피해가 들어오기 직전에 소생의 안개가 5개 이상 존재하면, 위안의 안개를 탱커나 체력이 없는 아군한테 사용 후 필요한 만큼 생기 충전을 시전하면 됩니다. 생기 충전은 즉발 시전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2번 이상의 생기 충전을 시전 할 예정일 경우 위안의 안개를 꼭 먼저 사용하세요. 흐릿한 집중 너프로 인해서 생기 충전을 1번만 사용할 경우 위안의 안개 글쿨이 손해가 됩니다. 생기 충전은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마나 관리도 신경 써 주세요.

쿨기 타이밍이 아닐 때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를 계속 생각하면 됩니다.

1. 누가 죽어갈 때 생기 충전 시전.  대상이 최소 1초는 생존하고 생기 충전을 2번 이상 사용해야 할 경우 위안의 안개 먼저 시전
2. 소생의 안개 2스택이 될 경우 쿨을 계속 돌리기 위해 소생의 안개 시전
3. 모든 도트힐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해오름차기 사용
4. 공대 힐업이 필요할 때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난사
5. 특정 패턴에 필요할 경우가 아닐 때 해악 축출기의 파동 시전
6. 수도원의 가르침을 찍었을 경우, 후려차기범의 장풍으로 해오름차기 쿨 초기화




해탈 + 현실 도피



마나 차 리워크 이후로 마나 문제가 상당히 해결되긴 했지만, 여전히 마나가 무한인 건 아닙니다. 이 특성이 아니면 보수적으로 운영해도 마나가 모자르게 되죠.

현실 도피 특성은 10.2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긴 한데, 활기의 안개 주문ID 변경으로 인한 너프가 있었습니다. 이제 자신에게 소생의 안개가 있든 없든지 자신에게 시전하는 생기 충전의 마나 소모만 돌려주게 됩니다. 주요 사용법은 여전히 해탈을 사용 후 자신한테 생기 충전을 난사하여 힐업을 하는 것이며, 4셋의 천지교태 버프와도 어느정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현실 도피의 마나 50% 반환은 소모 감소가 아니라 반환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마나 소모 감소 버프 (마나 차 or 정신 자극) 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집중의 천둥 차

 

10.2에서도 여전히 집중의 천둥 차의 우선순위는 소생의 안개 아니면 정수의 샘 입니다. 용승 특성을 채택했다면 정수의 샘에만 사용하는 편이 더 좋아요. 전투 시작 후 25초 정도 동안 집중의 천둥 차 사용을 하지 않을 예정이면 전투 카운트 때 소생의 안개집중의 천둥 차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셰이룬의 선물, 샤오하오의 가르침 vs 긍지의 장막

10.2에서 안개의 정점 너프 때문에 여기 들어갔던 2포인트가 놀게 되었고 대부분의 경우 이걸 셰이룬의 선물 그리고 샤오하오의 가르침에 투자 할 것 입니다. 몇몇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1. 샤오하오의 가르침



셰이룬의 선물은 8초마다 안개 구름 스택을 하나 생성하고, 모든 스택을 소모해서 타겟 대상 + 2명을 힐하는 스킬입니다. 각 스택마다 힐량이 증가하고, 샤오하오의 가르침 특성을 채택했다면 최대 30초의 랜덤한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슨 버프인지 선택할 수는 없지만 모든 버프가 성능이 좋아서 무슨 버프를 받는지는 그렇게 큰 영향은 없습니다. 각 스택당 3초씩 버프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각 버프는 독립적이라 두개 이상의 버프가 공존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된 영혼 특성 덕분에 생기 충전 (그리고 활기의 안개) 치명타가 터지면 재활의 쿨이 감소하는데, 샤오하오의 가르침 버프 중 절망의 가르침은 치명타를 30%나 부여합니다. 샤오하오의 가르침 버프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다음 버프가 무엇인지는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망의 가르침이 뜬다면 최대한 많은 생기 충전 시전에 맞추는 게 좋습니다.




이 강력한 버프들은 공대에 유의미한 피해가 들어올 때 받는게 좋겠죠. 셰이룬+샤오하오재활, 위론(혹은 츠지) 와 같은 쿨기 직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재활의 경우, 시전 1글쿨 전에 셰이룬의 안개를 시전하면 1스택짜리 버프라도 시간 내로 재활 시전이 가능합니다. 

천신의 선물 특성을 채택했을 경우, 위론의 지속시간이 12초로 매우 짧으므로 꼭 위론 소환 전에 셰이룬의 선물을 시전해야 합니다. 

두 경우 모두 샤오하오의 가르침 버프가 3초(재활)/15+초(위론) 이상일 필요가 없으므로, 셰이룬을 꼭 풀스택 아니면 7+스택에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역주: 만약 비취 결속을 채택했을 경우 더 복잡해지지만 해당 공략에서 비취 결속츠지랑만 사용하라고 추천하고 있고, 츠지 자체를 레이드에서 비추천하기 때문에 비취 결속+샤오하오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긍지의 장막



긍지의 장막셰이룬의 선물을 버프 용도가 아니라 힐스킬 자체로 보고 사용하기 위해 채택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이 특성은 레이드에서 뛰어날 수 있는데, 3시즌 티어셋 효과가 어느 정도의 오버힐 완화를 보장하기 때문에 더더욱 찍힐이 크게 요구될 때 채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안개 스택이 정말 빠르게 생성되기 때문에 10스택에 사용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긍지의 장막을 채택한 셰이룬의 선물은 사실상 큰 생기 충전이며 4스택 이상일 때 찍힐이 필요한 대상을 타겟잡고 사용하면 됩니다. 스킬 자체의 힐량이 워낙 크기 때문에 되도록 천지교태가 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것을 유념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3. 지혜의 유산



이 특성은 셰이룬의 선물이 2명의 추가 대상을 힐하고 시전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다중 대상 찍힐을 해야하는 상황일 때 좋은데, 특정 전투에서 5타겟 찍힐이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다른 좋은 특성을 놔두고 이 특성을 찍을 이유가 크게 없네요.






레이드 스탯 우선순위

지능 >> 가속 >= 치명타 >= 특화(츠지) > 유연 >> 특화(위론)

보통 아이템 레벨이 더 높은 아이템을 장착해야 하고, 최종적으로 가속 27%~33% 사이를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2차스탯을 위해서 아이템 레벨을 희생 시키지는 마세요.





레이드 특성 빌드

10.2 에서의 기본 레이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특성으로 흐릿한 집중 그리고 옥룡 위론의 원령이 있으며, 1분 쿨기인 위론급속 확산 특성의 시너지를 통한 힐업이 강점이지만 지속힐도 강합니다.

B4QAAAAAAAAAAAAAAAAAAAAAA0iCSkoUaNCpEJJloRLtWAAAAAAAAAAAAAJtEFESSUKgWk0SkEBAAA




주요 특성별 간단 설명 

급속 확산
- 해오름차기 혹은 포용의 안개 시전 시 주위 아군에게 6초짜리 소생의 안개 부여
- 부여되는 소생의 안개는 3시즌 티어셋 효과인 천지교태도 부여

안개의 춤
- 소생의 안개 부여 혹은 소생의 안개가 새로운 대상으로 이동 시 10% 확률로 새로운 대상에게 번짐
- 새로운 소생의 안개는 지속시간 및 최대 가능 지속시간이 원본과 같음
- 급속 확산으로 인한 6초짜리 소생의 안개안개의 춤 발동 가능
- 새로운 소생의 안개는 3시즌 티어셋 효과인 천지교태를 부여하지 않음

활기의 안개
- 생기 충전 시전 시 소생의 안개를 가진 모든 대상을 힐, 흐릿한 집중 영향 받음
- 원래 생기 충전의 기본 기능이었는데 특성으로 나뉨, 기능은 같음

쾌활한 생기화
- 직업 트리 쪽 특성, 10초마다 생기 충전 즉시 시전을 가능하게 해 줌
- 시전 후 10초쿨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내부 10초쿨이 계속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살짝 버그가 많음
- 위크오라로 내부쿨 추적 추천

안개오름
- 빌드의 핵심 특성. 이전 확장팩과 기능이 같음
- 대략 힐량의 20%를 책임짐

천신의 선물
- 원래 3분 쿨인 천신들을 1분 쿨로 만드는 대신 지속시간을 12초로 줄임
- 위론의 경우 필수 채택, 츠지의 경우 상황에 따라 채택

원령술사의 향락
- 위론 혹은 츠지 소환 시 20초동안 가속 33% 증가
- 천신의 선물을 채택했다면 지속시간이 8초로 감소






직업 특성 빌드

직업 특성 쪽은 대부분이 유틸리티 기술과 생존기로 이루어져 있고 몇몇 특성은 레이드에서 필수입니다.

아래 특성 빌드는 이상적인 상황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할 빌드입니다. 모든 필요한 생존기를 채택하고 있고 마비와 도발을 제외한 필요한 모든 유틸리티 기술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성별 간단 설명

전원 생존
- 체력 35% 이하인 아군을 힐하면 4초동안 모든 힐량이 20% 증가
- 내부쿨이 없어서 이론적으로는 100% 업타임 유지 가능
- 공대 트라이 단계에서는 피가 많이 빠지기 때문에 대략 30%~60%의 업타임을 가질 수 있음
- 중첩 불가능

술잔 돌리기
- 10미터 내 아군 모두에게 광역회피 4% 제공
- 주요 시너지이므로 필수 채택 권장

이신전심
- 10미터 내 아군 모두가 받는 힐량 8% 증가
- 주요 시너지이므로 필수 채택 권장





자주 묻는 질문들


상쾌한 비취 바람은 이제 안쓰나요?

상쾌한 비취 바람은 리워크 된 이후로부터 경쟁 특성인 감싸는 안개에 크게 밀리게 되었습니다. 쓰지 마세요.


위론에 비취 결속 써도 되나요?

아뇨. 위론흐릿한 집중 빌드는 언제나 천신의 선물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넘치는 안개는 왜 안쓰나요?

포용의 안개가 있으면 피해를 받을 때마다 체력%를 회복하는게 이론적으로는 괜찮은 특성인데, 문제는 직접적인 물리 공격으로만 터져서 레이드에서는 쓸모가 없습니다.


재활vs회복

전투에 따라 다르고 마법 해제가 공대에 불이익인 상황에선 회복을 고르는 게 맞습니다. 마법 해제 유무 말고는 완벽히 같은 성능이기 때문에 딱히 큰 차이가 없습니다. 회복은 기절된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긴 한데, 레이드에서 유의미할 가능성이 별로 없네요.


원거리 운무 해도 되나요? (역주: 🔥🔥🔥🔥🔥🔥🔥🔥)

몇몇 운무 유저들에게 불편할 것임을 알지만, 정말 간단하게 PvE에서의 운무 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적었습니다. PvE 컨텐츠에서 운무는 근접 직업으로 취급되고 그에 따른 메카닉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빌드가 근접 기술을 토대로 이루어져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근접해야 해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수원 운무 (fistweaving) 든 클래식 운무(Casting mistweaver)든 그냥 같은 "운무" 이고 원거리 운무가 별도입니다.

흐릿한 집중 빌드는 원거리 빌드가 아닙니다. 이 빌드는 근접을 전제로 하고 있고 90%의 상황을 네임드에 근접해 있어야 해요.


츠지랑 천신의 선물을 써도 되나요?

위에서 말했듯,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일단 1. 네임드의 타임테이블에 큰 영향을 받고, 2. 츠지비취 결속과 더 큰 시너지가 있으며, 3. 그냥 위론 빌드가 찍힐과 힐업에서 상위호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