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풍운을 하고있는 단운입니다.요즘 투쟁과 반목때문에 투기장을 반 강제적으로 해야하는 상황인데요.저도 풍운을 그렇게 잘 하진 않지만, 투기장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1. 아제라이트 
레이드와 크게 다를바 없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아제라이트는 3 손바닥 강타 / 1 쉬엔의 분노 / 1 츠지의 춤 / 1 혈점 포착or영광의 여명 입니다.
최소한의 아제라이트 세팅은 3손강 1 츠지입니다.
왜 츠지아제 한개가 무조껀 필요한지는 명예 특성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특성
제가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15. 기의 물결or호랑이의 눈
- 취향껏 골라주세요. 전 기물쓰는중.

30. 범의 욕망(고정)

45. 기세등등
- 백호의 주먹은 명특 해악 역전으로 인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60. 평화의 고리
- 평고는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운영자의 실력을 알 수 있는 스킬입니다.
(예제. 팽차도 없고 짤도 없을때 평고로 팅겨서 짜르기, 칼날산맥 투기장에서 2층에서 1층으로 떨어트릴때, 밀리 생존기 등)

75. 마법 해소or해악 감퇴
- 상대방 조합에 따라 스왑이 필요합니다.
상대방 딜러가 전사, 풍운, 도적, 사냥꾼, 부정 죽음의 기사 등 "물리" 계열 위주 딜러일 경우 추천드립니다.
마법 해소는 "물리" 계열을 제외한 계열 딜러일 경우 찍어야 합니다.

여기서 함정이 있습니다. 징벌 성기사(신성), 악사(혼돈), 냉기 죽음의 기사는 밀리주제에 마법 계열 위주 딜러입니다. 잘 보고 고르셔야 덜 아프게 맞을 수 있습니다.

90. 타격 연계
- 쉬엔은 약합니다. 하지만 만약 2쉬엔 아제라이트를 입고계시다면 찍을만 합니다.
아제라이트 쉬엔, 특성 쉬엔으로 호랑이 두마리를 뽑을수 있는데 이렇게 두마리가 뽑히면 상당히 아픕니다.

100. 소용돌이 치는 용의 주먹




3. 정수

주 정수 - 투쟁과 반목(2등급 이상)
보조 - 응축된 생명력(3등급), 불꽃의 도가니(3등급)
현재 제가 하고있는 정수세팅인데요, 왜 다른 좋은 3등급 정수 말고 2등급 투반을 주에 넣어야하는 이유는


빨간색 테두리에 적힌 내용때문입니다.
풍운은 진짜 종이조각 그 자체의 몸빵을 자랑하기때문에 기절 하나에 두려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투반 주정수 유무는 체감이 아주 큽니다. 해악 역전을 기본으로 쓸수 있기 때문에 좋은 명특을 하나 더 챙겨가는건 보너스구요.

만약 투반이 "아예" 없다면 주 정수에 응축이나 도가니, 보조에 비어있는 한자리를 자각몽으로 들고 가주세요.




4. 장신구/스텟 

추천드리는 장신구는
악명높은 검투사의 메달/반짝이는 금빛 깃털(유연 사효 장신구)
악명높은 검투사의 문장(피뻥 사효 장신구)or머무는 포자씨앗 이렇게 두개 들고 가는걸 추천합니다.

피뻥장신구는 절명과 묶어서 쓰시거나 강화주에 묶어 쓰셔서 효율을 극대화 시킬수 있기때문입니다.
포자는 모든 밀리클래스가 다 사용하는 장신구입니다. 자힐이 엄청나기때문.

스텟은 유연>특화>치명>가속 순으로 맞춰주세요.



5. 명예 특성.

보통은 급장 검투사의 메달 을 주로 찍고가나, 만약 본인이 인간이면  가혹함 도 나쁘지않습니다.
대부분의 매즈는 해제가 가능하고, 위험한 스턴매즈는 자생력 종특으로 풀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수도사면  상황 적응 도 나쁘지않습니다. 적어도 팽차는 면역이 되기 때문이죠.

풍운이 주로 사용하는 명특들은

쾌속의 주먹 ,  해악 역전 ,  범의 수장 ,  호안주 ,  강화주 ,  갈고리 무기  입니다.


쾌속의 주먹 쾌속의 주먹은 고정입니다. 정면 무기완방 100% 증가는 풍운에게 맞딜을 가능하게 하고, 90% 이감이라는 미친 이감을 걸기 때문에 드리블도 쉽지 않습니다.

해악 역전  해악 역전 역시 고정입니다. 보통은 투반을 찍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텐데요, 언제든 할수있는 기 수급, 자힐, 자힐량만큼 딜, 쿨 짧음.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거의 무조껀 쿨마다 눌러주세요.

생명력 비례 기술이기때문에 강화주, 피뻥장신구 유무에 따라 딜량의 차이가 납니다.

범의 수장  범의 수장은 대상에게 30초짜리 내부쿨 디버프, 8초동안 가속 30% 증가하는 명특입니다. 블러드죠.
대상에게 내부쿨을 남기기때문에 여러 대상에게 범장을 치면 블러드를 항상 가지고 있는 셈이죠.
저는 범의 수장 업타임이 투쟁과 반목 바로 밑인 경우도 자주 봤습니다.
가속이 빨라지면 여러 딜스킬의 쿨타임이 빨리 돌기때문에 좋습니다.

강화주  강화주는 15초동안 20%뎀감, 20% 피뻥이라는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찍을거 없으면 이거 들고가야합니다.

호안주  호안주는 판금 저격 명특입니다. 풍운이 입히는 모든 공격들이 100% 자연피해로 바뀌기때문에 방어도를 완전 무시할수 있습니다.
기를 3개 소모할때마다 1스택씩 쌓입니다. 그리고 1스택당 2초, 최대 20초까지 방어도 무시 버프를 띄울수 있습니다.
여기서 츠지 아제라이트를 가지고 있을 경우, 꽁학다리로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운만 따라준다면 미친듯이 쌓이는 중첩을 볼 수 있습니다.
전 이걸 상대방이 부죽일경우 찍고가는데요, 범의 수장과 시너지를 이뤄 미친 시너지를 만들어냅니다.

부죽의 대재앙, 흉물은 범의 수장을 안끊기고 발동시키는 대상들을 많이 뽑아주기때문에
가속이 높다>분주를 더 빨리친다>호안주 중첩이 빨리 오른다>시밤쾅!

호안주 버프는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 도 무시하고 딜할수 있게 해주지만,  대마법 보호막 에는 딜이 흡수되기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갈고리 무기  장비분해입니다. 상대방이 밀리일때 찍어볼만 합니다. 확실히 팀원을 살려줄 수 있는 생존기입니다.



저는 주정수에 투반을 들고 있기 때문에 
강화주 범의 수장 쾌속의 주먹  이렇게 3개를 보통으로 들고갑니다.

쾌속의 주먹 호안주 범의 수장  죽힐, 전힐 등 판금 딜러다 싶으면 이렇게도 들고갑니다.

만약 장비분해가 필요하면  쾌속의 주먹  강화주 or 해악 역전   갈고리 무기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만약 투반이 없으시다면  쾌속의 주먹 해악 역전 강화주or 범의 수장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6. 투기장

현재 22 투기장은
흑힐, 전힐, 죽힐, 악힐, 도법

이렇게 5개가 깽판을 치는 메타입니다.
글로 자세하게 적으면 글이 아주 길어지기 때문에 주요 키포인트만 적겠습니다.

1. 흑힐.
현재 22계의 발암을 유도하는 극악무도한 조합입니다.
잘 죽지도 않고, 흉악한  혼돈의 화살 를 맞아볼수 있습니다.

최대한  혼돈의 화살 위주로 차단을 보시되, 흉악한 흑마들은  공포 공포 후  혼돈의 화살 를 넣기 때문에 
공포 도 최대한 차단을 봐주시고,  악마의 영혼: 불안정  시전 시 흑마에게 최대한 안맞게 열심히 기둥을 돌아야합니다.
현재 풍사(풍운 수사)를 제외한 풍운조합은 흑힐에게 불리한 상성이기 때문에 만약 그날 흑힐이 많다면 멘탈에 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


2. 전힐
보통은  무기 무기전사 + 힐러일텐데요.
전사가  방어 태세 방어태세를 켰을 경우 힐러를 많이 가고, 방어태세를 끄면 전사를 물면서 딜 누적을 시키는 방향으로 가니 승률이 괜찮게 나왔습니다.
만약  분노 분전이면 전사만 주구장창 무셔도 무방합니다만,  격노의 재생력 격재 사용시엔 맞딜을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3. 죽힐
대재앙  대재앙으로 뽑힌 구울들에 범장을 쳐주면서 범의수장을 최대한 오래 띄우고, 분주쿨을 빨리빨리 돌리면서 호안주 폭대불딜로 부죽을 터트리는 방향으로 하니 승률이 괜찮았습니다.


4. 악사힐
악사 위주로 붙어서  안광 차단을 최대한 봐주는 방향으로,  탈태 탈태때 최대한 딜을 결박으로 발을 묶어서 딜을 끊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5. 도법

도법은 힐러와의 소통이 중요한데요, 도법 쿨기 하나당 하나를 주는 카드교환식으로 가셔야합니다.
힘들게 법사를 치러가는것보단 기둥뒤로 끌어들여서 도적을 까는 방향으로  상급 불덩이 작렬 를 최대한 안맞게 마비, 시야차단 등으로 상불작,  발화 발화딜을 안맞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7. 추천 조합.
풍수(풍운+운무).

장점) 둘 다 생존기 쿨이 짧아서 공격적인 카드교환이 가능. 글쓴이가 결투사 마격박은 조합.
단점) 흑힐에 아주 취약함.
풍사(풍운+수사)
장점) 풍운이 할수있는 딜힐 조합중에 제일 딜이 쌤. 사제의  어둠의 대천사 어천사 딜과 분파딜이 어지간한 딜러급. 흑힐을 잘 잡을수 있음.
단점) 부죽에 사제가 찢어짐.
풍드(풍운+회드)

장점) 제일 무난함. 회드가 잘 살려주는것도 있지만, 스턴지원, 딜지원이 아주 좋기때문.
단점) 회드가 굳이 죽기나 흑마 냅두고 풍운이랑 투기장을...?


8. 운영 팁

1. 업보의 손아귀  업보는 생존기이기도 하지만, 딜스킬이기도 합니다.  가시  가시 위에 업보를 키고 때리면 그대로 상대방에게 빽뎀이 들어가기때문에 더 쌘딜이 가능합니다.
2.  만약 상대 밀리 딜러가 풍운을 때리고있으면  팽이 차기 팽이차기 쿨이 올때마다 힐러에게 붙어서 2팽차를 최대한 유도해보세요. 2팽차를 많이 맞출수록 그 판은 유리해집니다.
3. 위에도 적었지만  절명의 손길 절명은 풍운의 최대 피통에 영향을 받습니다. 절명을 꽂기전에 피뻥장신구를 키고 꽂아야 쌘 절명이 들어갑니다. 절명을 박고 피통을 늘리면 딜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4. 늘 힐러가 있는곳에  해탈 해탈을 깔아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위급할때  해탈: 전환는 안정적으로 살수있는 수단입니다.
5.  해악 역전 해악역전은 아군에게도 쓸수 있습니다. 힐러가 물린다면 힐러에게 쿨마다 써주셔서 더 쌔게 딜을 박읍시다.



9. 마치며
오늘도 투쟁과 반목을 위해 열심히 투기장을 돌리시는 대사부님들... 응원합니다!

만약 궁금한게 생기신다면 수도사 채널에서 절 불러주시거나, 단운#3904 << 귓말을 보내주시면 아는만큼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