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05 패치 후 전설 아이템에 많은 버프를 받은 무기전사, 그리고 리워크된 강령군주 성약 !
패치 후 유효하게 사용할 만한 전설이 있는가? 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텐데 천천히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영혼재가 남아돕니까!?)

기본적인 무기 전사의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9.0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로틴이(인벤닉 [카로틴입니당]) 님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나는 기본기는 된거 같고 다른 성약의 스킬, 딜 사이클과 전설이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에게 정보를 드리고자 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그리고 이 글에 모든 정보를 다 알려드리진 못합니다.
자잘한 팁, 무기 전사 정보, 그 외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스무살의동화#31500] 배틀태그 친추 주시고
질문하시면 제가 알고 있는 정보 내에서 바쁘지 않은 시간대에 성실히 답변 해드립니다.

추후에 무기 전사로 레이드에서 성약 스킬, 전설 운영 하는 방법
레이드 보스 로그 올리는 방법(마주 받으세요)등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1. 키리안 성약 운영법 [도관,전설]


 

기존 9.0 버전 PvE, PvP 에서 사용하는 전설 아이템으로 벤티르 성약을 제외한 성약에서
저는 3성약 모두 [불안정한 정신] 전설을 사용했습니다.
보통 칼폭 전설 이라고 부릅니다.
오프닝 규탄 구간으로 강력한 딜을 뽑아내는 벤티르와 달리 키리안은 [보루의 창]과 칼날폭풍을 사용한 꾸준딜, 순간폭딜에 중점을 두고 운영을 했고 벤티르만큼 퍼포먼스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준수한 딜량이 나왔습니다.

도관 첫 라인 펠라고스 선택 후 보루의창 사용시 적용되는 버프 [전투 명상]

 
보루의 창 사용 후 나오는 3개의 구슬[비탄의 기억] 은 꼭 드셔서 특화 버프 연장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기전사의 강력한 2타겟을 만들어주는  휩쓸기 일격 스킬은
[불안정한 정신] 전설과  칼날폭풍 연계시 2타겟에 필격이 4회 나갑니다. (기존 단일타겟은 2회)



그리고 [필사의 연계] 도관과 같이 사용할 경우 운에 기대는 부분이 있지만 뽕맛이 매우 좋습니다.
그 외 [필사의 연계] 도관에 대한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2제압 필격으로 인한 뻥 데미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 2제압 필격 사용후 데미지가 1만이라고 가정시 그다음 필격 복사가 1만이 되진않는다. (깡 필격이 나갑니다)
또한 크리티컬 확률도 적용되기 때문에 크리가 뜨기도 합니다.




현재 제가 육성중인 키리안 전사 [저스트러버즈] 캐릭은 9.05 패치 후[착취자] 전설을 만들었고
착취자 전설 착용후 영웅 레이드를 다녀왔습니다. 후기를 조금 작성할까 합니다.

태양왕 제외 모든 보스에서 사용했고 15특성 라인인 [급살] 과 매우 잘 맞습니다.
다만, 군단 유물 금테 특성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그때 그 시절 마마거필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어둠땅 [착취자] 전설은 "내가 마격을 가한 대상에게 착취자 디버프를 묻힙니다"
그 말인 즉슨 단일 타겟에서는 상관없지만, 2타겟에 휩쓸기 마마필 사용시 착취자가 묻은 대상에게 필사의 일격 을 사용해야 착취자 디버프가 터지면서 뻥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제 기억으론 군단때는 마-마-필을 아무대상에게 사용해도 됬었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만... 
2타겟 이상 부터는 효율은 나쁘지 않지만 생각보다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어서 귀찮다? 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데미지는 생각보다 잘나옵니다. 실제로 벤티르 투게분들은 착취자 전설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진흙주먹 로그를 보니 기둥 박고 뎀증 효과에 노 크리로 필사의 일격 이 3.5만 박힌 것을 생각하면 크리뜨면 7만입니다
와우...! 3기둥에 박고 벤티르 풀 버프 마격 박아도 5만 내외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정도면 뽕맛은 좋은편 입니다.

그 외 광 파이를 가져야 하는 태양왕 이라던가 마격 구간이 짧은 의회를 생각해보면 효율이 안나오기 때문에
마격구간이 긴 "보스"에서 효율이 조금 더 나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상 질문 : "선생님 그러면 대학살 특성 쓰면 마격이 더 길어져서 좋지않을까요?"

답변 : 벤티르 제외 다른 성약은 거의 모든보스  분쇄 특성 사용합니다.
벤티르는 마격 구간에 딜을 몰아치지만 다른 3개의 성약은 "평균딜을 꾸준히 뽑는게 더 좋다" 고
컴퓨터(심크)가 알려주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저는 본캐는 벤티르(성능충)이지만 개인적으로 재미를 느끼는 성약은 강령>나페>키리안 순입니다.
벤티르 규탄 모션이 시원하다, 멋있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너무 규탄 원툴이라 저는 너무 노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 3:3 투기장에서 멧돼지[근+근+힐] 조합을 할 때 적을 묶어두고 패는 용도로 보루의 창은 매우 좋은 스킬이고,
(요즘은 벤티르로 많이 갈아타는 추세 입니다.)

쐐기에서도 짧은 쿨타임에 탱커 드리블에도 도움을 주는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1-1 키리안 기본 오프닝

제가 하는 키리안 무기 전사 오프닝 9.05 버전(보스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한 부분은 로그 참고

[불안정한 정신] 전설 사용의 경우

카운트1 -> 돌진 -> 투신 ->  전쟁파괴자 -> 보루의 창->  필사의 일격 ->  분쇄 ->  칼날폭풍
(2타겟 시작일경우  돌진 -> 휩쓸기 일격 ) 추가


[착취자]를 사용할 경우  칼날폭풍 대신  제압을 사용하고 칼폭은 분노가 없어서 손이 놀게될 때 사용하게 됬습니다.

[불안정한 정신]을 안 쓰고 다른 전설을 쓰는 장점을 보자면  칼날폭풍을 내 맘대로 쓸수 있다는 점
(쿨기에 맞춰 사용 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 자이목스 칼날폭풍 으로 덫지우기
ex) 돌 장군 출혈 디버프 있는 상황이고 결정화 들어갈때 칼날폭풍 쓰고 들어가서 스턴 안걸리고 딜하기
ex) 데나트리우스 3페이즈 돌진이 쿨일 때  칼날폭풍쓰고 넉백 씹기



키리안 하면 빼먹으면 안되는 뿌엉이 


평온의 약병은 디버프(질병,독,출혈)를 지우는데 아주 용이하고
딜러의 입장에서 생존에 도움을 주는 아주 좋은 물약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무엇보다 정말 정말 정말 4개의 성약중 이동 연결망이 제일 좋습니다.
그 외에도 성소에서 탈것 타고 다닐 수 있고...다른 성약 해보신분들은 압니다 키리안 성소 단연 최고입니다.



2. 나이트페이 성약 운영법 [도관,전설]

 

 나이트 페이도 마찬가지로 9.0 버전에서 [칼폭 전설]을 사용했습니다.

1.5분 쿨기인 칼폭과 찰떡 궁합인 [고대의 여진] 콤보는 매우 강력합니다.

도관 첫 라인 니야 선택 후 [고대의 여진] 사용시 적용되는 버프[숲의 활기]



[고대의 여진] 사용시 12중첩으로 인한 특화 300증가 30초 지속은 매우 좋은 버프 입니다.

나이트 페이도 키리안과 마찬가지로 [필사의 연계] 도관을 메인으로 사용합니다.



전사는 이동기가 매우 좋은 편에 속하지만 거기에 +@를 더 해주는 [영혼형상] 이것도 꿀입니다



그리고 나이트페이 캐릭[Justluv]도 9.05 패치 후 영웅을 다녀왔는데 사용한 전설은 [인내의 강타] 입니다.
기존 15%확률에서 25%로 버프가 되어서 다녀온 후기를 작성합니다.

먼저 레이드를 가기 전 허수아비로 실험을 해봤습니다.

전쟁파괴자 사용 후  필사의 일격에 [인내의 강타] 가 터질 경우 데미지 증가 30%가 버프 유지 시간이 늘어나는가

이 경우 yes 10초+6초 = 16초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반대의 경우

 필사의 일격사용 후  전쟁파괴자사용 시 16초가 되는가

이 경우 x 6초 버프에 10초로 리셋이 되었습니다.
즉," 데미지 증가 버프 지속시간" 손해라는 말이 됩니다.

또 다른 실험이 있습니다.



[필사의 연계]로 [인내의 강타]가 적용되는가

이 경우 yes 입니다.

다만 확률이 적습니다. 200레벨의 경우 [필사의 연계] 확률이 14%인데 14%-> 25% = ??

제가 수학을 못해서.. 다만 장시간 허수아비를 치면서 거인의 강타가 23초까지 유지되는 뽕맛을 봤습니다.

심크도 생각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기존 나이트페이 캐릭터 [불안정한 정신] 을 사용 할 때보다 [인내의 강타]가 높게 나왔습니다.(패치워크)

그리고 레이드를 가봤습니다.

후기 입니다.

1넴의 경우 1분50초에 보스 사잇페에 들어가는데(보스 무적) 이때 당시 dps가 6700이였습니다.(오..)

전투 종료 이 후 따로 [거인의 강타] 버프 유지 시간을 찾아보진 않았습니다만

시각적으로도 버프가 유지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운빨입니다만)

9.0 버전 [불안정한 정신] 사용 전보다 dps도 높게 나왔고 특히 단일 보스의 경우 차이가 더 컸습니다.

"광" 에서는 효율은 별로 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설 툴 팁 읽어 보시면 이해하실 겁니다.




그 외 쐐기에서 연구 가치가 있는 도관 라인은 3번째 줄 [코레인]입니다.



경화 주간에 매우 쓸만할 것으로 생각되며 실제로 나이트페이가 광딜에서 다른 성약들보다 좋습니다.

현재 쐐기는 쉬고 있는 상태라 나중에 사용해보고 후기 작성하겠습니다.



2-1 나이트페이 기본 오프닝

제가 하는 나이트페이 무기 전사 오프닝 9.05 버전(보스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한 부분은 로그 참고

[불안정한 정신] 전설 사용의 경우

카운트1 -> 돌진 -> 투신 ->  전쟁파괴자 ->  고대의 여진 ->  필사의 일격 ->  분쇄 ->  칼날폭풍
(2타겟 시작일경우  돌진 -> 휩쓸기 일격 ) 추가

[인내의 강타]를 사용하게 되면 마지막 칼날폭풍 대신  제압 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쓸만했고 심크상으로도 높게 평가된 전설이기 때문에
다른 성약들도(벤티르 제외) 만들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정리하자면 [인내의 강타] 전설은 단일에서 좋은편이다.

나이트페이 장점 : 키네틱플로우 가 생각난다. [영혼형상]은 항상 옳다. 정말 좋다.

[고대의 여진]은 넘어짐 효과도 있고 순간 광딜은 정말 쌔다. (화법 발화 불기둥이 더 쌥니다)

성소는 탈것 착용이 대부분 불가능하지만 [영혼형상]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고 분위기도 기적의 땅 몽환의 숲
하늘하늘 한 것이 눈 호강 하는 느낌입니다.


3. 강령군주 성약 운영법 [도관,전설]



드디어 리워크 되어 나온 강령군주 입니다.

사실 기존의 3분쿨, 바닥에까는 범위형 방식, 분노소모당 치명타 피해 %증가 (너무구림..)

였습니다만 지금 은 매우 쓸만한(이안님 쿨타임 1분30초 갑시다...) 성약스킬로 돌아왔습니다.

심지어 주 스킬인 깃발은 시전자 주변 가까운 대상에게 무려 특화 400증가 버프와
이속버프도 주고 초당 분노4(무기전사 기준)를 채워줍니다. 마격때 몰아칠 수 있는 성약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한방 쿨기인 만큼 개꿀 도관



과도 잘 어울립니다. 다만 9.0버전과 달리 쿨기 타이밍이 더 어려워졌고
저도 이제 1주차 다녀왔기 때문에 연구가 더 필요해 보이는 성약 입니다.

기본적으로 강령군주 성약은 



생각보다 잘 쓰진 않지만 매우 유용했었던, 심지어 버프 받은 보호막이 있습니다.

제가 활용 했었던 구간은

ex) 파괴자 신화에서 독기에 걸려있는 상태이고 [순간 방출]대상이 되었다 그런데 투혼이 쿨이다 = 보호막 시전

이런 경우에 활용할 수 있고 이제 뎀감 까지 생겼기 때문에 매우 매우 매우 활용 가치가 높습니다.

 

보통 강령군주 성약 3라인중 두개로 갈리는데 심크상 비슷 합니다. 저는 [타인의 귀감]을 선호합니다.

벤티르 제외 다른 성약들과 같이 필사의 일격 이 주된 딜이기 때문에 [필사의 연계]는 꼭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너... 이녀석.. 자주 나온다?



그리고 강령군주는 역시나 마찬가지로 9.05 패치 후 전설 [전투군주]를 만들고 영웅 레이드를 다녀왔습니다.

그 후기입니다.

뭐? 무기전사가 분노가 남는다고??

정말로 분노가 오바될 때가 있습니다.(마격구간 제외)

이번에 3개의 전설을 만들면서 사용해본 결과 이 녀석이 제일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낀 전설입니다.

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제압 필사의 일격 가능합니다.

이론상.. 저는 4연속까지 경험해 봤습니다.

다만 마격 구간에 어쩔수없이  제압 을 쓸수밖에 없는 상황이 존재하는데
이때 전설 효과로 생성되는  필사의 일격 을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판단과 손가락 반응이 아직 적응이 안됬습니다.
전설로 터진 필사의 일격 은 분노 대비 dps값은 제일 높은편이나(필사의 연계) 도관까지 생각한다면
안 그래도 무전은 뇌지컬이라 생각하는데 저는 뇌 정지가 왔습니다...
조금 더 연습과 익숙함이 필요한 전설이라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좋냐? 안좋냐를 판단하자면 "쓸만한 전설이다." 라는 평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타가 현저히 줄어들고(물론 터지냐 안터지냐 운빨)
효과가 잘터지면 재밌습니다.

단일에 조금 더 특화된 전설이나 광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일격무쌍 찍었을경우)


3-1 강령군주 기본오프닝

제가 하는 강령 군주 무기 전사 오프닝 9.05 버전(보스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한 부분은 로그 참고

[불안정한 정신] 전설 사용의 경우

카운트1 -> 돌진 -> 투신 ->  정복자의 깃발 ->  전쟁파괴자 -> 필사의 일격 ->  분쇄 ->  칼날폭풍
(2타겟 시작일경우  돌진 -> 휩쓸기 일격 ) 추가

[전투군주]를 사용하게 되면 마지막 칼날폭풍 대신  제압 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설효과로 인한 제압 이후 주는필사의 일격을 최우선 순위로 써주세요.

마격탐에도 마찬가지, 다만 대상이 금방 죽을 체력이면  마무리 일격이 맞습니다.

자, 이제 강령군주의 장점과 단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장점: 살덩이 보호막 개사기(정말임) 깃발 리워크 이후 매우 괜찮은편(특히 몰아치는딜과 짧아진 쿨은 정말..)

그 외에 아군에게 버프까지 준다고? ㅗㅜㅑ 분~명 나중에 강령군주 전사 찾는 (로그작업) 딜러 있을겁니다.

그리고 개인 취향이지만 저는 강령 군주가 제일 재밌습니다.

단점: 깃발이 리워크가 되어서 엄청 좋아졌지만 (9.0버전 깃발이 너무 안 좋았음)

쿨이 2분이라는 것이 현재 전사 메커니즘에 있어서 애매한 부분이 존재하고,

딜러의 특성상 성약 스킬이 "나만 더 강해져도 뭔가 아쉬운데" "성약스킬 썻더니 아군도 강해진다?"

홀리몰리...기획 의도가 뭐야.. 애매한 부분은 존재한다.

그외 단점: 성소 걸어 다녀야 하는데 너무 답답함.. 벤티르 다음으로 안좋음




벤티르는..나중에 작성하겠습니다. 저도 주말은 보내야하니까요..^^;

이번편은 9.05 패치된 이 후 무기전사 전설과 버프된 효과에 대한 사용후기와
비주류(?) 성약에 대해 기본적인 것들을 알려드렸는데요

다음편은 벤티르 성약 특징 + 무기 전사 운영시 팁(뭐가 될지는 저도 고민 해보겠습니다.)
으로 찾아뵙도록 하지요!


ps-현재 쐐기,레이드 분노 전사가 무기 전사에 비해 부족한 부분 하나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균적인 성능으로 보자면 분노 전사가 많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저는 분노 전사를 좋아하지도 않고 잘 하지도 않습니다(나이 먹으니 피지컬이 안되네요..)

분노전사 관련된 질문은 전사 게시판을 이용하시거나

제가 와우를 하면서 알게된(걔중엔 일면식도 없지만..) 전사 고수들이 몇몇 계십니다

전정실, 로그 검색하시면서 셋팅, 쿨기 타이밍 찾아보시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면
세세한 팁은 그분들에게
직접 우편이나 귓속말로 양해 구하고 문의 해보세요.
정말 인성이 빻은 사람 아닌 이상 기특하게(?) 생각 하시면서 잘 알려주실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개인적인) pve 잘하는 한국 전사님들 인게임닉 입니다.

[로그 보면서 이분들에겐 배운게 있고 정말 잘한다 느낌받은분들]

능굴 / 상윤킴 / 대므 / 리버킹 / 기흥휴게소 / once(zamki) / 괴미(쉬시는중)

정도 되겠네요 특히 저분들은 전사 관련 모든특성 잘하시는분들이십니다.

제 무기 전사 스승님은 "안동불기둥" 입니다. 해외는 "reveez"

그럼 다들 즐겜하시고 또 다른 정보로 찾아 뵐게요 ~ see 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