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이 글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축약어와 은어가 필터링 없이 적혀있습니다. 와우 뉴비나 사냥꾼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근데 게시판 한 3일 눈팅하다 보면 다 알 수 있는 용어들이라 별 상관 없을거 같긴 합니다. 혹시 잘 모르는 부분은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pc에 맞춰서 쓴 글이니 모바일로는 보기 힘드실 겁니다. pc화면으로 바꿔서 보세요

 

 


1. 왜 굳이 야수 사냥꾼가이드 인가요? 격냥 무시하나요?

야냥 격냥 둘 다 능수능란하게 다룰 줄 모르시는 분은 그냥 야냥으로 쭉 미시는게 낫습니다. 왜냐면 막넴인 아즈샤라에서 야냥이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입니다. 격냥으로 계속 트라이했던 LimitDefradeguy400트 가량 하고 결국 막바지에는 야냥으로 바꿔서 잡았습니다. 특성 하나가 빠진거 같다구요? 고거슨 기분탓입니다 ㅎ

 

그리고 보통 정공의 로스터가 막넴을 기준으로 하는 것처럼 우리들도 기왕 한 특성으로 할 거면 막넴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점을 제외하고도 야냥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번 시즌의 격냥이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해서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1) 2차스텟 셋팅의 어려움

격아 들어와서부터 격냥에 관심을 가지시던 분들이라면 아마 다자알로 오픈 직전 3또시로 인한 확정 치명타 구간을 한번쯤 꿈꾸셨을 겁니다. 하지만 블자의 단호한 칼질과 치명타로 얻는 이득이 전무(군단 시즌처럼 치명타 시 추가 데미지 존재x)하기 때문에 이 빌드는 잊혀졌습니다. 그러나 영궁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는데 이는 아카나 신발이랑 애쉬베인 산호라는 강력한 두 아군의 등장 떄문입니다.

 

군단 시즌 유물특처럼 강력하지는 않지만 아카나 신발은 치명타 EP값을 기존 3~4순위에서 독보적 1순위로 올려놓았고 애쉬베인 산호는 또시 아제특과 함께 특정 구간에서 준 확정 치명타 구간(치타 90% 이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주 큰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애쉬베인 장신구를 먹고 심크를 돌려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5분딜 기준으로 심크의 딜사이클은 첫 신조구간+정조준에 산호를 한번 뽑아쓰고 존버탄뒤에 마격구간 마지막 정조준+마격 구간에 30~40스택짜리 산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격냥에게 치명타의 EP값은 특정 구간까지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어느 순간 다시 3-4위로 떨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저 딜사이클에 따르면 일정 수치이상의 치명타값은 마지막 마격구간에서 낭비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치명타가 100% 이상이 되기 때문)

 

그런데 우리가 실제로 딜하는 상황은 저 심크상황과 완전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신화 애쉬베인만 하더라도 전투시간이 5분을 훌쩍 넘기며, 이에 따라 마격구간까지 산호를 존버타는게 아니라 중간에 한번 끊어줄 필요가 생깁니다. 그럼 당연히 심크의 EP값보다 실제 치명타 EP값이 더 높겠죠? 이렇듯 격냥의 2차스텟 셋팅은 단순히 레이드봇만 믿을것이 아니라 실제 넴드 예상 킬타임 / 공대 조합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리게 됩니다. 따라서 격냥으로 최적의 딜을 뽑으려면 수 백 가지의 경우의 수를 모두 고려할 수 있어야합니다.


실제로 격냥은 3분전투, 5분전투, 7분전투 전부 다 2차스텟 EP값이 극명하게 다르며 장신구나 아제 셋팅도 달라집니다.(또렷한 시야의 필요 갯수 등)

 

1-2) 아제라이트 방어구 셋팅의 어려움

위와 같은 이유로 격냥의 아제 셋팅은 3리타 + 2또시 + 1화집이 가장 이상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머리는 무조건 뽑기, 어깨는 신화 자쿨을 잡아야 됩니다. 그리고 3링인 압도의 유무도 엄청 중요하게 작용하죠. 대충 껴도 3죽무에 1원시만 갖춰지면 딜 나오는(실제로 rogerbrown이랑 defradeguy는 아즈샤라 킬 당시 탐광 2개 찍었습니다) 야냥이랑 다르게 격냥은 아제특이 안맞으면 445짜리 아제방어구가 420보다 딜이 낮게 나올 정도로 아제빨을 많이 탑니다. 아마 몇 주내에 신화 너프와 더불어 6신화까지가 국민신화가 될 거 같은데 그러면 야냥과 격냥의 아제셋팅 난이도는 더더욱 벌어지게 될 겁니다. 야냥은 신화 6넴까지만 잡아도 어깨깡 성공하면 풀 bis셋팅이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어차피 이렇게 해도 막넴에서는 야냥이 격냥보다 압도적으로 좋다는 겁니다. 물론 1-6넴에서 격냥이 더 좋긴 하지만 킬에 별 영향을 주지않는 근소한 차이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2. 셋팅은 어떻게?

 

2-1) 특성1 - 마격+야상 => 잘 모르겠으면 그냥 이 빌드 쭉 타세요


2-1) 특성2 - 동물친구+살상 (19/10/06 수정) => 단일넴드에서 새로 부상한 빌드. 설명참조



60라인에서 사냥의 전율이랑 저승까마귀를 고민하시는 분이 있는데 8.2 기준으로 어떤 상황에서든 저까가 훨씬 낫다고 봅니다. 전율은 단순히 치명타만 늘려주기때문에 치명타가 지금 보다 더 가치있지 않는 이상(치명타시 추가피해주는 옵션이 추가) 저까가 더 우월합니다. 그리고 사냥의 전율로 늘어나는 치명타는 야수에 적용이 안됩니다... 다만 PTR에서는 치명타시 추가피해 주는 옵션이 늘어나기 떄문에 8.3 후반부로 가면 결국 사냥의 전율이 선택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라고 생각했는데 해외에서는 사냥의 전율이 더 압도적인 특성이라고 추천하고 있네요. 이건 이 글을 읽으시는분들 개개인에게 맡기겠습니다


영웅에서는 75라인에 급가속쓰시고 신화는 타고난 야성쓰시는게 낫습니다. 왜냐면 영웅에서는 어차피 넴드 킬타임이 짧아 거북상 2번 쓸일이 거의 없고 걸리면 어차피 딜 조지는 거라 급가속으로 이속기를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신화는 거북상쓸 일이 많고 없으면 뒤지는 패턴이 많아서 야성찍는게 더 낫습니다.


특성2는 이번 동물친구 계수패치에 따라서 새로 등장한 빌드입니다. 3분전투나 5분전투에서 기존의 마격+야상 빌드보다 우월합니다. 제 기준으로는 3분전투에서는 동친-살코 빌드가 압도적으로 우월하고 5분전투는 동친-살코 빌드가 미세하게 좋으며 그 이후에는 마격빌드가 낫습니다.


영웅에서는 동친-살코빌드가 대부분의 넴드에서 마격-야상빌드보다 우월합니다(5,7,8넴 제외)


신화에서는 1,2,4넴은 동친-살코빌드가 확실하게 낫습니다. 3넴은 중간에 광치는거 때문에 기존 빌드가 더 우월할 수도 있습니다. 4넴 애쉬베인도 2번의 너프 이후 초블 쓰는 택틱이 대세기 때문에 동친-살코빌드가 훨씬 좋습니다.


5넴은 딜딸치실거아니면 트팟에서는 그냥 동친-살코빌드 타고 1페 단일 담당하시는게 현실적으로 좋아보입니다. 어차피 요즘 트팟에서는 딜 안모자르고 화법 암사 파흑 무법등이 다 쫄 녹여주니까 걱정말고 단일미세요. 야냥이 1페때 넴드딜이랑 쫄딜 같이하려면 펫 파킹시키고 빠장 아제쓰거나 3탱 모두가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하는데(쫄 파킹이나 넴드 머리돌리는 것), 빠장아제 기용은 전체적인 딜은 높으나 넴드딜이 비교적 낮고, 3탱 모두 야냥을 위해 신경써주는건 막공에서는 불가능하고 정공에서도 솔직히 좀 민폐라고 봅니다.


6넴 여왕의 궁정은 조금 생각을 해봐야하는데요. 전투 시간 자체는 7분 안팎으로 마격-야상 빌드가 우월할것 같지만 마지막 풀쿨기 타이밍(응축+야상+@)에 재공연이 걸리기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동친-살코빌드가 더 낫다고 봅니다. 실제로 마격-야상빌드를 타면 마지막 풀 쿨기 타이밍때 거의 절반정도 손이 놀게됩니다. 물론 데이터적으로 분석한게 아니기 때문에 틀릴수도 있습니다.


7,8넴은 말할 것도 없이 기존 마격-야상 빌드가 우월합니다. 이건 논의가치X 무조건 마격-야상으로 하세요.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동친-살코 빌드에서는 가속의 EP값이 거의 치명타 턱 끝까지 따라붙습니다. 야격을 키실때는 반드시 본인 집중이 70이상인지 확인하고 키시고, 가유템이라고 버리지말고 꼭 심크 돌려보세요.(특히 거수 가유바지가 꿀입니다) 왠만한 치특이나 치유템보다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야생상 타이밍과 야격 타이밍은 반드시 겹쳐야합니다. 야상트리처럼 야격먼저 키시면 안됩니다. 날사 쿨감 버리더라도 야상->아격 이순서로 켜서 살상 초기화 효과를 최대한 누려야합니다.


2-2) 마부 및 보석

 

무기 : 강풍의 일격 ( 일정확률로 공속 15% 상승)

 

반지 : 치명타 및 극대화의 화합 ( 치명타 + 60)

 

보석 : 치명적인 용암 청금석 ( 치명타 + 50)

 


2-3) 템은 어떤 기준으로 고르면 되나요?

무조건 치명 많이 붙은 걸로 고르시고 그다음에는 가속입니다. 가속 없으면 유연 이구요. 예전에 어떤 분이 왜 rogerbrown이 가속 10%로 맞췄는지 궁금해 하시던데 그건 일부러 그렇게 한 게 아니라 치명타 위주로 셋팅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 겁니다.

 

치명타 위주로 템 셋팅 하면 가세를 한다는 가정 아래 모든 부위 템이 전부 고정픽으로 박히게 되어 마땅히 가속을 끌어올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없이 가속 10~11%대로 야냥을 하게됩니다.

 


2-4) 해저장비는 뭐 맞춰야하나요?

이번 시즌 냥꾼 제대로 하실 마음 있으면 전문 기술 하나는 무조건 가죽세공 하세요. 그럼 아카나 안 쓰셔도 됨. 딴 클래스랑 다르게 야냥은 440 치가 or 치유 보홈 발이 425 아카나 신발보다 좋습니다. ? 아카나에는 치명타가 안 붙거든요.

 

이 말을 뒤집어 말하면 당연히 치명타가 안 붙은 손목의 중요성도 낮아지겠죠?

 

추천 부위는 손(포옌) > 허리(and 돌연변이) >>>> 손목(오리)입니다. 허리보다 손 추천하는 이유는 손 스텟이 치유라서 허리보다 더 좋습니다.


19/08/22 부로 수정합니다. 저택머리+치타 40% 넘기시는분들은 아카나신발이 440보홈 가세신발보다 좋습니다. 야수에 치명타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아카나가 더 좋습니다.

 


2-5) 정수는 뭐 써요?

레이드 : 주 응축(고정) 부1 집눈(고정) 부2 투쟁과 반목 or 집중된 불길 or 세계맥


부2로는 투반이 제일 낫고 없으면 집중된 불길 쓰시면 됩니다. 다만 공대차원에서 세계맥 콜이 나오면 세계맥이 제일 좋으니 끼세요. 보통 올고조아나 아즈샤라에서 쓸겁니다.


자쿨 : 주 집눈(고정) 부1 투쟁과 반목 or 집중된 불길 부2 정화 프로토콜 3단계 or 완벽의 환영


만일 내부조 두번 들어가게되면 환영끼시는게 더 낫습니다. 파흑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착란조 캐리가능합니다.


아즈샤라 : 주 집눈(고정) 부1 투쟁과 반목 or 집중된 불길 부2 투반없을시에 응축 or 원피

 

쐐기 : 주 집눈 부1 투쟁과 반목 부2 완벽의환영or집중된 불길

 

쐐기 정수는 스탠다드한 기준으로 말씀드리는거고 만약 투반 없을시에는 본인있는 정수중에 아무거나 쓰셔도 무방합니다. 20단이상 고단 유저들은 주정수로 원피쓰던데 전 레게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레이더 고수분들한테 문의하시길

 


2-6) 장비 셋팅(19/08/22 수정)

머리 : 저택 머리, 없거나 셋팅에 원시본능없으면 6넴 여왕의 궁정(죽무-원시-정령소용돌이)

 

어깨 : 썩굴 어깨 or 톨다 어깨, 없으면 7넴 자쿨(죽무-탐광-압도)

 

가슴 : 5넴 올고조아(죽무-아른-압도) or 해저장비 430 갑빠 (죽무-원시-압도)

 

무기 : 1넴 사이바라 석궁(고정, 다른거 절대x)

 

: 5넴 올고조아(치타-가속), 등은 보홈이 중요해서 걍 보홈 붙은거 쓰셔도 무방함

 

손목 : 해저장비(오리의 어쩌구)

 

: 해저장비(포옌의 어쩌구)

 

허리 : 해저장비(평소에는 빔의 어쩌구, 올고조아랑 자쿨에서는 돌연변이 옵 붙은거)

 

다리 : 치가붙은 가세 바지 (없으면 걍 치명타 붙은거 주워입으셈)

 

: 저택 머리 먹으셨으면 해저장비(아카나 어쩌구) 아니면 치가붙은 가세 신발

 

장신구 1: 애쉬베인의 칼날 산호 (고정)

 

장신구 2 : 마력의 샘(없으면 전도성 잉크 or 메카곤 회오리 전자 or 자유지대 납주사위 or 보랄러스 망원경)

 

칼날 산호랑 아즈샤라 마력의 샘 같이 써도 되요? 하시는 분들. 사효 2개 능수능란하게 쓸 정도면 이거 볼 필요 없으니 뒤로 가기 하세요. 참고로 전 어느 상황이라도 사효 2개는 비추함.


19/08/22 수정 ==========================================


파밍이 어느정도 됨에 따라 산호랑 마력샘 둘다 먹고 이거 2개가 심크상으로 베스트인데 끼면 안되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제가 오해를 사게 말해서 정보가 잘못 전달되고 있는거 같은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신 있으시면 두개 쓰시는게 가장 낫습니다.


두 장신구 성능이 워낙 압도적이라 사효 내부쿨이 있음에도 일어나는 일인데,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심크의 판단이 옳습니다. 430 산호와 마력샘이 있으면 쐐기장신구 티벼로 먹지 않은 이상에야 이 두개가 베스트 일 겁니다. 다만 제가 "사효 2개는 비추함"이라고 말한 의미는 사효 2개로 딜사이클 돌리기가 굉장히 까다로워서 입니다. 이 2개를 사용할 경우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작시


7초카운트때 마력샘 -> 3초때 응축 -> 1.5초때 야격 -> 이후 날사 날사 야생상 저까 등등등



2) 중간에 쿨이 돌아올 때


야생상 돌아오기 14초전 마력샘 -> 4초 캐스팅후 민첩뻥 30초 and 야생상 10초 전 -> 야생상 쿨 오는 즉시 사용 -> 야생상 키고 6초 후에 적립한 칼날 산호 사용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영웅같이 딜딸치는곳이라면 상관없겠지만 트라이하는 신화에서는 최대한 딜사이클을 단순하게 해서 어느 상황이라도 최상의 퍼포먼스를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말씀드린겁니다. 자기가 최고의 딜을 뽑고싶다면 심크대로 하시는게 맞습니다.


추가로 수정합니다.


제가 저택머리를 먹을거라고는 상상을 못했는데 오늘 잔재깡에서 저택머리가 나왔습니다. 심크랑 해외로그 참조해서 돌려보니 결과가 공략글이랑 좀 다르게 나와서 수정합니다.


원래 글과는 다르게 440 치가 보홈 신발보다 아카나 신발의 DPS가 더 높게 측정됩니다.


아마 저택머리로 인해 치타가 급격히 올라가서 아카나 신발이 앞서는거 같습니다.


445 썩굴 어깨에 435 해저장비 갑빠 사용하는 셋팅은 제 기준으로는 별로더군요. 저택-톨다-올고조아 보다 디피가 400낮게 나왔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셋팅은 다 다르니 혹여나 드신분은 심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반지는 보세를 안 한다는 가정아래 저택 치유반지 고정에 보랄 치가반지 or 자유 치가반지 껴주시면 됩니다. 6넴 궁정 반지도 쓸만은 한데 그거 끼면 가속이 너무 낮습니다보홈 붙거나 핵탄벼림 붙은거 아니면 비추합니다.

 


2-7) 잔재깡은 어디로?

어깨 강추. 야냥이 아무리 3죽무 셋팅한다고 해도 원시본능 1개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저택 머리 좋다고 무작정 머리 까다가 진짜 패가망신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어깨는 포병어깨와 썩굴어깨 둘다 쓸만하므로 머리깡보다 훨씬 낫습니다. 어깨깡 해서 포병어깨나 썩굴어깨를 먹은뒤에 20만개로 머리 정가 입찰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갑빠는 기본적으로 올고조아가 졸업이긴하나 내가 신화 올고조아 잡을 일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해저장비 업글해서 쓰셔도 무방합니다. 415->430 업글이 진주 350개로 아는데 이 값어치 이상합니다. 꼭 업글하시길 바랍니다. 옵션도 죽무-원시-압도라서 어깨와 머리 셋팅이 더 자유로워지므로 올고조아 너프전까지 잡기 힘드신분들은 그냥 이거 쓰세요. 420도 왠만한 430 다 쳐바릅니다.

 



3. 딜 사이클

 

단일 : 3초전 응축 -> 1.5초전 물약과 함께 야격 -> 카운트 시작과 동시에 날사 -> 날사 스택 전부 소모하고 야생상(날사쏘다가 중간에 충전되도 다 쏘고 야생상 누르세요) -> 저승까마귀 -> 살상 -> 이후 오리엔탈 샐러드마냥 적절하게 딜 사이클 버무려주시면 됩니다. 만일 마력샘+산호 쓰신다면 7초때 마력샘올리고 이후는 위와 똑같이. 산호는 쿨 올때 눌러주고 이후 야생상때마다 뽑아쓰시면 됩니다.

 

광딜 : 애쉬베인처럼 간헐적 단일은 위와 똑같이 하되 야수의 회전베기만 유지해주면 됩니다. 2타겟도 회전베기 유지하는게 딜이 더 잘나와요. 쐐기처럼 본격적으로 광딜치는건 저도 걍 느낌대로 하는거니 레이더 검색해서 쐐기 잘하는 분들한테 물어보세요. 아즈샤라 2페처럼 많은 광파이는 집눈으로 드시면됩니다.

 

중요한 건 1) 살상을 최대한 많이 2) 날사 3중첩 최대한 유지 3) 가급적 저까는 죽무 터졌을 때 쓰기입니다.

 

어떤 분들은 날사 3중 유지하기 어려워요 하시는 분들 있는데 날사 틱 보여주는 위크오라 쓰시면 너무 쉽습니다.

 

사냥꾼 추천 위크오라 : https://wago.io/Afenar_Hunter

 

그리고 죽무 터지는거에 따라서 쿨기 올려야한다는 분들 계신데 전 기본적으로 비추합니다. 죽무가 내 맘대로 터지는것도 아니고 하염없이 그거 기다리다가 쿨기 밀리면 그게 더 손해에요. 이거 제대로 할려면 넴드 킬타임이랑 타임테이블 예측해서 내가 지금 쿨기를 미루고 죽무를 기다리는 게 손해인지 아닌지 알아야 됩니다.

 

물론 이건 있죠. 죽무 셋팅 전에는 날사가 들어와서 2중첩일 때 바로바로 써주는 게 미덕이었지만 지금은 최대한 버티다가 죽무를 이어준다는 느낌으로 날사를 써주는게 더 낫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죽무 버프가 6-7초 남은 상황에서 날사가 충전되어 날사 2중첩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걸 바로 써서 야격쿨을 돌리는거보다 최대한 딜사이클을 돌리고 죽무가 1-2초 남았을 때 날사를 날리는게 더 낫다는 소립니다. 야생상 켜졌을 때는 더욱이나요. 물론 이렇게 해도 죽무가 터지고 안터지고는 랜덤이지만 운이 좋으면 야생상 내내 죽무를 가져갈 수 있겠죠.




4. 참고할만한 로그


어차피 레이드 중 무빙같은건 로그로 잡아내기 힘들고 그거 할 줄 아는 분은 공략글이 필요없겠죠. 그래서 딜적인 부분으로만 보면 저는 EU Ragnaros 서버의 Azortharion의 로그를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www.warcraftlogs.com/character/eu/ragnaros/azortharion



한국에도 여러 고수들이 많지만 전 딜적인 포텐으로만 따지면 전 얘가 세계 1위라고 봅니다. 걍 존나 잘해요. 특성 가릴것 없이 다자알로 시즌때도 격냥으로 1위먹었구요. icy-vein의 냥꾼 가이드 작성자기도 합니다. 트위치에서 생방도 하고 디코도 있으니 꼭 들어가셔서 여러 꿀팁들 전수받아보세요. 저도 궁금한거 있으면 조악한 영어로나마 질문하면서 의견 듣곤 합니다.


그리고 얘 이야기하니까 생각나는건데, 야냥 종족은 오크가 최고 아닙니다. 셋팅마다 다르긴한데 트롤 or 타우렌이 더 낫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오크 트롤 타우렌 심크 돌려보면 트롤이 1위로 나옵니다. 그 뒤로 미세하게 타우렌이 2위구요. 몇십이라도 딜 올리는게 목적이다고 하시는분은 심크 돌려보고 판단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마치며

넴드별 팁은 힘들어서 못 적겠습니다. 몇몇 대기 탄 넴드도 있어서 다 적기도 불가능하구요. 이건 다음에 추가 하던가 할게요. Trueshot lodge(디스코드)icy-vein을 참고하고 냥꾼 지인들과의 대화(도움주신 프코치님, AVUZ님 감사드립니다)와 제 뇌피셜을 적당히 버무려 적은 글이니 틀린게 많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혹시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아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거기 나오는 가렌이랑 챔피언이랑 사냥꾼이라는 직업이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익힐 수 있게 쉽고, 또 직업 설계 자체의 한계 때문에 일정 선 이상 강해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중타겟에서는 한없이 무력하죠. 펫으로 인한 버그도 너무 많아서 셀 수도 없고요. 저번에 냥게에서 싸움났을 때 어떤 분이 야냥 그거 템빨인데 왜 이렇게 부심부리냐는 글에 솔직히 화가 났지만 어느 정도 수긍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거든요. 그러나 명품와 짝퉁이 종이 한 장 차이지만 분명히 그 선이 존재하듯이 잘하는 냥꾼과 못하는 냥꾼은 확실하게 나눠집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게 게임을 보는 시야라고 생각합니다. 야냥은 딜만 잘하면 다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딜을 잘하기도 다른 클래스보다 쉽구요. 개인적으로 흑마고수랑 냥꾼고수 차이는 하스스톤이랑 롤 프로게이머를 차이 정도라고봅니다. 따라서 단순히 딜을 어떻게 잘할까 만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죽을 거 같은 사람한테 야정힐을 넣고, 사람들이 미쳐 밟아주지 못한 바닥을 밟고, 다른 클래스들이 힘들어 하는 특임을 수행해내고... 이러면서도 딜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는게 진짜 잘하는 냥꾼의 실력이겠죠. 다자알로에서 왜 Gingi가 그 구린 야냥을 가졌음에도 메소드의 로스터안에들어서 월퍼킬을 해냈는지 생각해보면 더욱 명확해집니다.


많은 숫자와 인식 탓에 인 게임에서는 천대받지만 전 그럼에도 사냥꾼이라는 직업을 사랑하고 또 가능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냥꾼을 플레이하시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