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서버에서 불고리진이라는 닉네임을 쓰고있는 흑마법사입니다.
 안토러스가 나온지 이제 5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만, 고흑의 딜사이클과 세팅이 다소 변하게 된 관계로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하고 계셔서 부족한 실력이지만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고흑 자체의 세부적인 가이드라기 보다는 안토러스 레이드에서의 가이드에 가깝습니다. 고흑에 막 입문하신 분들에게는 인증글에 있는 다른 좋은 글이 많이 있으니 그것을 참고해 주세요.

 제가 개인적으로 부딪히며 습득한 정보라서 다소 주관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때문에 고흑 고수분들께서는 거리낌 없는 조언이나 지적 부탁드립니다.


 1차 수정 - 장대한 군대의 인장 추가, 일부 네임드에 팁 추가
 2차 수정 - 총사령부에 전염 특성 관련 내용 추가

2. 딜사이클

 기준은 안토러스 4세트를 착용하셨다는 가정 하에 작성했습니다. 고흑은 티어 4세트에 민감한 만큼 공격대 찾기 티어를 포함하더라도 반드시 4세트를 구비하시길 바랍니다.


1) 오프닝
 카운트 1초 - 물약 -> 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 불안정한 고통 -> 울타레쉬 - 불안정한 고통 x2

2) 딜링 유지
 고흑은 파흑이나 악흑과 달리 쫄이 나오지 않는 한 확정적인 자원 수급을 할 수 없습니다. 신내림이 발동해 조각과 울타레쉬가 폭발한다면 모르겠으나 그럴 확률은 별로 없죠. 더군다나 생착을 사용하며 전도체를 버리게 된 지금, 조각획득률은 예전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정적인 자원 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내도록 굴려야 하는데 이것은 정형화되지 않고 변수가 많은 부분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고흑이 쉬운데 막상 딜을 하면 '남들은 센데 난 왜 생각보다 약하지?'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원인입니다.

 제가 모든 상황을 일일히 적어드릴 수가 없기에 간단하게 요령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정답은 아니며, 참고하시되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2-1) 조각은 넘치는데 울타레쉬가 모자랄 때


 앞으로 자주 겪으실 일이며, 주로 2넴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2타겟이라 조각은 잘 들어오는데 상대적으로 영흡을 할 시간이 모자라 울타레쉬 획득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 조각을 3개 정도 유지하는 선에서 불통을 하나씩 돌려 4셋 효과를 유지해주며 울타레쉬를 기다립니다. 4셋 효과가 사라졌는데 조각이 더 채워지지 않으면 불통을 사용하지 않고 영흡만 합니다.

 - 쿨기(주로 영혼 거두기)를 사용할 때 모아뒀던 울타레쉬를 사용하면서 조각을 소비해주시면 됩니다.


2-2) 조각은 모자라고 울타레쉬가 넘칠 때(7개 이상)


 이런 경우는 별로 없긴 한데 주로 단일 넴드에서 발생합니다. 이때는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 조각이 최소 2개까지 모이도록 기다립니다. 2개 이상이면 울타레쉬를 사용합니다.
   또는 척결군이나 장신구가 터졌을 때 조각이 1개라도 있으면 울타레쉬를 사용합니다.
   (촉매의 경우 통합버프일 때)

 - 이후 울타레쉬를 추가로 소모하지 않은 채 버프가 끝날 때까지 조각을 얻는 대로 사용하며 디버프를 유지합니다.


3. 2차 스텟/아이템/인장 사용 네임드

3-1) 2차 스텟

 살게때보다 도트의존도가 올라간 지금 가속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특히나 이번 티어에서는 전도체 특성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만큼, 조각수급을 위해서라도 가속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가속을 높히겠다고 치명/특화와의 밸런스를 깨뜨리시면 안됩니다. 고흑의 도트는 치명타 피해가 더 크며, 특화는 도트 자체의 피해량을 높혀주기에 3스텟이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개 스텟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선에서 스펙 업을 하셔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20/35/115에서 가속>특화>치명>=유연입니다만, 자신의 세팅에 따라 스텟 가중치가 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심크를 돌려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지 하나 먹을 때마다 8개의 세팅을 심크로 돌려야 하다니


3-2) 아이템


1) 티어

- 망토, 가슴, 바지 부위는 유연이 없고 가속이 붙어있기에 비슷한 템레벨대에선 최우선으로 착용해 주세요.
- 나머지 부위인 손(치명/유연)과 어깨(유연/특화)는 입맛대로 혹은 벼림부위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 머리는 코어전설 부위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습니다.(머리티어가 985면 잘 모르겠읍니다)


2) 장신구
안토러스에서 구할 수 있는 장신구만 나열했습니다.

- 독한 촉매의 주입기(킨가로스 드랍)
 안토러스에서 구할 수 있는 캐스터 최고의 장신구입니다. 영웅 순정 촉매가 910 비전수정과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치명, 특화, 가속 버프의 업타임이 굉장히 높으며, 통합 버프의 위력은 정말 엄청납니다.

- 노르간논의 기량(아르거스 개인 확률 드랍)
 현재 촉매, 비전수정보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날이 갈수록 점점 좋아지는 장신구입니다. 추가로 여러 공대원이 판테온 장신구를 착용했다면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종착기 신호기(총사령부 드랍)
 이오나 한정으로 쓸만합니다. 보통 부씨를 한두번 뿌리거나 아예 캐스팅도 못할 때가 있는데, 신호기는 사용시 대상자가 죽더라도 그 위치에 계속 포격을 해주기 때문에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상과 너무 붙어서 사용하면 포격이 자기가 쏜 포탄에 맞고 일찍 터져버리니(...)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쓰셔야 합니다.

- 시험생산형 척살기(1넴 드랍)
 가속을 올려주며, 자체 효과도 굉장히 쏠쏠하게 발동됩니다. 심크상으로는 동레벨 촉매, 노르간논에 밀립니다만 지속적인 광역딜을 넣을 수 있는 곳(총사령부,하사벨)에서는 꽤 기용되고 있습니다.

- 아사라의 칼집(쉬바라 드랍)
 945 기준 930대 지능/스텟 장신구와 비슷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위에 나열했던 장신구보단 확실히 별로지만 승계깡으로 930대 지능/스텟 장신구를 쉽게 구할수 있는 건 아니니, 개인룻이나 인장 등으로 얻었는데 특별히 쓸만한 다른 장신구가 없으시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장신구 효과는 유도가 안되니 조준을 잘 하셔야 합니다.

- 활력의 공명체(이오나 드랍)
 몹을 대상으로 잡고 사용해야 하는 장신구이며, 풀체력인 몹을 대상으로 사용시 최대 효과가 나옵니다. 오프닝딜에 최적화된 장신구로 사전작업이 필요한 고흑과는 잘 안맞는 장신구입니다. 다만 쿨이 1분으로 짧기에 마땅한 장신구가 없으시면 쫄이 나오는 네임드에서 쫄을 대상으로 풀효과를 내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만툴의 환영(아르거스 개인 확률 드랍)
 안나옵니다. 환영이군, 무엇을 숨기고 있느냐


3-3) 인장 사용 네임드
 개인적인 추천입니다. 티어를 제외하면 벼림을 노리고 굴려볼만한 템입니다. 티어가 없으신 분은 티어를 우선으로 노리시고, 티어를 갖추신 분은 부족한 스텟을 보충하기 위한 부위를 노려보시면 좋습니다.

 - 가로시        : 성물(피/암흑피해), 허리(특/치)
 - 사냥개        : 성물(암흑/암뎀)
 - 총사령부      : 티어(망토/치/가)
 - 하사벨        : 성물(암흑/도트치명) ,신발(가/치)
 - 이오나        : 티어(가슴/가/치), 반지(특/가)
 - 이모나르      : 티어(바지/가/특)
 - 킨가로스      : 티어(손/치/유), 독한 촉매의 주입기(장신구), 반지(치/특)
 - 바리마트라스 : 성물(피/치타뎀증), 목걸이(가/특), 손목(치/특), 허리(가/특)
 - 쉬바라        : 티어(어깨/유/특), 반지(가/치)
 - 아르거스      : 목(치/가)

4. 전설 아이템

 굉장히 주관적입니다.


 1티어
 필수 전설입니다. 획득하시면 딜링증가의 체감이 확실하게 오실 겁니다.
 - 머리/프라다/마격반지

 1.5티어
 준필수 전설입니다. 범용성은 1티어보다 밀리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1티어까지 올라옵니다.
 - 부패반지/세푸즈
 
 장대한 군대의 반지
 - 프라다/마격반지/허리전설이 모두 없으면 1티어급으로 올라갑니다.
 - 마격반지가 없는 경우 반지 한 쪽의 템렙이 매우 낮으며, 좋은 스텟의 목걸이 티탄벼림이 있을 경우 프라다 대신 사용할만 합니다.

 2티어
 1티어 전설이 없을 때 고려해볼 수 있는 전설입니다.
 - 가슴전설/허리전설/손목전설/망토전설

 3티어
 위에 나열된 전설을 획득하시면 바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노르간논(신발)/킬제덴(장신구)/관문바지

 0티어
 진정한 전설입니다. 설화 속에서만 존재하며 군단 끝날 때까지 영원히 못보실 수도 있습니다.
 - 아만툴의 환영



 번외) 프라다와 마격반지 중 무엇이 더 좋나요?


 요즘 굉장히 자주 보는 질문입니다. 프라다는 빵빵한 스텟으로 기본 딜링능력을 끌어올려주며, 마격반지는 스텟은 부실하지만 강력한 마격특성으로 딜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두 전설의 우열관계는 자신의 세팅이나 딜링 조건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정답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캐릭터의 경우 프라다가 심크상 약우위에 있는데, 반지 하나를 다른걸로 바꾸면 마격반지가 프라다를 약우위로 역전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전설 단독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저는 생각하며, 그래도 고민이 되신다면 다음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프라다를 착용하는게 좋은 경우

 - 파밍이 덜 되어 스텟 세팅이 아직 불완전할 때
 아직 템을 덜 갖춰서 특정 스텟이 부족하다거나 할 수 있는데(가/특템만 우선 모아서 치명타가 부족하다던가), 이 경우 프라다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에 기본기가 튼튼해집니다.

 - 상대적으로 무빙이 잦은 네임드일 때
 킨가로스를 예를 들면(쫄이 나오지만 단일특성을 타니...) 사잇페 쫄이 나올때 지속적으로 광역딜이 들어오면서 맞으면 아픈 바닥을 계속 깝니다. 고스펙이면 상관없으나 상대적으로 저스펙일 때 바닥을 연속으로 두번 맞으면 위험한데, 프라다의 경우 보호막으로 바닥의 위험을 줄여주기에 무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마격반지를 착용하는게 좋은 경우

 - 스펙이 좋은 공대에서 초반 블러드(웅심)네임드인 경우
 스펙이 좋은 공대에서 초블을 올리게 되면 오프닝에 금방 네임드의 피가 빠지고 마격타임이 되기에 상대적으로 오프닝 타임보다 높은 마격 업타임을 가져가면서 초반은 블러드로, 후반부는 마격으로 고르게 높은 딜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측이지만 영웅 안토 초창기에는 상위로그에 머리/프라다의 비율이 높았지만, 지금은 머리/마격반지의 비율이 높아진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 무빙이 적은 네임드인 경우
 프라다랑 반대 이유입니다. 그 이유는 영혼 흡수인데, 영흡은 틱당 피해량이 도트 중 가장 강력하며, 마격 효과를 받지만 채널링이라 무빙중에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협이 적어 여유롭게 영흡을 꽂을 수 있는 넴드에서 마격 효과가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5. 영웅 넴드별 공략/팁

 기본적인 영웅 공략을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합니다.
 

1) 가로시 세계파괴자

 -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본진에 마법진을 깔아두시고 [학살]대상자가 되면 약속한 장소로 빠져주세요. 이동하면서 도트리필 및 생전을 하시면 됩니다.

 [파멸]은 가로시가 주도하는 눈치싸움입니다. 잘 해보세요.

 본진에만 계신다면 풀피에서 [대재앙]에 죽을 일은 없습니다. 다만 2사이페에는 결의를 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페는 65퍼와 35퍼에 오는데, 딜이 좋은 공대일 경우 사이페 직전(67%/37%)에 고통을 리필하면 사이페가 끝나고 고통이 아슬아슬하게 남아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통이 끊기지 않고 유지됩니다.

 개인적인 팁인데 전투를 시작하고 가장 처음 오는 스킬은 랜덤입니다. 때문에 [파멸]을 깔기로 한 자리에서 딜을 하다가 [파멸]이 깔리면 소환진으로 본진 복귀를, [학살]이 오면 눈치껏 들어간 후 복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살게라스의 지옥사냥개

 - 추천 특성
 고몸/완부 or 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or 머리/허리 or 머리/부패반지


 [잠식하는 구체]는 보통 본진 방향으로 날아옵니다. 때문에 본진과 보라똥개 사이에 소환진을 하나 설치하신 후
 (대략 이쯤 위치로 본진에서 30미터쯤)

 [잠식하는 구체]가 오던 말던 열심히 딜하시다 구체에 맞자마자(한틱으론 절-대 안죽습니다) 솬진을 타시면 영흡꽂으시다 도트리필 타이밍에만 저항하시면 구체에 쓸려가실 일이 없습니다.

 글쿨 관리를 위해 생착을 쓰실 땐 완전한 부패를, 전염을 쓰실땐 죽음의 은총 특성을 추천합니다.

 허리전설을 쓰시면 완전한 부패보다는 전염 특성이 좋습니다. 


3) 안토란 총사령부

 - 추천 특성
 고몸/완부 or 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죽음의 은총 or 영혼 전도체(마격반지일 경우)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부패반지 or 머리/마격반지 or 부패/마격반지 or 머리/허리


 공대 딜 상황이 좋거나 광딜이 강한 클래스가 있는 경우 전염 특성을 추천합니다.

 쫄들이 돌진을 해서 자꾸 흩어지기에 씨앗 뿌리기 특성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프닝에 바로 영혼 거두기를 쓰지 말고 쫄이 나오면 쫄에 고통을 다 바른 후 영혼 거두기를 사용하세요.

 디비엠 카운트를 주시하다가 쫄 나오기 1.5초 전에 부씨를 쏘면 모든 쫄에 부패를 묻힐 수 있습니다. 다만 가끔 쫄이 멀리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땐 일일히 바르셔야 합니다.

 전염 특성을 찍으셨다면 체력이 20퍼 미만의 쫄에게도 불통을 발라주세요. 불통시간 내에 쫄이 죽으면 조각을 반환받기 때문에 조각손해 없이 불통딜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쫄이 돌진 후 칼폭을 도는데 고흑이라고 버티기엔 좀 아픕니다. 피하세요.

 완부 특성일때 지휘기를 타신다면 네임드에 부패를 바르신 후 지휘기를 타시는게 좋습니다.


4) 차원문수호병 하사벨


 -추천 특성
 특임조가 아닐 때
 고몸/전염/마법진 or 공포의 울부짖음(세푸즈 사용시에만)/유령 특이점/자유/우월함/죽음의 은총

 특임조일 때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죽음의 은총 or 생명력 착취(마격반지일 때)

 -추천 전설
 특임조가 아닐 때
 머리/세푸즈 or 머리/프라다(세푸즈 없을 시) or 머리/마격반지(세푸즈 없을 시)

 특임조일 때
 머리 or 프라다/머리 or 마격반지


 특임조에 당첨되셨다면 이번주 로그는 순순히 포기하세요.

 바닥이 꽤나 깔리는 편이라 영흡을 맘편히 꽂기 힘듭니다. 다만 원딜을 대상으로 뭐가 날아오진 않으니 본진과 근딜쪽 적당히 편안한데서 하시면 됩니다.

 유령 특이점의 쿨과 차원문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가끔 디비엠을 보고 예측으로 특이점을 사용하시는 분이 있는데,  차원문이 바닥이나 붕괴 타이밍과 자주 겹치며 이럴 경우 대부분 붕괴나 바닥을 먼저 사용합니다. 꼭 차원문을 시전하는 걸 보고 유령 특이점을 사용하세요. 다음에 쿨 반드시 돌아옵니다. 그 후 다가가서 공포의 울부짖음으로 세푸즈를 터트리시면 됩니다.

 하사벨에서 고흑 딜링의 핵심은 유령 특이점으로 쫄몹에게 묻딜을 넣고, 죽은 쫄에게서 나오는 잠분 버프중첩 및 울타레쉬, 영혼 흡수의 조각 수급을 이용해 불통을 넴드에게 최대한 많이 넣는 것입니다. 


5)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

 -추천 특성
 고몸/완부 or 생명력 전환/마법진 or 공포의 울부짖음(세푸즈 사용시)/씨앗 뿌리기/불타는 돌진/우월함/영혼 전도체

 -추천 전설
 프라다/부패반지 or 가슴전설/부패반지 or 부패반지/마격반지 or 세푸즈/부패반지


 정술/딜전이 적은 공대에 들어가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소환수는 파멸수호병보다는 지옥불정령이 더 좋습니다.

 지옥불정령을 몹이 나오는 시작점에 위치시킨 후 젠되자마자 바로 부씨를 난사하세요.(세푸즈가 있으면 스턴도) 보통 1~3번 들어갈텐데 한번이라도 부씨 캐스팅 성공하면 됩니다. 이후 영혼 불길에 줄줄히 터집니다.

 3번째 웨이브인 상층이 의외로 꿀인데, 멀기도 하고 쫄이 적어서 그런가 사람들이 잘 안옵니다. 일찍 가면 2기의 중간쫄과 1기의 큰쫄, 혼란자가 나올텐데 얘네들에게 최대한 딜을 퍼부어 주세요. 많이 와서 빨리 녹으면 영흡을 꽂아 조각을 수급해주시면 됩니다.

 4번째와 6번째는 박쥐 웨이브인데 원딜인 만큼 박쥐에서 최대한 챙겨주셔야 합니다. 시작 전에 입구 앞에 마법진을 깔아놓고 계단에서 내려가는 곳으로 관문을 설치해 딜로스를 최대한 줄여주세요.

 여기선 동선을 얼마나 깔끔하게 해서 최대한 쫄을 먹느냐가 포인트입니다. 


 6) 영혼사냥꾼 이모나르

 -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불타는 돌진/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오프닝 수면탄을 맞지 않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공대원들의 반응과의 싸움입니다. [수면탄] 효과를 최대한 덜 받아야 오프닝에 최대한의 딜링이 가능합니다. [수면탄]을 피할 자리에 마법진을 깔아놓고 대상이 되면 빠르게 마법진을 타서 해제를 받으세요.

 [수면탄] 대상이 아닐 경우 대상자에게서 떨어지는 무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넴드 피가 각각 66퍼, 33퍼일 때 단상을 이동합니다. 따라서 67퍼, 34퍼쯤 고통을 리필해주세요. 너무 느리게 가지 않는 한 가자마자 리필하면 고통중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페에서 다리를 건널 때 스턴이 걸리는 함정은 가급적 돌아가거나 나중에 지나가세요. 분명 누군가 밟습니다(...)

 
 7) 킨가로스

 -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오프닝에 영혼 거두기를 쓰지 마시고 쫄이 나오면 쓰세요. 2분 쿨기라 쫄타이밍마다 쓸 수 있습니다. 반드시 킨가로스와 쫄에 고통을 묻히고 써서 영혼 거두기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키세요.

 킨가로스가 쏘는 캐삭빔은 불돌을 안쓰면 반드시 따라잡힙니다.잡혀봤습니다 불돌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소환진을 자신이 위치할 곳에서 조금 떨어뜨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관문을 다른 쫄이 나오는 방향으로 깔아서 자신이 위치한 곳의 쫄이 죽으면 빠르게 관문을 타고 다른 쫄을 딜하시면 됩니다.

 악마의 피부나 서약을 찍으셨으면 쫄타이밍에 나오는 바닥을 2~3개까진 겹쳐맞아도 반피도 안 빠진채 자력복구가 가능해 스탠딩 풀딜을 넣을 수 있으며, 불돌을 쓰시면 캐삭빔을 피하기 편해집니다. 입맛에 맞게 사용하세요.


 8) 바리마트라스

 -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바닥은 30초마다 옵니다. 그래서 첫 바닥에 3종도트를 모두 리필하고 이후 15초마다 3종도트를 리필한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도트가 끝날 타이밍에 바닥이 옵니다. 이 때 이동하며 도트를 리필하면 되니 낭비되는 글쿨을 최소화해서 영흡을 땡길 수 있습니다.

 괴저 포옹에 걸리시면 반드시 나가시고 이동 중에 결의를 켜주세요. 많이 아픕니다.

 스탠딩 딜링 시간이 많으므로 최대한 이동간에 도트리필, 생전을 해서 영흡을 최대한 넣어주세요. 조각과 울타신의 가호를 빕니다.


 9) 쉬바라의 집회

 - 추천 특성
 고몸/완부/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죽음의 은총 or 생명력 착취

 -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부패반지 or 머리/마격반지


 [암흑 폭풍]이 오면 반드시 바닥을 잘 찾아서 들어가세요. 고스펙의 경우는 부득이할 때 결의를 키고 폭풍동안 풀 영흡을 땡기면 죽지는 않습니다만, 공대장님과 힐러의 따가운 시선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폭발성 파동]은 고흑은 틱데미지는 맞을 만 하지만 폭발데미지는 아프므로 스펙이 어중간하실 경우 결의를 키시길 추천합니다. 

 [차가워진 피]는 고흑의 경우 울타레쉬+생명석+영혼 흡수 몇 틱이면 혼자서 풀 수 있습니다. 위급한 경우 사용하세요.

 노르간논의 고통은 추방 및 부패반지 이속감소가 먹힙니다. 피할 자리를 찾아 적절히 메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노르간논의 고통에 한 마리쯤은 반드시 도트를 발라놓으세요. 시간이 지나면 무적이 풀리고 죽일 수 있는데 도트발린 쫄이 죽으면 터지면서 우수수 죽게 되고 그게 다 울타레쉬로 환원됩니다.


 10) 아그라마르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추천 전설
 머리/세푸즈 or 머리/프라다(세푸즈 없을 시) or 머리/마격반지(세푸즈 없을 시)


 왠만하면 메즈를 자원하시길 바랍니다. 세푸즈로 얻는 이득이 엄청납니다. 추방이 30초마다 풀리는데 세푸즈 발동대기시간이 30초이니 손해 없이 풀로 세푸즈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마법진은 분쇄를 같이 맞을 본진에 까셔도 좋고 복귀용으로 쓰셔도 좋습니다.

 영혼 거두기를 쓸 타이밍에 추방이 풀린다면 추방이 풀린 쫄에 고통을 걸고 추방하셔도 영혼 거두기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러 추방을 풀고 고통걸고 추방하는 것은 딜로스도 있고 세푸즈 타이밍 계산도 힘들어지니 자연적으로 추방이 풀릴 때 쓰세요. 그렇다고 남이 건 메즈에 도트를 걸었다간 님이 추방당할 수 있습니다.


 11) 사멸자 아르거스

 -추천 특성
 재손/전염/마법진/영혼 거두기/자유/우월함/생명력 착취 or 죽음의 은총

 -추천 전설
 머리/프라다 or 머리/마격반지


 1페이즈에는 버프를 끊기지 않게 잘 먹어주시고, 만약 바닥 위에 버프가 있으면 포기하시거나 꼭 결의를 키시고 드세요. 버프 욕심내다 죽으면 오히려 딜 망합니다.

 죽음의 선단은 캐스팅하는 것을 보고 피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폭탄 대상자라 빠져계셨을 경우 죽음의 선단 캐스팅을 시작하자마자 본진 방향으로 살짝 대각선 이동하시면 선단에 맞지 않습니다.

 네임드 피가 73%정도로 되서 2페이즈로 넘어갈 타이밍이 되면 버프를 최대한 늦게 중첩시켜서 버프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이페 쫄이 나오면 쫄들에게 최대한 고통을 걸어주신 후 암흑 쫄을 극딜하시면 됩니다. 다른 쫄에게 건 고통은 사라져도 되지만 암흑 쫄에게는 끊기지 않게 해주세요.

 영혼 거두기를 최대한으로 연장시킬 수 있는 고통의 수는 6개이니 6개의 쫄에 고통을 걸어주신 후 사용하세요.

 생명력 착취 사용시 쫄 수가 2마리 이하가 되면 다중타겟을 딜할때처럼 하시고, 죽음의 은총을 사용하시면 3마리 이하가 되었을 때 다중타겟을 딜하듯이 하시면 됩니다. 그보다 많은 타겟은 영흡을 쓸 시간이 부족해 재손의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쫄페이즈가 끝나고 아르거스가 나타나 공대원 전멸시킬 때 울타레쉬 다 사라집니다. 쫄페이즈에 다 쓰세요.

 3페이즈에 나오는 시초 재개 모듈은 죽음 판정이 아닌지 불통에 걸리고 죽어도 조각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체력이 낮아 부패와 영흡으로 충분하며, 만약 잘 안죽을 경우 불통 한두번이면 충분합니다.

 3페이즈 바닥은 고흑이 맞아도 드럽게 아프니 반드시 피해주세요.

 시초 재개 모듈과 영혼폭탄이 겹치는 타이밍이 있는데 이때 결의를 반드시 켜주세요. 폭탄 대상자가 사망할 확률이 높아 공격대원 급사가 잦습니다.

 3페이즈 영혼 거두기는 공대 딜에 따라 다르지만 왠만하면 티탄벼림 버프를 받은 후 타이밍을 잡는게 좋습니다.

 6. 끝내며

 저는 로그를 막 분석해서 최적의 결론을 도출할 능력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항상 올주황을 찍을 수 있는 피지컬을 가진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5주간 안토를 돌아보며 시행착오를 겪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며 나름 만족스러운 로그를 찍었고, 그 과정 및 결론을 적어봤습니다. 비록 글솜씨가 모자라 많은 걸 전달하진 못한 것 같지만, 이제 막 안토러스에 진입하신 고흑 여러분께 조금이나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