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 얼라 하엘냥입니다.

비시에서 아직 어려움을 겪는 얼라 공대들이 있으신 거 같아서 공략을 써봅니다.


전형적인 비시 킬 실패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1. 광딜에 집중하다가 쫄딜이 잘 안됨

2. 힐어글 관리 실패로 사제 죽음으로 전멸

3. 탱 급사

4. 충분한 법사 or 냉법봉 캐스터 확보 실패(최소 8명 이상 추천)

5. 근딜 입장/퇴장하면서 희생자 생김

6. 마지막 빙결시 평타 부족으로 얼린 비시 깨기 실패

7. 근딜 진입 타이밍 놓침

8. 기공자 확보 및 광딜 실패

9. 독구름으로 사망자 발생

아래 팁을 읽어보시면 이런 문제 해결에 도움 되시리라 봅니다.



첫 째로, 쫄딜이 정말 중요합니다. 양념이 잘되야 광딜로 마무리가 잘 되죠.
많은 공대가 광딜에 집중하다가 놓치고 있는 부분입니다.

입구 쪽 반원을 근딜들이 딜하도록 지정하고,
캐스터(법사/흑마)가 반대 쪽 반원 쪽을 커버하면 좋습니다.

근딜은 각 방향 쫄마다 1-2명씩 붙어서 30%정도 까지만 딜하면 됩니다.
이동기/쿨기는 진입 때 쓰는 게 아니고 쫄딜 할 때 몰아서 씁니다.


캐스터 쪽이 보통 쫄딜이 잘 안되기 때문에, <= 주요 공략 실패 원인

냥꾼과 흑마들은 법사 쪽 딜 지원 오더를 하시고,
법사같은 경우에는 첫 빙결 시에 평타를 치실 필요는 없고,
미리 지정한 위치로 산개해서 신폭치면서 들어옵니다.


법사는 1렙 얼화를 쓰시다가,
비시 분열 시에 미리 발화를 키고 불태 1번,
이후 신폭 치면서 쫄이랑 같이 가운데로 진입,
자리잡기 어려울 경우엔 점멸로 진입하고, 화폭/신폭 난사로 딜하시면 됩니다.

고공폭이 있는 기공 법사는 화폭+기공폭을 메크로로 묶는 걸 추천 드립니다.


흑마의 경우에는 냉법봉이 정말 필수고,
냉법봉이 없으면 근딜보다도 비시전에서는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흑마는 가운데 근처에서 들어오는 쫄들에게 최대한 딜스킬을 박아넣고,
임프 악제를 친 상태에서 불방구를 끼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공폭도 화염 데미지 이기 때문에 임프 악제를 추천 드립니다.


사제의 경우에는 치기 3 레벨로 힐업을 하다가,
넴드 합체 시에 소실 시전 및 3초간 힐금지 하시면 힐어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신폭을 찍은 사제의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신폭 광딜도 도움이 됩니다.

사제님들에게는 꼭 징표를 찍으셔서 캐스터들이 치기를 받는 범위에 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사제님들은 자보를 리필하시면 일마와 같이 쿨이 돌기 때문에,
자보 리필보다는 일마를 빠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제들마다 신기 보축을 지정해두면 사제 급사를 막기 좋습니다.


탱커님의 경우에 비시 빙결 때부터 분노를 킵하셨다가 쫄딜은 신경 쓰지 마시고,
최대한 합체 후에 어글 스킬(복수/방가/방밀 등)을 박아 넣어서 어글을 잡아 주세요.



입구 가까이에 보통 파킹하는 공대가 많은데 근딜님들 진입 동선이 짧아져서 좋지만,
머리는 입구 반대쪽으로 돌리셔야 입구 쪽에 독구름이 깔려서
근딜 진입 타이밍이 늦춰지거나 죽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근딜 진입 타이밍도 중요한 데, 첫 빙결 때는 빙결 카운트 120~130 정도,
2번째 빙결 때는 110~120정도에 진입하시면 좋습니다.
현재 비시 위치에 따라서 공장님의 판단으로 진입 타이밍의 조절은 도움이 됩니다.

입구 쪽에 붙이냐, 가운데에 파킹하냐는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근딜들의 진입 타이밍 오더로 공장님이 조정하시면 됩니다.

분열 시에는 기준점이 파킹 위치가 아니고 방의 중앙임을 인지하세요.


냥꾼은 자저상을 키면 좋겠죠.

회드님들은 미리 해제 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독화살이 날아오기 3초전 부터 해제 해두시면 좋습니다.

광딜의 가장 베스트는 중앙에 얼추 모였을 때 치는 거지만,
타이밍 잡기 어려우시거나 위치를 못잡으신 분들은 작은 원 2개 중 하나라도 광을 쳐주세요.

보통 마지막 까지 남는 쫄은 입구 6시 기준으로,
3시와 9시의 가장 빠르게 중앙으로 이동하는 2마리입니다.
딜이 충분한 공대가 1분열 킬을 노릴 경우 따로 딜러 지정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빙결 때는 힐러 캐스터 가리지 않고 모두 평타 치도록 해주세요.
전사 영격 외에는 근딜도 스킬딜이 아니고 자동 평타를 치셔야 됩니다.

네임드 근처 15미터 범위에는 자연계 딜이 들어오므로,
힐러나 캐스터가 너무 가깝게 붙지 않도록 하십시오.


합체 후에는, 근딜은 뒤도 안보고 빠집니다.

빠지는 근딜 파티쪽에 해제 가능 클래스 힐러 하나를 붙여 주시고,
2분열 때부터는 탱커도 꽤 아프게 맞으니 꼭 탱힐로 신기 3분은 지정해주세요.

근딜은 퇴장 후에 붕대 감고 자보 리필에 신경 써주세요.

근딜 진입/퇴장 시에 독구름을 밟으면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해독제를 사용할 경우, 3종류 해독제 모두 글쿨이 따로 돌고 해제가 가능하므로,
녹시온의 심장과 함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층 독 주머니를 사용할 경우에는, 근딜에게 8~10개, 캐스터에게 10~15개 정도 나누어 주면 넉넉합니다.
독주머니 사용시에는 기공이 10명 이하인 경우에도 여유있게 킬이 가능합니다.
1트당 400~600개 가량 소요되는데, 5명 팟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파밍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독주머니는 연타해도 중독 상태가 아니면 사용되지 않습니다.

솔룸 나사라든가 유용히 쓸만한 그외 템들이 있기는 한데,
실제로는 크게 도움이 되는 경우가 적긴 한데 도움이 되긴 합니다.

바로브 종 같은 경우에는 근딜이 많이 죽으면 도움이 되는데,
여기까지 신경 쓰는 공대는 많이 없으실 듯 하네요.

탱커 제외 모두에게 자저템은 유용합니다.


파티 구성은 캐스터팟의 경우 드루1/사제1/신기1(옵션, 해제 및 힐 지원)/법사or흑마(냉법봉 보유자),
탱팟의 경우 맨탱/신기2~3/냥1(옵션)/자리남으면 법or흑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근딜의 경우 냉기 무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냉기 오일까지 바른 경우에나 분당 6회 정도의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얼라 공대는 투입을 비추천 드립니다.


비시 킬 조건은 10% 이하에서 얼린 후 깨트리는 것이기 때문에,
15퍼 이하의 애매한 피가 남았을 경우에는,
근딜들이 퇴장을 하지 않고 딜로 밀어서 10% 이하까지 깎은 후에 빙결을 보고 깨뜨려서 잡을 수 있습니다만,
근딜이 많이 희생된 경우에는 기껏 얼려 놓고도
깨지를 못해서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니 공장님 판단이 중요합니다.


저희 공대(반막공) 경험에 비추어 보면, 드루 최소 4명 이상, 신기 5명 이상이 계시면
하층독 파밍이나 해독제 지원 없이 자보 리필 한번 정도로
얼라도 비시 2분열 킬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기공자 10명 이상, 법사/냉법봉캐스터 8명 이상 기준)

그럼 즐와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