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전탱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봅시다.

인벤에서 전탱이 매우 뜨거운 감자인데요. 오그리토그리한 뻘글이지만, 자유롭게 토의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 전탱 까러 오신분. 그리고 거기, 전탱에 대해 잘 안다고 자부하시는분.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더 정확한 평론을 할수 있겠죠?

저, 방어 전담이란 뭘 요구하는 역할일까요? 그거에 대한 해답은 바로 없다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모든 상황에서 탱커에게 요구되는 사항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유연한 마인드를 가져야,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그 전사를 운용하는 유저에 따라 스타일이 바뀌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탱커에게 요구되는 소양이 무엇이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양상을 가지는지 봅시다.

제1장: 철옹성

전탱에게 요구되는것이라면 가장 먼저 받는 피해를 경감하는 것이겠지요. Wowhead나 icy veins 등의 공략 사이트에서 mitigation이라고 지칭하는 요소입니다.

어글이 중요하니, 적중이 중요하니 주장하는 사람도 이걸 부정할수는 없을겁니다. 만약 이게 필요없다면, 4딜1힐팟이 유행하겠죠. 물론, 어느 순간부터는 4대 인던은 이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죠. 간간히 폭사하는 탱커가 지금도 보이는 것이 사실이며, 부적절한 장비나 상황의 경우 엄청 아픈게 사실입니다.

전사의 피해 경감 능력을 보완하는 스탯은 몇가지가 있는데, 방어력, 저항력, 방어 숙련도와 완방, 체력이 있습니다.

※1-1. 방어력

방어력은 모든 탱커에게 중요한 스탯입니다. 또한, 체력과 더불어 피해를 받아내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많은 논란이 되는 스탯이기도 합니다.

자 첨부한 이미지를 보시죠. 천공쐐기 원반(방패)를 착용했을때와 아닐때의 수치입니다.



이 이미지는 가죽가 사슬을 둘둘했다고 가정했을때의 방어도입니다(실제로는 머리와 가슴 피스를 뺀 수치입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원래 피해가 100이라고 가정합시다

방패를 착용했을때 받는 피해는 41.8입니다. 이 수치는 방막 등의 변수를 제외한 수치입니다.

쌍수를 들었을때 받는 피해는 53.1입니다. 아직은 그렇게 큰 차이가 아닙니다. 피해량은 약 25% 증가했지요(후술하겠지만, 25퍼도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가죽과 사슬을 많이 섞어 입는다면, 받는 피해는 62.6입니다. 이 수치는 풀판금에 방패를 낀 수치에서 약 50%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건 뭘 의미하냐면, 탱킹을 위해서 판금을 입는것은 상당히 유의미한 것을 말합니다. 판금셋에 사슬 한두개를 섞어 입는 것은 그렇게 큰 차이를 유발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정 스펙에 이르면 피고리 장화, 잔인한 검투사의 사슬 갑옷 등 적중과 치명타를 올리는 것이 유효한 선택입니다.

당장 pvp에서 받는 피해 50% 증가 디버프가 걸린다고 생각해봅시다. 무지하게 아프겠지요.

만약 자칭 '탱커'가 가죽이랑 사슬로 둘둘했다? 그건 자신의 본분을 망각한 자입니다. 힐러한테 부담을 다 씌우는 사람이죠.

반면, 방패가 그렇게 필수인 것 또한 아닙니다. 판금만 적당히 둘러도 물리 피해 감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전사의 유연한 사고방식입니다. 이정도 던전, 이정도 몹몰이면 방패 없이도 할수 있다!는 게 어디까지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검은바위 나락과 혈투의 전장이 있겠지요. 나락은 몹의 평균 레벨이 많이 낮습니다. 그렇게까지 피해 감소에 목숨 걸 필요가 없고, 어글과 빠른 진행을 위해 양손 혹은 쌍수를 드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건 사실 만랩 던전인 혈투의 전장에도 유효합니다. 단, 추가적인 애드가 났거나, 힐러의 역량이 부족해 보이거나, 혹은 죽격이나 방가처럼 치명적인 디버프에 걸렸다면 검방으로 스왑하고 방막을 사용하는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파티의 상황과, 전투의 양상에 따라 검방부터 극딜까지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 전사의 자질입니다. 상황에 알맞는 세팅과, 그에 따른 방어도와 피해 경감 능력이 달라지니까요.

1-2. 저항과 완방, 방숙

저항과 완방 그리고 방숙을 한번에 묶어 설명한 것은, 이들은 특수한 방어 스탯이기 때문입니다.

-저항의 경우, 저희에게 중요한 것은 화염 저항입니다.

저항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저항의 캡은 315입니다. 315를 넘으면 유의미한 변화가 없다는 것이지요.

또한, 실질적으로 화저가 필요한 대상은 딱 둘입니다. 공격대의 맨탱과, 제1 부탱이지요. 딜러가 화저를 찰 필요는 없는게, 정상적인 공략이라면 그들이 화염 피해를 받아낼 이유가 없으며, 딜템을 차서 클리어시간을 줄이는게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글은 전탱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탱은 라그나로스와 게돈 탱의 경우에만 화염 저항이 필요합니다. 물론, 화심의 쫄을 잡을때도 좋습니다. 화염 저항은 높으면 좋지만, 버프를 합쳐서 315를 넘기 시작한다면 티어셋이나 딜템을 입어도 무방합니다

-방숙과 완방은 묶어서 설명해야 합니다

60레벨 전사에게 완방은 다음 스텟을 부여합니다

0.04%의 방패막기 확률, 무기막기 확률, 회피 확률, 상대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 치명타 공격이 들어오지 않을 확률

완방템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많은 전사분들은 방숙을 최대치인 440까지 맞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440을 맞추면 치명타 공격에 적중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틀리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방어숙련은 적정치만 맞추면 됩니다. 그정도 방숙을 맞출 스펙이면, 방어도와 체력 등 피해 경감 능력은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본인이 불안하다면 방숙 세팅을 하셔도 됩니다.

방숙 세팅의 단점은, 어글 획득량이 모자랄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가끔 우리 공대는 방숙만 입고도 어글 잘 잡는다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런 경우는 1. 딜러가 딜을 못하거나 2. 소멸죽척 등의 스킬로 어그로 관리를 잘하거나 3. 방숙 맞추고도 어글이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전사가 템씹이거나... 입니다. 혹은 구원의 축복을 활용한 것일 수도 있지요.

핵심은, 그렇게까지 방어 숙련도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세팅에 정답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취향것, 그리고 어글과 완방 모두가 크게 문제되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세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말머리와, 1-1장에서도 유연함을 강조했었습니다. 이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인게, 본인의 공대나 파티에 맞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만약 내가 치명타 맞고 죽거나, 너무 아프다 싶으면 방숙템 또는 방어력템을 추가로 기용하면 됩니다. 어글이 튄 경험이 있다면, 검투갑이나 적중치명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1-3. 체력

의외로, 많은 분들, 그리고 가이드가 등한시 한다고 생각되는 스텟입니다. 가끔, 화저템은 화저만 둘둘하고 체력을 경시하는 가이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owhead의 전탱 BIS 가이드인데요, 화저셋을 보면, 토륨 허리띠 등을 차면서까지 체력을 낮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혈장 허리 좋아요..업뎃이 안된듯 합니다)

체력이 왜 중요하냐? 답은 간단합니다. 한번에 받아낼 수 있는 피해량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힐이 빌 때까지 탱커의 버티는 능력을 극대화 시킨다는 거죠. 이는 오버힐을 최소화하는 것 또한 가능하고, 급사를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치명타 피해 그리고 강타를 쉽게 버티는 것이 가능하고, 라그의 도발인계, 그리고 골레마그의 중첩 관리 등에 용이합니다.

※1-4. 스킬

전탱의 피해를 받아내는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탱의 스킬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합니다.

전탱의 방어 스킬은 뭐가 있을까요? 함께 봅시다.

방어
방어 태세: 받는 피해가 10% 감소하고, 공격력이 10% 감소합니다. 위협 수준이 30%증가합니다

사실, 전탱의 핵심입니다. 받는 피해 10% 감소는 얼마 안돼 보입니다. 그러나, 광태에서 3초만 있어보면 체감이 확 납니다. 또한, 공격력10%를 제물로 바쳐 위협 수준이 30%, 특성을 찍으면 49.5%나 증가합니다. 바로 이것이, 전사가 적들의 주의를 단단히 잡고, 고개를 돌아가지 않게 하는 힘의 원천입니다.

무기 특성의 전술 숙련을 찍은 사람이라면, 방어태세에 얽매힐 필요 없이, 소용돌이와 도발의 일격, 천둥벼락 등의 유틸리티 스킬을 자유자재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분방탱의 경우 전술숙련을 찍지 않기 때문에 방태와 광태, 그리고 전태로 전환할 필요와 시점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고, 각 태세에 머무는 시간이 긴 만큼 더 높은 집중도와 분노와 시간 계산이 중요합니다.

레이드에서는 방어 태세로 쭉 있는게 편합니다. 다만, 마격탐에는 딜러들의 어글을 따라가기 위해서 전투 태세로 변환 후 마격난사를 하는 것 또한 좋습니다.

방패 올리기
방패 막기: 5초 동안 방패 막기 확률이 75% 증가합니다. 1회 막을수 있습니다(특성 찍으면 2회)

피해 흡수의 핵심입니다. 방패로 공격을 방어하면 치명타와 강타를 막아낼수 있습니다. 이는 단일 대상을, 특히 보스를 상대로 상당히 큰 피해를 받아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도 조금이나마 피해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전탱이라면 언제 방막을 사용하고 버텨야 하는지, 혹은 쌍수나 양손을 들고 소용돌이나 천벼, 마격 등의 스킬을 쓰는 것이 나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드가 나거나, 힐러의 마나가 마르거나, 마그마다르처럼 무자비한 평타를 받아내야 할때 등의 경우 방패를 들고, 4대인던을 돌거나, 소용돌이가 필요하거나, 오프탱인 경우 등에는 쌍수/양손을 들 수 있겠지요.

사기의 외침
사기의 외침: 10m 내의 적의 전투력이 30초간 감소합니다

공격대16종의 디버프 슬롯을 당당히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사기의 외침은 적의 전투력을 상당히 감소시키고, 이는 피해 경감 능력에 크게 기여합니다. 인던의 경우 쌍수나 양손를 들어도, 이 스킬 한방이면 적의 공격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습니다.

소돌과 천벼와 다르게 대상 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어글을 초기에 끌어 몹을 모으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최후의 저항
최후의 저항: 15초간 최대 체력이 30% 증가합니다. 이 추가 체력은 15초 후에 사라집니다

최저는 간단합니다. 일시적으로 체력이 증가하고, 이는 위에 작성한 체력의 장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신, 3~5초 남았을때 집중 케어가 필요합니다. 1000의 체력을 얻고, 종료시의 체력이 1000 이하면, 피가 1이 되기 때문입니다.

방패 가격들이치기
차단: 적의 시전을 방해합니다.
방패 가격은 6초간 동일 계열의 주문을 시전 못하게 하며, 특이 사항으로는 방패가 필요합니다
자루 공격은 4초간 방해하며, 특이 사항으로는 광폭 태세가 필요합니다.

쌍수나 양손의 경우, 미리 광태를 켜서 분노를 쌓거나, 방패를 들어서 차단을 해야 합니다
전술 숙련이 있으면 쉽습니다

검방의 경우, 그냥 차단하시면 됩니다.

방패의 벽
방패의 벽: 10초간 받는 모든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말이 필요 없습니다. 30분마다 쿨이 오는 궁극기이며, 이 10초동안에는 절대 죽지 않습니다.

천둥벼락
천둥벼락: 최대 4명에 대상에게 소량의 피해를 입히고, 10초간 공속을 10 감소시킵니다

말이 많은 천벼입니다. 사실 최근까지도 본인은 천벼가 무쓸모라 생각했습니다.

생각이 조금 바뀐 것이, 분방탱의 경우 돌진을 하고 방태로 전환할때 분노를 잃기 때문에, 그 분노를 사용하고 전환을 해야 합니다.

선택지가 3가지가 있습니다.  전투의 열정영웅의 일격,  사기의 외침사기의 외침,  천둥벼락천둥벼락이 있는데요, 필자는 보통 천벼를 선택합니다

방태로 전환하면 다시 전태로 넘어올 타이밍을 잡기 힘듭니다. 또, 전사에게 가장아픈 타이밍은 막 진입했을 때 입니다. 이 경우 천벼를 사용하면 피해 경감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돌진의 생성 분노 15와, 돌진하자마자 나가는 평타의 생성 분노 4를 합하면 20이 됩니다. 분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요.

다만, 어글면에서는 사기의 외침이나 영격이 좋습니다. 전술 숙련을 찍은 전사에게는 의미없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 항목은 본인 판단 하에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협의 외침 
위협의 외침: : 대상을 공포로 얼어붙게 만들고, 추가로 주위의 5명의 적을 공포에 질려 도망가게 합니다

가끔, 위협으로 임기응변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최선의 선택은 아니지만, 잠간 숨돌릴때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주위 환경을 잘 보고 사용해야 하고, 애드의 위험이 높다면 비추합니다

폭풍망치    
충격의 일격(아이콘이 안나와서 폭풍망치로 대신했습니다)
대상을 5초간 기절시킵니다.

방특을 깊게 탄 전사분들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5초 스턴은 활용이 무궁무진합니다




1-4 첨언
전탱의 단단함은 아이템에서 많이 나오지만, 위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굉장히 안정적으로 피해를 받아낼 수 있습니다. 딜템을끼고도요

-1장 결론-

1장에서는 전탱의 방어 능력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핵심은, 경직된 사고방식을 버리고 유연한 대처를 하는 것입니다. 딜템을 섞어입어도 방패만 잠깐 들어도 탱킹 능력이 극대화됩니다. 그렇게 아프지 않다면, 오함마를 들고 무참히 적을 뭉개버리고 딜킹을 먹을수도 있지요.

마찬가지로, 숙련된 힐러라면 힐러를 믿고 어그로 세팅을 하고 쌍수를 들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힐이 못미덥다면 극한의 단단함을 추구하여 사고를 방지할수도 있다는 겁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필자는 정해진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중요한것은 자신의 능력을 십분 활용 가능케 할 경험과 이해입니다.

전사 여러분 화이팅 하십시오. 전탱학개론2장은 어그로 입니다. 3장은 특성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