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호드 GZ의 Akkirus입니다.


탱킹 세팅을 하면서 어떤 무기를 사용해야 좋을지, 쌍수탱 때 적중은 어떻게 해야할 지에 대해서
대부분 고민해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이에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효율적인 세팅이 어떤 지 알아보겠습니다.


쌍수 분방을 기본 전제로 설명하지만, 상당수는 검방 혹은 딜전에게도 통용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1. 영웅의 일격 그리고 적중


다들 아시다시피, 영격은 다음 일반 공격 시 추가 피해와 어그로를 생성하는 스킬이죠.
스킬 판정을 받기 때문에 분노를 생성하지 않으며, 쌍수 무기 사용 시에도 적중 페널티를 받지 않게 됩니다.
즉, 300 무기 숙련에서도 9%의 적중만 필요하게 되죠.


중요한 것은, 영웅의 일격 사용을 큐에 걸어둔 경우,
그 동안 나가는 보조무기의 일반 공격 또한 쌍수 적중 페널티를 받지 않게 됩니다.
300 숙련에서도 9% 적중이면 miss가 발생하지 않게 되요.


탱 전사의 경우 레이드 상황에서는 맞아서 차는 분노로 영격을 거의 항상 큐에 걸어둘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쌍수일 경우에는 모든 공격에 영격을 걸어둔다는 전제로 
9% (숙련을 맞춘다면 6%) 이상의 적중은 의미가 없게 됩니다.






2. 주무기의 공속


주무기는 공속이 빠를수록 더 자주 영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격은 추가 대미지+추가 어그로가 고정된 형태이기에, 빠른 무기 사용은 어그로와 DPS 모두 이득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분방 쌍수 탱의 경우, 무기 공격력 계산에 공속에 의한 전투력 보정을 받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갈, 영격, 복수, 마격 모두 공속 보정이 없는 스킬이죠. 소용돌이는 예외지만, 탱킹 상황에서 사용 빈도가 높지 않구요.


따라서, 매우 일반적으로 공속 빠른 무기가 TPS와 DPS 모두 유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점은 위에서 언급한 영격입니다. 
간혹 맞아서 차는 분노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생각보다 자주 발생합니다.),
공속 빠른 무기의 경우 무한 영격 사용이 끊기게 되며, 이는 보조 무기의 적중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오히려 공속이 느린 무기 사용이 안정적인 분노 수급이 가능하게 되죠.






3. 분노 생성과 보조무기의 공속


보조무기의 공속에 앞서서, 분노 생성을 먼저 짚고 가야할 것 같습니다.
분노는 일반공격과 추가타로 생성되며, 다음과 같은 계산법에 의해 생성됩니다.


R = 7.5 * d / c 
R : 분노 생성량
d : 피해량
c : 분노 전환 계수 (60레벨은 230.6)


위 공식에 따라 보조무기의 경우, 공속이 느리건 빠르건 초댐이 같다면 같은 시간 당 분노를 생성하게 됩니다.


단, R의 계산값은 정수가 아니지만 실제 분노는 정수로 처리되기 때문에, 소숫점을 버리게 됩니다.
이 경우, 공속이 느린 무기의 분노 생성 효율이 많은 상황에서 미세하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노 쪽 특성에 따라 다시 그 효용성이 바뀌게 됩니다.
분노 해방을 통한 분노 1 생성으로 인해 공속 빠른 보조무기가 미세하게 유리해지죠.
질풍 특성의 경우, 공속이 빠르면 소모속도 또한 빠르게 되고,
피갈 복수 등의 스킬로 인한 발동을 고려하면 공속에 의한 장점은 미미해집니다.


위 점을 고려했을 때, 보조무기의 공속은 빠른 게 약간이나마 좋지만 옵션을 매우 중요시해야하며,
초댐도 보조 무기 공격력 특성을 모두 찍은 상태에서는 무시할 비교 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오크에 한정해서 질풍의 도끼를 보조로 사용하는 것은 추가타로 인한 분노 생성과 도끼 숙련 영향이 크구요.






4. 무기 숙련도


검술가의 장갑은 딜전들의 경우 이미 많이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탱전은 그렇게까지 자주 사용하는 거 같지 않더군요.
숙련의 역할은 305 이상 시 적중 요구도가 6%로 감소하는 것과 글랜싱 확률을 낮추는 것이 큰 목적이지만,
탱의 경우는 또 중요한 한 가지가 있습니다.


숙련이 1 오를때마다 대상의 회피와 무막 확률이 0.1% 감소합니다.
숙련 300에서 레이드 몹의 무막이 14.5%, 회피가 6.5%인 것을 감안했을 때,
둘 다 낮추는 것은 안정적인 어그로 획득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죠.


무기 숙련도 5는 탱킹 시 적중으로는 더 이상 메울 수 없는 적중 1%와 같은 효과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안정적인 어그로 획득에 중점을 둔다면 인간, 오크라도 검술가의 장갑 사용은 중요하다고 봅니다.
주무기 단검 사용 시에는 심장부 사냥개 장갑과 혼돈의 단검을 모두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질풍의 토템


호드는 무기 선택에 있어서 고려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질풍의 토템입니다.
질풍의 토템은 주무기의 공격력에 보너스 전투력을 적용하여 추가타 개념으로 발동합니다.


보조무기로는 발동되지 않으며, 탱전이 사용하는 스킬 기준으로 주무기의 일반공격, 영격, 회전베기,
피의 갈증, 복수, 소용돌이, 방어구 가르기, 마격에 발동합니다. (방밀의 경우 보조무기로 간주하여 발동되지 않습니다.)


일반공격이나 영격 이외의 스킬에도 발동률이 존재하므로,
이 경우 같은 초댐일 경우에는 공격력이 무조건 높은, 즉 공속이 느린 무기가 유리해집니다.






글이 좀 길어졌는데 각각의 항목을 요약하면


1. 무한 영격 가능하면 쌍수여도 적중은 9% (숙련 맞추면 6%)면 된다.
2. 주무기의 공속은 빠른 게 일반적으로 좋다. 단, 호드는 질풍 토템 감안 시 느린 무기가 나을 수 있다.
3. 보조무기의 공속은 빠르건 느리건 큰 차이 없다. 옵션과 초댐을 보자.
4. 탱킹 시 숙련은 최초 5 이후에도 무막 회피를 낮춘다. 안정적인 어그로를 위해서는 중요하다.


세팅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