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hiel
2020-02-03 22:57
조회: 9,289
추천: 13
탱킹 시 마격 TPS에 대한 계산* 이 글은 제 개인 검증 목적으로 계산된 내용을 단순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 따라서, 호드 분방 쌍수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탱킹 중 마격 타임이 되었을 때, 방태를 유지하는 것과 마격을 치는 것 중 어떤 것이 TPS가 더 높은 지 항상 궁금했었습니다. 로그를 뒤져봐도 최상위권 호드의 탱커들 대부분은 방태를 유지했고, 마격 구간이 짧다보니 비교를 위한 로그 수집도 용이하지 않았구요. 그래서 제 상황에 맞게 직접 계산해봤습니다. 화심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제 스펙입니다. 여기에 제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버프 중 계산에 관련되는 버프들을 추가했습니다. 버프 후 63레벨 몹 상대로 계산에 사용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력 1397 크리 32.46% (63레벨 상대 5% 감소) 적중 6% 방어도 5186 빗맞힘 5.08% (63레벨 상대 0.6% 감소) 회피 9.98% (63레벨 상대 0.6% 감소) 무막 5.08% (63레벨 상대 0.6% 감소) 피치명 4.92% 강타 15% 몹은 마그마다르로 상정하였고, 다음 스펙을 가집니다. 방어도 355 (방가 5회, 무모함의 저주, 요정의 불꽃 적용) 공격력 2450 공격속도 2초 그 동안의 제 로그를 살펴본 결과, 무막 카운터로 인해 공격 횟수가 1.7배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보호막과 신의 계시, 선인의 인내력 등으로 인해 중간에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보정치를 반영했습니다. 몹 공격 보정 1.4 질풍 특성의 업타임은 크리율에 따라 모두 반영했으며, 질풍토템의 발동 또한 고려했습니다. 방어 행동과 분노 획득이 반영된 결과이며, 심판의 손길 발동과 성전사 발동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계산 결과 갑니다. DTPS - 초당 받는 피해량 DPS - 초당 피해량 TPS - 초당 위협수준 RSPM - 초당 분노 소모 RGPM - 초당 분노 획득 일반 방태의 경우, 영격은 풀로 유지되는 상황을 가정했으며, 피갈은 매 쿨마다, 복수는 12초에 한 번, 이 외 글쿨은 항상 방가를 사용하는 로테이션입니다. 미리 분노를 가지고 전투를 시작한다면, 무리없이 분노 획득과 소모가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마격의 경우, 영격을 사용하지 않고 마격만 사용하는 사이클입니다. 분노 획득량 감안 시, 영격을 사용 시에는 마격 풀타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결론: 제 스펙에서는 TPS 측면에서 방태가 마격보다 유리합니다. 받는 피해 감안 시 더더욱 고민의 이유가 없습니다. 사실 이 계산을 한 목적은, 밸라전의 상황을 계산하기 위한 선행작업이었기에, 밸라 상황에 대해서도 다음 글에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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