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정보들을 물어보시는 글들이 너무 많고, 논쟁적인 글들도 많아

해외 전사 클래식 디스코드(Fight Club)의 검증된 글들을 번역합니다.

디스코드의 Pinned Message와 FAQ를 중심으로 번역했으며, 운영진들의 핵심 견해 역시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shield:방밀(Deep Prot) vs 분방(Fury Prot) :shield: (by ResultMayVary)

분방은 ① 방밀의 업그레이드가 아니며, ② 하드코어 길드들이나 하는, 큰 대가가 들어가는 스펙이 아닙니다.

두 스펙 모두 "메타"를 벗어난 부적절한 스펙이 아니며, 다양한 길드 및 막공과, 목적에 따라 효용성이 달라집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플레이하느냐는 전적으로 막공(길드)과 레이드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small_blue_diamond: 방밀은 '방패 밀쳐내기', '복수' 또는 '방어구 가르기'와 같이 스킬 자체에 기본으로 붙어있는 어그로 획득량에 의존하는 특성입니다. 그렇기에 장비 의존도가 낮으며, 방어적인 아이템들을 착용했음에도, 도핑 및 외부 버프 등이 없음에도 상당한 어그로르 획득할 수 있습니다. 

:small_orange_diamond: 분방은 DPS(데미지)와 같은, 직접 데미지로 인해 획득하는 어그로 획득량에 의존하는 특성입니다. 쌍수 탱킹이나, 분노 특성의 '피의 갈증', '질풍', '격노' 등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공격 능력치(치명타, 전투력 등)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능력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인 아이템들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받는 피해를 늘리고, 힐러에게 더 많은 부담을 줍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분방이 방밀보다 더 많은 어그로를 획득하려면, 적절한 월드 버프와 소모품(비약 및 물약)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arrow_forward: 방밀은 월드 버프와 값비싼 소모품(비약 및 물약 등)을 사용하지 않거나, 클리어 시간이 월드 버프 지속 시간보다 긴, 세미-하드코어 길드에 더 적합합니다. 또한 힐러에게 가하는 부담이 적기 때문에, 레이드를 안정적으로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방밀이 더 안전한 선택입니다.

:arrow_forward: 분방은 월드 버프 및 소모품(비약 및 물약 등)의 사용을 강제하고, 이를 통해 DPS를 상승시키지만 그로 인해 어그로 획득이 추가로 요구되는 하드코어 길드에 적합합니다. 이 경우, 길드(공격대)는 데미지 경감 능력을 희생시키는 대신, 더 높은 어그로 획득 한도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 상태입니다. 

분방은 또한 절반 이상의 시간을 DPS(딜)에 소모하며, 어그로 획득(탱)과 딜의 역할을 균형있게 바꿀 수 있는, 세미-하드코어 길드의 부탱(오프탱커)에 적합합니다.


2. 초당 어그로 획득(Threat Per Second = TPS) 계산기

- RMV ClassicTPS [v0.2]: WCL(로그)의 주소를 넣고 산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TPS를 계산해주는 사이트입니다.

https://resultsmayvary.github.io/ClassicThreatPerSecond/

- Warrior Threat Estimator: WCL(로그)의 주소를 넣고, 방어의 '도전'특성을 얼마나 투자했는지(필수), 원하는 보스 및 전투의 외침 영향을 받는 아군의 숫자(선택)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TPS를 계산해주는 사이트입니다.

 


3. 벨라스트라자(검은날개 둥지)에서의 무기 순위

(단, 우레폭풍은 제외. 정확한 통계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알코르와 비슷 (+- 오차) 하다고 이야기 됩니다.

:alliance: 얼라이언스

무기 이름

TPS (초당 어그로 획득)

DPS (초당 데미지)

전멸의 비수

1593.8

873 

심장부 사냥개 이빨 

1623.3 

883

에스칸다르의 오른발톱(적중9%)

1660.5

900

줄리의 은장도

1662.5

888

핀클의 가죽칼

1674.8 

896

알코르의 태양비수

1689.4 

906

:horde: 호드


무기 이름

TPS (초당 어그로 획득)

DPS (초당 데미지)

전멸의 비수

1724.6

956

심장부 사냥개 이빨 

1757.8

967

에스칸다르의 오른발톱(적중9%)

1784.6

975

줄리의 은장도

1796.6

969

핀클의 가죽칼

1811.7

979

알코르의 태양비수

1829.4

991



4. 검은날개 둥지와 관련한 사실들

* 방어도: 보스 모두 3731의 방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폭군 서슬송곳니

- 폭군 서슬송곳니의 연발 화염구는 전방 180도로 발사되므로, 탱커는 본진에 화염구가 닿지 않도록 고개를 돌려야 합니다.

* 벨라스트라자

- 벨라스트라자의 경우 공속이 빠른 무기 + 6%의 적중이 가장 중요하며, 아드레날린이 걸린 경우가 아니라면 탱커는 마무리 일격보다 평상시의 로테이션 (영격 + 방밀/피갈, 복수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방패의 벽'이 있다면, '불타는 아드레날린(뎀증 100%)'이 걸렸을 때 방패의 벽을 사용하고 뒤이어 마무리 일격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TPS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래쉬레이어

- 용기대장 래쉬레이어의 경우, 죽음의 일격은 크리가 터지지 않습니다. 방어도 0을 기준으로 약 20,00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와 관련하여 데미지를 경감시킬 수 있는 것은, '방어도, 몹의 전투력' 입니다.

- 사기의 외침은 죽음의 일격 데미지를 약 650~750만큼, 사기의 외침 연마를 했다면 약 1,000만큼 감소시킵니다.

- 만약 '강인함' 특성으로 10% 방어력을 얻고, 돌방패 물약으로 2,000의 방어도를 얻으며, 최상급 방어도 비약으로 450의 방어도를 얻고, 사제의 계시 특성으로 25% 추가 방어도를 얻는다고 했을 때, 데미지 경감 수치는 다음의 예시와 같습니다. 방어도를 달리하여 계산해 보세요.

탱커의 방어도: 7,381 (기본)
탱커의 전투 중 방어도: {(7,381 * 1.1강인함) + 2,000돌방패 + 450비약} * 1.25 사제계시 
데미지 경감율 공식: 대상의 방어도 / (대상의 방어도 + 400 + 85 * 63) 

기본 데미지 = 20,000

여기에 방어 태세로 인해 10% 추가 데미지 감소

최종 데미지: {기본데미지 * (1 - 데미지 경감율)} * 0.9 = 3,432

* 3비룡 공통(화염아귀, 에본로크, 플레임고르)

- 3비룡은 때때로 난타(Thrash)를 사용합니다. 





때때로 몹은 플레이어를 연달아 때리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의 경우 에본로크가 난타 - 암흑 불길 - 난타를 사용하여 탱커를 끔살시키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지 위해서는 처음 풀링 때 펫 풀링이 안전하며 (특히 처음의 경우 멀리서 쫓아오기 때문에 난타를 자주 사용합니다), 돌방패 비약을 먹어 들어오는 데미지를 경감시키도록 하세요.

(추후 더 추가 예정)

5. 오닉시아 어그로 메카닉 (추후 작성)


6. 라그나로스 어그로 메카닉 (추후 작성)


7. 전사와 관련한 여러 공식들 (추후 작성)




* 탱커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 (1~8, by Steppenwolf)


1. 탱커의 특성

대부분의 길드에서 여러분은 방밀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하드코어 길드여서 능력을 한계까지 밀어 붙이거나, 어그로를 획득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분방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이것도 여의치 않다면, 그때는 쌍수 탱킹을 시작해야 합니다. 

* 탱커의 특성 

(역자 주: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 수록 생존력은 떨어지지만 어그로 획득량은 늘어납니다. 단, 앞의 '방밀 vs 분방'에도 있듯이 분방의 경우 어그로를 제대로 획득하려면 도핑 및 외부 버프가 강제됩니다)

방밀: https://classicdb.ch/?talent#LV0xzZVZgizoeMdVo

꿰뚫기 방밀: https://classicdb.ch/?talent#LchxzhbZcZxizoeMzVo

검방 분방: https://classicdb.ch/?talent#LZVVuV0xoVoxfzoe

쌍수 분방: https://classicdb.ch/?talent#LZVV0VxxoVoxizox


2. 탱커의 로테이션 (by steppenwolf, 이하 8번까지)

언제나 방패 밀쳐내기/피의 갈증 > 복수 > 방어구 가르기 순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분노가 많이 남는다면, 영웅의 일격을 섞어주세요. (역자 주: 영격은 평타에 나가기 때문에 글쿨 영향을 받지 않기에, 동시에 로테이션을 소화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패 막기는 ① '복수'를 발동하기 위해, ② 몹의 강타(평타의 150%) 및 치명타(200%)를 방어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특히 체력이 낮은 상황에서, 방패 막기를 사용하는 것은 특별히 더 중요합니다.

언제나 죽기 전에 '최후의 저항', '방패의 벽', '생명의 보석(검은날개 둥지 드랍)', '생명석(흑마법사)'을 사용하세요.


3. 탱커에 좋은 종족

얼라이언스라면 도검과 둔기 숙련도 +5를 주는 인간을 선택하세요. 

의 경우, 만약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썬더퓨리=썬퓨)을 착용할 것이라면 트롤을 선택하세요. 왜냐하면 광폭화는 탱커의 위협 수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좋은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썬퓨를 얻지 못할 것이라면, 도끼 숙련도 +5를 주는 오크가 좋은 선택입니다.


4. 탱커의 어그로 획득 극대화

무엇보다도 먼저 ● 소모품(영약 및 물약, 비약 등)을 잘 사용했는지를, ● 적절한 월드 버프를 받았는지를 확인하세요. 이것은 절대적으로 탱커에게 요구되며, 어그로 획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당신의 길드 및 레이드 상황에 알맞은 특성을 선택하여, 탱커 로테이션을 잘 돌릴 수 있도록 하세요.

세 번째로, 전투 시작 이전에 100의 분노를 쌓음으로써, 전투 시작 단계에서의 어그로 획득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DPS 쿨기 (죽음의 소원, 무모한 희생 등) 역시 시작할 때 고려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이를 통해 딜러들과의 어그로 차이를 지속적으로 벌림으로써, 그들이 어그로를 따라잡지 못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탱커의 아이템 세팅

보통 상황에서 언제나 탱킹 업그레이드보다 DPS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파밍하세요. 가령 18404를  18406 보다 우선시 해야하며,  19384를  19383보다 우선시하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쌍수 탱킹을 하고 있다면, 어그로 획득 극대화를 위해  19137 와 같은 강력한 DPS 아이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6. 탱커의 무기 세팅


인간이라면 도검/둔기를, 오크라면 도끼를, 기타 종족의 경우 '검술가의 장갑' (한손 도끼, 단검, 한손 도검 +7)을 선택하거나  18823 와 단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검을 선택하는 것은 도검/도끼에 비해서 탱커의 DPS를 올려줄 수 있으나, 가죽 장갑이 강제되므로 탱커의 방어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메인 탱커에 한 쌍의 좋은 무기를 우선적으로 주어, 단검을 끼지 않도록 만드는 것 역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7. 스탯 우선순위

어그로 획득, 방어도 및 체력을 우선시 하세요. 방어 숙련도는 그다지 큰 필요가 없는데, 여러분은 방패 막기를 사용함으로써 보스의 치명타 공격을 방어할 수 있으며, 만약 충분히 높은 정도의 체력이 있다면, 힐러들이 직무유기를 하지 않는 한 죽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 여러분은 전투 간 상황에 맞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가령, 크로마구스의 경우 보스가 탱을 여타 다른 넴드보다 훨씬 아프게 때리므로, 이 경우에는 쉬운 보스와는 달리 방어적인 아이템을 더 착용하여 급사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방어 숙련도란 무엇인가?

방어 숙련도는 당신의 방패 방어, 회피, 무기 막기의 확률을 1 당 0.04% 올려주며, 또한 보스의 치명타 공격을 받을 확률을 0.04% 줄여줍니다. 단, 방어 숙련도로 몹의 강타 확률을 줄여주지는 않습니다. 

Lv.63(보스)의 몹에게서 치명타를 맞지 않으려면 (방숙 캡) 440의 방어 숙련도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