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2 패치로 용병 모드가 도입됐다.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진영 간 불균형 및 대기 시간 완화를 목적으로 도입된 것으로 PvP를 즐기는 많은 유저들이 주목하고 있다.

용병 모드가 생기고 나서 PvP 관련 커뮤니티에는 이에 대한 평가들이 올라오는 중이다. 양 진영의 승률이나 대기 시간이 비슷해져서 마음에 든다는 글부터 상대 진영으로 변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글까지, 의견이 분분한 편이다.

용병 모드의 선호도와 별개로 많은 유저들이 적용되는 방식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간혹 용병 모드 NPC가 사라지기도 하고, 그 적용 방식이 복잡하기 때문. 게다가 아쉬란 용병 모드 NPC는 거의 모습을 볼 수 없어서 아쉬란의 긴 대기시간이 줄어들기를 희망했던 유저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용병 모드는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동작할까? 유저들이 자주 질문했던 몇 가지 의문점을 모아 FAQ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다.




■ 더이상 헷갈리지 말자! 용병 모드 FAQ

- 용병 모드 신청 NPC의 위치는?

얼라이언스는 폭풍 방패, 호드는 전쟁의 창의 아쉬란 전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만날 수 있다.

얼라이언스 전장 징집관 NPC 위치

호드 전장 징집관 NPC 위치



- 용병 모드 NPC가 보이지 않는다.

용병 모드 NPC는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인구가 많은 진영의 대기시간 감소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신청 인원의 불균형이 심하지 않다면 NPC는 등장하지 않는다.

만약 아쉬란의 입구에서 NPC를 찾지 못했다면 그냥 자신의 진영에서 전장을 신청하면 된다.



- 인간 종족은 계급장을 따로 구매해야 하나?

용병을 신청하면 가방에 "용병의 적응 메달"이 생긴다. 메달을 파괴했더라도 다시 신청만 하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용병 모드가 끝나고 파괴해도 상관없다.

다만, 인간 종족이 용병 모드를 사용해서 전장에 참여하게 되면 종족 특성인 "인간의 자생력"이 단축 창에서 사라지게 되니 해당 단축 창에 부여받은 계급장을 장착해야 한다.

▲ 용병에게 주어지는 계급장



- 용병 모드로 참여하면 어떤 모습으로 변하는지 궁금하다.

캐릭터의 성별이나 이름 등은 변하지 않으며 원래 캐릭터의 종족이 아닌, 해당 진영에 알맞은 종족의 모습으로 변한다.

예를 들어 얼라이언스의 인간 여성 캐릭터로 용병 모드를 신청하면 호드의 언데드 여성 캐릭터로 바뀌어서 전장에 참여하게 된다. 단, 머리 모양이나 얼굴, 피부색 등은 유저가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없다.

▲ 원하는 모습으로 변경되지는 않는다···.



- 탈것을 사용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용병 모드로 전장에 들어가면 진영 전용 탈것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진영 표식이 없는 공용 탈것을 사용해야 한다.

▲ 반대되는 진영의 탈것은 사용할 수 없다.



- 착용한 아이템의 모습이 변하기도 하나?

일반적인 아이템의 모습은 변하지 않지만 "최고 사령관의 클레이모어"같은 진영 전용 아이템은 자신이 용병으로 참여한 진영의 아이템으로 변한다.



- 친구와 함께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용병 모드의 목적은 대기 시간의 감소뿐이기 때문에 다른 유저와 함께 신청할 수 없다.



- 용병 모드의 신청 순서가 중요하다고 하던데···.

전장을 먼저 신청하고 용병 모드를 신청하면 용병 모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용병 모드 NPC와 대화해서 "용병 계약" 버프를 받은 다음에 전장을 신청해야 한다.

▲ 버프를 받은 뒤에 전장에 신청해야 용병 모드가 적용된다.



- 용병 모드로 변한 종족의 전용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고 들었다.

용병 모드가 적용되는 동안에 마법책(단축키 P)의 일반 탭에서 해당 종족 전용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령, 얼라이언스의 인간 종족이 용병 모드를 사용해서 호드의 언데드 종족으로 전장에 참여했다면, 해당 전장에서 언데드의 고유 능력인 "포세이큰의 의지"를 사용할 수 있다.

▲ 종족 특성은 마법책에서 끌어다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