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테라 '잊혀진 대륙 : 초월' 업데이트와 함께 일부 콘텐츠가 수정되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던 내용 중 최대 레벨 확장과 직업별 스킬 추가, 던전 추가 및 기존 던전 정리, 일부 시스템 개선이 우선 적용되었으며, 그외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최고 레벨 상향과 직업별 신규 스킬 추가

캐릭터의 최고 레벨이 기존 60레벨에서 65레벨로 상향되며, 무법자 선언 역시 65레벨부터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현재 60레벨에서 61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약 11억으로 상당히 많지만, 새롭게 추가된 지역에서의 퀘스트 수행 시 약 3000~5000만의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엄청난 유저들이 몰린 초반 지역! 그리고 무시무시한 필요 경험치를 볼 수 있었다


또한 최고 레벨 상향과 함께 각 클래스별 신규 스킬 및 문장이 추가된다.

특히 기존 직업 중 무사는 스킬 일부가 변경되었는데, 후려치기, 회전 베기, 일도양단, 일섬의 스킬 위력이 20% 상승했고, 긴급회피 스킬 이후 존재했던 후딜레이가 없어졌다.

여기에 신규 스킬인 진 일도양단Ⅰ 스킬은 파괴의 기백Ⅱ 스킬 사용 시 기존의 일도양단 스킬을 대체하여 활성화된다.


☞ 직업별 스킬 및 문장 보러가기


▲ 스킬창에서 미리 볼 수 있는 신규 스킬!




▣ 사냥터 및 필드, 인스턴스 던전 추가

북부 아룬 대륙의 대도시 이르카를 중심으로 한 원시의 땅(60~61레벨), 바라카니아 구릉지(61~62레벨), 고대 바라카 유적터(62~63레벨), 제국의 땅(63~65레벨) 총 4개의 신규 사냥터가 추가되었다.

또한 신규 평판인 '발키온 정찰대'가 추가되어, 이르카와 바라카니아 연합 캠프에 배치된 NPC를 통해 평판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하다.



▲ 새로 추가된 지역 전체 지도


반면 이번 업데이트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오픈된 일부 인스턴스 던전이 입장 불가능한 상태로 바뀌었다.

해당 던전들은 이제 파티 매칭이나 차원의 마법석으로 입장할 수 없으며, 월드맵이나 미니맵에도 표시되지 않도록 조정되었기 때문에 명품관의 이동 주문서도 구매할 수 없다.

추가로 일부 미션 퀘스트 중 완료 목표가 입장이 불가능해진 던전과 관련된 경우, 다른 임무로 변경되었다.


■ 입장이 불가능한 던전 목록

ㅁ 2011년 오픈 던전

- [모두 상급 난이도] 아카샤의 은신처, 공포의 미궁, 검은탑, 켈사이크의 둥지
- 자바르만 돔, 굴라드쉬의 결계, 비비슈의 실험실, 철벽의 수련장


ㅁ 2012년 오픈 던전

- 샨드라 마나이아(상급), 불안정한 켈사이크의 성소, 폭주한 켈사이크의 성소
- 업화의 구덩이, 실유카의 회랑


ㅁ 2013년 오픈 던전

- 고대의 지하수로, 붉은 해적단의 함정, 거인의 숲, 마법사의 요새(상/하급)


ㅁ 2014년 오픈 던전

- 길리안의 숲, 라칸의 제단, 어둠의 동굴, 탐욕의 카슈바르 협곡


던전에 대한 정리 작업과 함께 기존 인스턴스 던전의 난이도도 일부 조정된다.

대표적으로 아르곤 멜디티아,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의 매칭 아이템 레벨은 138로 하향된 반면, 카슈바르 헙곡 던전은 입장 레벨이 65로 변경되면서, 매칭 아이템 레벨도 174로 상향되었다.

물론 등장 몬스터도 변경된 난이도에 맞게 체력 및 방어력 수치가 적절하게 수정되었으며, 더 이상 입장할 수 없는 상급 던전의 경우, 하급 던전에서 관련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드랍 목록이 변경되었다.



▲ 잊혀진 던전은 입장 레벨 65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더이상 징표를 안준다




▣ 주요 시스템 개편

이번 업데이트로 테라의 강화, 추출 시스템에 상당히 큰 변화가 있다.

우선 강화 대상과 같은 종류의 장비를 제물로 사용해야 했던 기존 시스템이 개편되어, 새롭게 등장하는 '강화석' 아이템으로 모든 장비를 강화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강화석은 기존의 제물과 마찬가지로 이벤트, 퀘스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기존 제물 장비 분해를 통해서도 획득할수도 있다.

특히 강화에 투입되는 강화석은 장비에 누적되고, 이 장비를 분해 시 다시 환원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 부분에서도 만족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의 강화된 장비들도 강화 수치에 따라 적절한 수량이 환원된다.



▲ 분해 망치를 통해 얻을 수 있던 '제련가루: 교환용' 아이템도 재활용 가능!


▲ 강화 시스템 적용 전 보유한 아이템도 분해 시 적정량의 강화석을 준다


다음으로 추출시스템이 삭제되면서, 장비의 '추출 단계'가 '장비 단계'로 변경되었다.

즉,기존에 1~15 까지의 추출 단계 장비는 1~5단계로 통합되었기 때문에 보존의 가루 사용량도 새로운 규격에 맞게 조정되었고, 이로 인해 쓸모가 없어진 추출서 아이템은 상점 구입가로 다시 매각할 수 있다.


추출 단계(과거)장비 단계(신규)보존의 가루 사용량
1~5 단계 장비1 단계 장비기존 4단계 장비의 사용량
6~9 단계 장비2 단계 장비기존 8단계 장비의 사용량
10~12 단계 장비3 단계 장비기존 12단계 장비의 사용량
13~14 단계 장비4 단계 장비기존 14단계 장비의 사용량
15 단계 장비5 단계 장비기존 15단계 장비의 사용량


▲ 기존에 장비의 등급을 나타내던 추출 단계가 별도의 장비 단계로 변경되었다


한편 캐릭터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크리스탈에 관한 시스템도 개편되었다.

특히 65레벨 이상 무기에 장착할 수 있는 신규 강화 크리스탈로 기존 학살자, 집행자, 도전자 크리스탈 효과가 하나로 통합된 파괴자 크리스탈이 추가된다.

여기에 가장 주목할 부분은 같은 색상, 단계의 크리스탈 3개를 합성하여 다른 옵션의 크리스탈을 회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여기에 아티팩트 원석을 추가해 기존 강화 크리스탈보다 더욱 뛰어난 능력을 지닌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 크리스탈 장비 칸에 장착할 수 있는 아티팩트는 사망 시에도 파괴되지 않으며, 전투에 유용한 듀얼 옵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조합 및 강화시스템은 인벤토리(단축키 i) 창 하단부에 있는 메뉴를 통해 가능!




▣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

레벨업 구간에 상당히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는 60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수행할 수 있는 특별한 시스템으로 단축키 H를 눌러 호출할 수 있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지령은 '보상이 많은 대신 하루 1회만 수행 가능한 긴급지령'과 '보상이 적은 대신 제한 없이 반복 수행 가능한 선택지령'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이중 긴급지령(매일 초기화)은 총 수행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다.

또한 일주일간 정해진 수 이상의 긴급지령을 수행하면, 강력한 보너스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최근 일주일간 3일 이상 접속한 경우 각종 이로운 효과도 받을 수 있다.



▲ 우측 던전 찾기 버튼 옆에 추가된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 메뉴!




▣ 전장 및 연맹 관련 콘텐츠 개선

먼저 전장 관련 변경점을 살펴보면, 기존 전장의 매칭 신청 가능 레벨이 65레벨로 변경되었다.

레벨 상향에 따라 전장에 출몰하는 몬스터들의 밸런스도 조정되었으며, 관련된 퀘스트 수행 레벨과 통일 장비의 성능 역시 알맞게 조정된다.

특히 일일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던 전장 보물 상자의 구성품도 변경되었으며, 킬/어시스트/파괴/점령/승리/패배 시 획득할 수 있는 공헌 점수나 평판 포인트 양도 레벨에 맞게 상향되었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역전의 수련장은 60레벨 이상 유저가 3명씩 팀을 이루어 등장하는 몬스터를 상대 팀보다 더 빠르고 많이 처치하는 것이 목적인 전장이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각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포인트를 이용해 우리 팀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 혹은 상대 팀을 방해하는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전장 매칭 또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를 통해 이용 가능!


다음으로 1인 훈련소의 입장 조건이 65레벨 이상으로 변경 되었으며, 훈련의 방, 심화의 방, 숙련의 방별로 등장하는 몬스터가 변경되었다.

또한 이제부터는 훈련소 플레이 시 타이머가 작동되어 클리어 기록을 남길 수 있고, 플레이어 캐릭터의 직업에 따라, 외형은 같지만 다른 능력을 지닌 맞춤형 몬스터가 등장한다.

여기에 사제, 정령사가 훈련소에 입장할 경우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상태 이상이 부여되어, 기존 딜러 직업군과 비슷한 클리어 타임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65레벨까지는 1인 훈련소를 이용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5인 훈련소 역시 입장 조건이 65레벨, 등장하는 몬스터가 '지배당한 돌 거인'으로 변경되었으며, 클리어 시 새로운 악세사리 및 허리띠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채집 및 제작 관련 변경점

채집물에 레벨 제한 시스템이 추가되어, 앞으로는 해당 단계에 맞는 최소 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정기/광석/식물을 채집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재간둥이 루이를 소환해도 캐릭터 자체의 레벨이 조건에 맞지 않으면 채집을 하지 않도록 설정되었고, 파티 플레이 시 파티원의 레벨과 상관 없이 캐릭터 자신의 레벨에 따라 채집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또한 북부 아룬 대륙에 6단계 식물, 광석, 정기 채집물이 추가되며, 채집 숙련도의 최대치가 350으로 확장되었다.



▲ 업적에도 '채집 숙련도 350 달성' 목표가 생겼다


반면 제작 부분에서는 수제 아도니스, 반더홀트, 카슈바르, 붉은/푸른 혈액 등의 도안을 더이상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으며, 일부 소모품의 제작 재료 개수와 제작 숙련도, 등급 등의 변화가 있다.

우선 각성의 물약과 영원의 성수는 필요한 재료가 절반으로 줄어들었고, 수제 아도니스와 반더 홀트 등의 제작 숙련도와 등급이 한 단계씩 감소했다.


■ 소모품 제작 재료 개수 감소 목록

ㅁ 각성의 물약 III : '정령의 날개' 필요 개수 9 → 6개
ㅁ 영원의 성수 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5 → 3개
ㅁ 영원의 성수 I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10 → 6개
ㅁ 영원의 성수 II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20 → 10개


■ 제작 숙련도 및 제작 등급 변경 목록

ㅁ 수제 아도니스, 반더홀트: 숙련공 (숙련도 500 / 650) → 일반공 (숙련도 400)
ㅁ 수제 카슈바르: 장인 (숙련도 800) → 숙련공 (숙련도 500)



※ 자세한 7월 23일 패치 노트의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클릭 ]

1. 최고 레벨 상향 및 스킬 관련

• 공통 사항
√ 캐릭터의 최고 레벨이 기존의 60레벨에서 65레벨로 상향되며, 무법자 선언 역시 65레벨부터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최고 레벨 상향과 함께 각 클래스별 신규 스킬 및 문장이 추가됩니다.

• 신규 스킬 및 문장



(무사의 진 일도양단 I 스킬은 파괴의 기백 II 스킬 사용 시 기존의 일도양단 스킬을 대체하여 활성화됩니다.)

• 무사의 기존 스킬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후려치기, 회전 베기, 일도양단, 일섬의 스킬 위력이 20% 상승되었습니다.
√ 무사의 긴급회피 스킬 이후 존재했던 후딜레이가 삭제되었습니다.




2. 사냥터 및 필드, 인스턴스 던전

• 북부 아룬 대륙의 대도시 이르카를 중심으로 한 4개의 신규 사냥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원시의 땅 (60~61레벨)
√ 바라카니아 구릉지 (61~62레벨)
√ 고대 바라카 유적터 (62~63레벨)
√ 제국의 땅 (63~65레벨)


• 신규 평판인 ‘발키온 정찰대’가 추가되었습니다.

√ ‘발키온 정찰대’ 평판 추가에 따른 평판 상점이 추가되었습니다. 대도시 이르카와 바라카니아 경제인 연합 캠프에 배치된 NPC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4개의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크데바 무기고 (5인)
√ 데모크론 실험실 (5인)
√ 하르키아의 안식처 (3인)
√ 오르카의 신전 (5인)


• 아래의 인스턴스 던전에 더 이상 입장할 수 없습니다.



√ 해당 던전은 더 이상 파티 매칭이나 차원의 마법석으로 입장할 수 없으며, 월드맵과 미니맵에 표시되지않습니다.
√ 해당 던전에 관련된 퀘스트는 모두 삭제되며, 관련된 업적은 모두 잊혀진 업적으로 변환됩니다.
√ 해당 던전의 이동 주문서는 더 이상 명품관에서 구매할 수 없으며, 인던 초기화 주문서 역시 더 이상 T-cat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 잊혀진 인던 탐험대의 클리어 보상으로 더 이상 입장할 수 없는 인스턴스 던전의 초기화 주문서가 나오지 않습니다.
√ [이벤트] 돌아온 오르피우스 티켓으로 더 이상 입장할 수 없는 인스턴스 던전의 초기화 주문서를 교환할 수 없습니다.
√ 샨드라 마나이아 (상급) 던전의 삭제에 따라, 60레벨 미션 퀘스트 '전쟁의 끝' 진행 중, 샨드라 마나이아(상급) 던전의 잔혹한 샨드라 마나이아를 처치하는 임무가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의 샨드라 마나이아를 처치하는 임무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인스턴스 던전의 난이도가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아르곤 멜디티아,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체력 및 방어력이 감소하고, 일부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 등 난이도가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 아르곤 멜디티아,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의 매칭 아이템 레벨이 138로 하향되었습니다.
√ 카슈바르 협곡 던전의 입장 레벨이 65, 매칭 아이템 레벨이 174로 상향되었으며 해당 인던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체력 및 방어력도 65레벨 캐릭터가 상대하기에 알맞은 수준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기존 인스턴스 던전의 획득 보상이 일부 변경 되었습니다.

√ 발더의 신전 (1인), 발더의 신전, 아르곤 멜디티아,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 에서 폭염의 파편, 심해의 파편, 강화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발더의 신전 (1인), 발더의 신전, 아르곤 멜디티아, 샨드라 마나이아 던전 에서 더 이상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카슈바르 협곡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입장 레벨에 맞게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실유카의 회랑, 철벽의 수련장 보상으로 얻을 수 있었던 고급 문장은 신규 인던 및 평판 상점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업화의 구덩이 시즌 랭킹 보상인 ‘바하르의 사자’는 전 서버 공통으로 7월 23일 순위를 기준으로 마지막으로 지급되며, 이후에는 더 이상 습득할 수 없습니다.
√ 이 외에 더 이상 입장할 수 없는 상급 던전의 경우, 기존 상급 던전에서 얻을 수 있던 아이템을 하급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잊혀진 던전 탐험대의 입장 가능 레벨이 60에서 65로, 1일 도전 가능 횟수가 3회에서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잊혀진 던전 탐험대 보상으로 지급되던 ‘던전 탐험대의 징표’ 아이템이 더 이상 지급되지 않습니다.



3. 시스템 개편

• 강화 및 장비 시스템 개편

√ 강화석
ㄴ 강화 대상과 같은 종류의 장비를 제물로 사용해야 했던 기존 시스템이 개편되어, 새롭게 등장하는 ‘강화석’ 아이템으로 모든 장비를 강화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ㄴ 강화석은 기존의 제물과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의 보상을 통해 다양한 경로로 얻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기존 제물 장비를 분해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 하급 단계의 강화석은 6:1 비율로 우클릭을 통해 간편하게 상위 단계의 강화석으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ㄴ 강화에 투입되는 강화석은 장비에 누적되고, 장비를 분해하면 다시 환원됩니다. (기존의 강화 장비들도 강화도에 따라 적절한 수량이 환원됩니다.)


√ 강화제
ㄴ +1 ~ +9 강화에 모두 사용 가능한 단계별 강화제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ㄴ 기존 강화제 또는 강화 가루도 계속 사용 가능하나, 5단계 이하 장비 아이템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장비 분해 기능 추가
ㄴ 장비를 분해하여 장비와 같은 단계의 강화석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ㄴ 장비 분해 시 장비의 단계와 환원되는 강화석의 수량에 따른 소량의 골드가 필요합니다.
ㄴ 장비 분해 기능이 추가되면서 잡화 상점에서 구입 가능했던 ‘분해 망치’가 삭제됩니다.
ㄴ ‘분해 망치’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제련가루: 교환용’ 아이템을 사용 시, 신규 강화석으로 바꿀 수 있도록 상점 구성품이 변경됩니다.


√ 개편된 강화 시스템은 인벤토리 (단축키 I) 창의 하단부에 있는 강화창 UI 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추출 시스템 삭제 및 장비 단계 통합

√ 추출 시스템이 삭제되었고, 추출서 아이템은 상점에 구입가로 다시 매각 가능합니다.
√ 장비의 ‘추출 단계’는 ‘장비 단계’로 변경되었고, 일부 단계들이 통합됩니다.
ㄴ 1 ~ 5 추출 단계 장비 → 1 단계 장비
ㄴ 6 ~ 9 추출 단계 장비 → 2 단계 장비
ㄴ 10 ~ 12 추출 단계 장비 → 3 단계 장비
ㄴ13 ~ 14 추출 단계 장비 → 4 단계 장비
ㄴ15 추출 단계 장비 → 5단계 장비

√ 장비의 단계 통합에 따라 보존의 가루 사용량이 변경되었습니다.
ㄴ 1 단계 장비에는 기존 4단계 장비의 사용량이 적용됩니다.
ㄴ 2 단계 장비에는 기존 8단계 장비의 사용량이 적용됩니다.
ㄴ 3 단계 장비에는 기존 12단계 장비의 사용량이 적용됩니다.
ㄴ 4 단계 장비에는 기존 14단계 장비의 사용량이 적용됩니다.
ㄴ 5 단계 장비에는 기존 15단계 장비의 사용량이 적용됩니다.



• 강화 크리스탈 시스템 개편

√ 강화 크리스탈 리파인
ㄴ 65레벨 이상 무기에 장착할 수 있는 신규 강화 크리스탈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기존 학살자, 집행자, 도전자 크리스탈 효과가 하나로 통합된 파괴자 크리스탈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명품관에서 더 이상 일반(상급) 크리스탈을 포함한 일부 크리스탈을 구입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ㄴ 같은 색상, 단계의 크리스탈 3개를 합성하여 다른 옵션의 크리스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 일반 크리스탈은 합성이 불가능하며, 고급 이상 크리스탈에 한하여 합성할 수 있습니다.


√ 아티팩트
ㄴ 기존 강화 크리스탈보다 더욱 뛰어난 능력을 지닌 아티팩트가 추가됩니다.
ㄴ 아티팩트는 사망 시에도 파괴되지 않으며, 전투에 유용한 듀얼 옵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ㄴ 아티팩트는 같은 색상, 단계의 크리스탈 3개와 아티팩트 원석을 조합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크리스탈 및 아티팩트 조합 시스템은 인벤토리 (단축키 I) 창의 하단부에 있는 크리스탈 합성창 UI 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

√ 60레벨 이상 캐릭터는 발키온 정찰대로부터 지령을 받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지령은 [보상이 많은 대신 하루 1회만 수행 가능한 긴급지령]과 [보상이 적은 대신 제한 없이 반복 수행 가능한 선택지령]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긴급지령은 총 수행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총 수행 가능 횟수는 매일 초기화 됩니다.
√ 일주일간 20회 이상 긴급지령을 수행하면 강력한 보너스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최근 7일 중 3일 이상 접속하면 각종 이로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존 패치 노트, 장비 추천, 도움말 페이지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전장 관련

• ‘역전의 수련장’ 전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60레벨 이상 유저가 3명씩 팀을 이루어, 등장하는 몬스터를 상대 팀보다 더 빠르고 많이 처치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각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포인트를 이용해 우리 팀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 또는 상대 팀을 방해하는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해당 콘텐츠는 전장 매칭 또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규 전장 장비인 ‘피로 물든 투사’ 시리즈 장비가 추가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존 ‘찬란한 투사’ 시리즈 제작도안 관련 퀘스트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 기존 전장의 매칭 신청 가능 레벨이 65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장 관련 퀘스트들을 받을 수 있는 레벨과 통일 장비의 성능이 65레벨로 조정됩니다.
√ 레벨 상향에 따라 전장에 출몰하는 몬스터들의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일일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던 전장 보물 상자의 구성품이 변경됩니다.
√ 기존 전장에서 얻을 수 있던 킬/어시스트/파괴/점령 시 획득 공헌 점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전장에서 승리/패배 시 얻을 수 있던 평판 포인트 양이 상향된 레벨에 맞춰 조정됩니다.

• 승리의 인도자, 광기의 학살자의 평판 포인트 설정이 변경됩니다.
√ 최대 보유 가능한 포인트 양이 100,000으로, 일주일 간 획득 가능한 포인트 양이 40,000으로 증가되며 해당 수치는 매주 목요일에 초기화됩니다.
√ 내 정보(단축키 P) → 평판 정보 창에 일주일 동안 획득 가능한 승리의 인도자, 광기의 학살자 포인트에 대한 가이드 내용이 추가됩니다.



5. 연맹 및 연맹 훈련소 관련

• 1인 훈련소
√ 1인 훈련소에 등장하는 몬스터가 변경되었습니다.
ㄴ 훈련의 방 – 조련된 불카누스
ㄴ 심화의 방 – 조련된 새끼 드래곤
ㄴ 숙련의 방 – 조련된 외눈박이 괴물

√ 입장 조건이 65레벨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훈련소 플레이 시 타이머가 작동되어 클리어 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됩니다.

ㄴ 5분이 지날 경우 30초마다 1회씩, 최대 10회 플레이어를 지원하는 ‘훈련교관의 채찍’ ‘훈련교관의 당근’ 이상상태가 부여됩니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직업에 따라 외형은 같지만 각자 다른 능력을 지닌 몬스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ㄴ 사제, 정령사가 훈련소에 입장할 경우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이상상태가 부여됩니다.

√ 클리어 시 새로운 액세서리 및 허리띠, 녹테늄 강화탄, 단결의 방 입장권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5인 훈련소

√ 5인 훈련소에 등장하는 몬스터가 ‘지배당한 돌거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입장 조건이 65레벨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클리어 시 새로운 액세서리 및 허리띠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새롭게 추가되는 도시 이르카에서도 연맹 훈련소 입장이 가능합니다.
√ 각 연맹의 텔레포트 스킬 (디아르의 요청, 바탈루의 요청, 프라테코의 요청) 사용 시 기존의 연맹 영지에서 집회소로 이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 채집 및 제작 관련

• 채집 관련
√ 채집물 레벨 제한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ㄴ 해당 단계에 맞는 최소 레벨 이상의 캐릭터만이 정기/광석/식물을 채집할 수 있게 됩니다.



ㄴ 재간둥이 루이 역시 소환자의 레벨이 채집물의 채집 레벨 조건보다 낮은 경우에는 채집을 하지 않습니다.
ㄴ 파티 플레이 시에는 파티원의 레벨과 상관 없이 캐릭터 자신의 레벨에 따라 채집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 북부 아룬 대륙에 6단계 식물, 광석, 정기 채집물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 채집 숙련도가 최대 350으로 증가합니다.



• 제작 관련

√ 수제 아도니스, 반더홀트, 카슈바르, 붉은 혈액, 푸른 혈액, 영웅의 칼날, 영웅의 갑주 도안을 더 이상 도안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 일부 소모품의 제작 재료 개수가 감소하였습니다.
ㄴ 각성의 물약 III : '정령의 날개' 필요 개수 9 → 6개
ㄴ 영원의 성수 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5 → 3개
ㄴ 영원의 성수 I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10 → 6개
ㄴ 영원의 성수 III : '활력의 잎사귀' 필요 개수 20 → 10개

√ 일부 장비 아이템의 제작 숙련도 및 제작 등급이 변경됩니다.
ㄴ 수제 아도니스, 반더홀트: 숙련공 (숙련도 500 / 650) → 일반공 (숙련도 400)
ㄴ 수제 카슈바르: 장인 (숙련도 800) → 숙련공 (숙련도 500)

√ 제작 시 장인 승급 시험의 조건이 일부 변경됩니다.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던 승급 점수는 유지 됩니다)
ㄴ 무기 장인
A. 오염된 붉은 혈액 제작 → 브로치 장식 제작
B. 영웅의 칼날 제작 → 아크데바의 칼날 제작


ㄴ 방어구 장인
A. 오염된 푸른 혈액 제작 → 브로치 장식 제작
B. 영웅의 갑주 제작 → 아크데바의 갑주 제작



ㄴ 소모품 장인
A. 요구숙련도 1~499 물약/영약 제작에 신규 ‘물약/영약 IX’ 추가
B. 요구숙련도 1~499 주문서 제작에 신규 '주문서 VI 추가'
C. 숙련공 등급 주문서/물약/영약 제작 시 대성공에 신규 '주문서 VII/물약 X/영약 X 추가'



√ 단단한 상급 날개 브로치에 ‘발동 시 15초 동안 맷집이 3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수제 엘카이아 장비 시리즈 및 여신의 토템, 기타 소모품 아이템을 새롭게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6단계 일반/고급 채집물로 만들 수 있는 "(급속) 치유/마력의 물약 IX, (급속) 치유/마력의 영약 IX, 지속 주문서(치위, 치유, 공속) VI, 순간 주문서(보호)VI의 도안이 소모품 도안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해당 도안은 숙련공이 아닌 일반공 상태에서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기존 보상으로 지급되었던 ‘재료 상자’ 아이템은 더 이상 습득할 수 없습니다. 단, 해당 상자를 개봉하여 얻을 수 있던 아이템은 신규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7월 3일 공지에서 안내된 철기장 바타히르 제작과 관련된 내용이 금번 업데이트부터 적용됩니다.
ㄴ 빛나는 부유석, 데모크론의 징표, 룬이 새겨진 칼날 조각, 마법사의 징표, 샨드라의 깃이 더 이상 던전에서 드랍되지 않습니다.
ㄴ 카슈바르 협곡에서 더 이상 바타히르의 비전 문서, 바타히르의 비밀 서신, 데모크론의 징표가 드랍되지 않습니다.
ㄴ 검은틈 임시 중단에 따라 세공된 찬란한 검은 조각을 검은틈 평판 상점에서 구매하기 위한 포인트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7. UI 관련
• 게임 내 플레이에 대한 안내사항을 보다 편리하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세렌의 가이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옆을 따라다니는 조그마한 요정 세렌이 말풍선 및 화면 하단의 메시지를 통해 1~20레벨 캐릭터에게 추천 이동 경로, 아이템 및 스킬, 채집 및 퀘스트, 여신의 선물 관련 내용을 안내합니다.


• ‘네피르의 장비 추천’ 창에 안내되는 도움말 내용이 최신 콘텐츠에 맞게 변경됩니다.
√ 기존 장비 추천 외에, 크리스탈 및 버프 아이템에 관련된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습득하지 않은 레시피도 제작 UI에서 살펴 볼 수 있는 모두 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일부 레시피는 표시에서 제외됩니다.)

• T-Cat 상점 이용에 대한 가이드로 신규 로딩 화면이 1종 추가됩니다.
• 업화의 구덩이가 삭제되면서 인던 순위표 보기 UI가 삭제됩니다.
• 아이템 툴팁의 ‘상점가’ 명칭이 ‘상점매입가’로 변경됩니다.



8. 프리미엄 아이템
• T-cat 상점의 일부 구성품이 변경됩니다.
√ 다음의 아이템들은 T-Cat 상점에서 삭제되어 더 이상 구매할 수 없습니다



√ 모두에게 / 나에게만 보이는 탈의 물약 묶음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금번 업데이트 이후 입장 가능한 인스턴스 던전의 초기화 주문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2014 아이나 로헨의 스타일 큐브’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ㄴ 7월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아이나 로헨의 2014 수영복 상자 에서 나오는 일부 아이템을 큐브를 통해 조합할 수 있습니다.
ㄴ 마커스의 동물의상 상자와 마커스의 동물 인형탈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분홍 병아리 둥지를 큐브 재료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강화 시스템 개편에 따라, ‘상급 강화 상자’ 등에서 획득 가능한 상급 강화제가 강화제 6단계로 변경됩니다.

• T-cat상점에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종합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상자에서는 빛나는 / 축복받은 /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를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상자는 T-cat상점에서 1300T-cat에 판매될 예정이며, 출시 후 일주일 동안은 30% 할인된 가격인 910 T-cat에 판매됩니다


•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의 가격이 기존의 6200T-cat 에서 9800T-cat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7월 23일부터 일주일 동안은 30% 할인된 가격인 6860 T-cat에 판매됩니다.

• 옵션 리셋 주문서 할인 이벤트가 종료되어 1120 T-cat에서 1600T-cat으로 판매됩니다

• 뿌앙청심원이 2014 수영복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관련 내용이 툴팁에 추가됩니다.

• 마일리지 쿠폰 관련 사항이 일부 변경됩니다.
√ 메르무슈뭉의 비단 속옷 상자, 쿠라트의 잿빛 속옷 상자의 기본 보상이 T-cat에서 마일리지 쿠폰 1개로 변경됩니다.

√ 마일리지 쿠폰 상점의 상품 구성이 ‘검은 파도 해적단 의복’, ‘귀기 서린 무기’ 시리즈로 변경되었습니다.
(파릇파릇 식물 무기 상자는 계속 교환 가능합니다)
√ 8월 20일 이후 새로운 마일리지 쿠폰 시즌2가 추가됩니다. (기존의 마일리지 쿠폰은 더 이상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마커스의 동물의상, 동물인형탈 상자 / 쇼콜라의 프리미엄 녹테늄 상자 판매가 종료됩니다.




9. 기타

• 걷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숫자패드의 /키를 누르면 걷기 모드로 전환되며, 한 번 더 누를 경우 기본 설정인 달리기 모드로 다시 전환됩니다.
√ 걷기 모드로 전환하는 단축키는 시스템 설정 → 단축키 설정 창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 사냥터 관련 이동 편의가 개선되었습니다.
√ 캐릭터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던전 입구가 캠프 형태로 변경되며, ‘가까운 마을로 이동’ 기능이 추가됩니다.
√ 사냥터 이동 관리인이 사냥터 이동 마법석으로 변경됩니다.
√ 여명의 정원에서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이동속도를 잠시 증가시키는 구슬이 드랍됩니다.
√ 잡화 상점에서 ‘이동 주문서: 안전한 장소’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업적 관련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 신규 콘텐츠를 플레이 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업적이 추가됩니다.
√ 기존 채집 관련 업적 중 일부 중복 획득 가능한 업적을 새롭게 정리하였습니다.
• 새로운 고대신의 유물 (오린, 이샤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샤라의 유물은 60레벨부터, 오린의 유물은 62레벨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메르무슈뭉의 패션 아이템 교환권’을 우클릭 시 이용 가능한 교환 상점에 새로운 7일 기간제 패션 방어구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전에 공지되었던 것과 같이, 검은 틈이 7월 23일부터 잠정적으로 임시 중단됩니다.
• 이제 복귀 유저에게 지급하는 ‘지원품: 고대유물 무기 상자’ 아이템을 창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버그 수정 내역

• 연맹 관련
√ 일부 연맹 폭탄 아이템을 특정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템을 소모하지 않고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UI관련
√ 게임 내 한 줄 팁과 초보자 도움말이 최신 게임 내용을 제대로 안내해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전장 플레이 시 현황을 알려주는 UI 창에서 캐릭터명, 길드명이 지나치게 길 경우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여신의 선물을 지급 받았을 때, 레이더 맵 좌측에 출력되는 여신의 선물 아이콘을 클릭 시 우편함이 출력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타
√ 특정 UI를 오픈하여 발생한 렉을 통해 이동 불가능한 지역을 넘어갈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카이아의 긍지 서버에서 이벤트로 지급된 [이벤트] 여행자의 책: 마을 이동 아이템을 다른 여행자의 책 아이템과 겹치기를 이용해 의도치 않게 기간을 늘려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신관의 증표를 사용할 경우 태양의 축제 관련 업적이 달성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