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6월 4일 개편될 업데이트 내용으로 채팅 채널과 메가폰 시스템, 그리고 복귀 유저를 위한 혜택 상향등이 공개되었다.

먼저 가장 큰 변화로는 채팅 채널의 기본 설정 변경과 함께 편의성 부분에서 대폭 강화된다는 점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테라의 채팅 시스템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다른 유저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지만, 그동안은 장사글이나 과도한 도배글, 욕설 및 분쟁글 등 불편한 내용으로 인해 전체 탭에서는 정상적인 채팅이 사실상 어려웠다.

그나마 일부 유저들은 채팅창 설정을 통해 어느 정도 여과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 없이도 쾌적하게 채팅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일괄 변경된다.


▲ 전체 탭에서는 거래, 도배, 욕설 게시글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번에 일괄적으로 변경된 부분은 기존의 '전체' 탭이 '기본' 탭으로 수정되었고, 새롭게 '월드' 탭이 신설되었다.

기본탭에서는 전체 채널이나 거래 채널 등 서버 전체에 노출되는 글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설정 변경 없이 사용하는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거래 관련 도배글이나 욕설글을 보는 빈도가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서버 전체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월드탭'이 추가되면서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예전처럼 개인별로 원하는 설정의 탭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초기 기본적으로는 더 이상 전체 채널과 거래 채널이 기본 탭에 노출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파티, 길드, 시스템, 귓속말, 메가폰 등의 텝으로 세분되면서 포함되는 채널에 대한 정리 작업도 함께 진행되는데, 특히 파티 찾기 채널에서는 내 레벨을 기준으로 아래위로 4레벨 이내의 유저들이 작성한 글만 노출되고, 파티 찾기 UI의 홍보하기 버튼을 통해서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 6월 4일부터 일괄 변경되는 채팅 탭 설정

▲ 그 외 상세 변경 내용


다음으로 자동 입력 채널 변경, 개인 채널 생성 간편화, 귓속말 시인성 강화 등 도배 글을 줄이면서, 채팅 환경이나 편의성은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이 도입된다.

자동 입력 채널 변경은 채팅 입력을 위해 탭을 클릭하면, 탭 별로 미리 설정해 둔 채널로 입력 채널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기능이다. 이 설정은 채팅 탭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파티나 공격대 구성 시 채팅 입력 채널이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명령어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숨겨져 있어서 대다수의 유저들이 모르고 지나쳤던 '개인 채널'이 버튼 클릭 몇 번 만으로 생성부터 친구 초대까지 가능하도록 간편화되었다. 이제 채팅창에 있는 탭을 우클릭하면 개인 채널 생성 메뉴를 선택할 수 있고, 채널 이름이나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친구 목록창에서 채널에 초대할 친구들을 선택해 최종적으로 '개인 채널'을 생성할 수 있다.

여기에 보낸 귓속말과 받은 귓속말의 구분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귓속말을 받은 메시지 앞에는 별도의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된다.


▲ 클릭 한 번만으로 개인 채팅 채널을 생성할 수 있다


반면 채팅 환경 개선 후 월드 탭에서는 전체, 거래 채팅이 모두 가능하지만, 기본탭에는 두 가지가 모두 빠지게 된다. 따라서 도배나 욕설 등의 글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이에 반해 채팅이 올라오는 빈도나 속도 등 활성화적인 측면에서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6월 4일 이후 '메가폰'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된다. 메가폰은 보고 있는 탭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노출되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프리미엄 아이템으로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T-cat 상점에서 판매되며, 각종 이벤트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을 예정이다.


▲ 메가폰 아이템 사용 시 채팅창에 출력되는 형태


채팅 시스템에 관련된 다양한 변화 외에도 복귀자를 위한 가이드와 혜택이 한층 더 강화된다.

보통 오랜 시간 게임을 쉬었다가 다시 해보려는 유저들의 경우 장비를 처분했거나 과거에 마련했던 장비들이 지금의 콘텐츠를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을 정도로 노후화된 경우 게임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이제 복귀 유저들에게는 현재 레벨에 적합한 각종 장비를 받을 수 있도록 조정된다. 물론 서버당 하나의 캐릭터에게만 지급된다는 점, 여기에 58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받을 수 있다는 제한 조건까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 복귀 유저가 게임에 접속하면, 별도의 아이템 지급창을 볼 수 있다


한편 장비 제공과 함께 복귀 유저들이 빠르게 게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가이드도 제공된다.

발키온 지령서의 사용 방법 확인부터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클래스의 주력 스킬과 파티 플레이 시 스킬 사용법 등 오랜만에 복귀한 유저들이라면 과거의 플레이 감각을 되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스킬 사용 후 이어지는 연계 스킬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스킬 툴팁도 함께 개선되며, 성장 구간 플레이 시간을 단축하는 다양한 작업들도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복귀 유저들 뿐 아니라 새롭게 시작하려는 유저들에게도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 스킬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 하단부에 이어지는 스킬이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