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수도사는 전투에 무술 양식을 더하고, 다른 비전 마법을 다루는 직업들에게는 생소한 마법의 힘을 사용합니다.

이들은 삶과 전투에 있어 정신적인 균형을 추구하며, 비록 전투에 임하면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하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는 싸움하지 않습니다.

세상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며, 평온과 마음의 안정을 통해 힘을 얻는 수도사의 힘은 예술적인 전투 기술과 생명을 회복시키는 힘으로 표출됩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수도사들이 전투에 도움을 주는 술을 직접 담그고 마신다는 것입니다.




현재 양조 수도사의 플레이 방식은 정체성에 알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는 양조 전문화에 더욱 걸맞은 능력을 갖추기 위해, 기 자원보다 맥주 능력의 충전 방식이 중요해지면서 다른 기술들과 상호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운무 수도사는 몇 가지 문제점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기존에는 고양감을 사용하기 위해 소생의 안개를 시전했다면, 앞으로는 단독으로 소생의 안개를 사용하게 되며, 고양감은 생기 충전과 정수의 샘으로 대체됩니다. 또한, 공격과 회복이 뒤섞여 다소 애매했던 기존의 모습에서 순수하게 회복을 전담하게 되고, 제한적인 기 자원이 사라져 마나만 사용하게 됩니다.

풍은 수도사는 직관적이면서 깊이 있는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신규 특화인 '연계 일격'으로 다양한 기술의 조합을 유도합니다. 이는 다음 행동을 지속해서 연결하는 플레이 방식으로 대전 격투 게임에 가까운 플레이를 유도할 것입니다.



■ 맥주 능력 충전 중요해진다. 양조 수도사

양조 수도사는 매우 독특한 인물이지만, 얕잡아 봤다가는 큰코 다치기 일쑤다.이들은 전투 중 자신들이 담근 음료를 마시며 휘청대지만, 절대 자제력을 잃은 것이 아니다.

대부분은 이러한 기이한 행동에 넋을 잃고 있다가, 날아온 술병에 머리를 맞고 순식간에 차가운 바닥과 대면하게 된다. 양조사에게 공격이 명중했다고 한들, 이들이 과연 고통을 느끼는지조차 알 수가 없다.

"양조 수도사는 매우 독특한 인물이지만, 얕잡아 봤다가는 큰코 다치기 일쑤다."




현시점에서 양조 수도사의 플레이 방식은 정체성에 알맞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까다로운 무술가이자 상대를 답답하게 하는 회피력을 선보이고, 피해를 받아도 쓸어 넘기는 그러한 모습보다는 피해 흡수 보호막을 두르고 회복하기 바빴습니다.

군단에서는 이들의 정체성에 걸맞는 능력을 주고자 했습니다. 기를 자원으로 사용 하기 보다는 각종 맥주 능력의 충전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다른 기술들과의 상호 작용은 유지했습니다.

아래는 양조 수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방어

- 무쇠가죽주
즉시 시전, 20초 후 재충전, 3회 사용 가능
6초동안 시간차로 받아 넘기는 피해가 추가로 60%만큼 증가합니다.
정화주와 충전을 공유합니다.

- 정화주
즉시 시전, 20초 후 재충전, 3회 사용 가능
즉시 시간차 피해를 정화시킵니다.
무쇠가죽주와 충전을 공유합니다.

- 소의 선물
지속 효과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자신에게만 보이는 치유의 구슬을 소환합니다. 소환된 치유의 구슬과 접촉하면 최대 생명력의 25%만큼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생명력이 낮을수록 확률이 증가합니다.

- 특화: 교묘한 투사
근접 공격에 피해를 입을 때 마다 20%만큼 회피가 증가하며 (장비특화 적용), 다음 성공적인 회피 시에 해제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전투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장비 특화 적용).


◆ 공격

- 맥주통 휘두르기
기력 40, 사정 거리 15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맥주통을 휘둘러 반경 8미터내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15초동안 이동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맥주 기술의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4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범의 장풍
기력 25,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손바닥으로 공격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맥주 기술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후려차기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적을 무기로 후려쳐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불의 숨결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합니다.

- 불의 숨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전방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맥주통 휘두르기 효과에 걸려있으면 8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후려차기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양조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교묘한 춤
지속 효과
정화주가 추가로 6초동안 정화된 시간차 피해량에 따라, 최대 15%만큼의 회피를 부여합니다




■ 기 자원 사라지고 순수 힐러로 탈바꿈. 운무 수도사

치유사들 중에서도 운무 수도사는 독특한 존재다. 이들이 사용하는 힘은 신비롭지만, 일반적인 이들에게는 그저 민간 요법에 불과한 것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개를 다루는 이들의 힘은 생명력의 정수를 담고 있어, 이 힘으로 아군을 보호하고 치유한다. 운무 수도사는 인도하는 내면의 평온을 통해 다수의 대상을 상대로 오랜 시간에 걸쳐 치유 행위를 지속할 수 있다.

"...안개를 다루는 이들의 힘은 생명력의 정수를 담고 있어, 이 힘으로 아군을 보호하고 치유한다. "




운무 수도사의 경우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존의 특징을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을 해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간단히 말해, 능력들을 재설계하여 기존처럼 준비 주문을 사용하기 보다는 직접 대상에게 주문을 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예는 소생의 안개로, 기존에는 고양감을 사용하기 위한 주문이었지만, 이제는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며, 고양감은 생기 충전과 정수의 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위안의 안개의 지속효과의 작용 방식에 변화를 주어 운무 수도사들에게 독특하면서도 효율적인 플레이 방식을 선사했습니다.

그리고, 운무 수도사를 공격과 회복이 직관적이지 못하게 뒤섞인 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마나 관리 기능 밖에 하지 못했던 지금까지의 모습이 아닌, 순수한 회복 전담 역할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의 사용이 많은 상황에서 제한적이었기에, 운무 수도사는 이제 마나만을 자원으로 사용합니다.

아래는 운무 수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특화: 안개 돌풍
대상 시전 회복 주문들이 치유 안개의 돌풍을 일으켜, 대상의 생명력을 즉시 회복시킵니다(장비 특화 적용).

- 위안의 안개
지속 효과
쇄도의 안개,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도 위안의 안개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주문을 시전 후 다른 행동을 할 때까지 대상의 생명력을 0.5초 마다 회복시킵니다.

개발자의 한마디
효율적인 치유가 필요하세요? 아무 치유 주문을 시전 후 위안의 안개로 지속 치유를 유지해 보세요!
강한 연계 치유가 필요하세요? 아무 치유 주문 시전 후 다음 치유 대상으로 옮기면 위안의 안개가 유지됩니다.
운무 수도사들은 위안의 안개가 있기 때문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쇄도의 안개
마나 1.8%,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신속하고 효율적인 주문으로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표용의 안개
마나 6.0%,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초
대상을 회복의 안개로 감싸 6초에 걸쳐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대상이 받는 시전자의 회복 주문의 치유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소생의 안개
마나 3.5%,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치유의 안개로 대상을 감싸 20초에 걸쳐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소생의 안개에 의해 초과 회복이 발생하면, 20미터 내에서 가장 부상이 심한 아군을 치유합니다.
소생의 안개가 생명력을 회복시키면, 4%의 확률로 다음 생기 충전의 회복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정수의 샘
마나 8.0%, 사정 거리 40미터, 정신 집중
3초 동안 25미터 내의 최대 6명의 아군에게 1초 마다 회복의 화살을 날립니다.
각 화살은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8초에 걸쳐 추가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생기 충전
마나 5.0%,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대상에 활기를 복돋우는 안개를 발생시켜, 대상과 가장 가까운 2명의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운무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안개걸음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20초 후 재충전, 2회 사용 가능
즉시 대상에게 달려가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대전 격투 게임과 비슷한 방식으로 변한다. 풍운 수도사

수도사 중 풍운 수도사보다 무술을 첨예하게 연마한 자들은 없고, 아제로스 전체를 통틀어도 이들만큼 우아하게 싸우는 이는 없다. 풍운사들은 비교 불가한 신체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신 없이 쏟아지는 주먹과 발길질로 적을 압도한다.

이들의 능력은 평생 동안 행한 훈련과 수양의 산물이 맞지만, 이들의 힘은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불가사의한 힘에 둘러싸여 있다.절정의 신체능력과 내면의 평온 그리고 신비한 기의 조합으로 풍운 수도사는 폭풍과 같은 존재로 거듭난다.

"풍운사들은 비교 불가한 신체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신 없이 쏟아지는 주먹과 발길질로 적을 압도한다."




양조 수도사와 동일하게 풍운 수도사 또한 덜 복잡하면서 깊이 있는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신규 특화와 연계 타격은 다양한 기술의 조합을 유도합니다. 이는 다음 행동과 지속적으로 연결시키는 플레이 방식을 통해, 전통적인 대전 격투 게임에 가까운 플레이를 유도합니다.

추가로, 폭풍과 대지와 불을 단순화했습니다.풍운 수도사들은 여전히 기력과 기를 조합하여 사용하고, 강한 위력의 각종 기술들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풍운 수도사의 핵심 전투 능력의 기본 정보입니다:


- 특화: 연계 일격
이전 시전 기술과 동일하지 않은 기술을 사용할 때 공격력이 25%만큼 상승합니다 (장비 특화 적용).

- 범의 장풍
기력 5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손바닥으로 공격하여 피해를 입히고 2의 기를 생성합니다.
범의 장풍 사용 시 8%의 확률로 다음 후려차기의 기 소모를 제거합니다.

- 후려차기
기 1, 근접 거리, 즉시 시전
기 에너지가 담긴 발차기를 날려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해오름차기
기 2, 근접 거리,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을 위로 차올려 피해를 입히고, 10초동안 대상이 받는 치유효과를 감소시킵니다.

- 분노의 주먹
기 3, 근접 거리, 정신 집중,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빠른 손놀림으로 전방의 모든 적을 때려 4초에 걸쳐 피해를 입힙니다. 주 대상이 아니면 피해를 덜 입힙니다.
이동 중 사용 가능합니다.

- 회전 학다리차기
기 1, 정신 집중
공중 회전 발차기로 8미터 안의 적에게 1.5초에 걸쳐 피해를 입힙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3개의 정령으로 나뉘어 3명 이상의 적을 공격합니다. 각 정령당 공격력과 치유력이 시전자의 50%만큼 감소합니다.
시전자는 폭풍의 정령을 조종하고, 대지와 불의 정령은 각자 다른 대상에게 수도사의 행동을 따라합니다.
해제하거나 대지 혹은 불의 정령이 파괴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개발자의 한마디
이제 간편하게 조작 가능합니다! 시전자가 대상을 공격하면 다른 정령들은 자동으로 다른 대상을 공격합니다.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풍운 전문화 전용 특성을 하나의 예로 소개합니다:

- 타격 연계
지속 효과
연계 일격을 발동시키는 공격을 할 때마다 피해를 1% 증가시키며, 최대 10회까지 중첩됩니다.